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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4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가장 대중적인 애드온인 위크오라(WeakAuras)가 애드온 출시한지 14년만에 리테일 와우 워크오라 개발중단를 발표했습니다. 다만 클래식용 위크오라 계속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위크오라 공식 서명문
블리자드는 최근 계획된 API 제한에 대한 기술적인 세부 사항을 공개하고, 알파 테스트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했으며, 개발 철학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는 이러한 변경 사항이 WeakAuras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변경 사항은 예상보다 훨씬 광범위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최종적인 것이 아니며 알파 테스트 기간 동안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그러나 블리자드의 철학을 고려할 때, 핵심적인 제한 사항이 의미 있게 철회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 현재로서는 한밤에 위크오라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 없습니다. *
저희는 클래식 버전 워크오라는 계속 지원할 예정입니다.
제한 사항이 너무 엄격하여 조건이나 액션 같은 핵심 기능, 또는 하나의 오라에 여러 트리거를 설정하거나 트리거 복제 기능 등을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기능 없이 간소화된 버전의 위크오라를 제작하려면 수개월에 걸친 리팩토링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 결과물은 거의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질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저희는 더이상 한밤용 위크오라 버전을 만들지 않기로 어려운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당연히 위크오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애드온 개발자들을 대변할 수는 없지만, 네임플레이트, 딜미터기, 유닛 프레임 등 많은 전투 관련 애드온들도 유사한 문제에 직면할 것이며 동일한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변경 사항은 전투 관련 애드온뿐만 아니라 채팅 애드온 등에도 심각한 제한을 가합니다.
유감스럽게도 블리자드는 과거 발표에서 이러한 변경 사항의 범위와 시기를 모두 축소해 왔습니다. 지난 4월 당시, 이러한 애드온 금지 및 제한 사항은 “마지막 과정”에 적용될 것이며 “대부분의 애드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4월에 이언 해지코스타스는 그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저희가 이 과정을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냥 상처에 반창고 뜯어 뜯어내듯이 바꿔 놓고 ‘자, 이제 새 세상에서 알아서 즐기세요’ 하는 방식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 대신 더 많은 내장 기능을 추가하고, 시각적 요소를 더 명확하게 하고, 일부 메커니즘을 단순화하면서 서서히 접근해야 합니다."[....]
자, 이제 계획은 반창고를 떼어내는 것이니, 이로 인해서 저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사실상 위크오라 제작을 그만두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오랜 세월 동안 변함없는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이 없었다면 우리는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함께해 주신 수많은 기여자 분들과, 24시간 내내 사용자들을 도와주신 디스코드 팀원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이번 상황은 저희에게 매우 힘든 일이었습니다. 슬프고, 화나고, 여러 감정이 교차합니다. 블리자드가 몇 가지 사항을 재고해 주셔서 이 일을 계속 이어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위크오라 팀 올림
※ 개발자 Q&A
Q.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가요?
A: 차기 한밤 확장팩에서는 위크오라가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내부 전쟁 마지막 소한밤 12.0 패치 전까지 지원합니다.
Q. 진짜인가요? 농담 아니죠? :(
A: 네, 죄송합니다.
Q. 이언은 위크오라를 죽이는 게 아니라고 했는데, 왜 바로 접는 건가요?
A: 간단히 말하면, 위크오라의 핵심 가치가 블리자드가 지향하는 방향과 호환되지 않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Q. 블리자드는 정확히 무엇을 바꾸나요?
A: 간단히 말해 "전투 상태(combat state)"라 불릴 수 있는 모든 것이 접근 불가능해집니다. 애드온이 정보를 표시하도록 지시할 수는 있지만, 그 정보를 바탕으로 논리를 계산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위크오의 가장 큰 가치는 바로 "유저가 전투 상태에 대한 논리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죠. 한밤에서는 애드온이 단순히 "그림 도구" 수준으로 축소됩니다.
*예를 들어:
- 체력이 낮을 때 체력바 색상을 바꾸는 건 불가능합니다.
- 쿨다운 아이콘에 남은 시간을 나선으로 표시할 수는 있지만, 쿨다운이 돌아왔을 때 빛나게 할 수는 없습니다.
- 적의 시전을 표시할 수는 있지만, 방해해야 하는 중요한 시전임을 강조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식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WoWUIDev 디스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그럼 그냥 "그림 도구" 수준으로 줄이면 안 되나요?
A: 솔직히, 너무 슬픕니다. 지난 10년간 추가된 거의 모든 기능을 다 버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그럴 바엔, 우리가 만든 최상의 형태 그대로 위크오라를 보내주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Q. 어떤 경우라면 다시 고려할 건가요?
A: 새로운 시크릿(secret) 연산 허용
> 지금은 전투 상태 API가 직접적인 값을 주지 않고, "시크릿 값"을 반환합니다. 이 값은 다른 API에 연결해 전투 상태를 표현할 수 있지만, 애드온이 직접 다루지는 못합니다.
만약 이 시크릿 값을 조합할 수만 있다면, 여전히 많은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리자드는 이것을 철학적으로 막고 싶은 듯합니다.
개인 전투 상태만이라도 허용
> 우리는 적어도 자신의 버프, 쿨다운, 자원 같은 개인 정보는 남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하이퍼 커스터마이즈 쿨다운 관리기" 정도로는 유지할 수 있었겠지요. 이 정도라면 아직도 유지할 여지는 있다고 봅니다.
변경 전면 철회
> 솔직히 이건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애드온 삭제"는 한밤 확장팩에서 메인되는 특징 중 하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Q. 추가 질문은요?
A: 추후 AMA 같은 것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확실한 건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 자료참고 및 번역참고
- https://www.patreon.com/posts/weakauras-x-140349416?utm_medium=clipboard_copy&utm_source=copyLink&utm_campaign=postshare_creator&utm_content=join_link
- https://www.wowhead.com/news/no-weakauras-addon-for-midnight-378740
-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9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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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지. 개발사가 제공해서 똑같은 출발을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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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위크오라는 좀 정도를 넘은 느낌이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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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지. 개발사가 제공해서 똑같은 출발을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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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위크오라는 좀 정도를 넘은 느낌이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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