대충 이런 문방구 앞에 있는 오락기 기판 정도의 효과를 내봅시다.
보통 에뮬로 돌리면 이정도의 그래픽이 기본으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오락실 세대의 분들(특히 오락실에 살다시피 하셨던 분들)이라거나,
눈이 민감하신 분들은 이게 그 옛날 내가 했던 게임 맞나 하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도트를 자세하게 볼 수 있는 즐거움은 있지만, 고전 게임 만큼은 그 옛날 지저분한 화질과
오락실의 느낌을 내고 싶은게 올드게이머들의 바램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말고요...
마메같은 경우 Direct 3D HLSL을 옵션으로 설정할수 있는 버전이 필요합니다.
원래 HLSL을 설정 할 수 있었던 에뮬은 FINALBURN 하나였던 걸로 아는데,
마메도 버전과 종류가 늘어나면서 추가된 옵션이지요.(최신 버전엔 대부분 들어가 있을듯)
핀쿠션으로 볼록한 화면을 조절하고, RGB포지션으로 그 옛날 기판오류로 입체화면 보는듯한 연출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디포커스로 초점 조절하고 스캔라인과 스캔라인지터를 적당히 박아주면 되겠네요.
굳이 프로그램 내에서 조절 하지 않아도 수동으로도 잡을 수 있습니다.
결과물은 대충 이정도로 나오는데, 여러가지 설정 값을 본인의 입맛에 맛게 조절하면 될 듯 합니다.
삐꾸 직전의 기판 화면이나 화질 좋은 대형 오락실의 화면도 어설프게 따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좌)아무것도 적용 안했을 때, (우)HLSL등 필터 적용
이 정도만 해줘도 오락실이나 CRT모니터의 느낌을 낼 수 있는 듯 합니다.
아래부터는 필터 적용된 잡다 에뮬게임들 스크린샷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도 계실테고 꽤 예전부터 존재하던 옵션인데, 모르는 분들도 계셔서 뒷북 한번 쳐봤습니다.
근데 이렇게 설정하니 눈이 겁나게 피곤하네요. 한시간만 플레이해도 잔상이 아른거리는...
제 눈이 왜 나빠졌는지 알겠네요. 어릴때부터 이런 화면을 오락실에서 몇년간 보며 컷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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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이 실기보다 부족한건 에뮬이라서 그러기보단 디스플레이의 문제가 크죠. 에뮬을 성능 놓은 브라운관에 돌리면 어떤 실기보다도 보기가 좋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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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형들이 플레이 할 땐 동전도 못 올려놨던 기억이 나네요 ㅎ | 14.05.11 16: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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