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목요일에 배포했던 업데이트 1의 여러 가지 화두에 대한 최신 정보를 PC 커뮤니티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팀은 일부 사용자들이 경험한 불안정성과 성능 저하 사례를 검토하고 있으며, 데누보 안티 치트의 도입으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도 확인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한 방향으로 단정 짓기 쉬울 수도 있겠지만, 이번 상황은 여느 때와 같이 복합적인 면을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대책에 대한 최신 정보와 지금까지의 결정을 내리게 된 경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하단에 표기한 변경점과 수정안이 포함된 PC 전용 업데이트 1.1을 계획하고 테스트하는 중입니다. 본 업데이트는 일주일 안에 플레이어 여러분께 배포할 예정입니다.
저희 팀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업데이트 1에 데누보 안티 치트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 전투 모드 플레이어를 부정 사용자로부터 보호하면서, 앞으로 전투 모드 로드맵에 더욱 경쟁적인 요소를 도입하고자 지속적인 안티 치트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구축
- 캠페인과 멀티플레이어가 혼합된 인베이전(Invasion) 모드의 출시를 준비하기 위해 캠페인에 치트 방지를 도입
- 커널상에서 동작하는 안티 치트가 치트 방지에 제일 효과적이라는 보편적인 인식
- 데누보의 안티 치트가 본사의 보안과 사생활 보호 기준에 부합
- 멀티플레이어를 보호할 안티 치트 도입이 늦었던 둠(2016)에 플레이어들이 불만 표시
의도는 좋았으나,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듣고 난 후 안티 치트 도입 방식을 재점검할 필요성을 여실히 느꼈습니다. 그에 따라 다음 PC 업데이트에서 안티 치트 기술을 제거하겠습니다. 저희는 둠 이터널의 향후 안티 치트를 검토하는 동안 캠페인만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안티 치트 없이 플레이할 방법을 심사숙고할 것이고, 안티 치트의 도입 시점이 등급제나 경쟁전처럼 치트 방지가 정말로 필요한 요소와 잘 맞물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요한 점은, 저희가 안티 치트를 도입하기로 한 데에는 앞서 말한 요인과 목적 이외에는 외부의 개입이 일절 없었으며, 모두 저희 이드 소프트웨어의 팀이 주도했습니다. 모기업이자 유통사인 베데스다가 저희에게 결정을 강요했다는 온라인상의 추측이 있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거기에다, 데누보 안티 치트 솔루션의 품질 때문에 안티 치트 소프트웨어를 제거하는 것이 아닙니다. 업데이트 1의 안정성 문제를 안티 치트 도입과 연관 짓는 경우가 많았지만, 둘은 서로 관계가 없습니다.
저희는 코드를 검토하던 도중에 꾸미기 스킨과 관련된 몇몇 크래시를 발견하고 수정했습니다. 또한, 메모리와 관련된 크래시를 여러 개 수정하여 전반적인 안정성을 개선했습니다. 앞서 말한 수정 사항은 다음 PC 업데이트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일부 문제는 재현하기 매우 힘들었으나, 자사 엔지니어들과 밀접하게 협업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재현하는 데 도움을 준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PC 플레이어들이 경험한 성능 문제는 VRAM 할당에 대한 코드 수정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이 부분을 원상복구 하여 출시 직후의 상태로 돌아가도록 만들겠습니다.
다음 업데이트 출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공식 둠 이터널 커뮤니티 채널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둠 이터널에 대한 열정과 관심에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마티 스트래튼
둠 이터널 총괄 제작자
(IP보기클릭)14.39.***.***
3줄 요약: - 다음 업데이트에서 데누보 안티 치트 제거 - 안티 치트 도입을 결정한 것은 베데스다가 아니라 이드 소프트웨어 - 성능 저하와 안정성 저하는 안티 치트와 관련 없음 '베데스다 소프트웍스'가 유통한 게임에서 무슨 사건만 터지면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의 토드 하워드 얼굴부터 올리는 사람들을 위해 전문 번역을 게시합니다.
(IP보기클릭)14.39.***.***
(IP보기클릭)115.23.***.***
토도기 하와도토키
왜 이제 이 양반 얼굴만 봐도 웃기지ㅋㅋㅋㅋㅋ | 20.05.22 01:4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