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갓오하를 애니화 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제 고향인, 한국의 만화를 애니로 만드는 건 처음입니다. 그래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2. 갓오하가 일본 애니 팬들에게 어필될거라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왜입니까?
- 원작 스토리의 테마는 보편적입니다. 소년의 성장과 우정, 그리고 인연. 공감할 부분을 쉽게 넣어 전달해ㅠ저는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3. 가로우 - 배니싱 라인 이후 MAPPA에서 감독을 맡은게 이번이 두번째인데, 그 전에 어떤 일을 하셨는지 얘기해주실수 있나요?
- 가로우가 끝나고, 좀비랜드 사가의 오프닝을 맡았습니다. 이후엔 바바나피쉬 보조감독을 맡으면서 갓오하 각본을 위한 미팅과 스토리보드 작업을 했습니다.
4. 제작진이 한국, 미국, 일본인들로 구성되있는데 이런 점이 갓오하를 국제적으로 어필할수 있다 보시나요? 그리고 각 나라의 모습이 어떻게 애니에 섞여들어갔나요?
- 각 나라에는 각자 다른 문화적 배경이 있습니다. 갓오하는 한국 만화지만, 처음엔 한국인 감독을 뽑으려 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한국인으로써 팀에 오르고, 그러면서 제작진들이 원작의 요소들을 더 쉽게 이해할수 있게 됐다고 믿습니다. 홍보의 경우, 트레일러는 미국쪽을 겨냥해 만들었습니다. 타이틀은 한국에서 더빙됐습니다. 이런 점이 전체적 확대에 큰 도움을 줬다 생각합니다.
5. 갓오하에서 맘에 드는 캐릭터나, 가지고 싶은 능력이 있나요?
- 하나 고르라면 제갈택입니다. 제가 안타고니스트를 보여주는데에 타이틀이 더 깊이를 더해줬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갈택 처럼 되어보려 했습니다. 그냥 나쁜 캐릭터로 보여주기 보다는,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스토리에서 보여주려 했습니다. 제갈택을 연기한 츠다 켄지로씨 덕에 캐릭터에 더 빠져들수 있었습니다. 만약 일어 더빙으로 애니를 보신다면 캐릭터에 더 빠져들수 있을겁니다.
6. 애니메이터로써 걸출한 커리어를 갖고 계신데, 감독이 되는 것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또 메인 애니메이터로 활동한 경력이 도움이 됐나요?
- 애니메이터는 레이아웃부터 배우, 카메라맨까지 다 해야합니다. 한 장면을 감독하는데, 실사 영화를 찍는다 치면 아트와 세팅을 비롯한 모든 부분들을 경험하게 해줬습니다. 감독이 되고 난 후, 제 애니메이터로쎠의 경험이 일을 시각에서 보는데 큰 도움을 줬다 생각합니다
7. 애니를 만들면서 무술을 연출하는데 힘든 부분은 뭔가요?
- 많이 그려야 한단 점 입니다. 많이 그리지 않으면 움직이게 하질 못하고, 싸우게 할수 없습니다. 첫화의 배틀로얄 씬은 간단해 보였던 장면에서도 힘들게 일해야 했습니다.
8. 무술 전문가들과 같이 일을 했나요? 그리고 작업은 어떻게 했나요?
- 무술전문가들과 일을 같이 하진 않았습니다. 제 스승들은 책과 유튜브입니다.
9. 그리면서 특히 어려웠던 격투씬이 있나요?
- 택견이 그리기 힘들었습니다. 특이한 발동작에서 오는 기이한 공격은 태권도와 달랐습니다. 택견을 그리려 라이브 액션 감독이 와서 액션 배우들에게 동작을 재현해달라 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너무 어려워서 더 잘할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생각했습니다. 더 유명한 무술, 가령 유도를 그리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10. 무술 경험이 있으신가요?
- 제가 무술을 해본적은 없어서 책과 유튜브로 공부했습니다. 제 팀과 같이 이미지나 유튜브 링크를 공유하면서 스토리보드를 작업했습니다. 제 팀의 프로듀서 쿠보씨는 가로우 첫 에피소드때 부터 같이 일했었는데 가라데와 유도, 검도 경력이 있습니다. 텐진 히데타카씨는 태권도 강사라 들었습니다.
11. Did you watch anime growing up?
I’ve watched anime a lot. (laughs)
11. 일본 애니는 많이 보셨나요?
- 엄청 많이 봤습니다.
12. 그렇다면 어떤 애니를 가장 좋아하시나요?
- 어릴적 제일 좋아했던 애니는 아벨탐험대 였습니다. 이 애니를 보고 스튜디오 코멧을 택하게 됐습니다.
13. 어떻게 업계에 들어오게 됐나요?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를 보고 충격을 먹었습니다. 이후 일본으로 이사가고 치요다 공과 예술대학에 진학하고, 졸업 후 스튜디오 코멧에 들어갔습이다.
14. 이제 막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중요한 조언을 해준다면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 제가 원화를 그릴 때 멘토가 "애니메이터를 배우라 생각해라." 고 말한적이 있습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성우가 배우 역할을 한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우 연기에 앞서, 애니메이터가 캐릭터의 동작과 표정 연기등을 먼저 작업합니다. 그 말에 매우 감명받았고, 이 가르침이 오늘날의 저를 만들었습니다.
15. 영감을 주는 영화나 배우가 있나요?
- 많은 영화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최고를 뽑으라면 다크나이트 입니다. 비슷한 작품은 많이 있지만 다크나이트가 더 자극을 주고 배우는데 도움됐습니다. 배우의 경우 송강호 입니다.
16. 어떤 점에서 영감을 주는 지 말해주실수 있나요?
- 다크나이트는 현대 히어로 영화의 길을 바꿨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영화를 아실거라 확신핮니다. 만약 모르신다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송강호는 역할을 연기하는 것을 초월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단순히 톤에 맞춰서 캐릭터를 연기하는게 아니라, 캐릭터를 이해하고 캐릭터와 하나가 됩니다. 연기를 할때마다 부드럽고 어색함이 없는 대단한 배우입니다.
17. 일본 애니메이션이 크런치롤 같은 플랫폼 덕에 주류 컨텐츠로 오른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정말 좋다 생각합니다. 제작사로서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알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정말 바람직한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18. 박성후 감독님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감독님의 직업을 알게되면 제일 처음 하는 질문이 뭔가요?
- 어떻게 업계에 들어가게 됐는지를 묻습니다.
19. 애니 제작이 아닌 다른 일을 했다면 뭘 하셨을 것 같나요?
- 모험가가 되서 세계를 여행하며 블로그에 제 기분과 여행가서 좋은 점들을 썼을 것 같습니다.
20. 갓오하를 즐기는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 작품을 준비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앴습니다. 원작을 모으시거나 흥미가 없더라도 한번은 보셨으면 합니다. 일본어 더빙으로 볼 기회가 있다면 그래주셨으면 합니다. 성우들의 연기가 완벽하게 맞슺니다.
(IP보기클릭)118.45.***.***
(IP보기클릭)210.97.***.***
(IP보기클릭)1.11.***.***
각색하면서 내용을 보충하는거 좋네요. 그럼 내용도 더 쏙쏙 잘 들어오기도 할테고 ^3^ | 20.07.24 20:10 | | |
(IP보기클릭)1.11.***.***
(IP보기클릭)122.42.***.***
(IP보기클릭)27.120.***.***
그건 박성후감독연츨한거 아님 | 20.07.24 22:17 |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75.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