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전부터『사일런트 힐 f』는 언리얼 엔진 5로 제작된 몇 안 되는 게임 중 하나로,
시각적 노이즈나 끊김 현상 같은 엔진의 알려진 문제점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전자의 경우 실제로 그렇습니다.
시리즈의 신작은 매우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며,
에비스가오카와 그 주변의 전통적인 일본 시골 풍경을 크게 향상시키는 훌륭한 텍스처 작업과
볼류메트릭 및 루멘의 현명한 사용이 시리즈 특유의 오싹한 분위기를 한층 강화합니다.
비록 지난 몇 년간 본 것 중 최고 수준은 아니지만, 캐릭터 모델도 디테일하고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졌으며,
특히 일부 적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탄탄한 애니메이션 작업 덕분에 상당히 현실감 있게 보입니다.
음향 제작 역시 소름 끼치는 환경음의 탁월한 활용과
시리즈의 오랜 작곡가 야마오카 아키라가 만든 훌륭한 음악 작품들로 경험을 극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성능 측면에서 PC의 경우, 다른 대부분의 언리얼 엔진 5 게임보다는 훨씬 나은 상황이지만 완전히 그렇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게임을 처음 실행할 때 발생하는 몇 분간의 로딩 시간은 셰이더 사전 컴파일 단계가 있음을 시사하는데, 이는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게임 플레이중 셰이더 스터터링을 경험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단 한 번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말이죠.
그건 아마도 다른 원인으로 인한 것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로 마을 중심 지역에서 이동 시 스터터링과 미세 스터터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스터터링 문제는 극도로 짜증나는 수준은 아니지만 쉽게 눈에 띄며, 몰입감을 추구하는 게임 경험에 미미하더라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끊김 현상은 다행히 일부 지역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사일런트 힐 f'는 전반적으로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K 해상도에 NVIDIA DLSS 품질 모드, 그리고 위 설정으로 플레이했을 때,
제 시스템(i7-13700F, RTX 4080, 32GB RAM)에서 평균 116 FPS, 최저 프레임 59 FPS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게임 초반 에비스가오카에서 안개 괴물의 첫 공격 직후 진행한 벤치마크 세션 결과로,
루멘의 성능 부담을 고려할 때 전반적으로 꽤 괜찮은 수치입니다.
제 시스템에서 게임이 예상대로 실행되는 만큼,
설정 조정(특히 조명 설정, 렌더링 해상도, 업스케일러 설정 - DLSS 외에도 TSR과 FSR 사용 가능)만으로도
비교적 최신 사양의 기기를 보유한 대부분의 사용자가 게임을 원활하게 실행하는 데 충분할 것입니다.
소름 끼치고 불안한 장면들로 가득한 매력적인 스토리,
서바이벌 호러 장르의 진수를 이루는 모든 요소의 정교한 균형,
자원 관리에 깊이 뿌리내린 전투 시스템까지 갖춘 <사일런트 힐 f>는
오랜 공백기를 거친 시리즈의 화려한 귀환이다.
짧은 플레이 시간과 PC 성능 관련 사소한 문제로 일부는 실망할 수 있으나,
이 프랜차이즈나 장르의 팬이라면 수년간 출시된 최고의 서바이벌 호러 작품 중 하나를 놓쳐서는 안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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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0은 이제 좀 바꾸심이.. | 25.09.22 2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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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못찾는건지 그냥 지원을 안하는건지 이 사이트말고 다른 사이트 성능 언급 부분에서도 FG 얘기는 못봤습니다 | 25.09.22 17: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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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25.09.22 18: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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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은 진리니까요! | 25.09.23 05:0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