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의 엔드게임 개발 과정에서 너무 많은 문제가 발생해서 지난 두 달 동안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났는지 믿기 어려울 정돕니다. 아직도 명확히 공개하지 않은 게임 가격, 아트 도용, 그리고 마케팅 중단 소식까지.. 이 게임을 기대하던 사람들조차 포기하게 만들었습니다.
지난 주말, 모든 마케팅 계획이 취소되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마라톤의 관에 못을 박는 결정타를 날렸습니다. 마케팅 취소는 어느 게임에도 좋은 소식이 아니지만, 이렇게 큰 규모의 예산의 게임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 게임의 서브레딧에서는 이 게임의 미래에 대한 토론이 벌어졌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000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은 게시물에는 "이 게임은 지금 죽음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라고 하는 댓글도 있습니다. 이 댓글에는 익스트랙션 슈팅 게임이 플레이스테이션의 다음 대히트작이 되기를 기대했던 것은 처음부터 실수였다고 지적합니다. 익스트랙션 슈팅 게임은 본래 매우 하드코어한 경험을 선사하는데, 마라톤이 설사 훌륭한 게임이더라도 헬다이버즈2처럼 캐주얼 플레이어를 끌어들이지는 못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개발 취소가 아니더라도, 지금까지 지켜봐온 팬들은 출시 연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트 도용 문제를 지적하며, 게임을 연기해 표절 여부를 철저히 재검사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플레이해 볼 기회가 있었던 테스트였던 점을 고려하면, 이 게임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이 단 하나라도 있었을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누군가는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으로 아트 스타일을 꼽곤 했지만, 이제 그 부분은 희석된 것 같습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왜 마라톤의 신작이 원작 게임의 리부트 버전이 아닌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마라톤이 번지가 1990년대에 만든 마라톤 3부작의 정신적 후속작이라는 사실조차 꺠닫지 못할 것입니다. 어쩌면 그 게임들에 추억을 가진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것이 더 나은 접근 방식이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젠 너무 늦었고, 좋든 싫든 마라톤은 거의 완성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이 정식 출시되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있지만, 무슨 일이 일어나든간에 이 게임에 쏟아부은 막대한 예산을 생각하면 플레이스테이션측이 이 게임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콩코드가 출시된 지 겨우 1년밖에 지나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또 다른 콩코드가 되는 것은 불가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본문
[정보] 마라톤을 기대하는 사람들조차 개발 취소가 얼마남지 않았음을 느낀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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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28 (11:5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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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만 봐도 망 기운이 느껴진다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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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평범한 총겜 하나 만드는게 이렇게 어려운 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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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짐 라이언 아저씨의 유산 아닌가
(IP보기클릭)118.139.***.***
소니의 n번째 실패
(IP보기클릭)211.177.***.***
아트팀 문제가 아님 게임 플레이 영상 보면 그렇게 재미가 있어보이지는 않음 유저마다 호불호 엄청 씨게 갈릴거임
(IP보기클릭)223.38.***.***
그냥 평범한 총겜 하나 만드는게 이렇게 어려운 일인가
(IP보기클릭)222.114.***.***
사실 어려울 것 같긴 함... 그 평범?한 허들이 너무 높아졌으니까요. | 25.05.28 18:08 | | |
(IP보기클릭)118.235.***.***
마라톤은 그 허들을 안넘으려고 온몸비틀기하려는게 문제긴 함 | 25.05.28 18:20 | | |
(IP보기클릭)49.172.***.***
스샷만 봐도 망 기운이 느껴진다규
(IP보기클릭)14.45.***.***
왜 니들만 모르냐규ㅠ | 25.05.28 13:53 | | |
(IP보기클릭)118.139.***.***
소니의 n번째 실패
(IP보기클릭)1.235.***.***
이것도 짐 라이언 아저씨의 유산 아닌가
(IP보기클릭)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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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77.***.***
보급형 핫산
아트팀 문제가 아님 게임 플레이 영상 보면 그렇게 재미가 있어보이지는 않음 유저마다 호불호 엄청 씨게 갈릴거임 | 25.05.28 13:10 | | |
(IP보기클릭)124.111.***.***
게임이 느려터짐 | 25.05.28 13:37 | | |
(IP보기클릭)59.22.***.***
아트 이전에 그냥 게임 자체가 재미 없다고. 콩코드 역시 게임외적 문제도 있었지만, 가장 컸던 문제는 동시 최대 플레이어 숫자가 300명 언저리였을 정도로 재미 없었다는게….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호포웨랑 라오어2는 순항한거니 디자인 문제가 아니라, 게임사가 게임 더럽게 못 만들었다는거. | 25.05.28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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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코드도 슈팅이 문제가 아니였죠 캐릭터 디자인 + 유료 게임이라는 진입장벽이 너무 크게 다가와서 | 25.05.28 14: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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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코드 샀다가 환불했던게 심각하게 재미가 없었습니다... 디자인+노잼 이니 2시간조차 아까울정도... | 25.05.28 1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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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도 슈팅 샷감은 좋았다는 평가던데 데스티니 출신 개발자들이라 | 25.05.28 21:44 | | |
(IP보기클릭)119.194.***.***
총쏘는 게임이라고 그저 샷감이 좋다는걸로 성공할수있는건 아니죠 교전의 긴장감이 약하고 스킬의 활용등이 전부 잘봐줘야 평범 혹은 그 밑인데 이제와서 게임플레이가 그런 수준의 게임을 돈내고 계속할 이유자체가 없으니까요 | 25.05.28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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