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파운드리 스태프 중 한 명인 존 린네만은 3곳(3명?)의 개발자로부터 프리릴리즈에 구현한 DLSS를 AMD 스폰서십 때문에 삭제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합니다. 이 트윗은 해당 게임이 스타필드인 것으로 오해되어 삭제했다가 스타필드가 아니라고 명확하게 못박고 다시 올렸습니다.
현재 AMD 스폰서십 체결후 이미 구현돼 있었던 DLSS를 삭제한 것으로 밝혀진 유일한 게임은 바운더리입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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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3.09.04 (10:03:56)
IP : (IP보기클릭)221.147.***.***
디지털 파운드리 스태프 중 한 명인 존 린네만은 3곳(3명?)의 개발자로부터 프리릴리즈에 구현한 DLSS를 AMD 스폰서십 때문에 삭제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합니다. 이 트윗은 해당 게임이 스타필드인 것으로 오해되어 삭제했다가 스타필드가 아니라고 명확하게 못박고 다시 올렸습니다.
현재 AMD 스폰서십 체결후 이미 구현돼 있었던 DLSS를 삭제한 것으로 밝혀진 유일한 게임은 바운더리입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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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352195 | 공지 |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2) | 관리자 | 6 | 180117 | 2010.06.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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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AMD 인수 이후 가장 점유율이 높았던 건 HD 5000 사이프레스 시절입니다....(2010년 상반기) 이 시절까지 브랜드명이 ATi였을 뿐이죠.
(IP보기클릭)1.211.***.***
단순히 DLSS를 미지원한다 그 자체가 논란거리인 게 아니라, 그 과정에 있어 AMD가 부당한 외압이나 갑질, 혹은 비겁하게 뒷돈 찔러주면서 억지로 틀어막았느냐 아니냐가 논란거리죠. 물론 저 개인적으론 글쎄올시다긴 하지만... 하튼 단순히 FSR 하나만 된다고 이렇게 커진 논란은 아닙니다.
(IP보기클릭)180.70.***.***
어차피 걸린거 둘다 지원이나해서 dlss모드 팔아먹는거나 그만두게 해주면좋겠네
(IP보기클릭)221.147.***.***
주로 언리얼엔진 사용한 게임일 가능성 높습니다. 과장해서 얘기하면 마켓플레이스에서 플러그인 받아다 딸깍질 몇 번 하면 구현되는 수준이라서요.
(IP보기클릭)117.111.***.***
게임사가 하고 싶은데 암드가 막고 있는 것 아니냐(즉 dlss 포기 결정의 주도권이 어디인가?)가 언론 선에서 다뤄지는 논란이고, 게이머들 입장에선 둘 다 지원하면 좋은 건데 개발사가 막는 건 게이머 입장에서 손실이다 하는 것이 추가적인 논쟁거리. 아무래도 경쟁사가 지원을 하다보니 암드 행보를 좋게 보기 어렵죠.
(IP보기클릭)58.227.***.***
(IP보기클릭)221.147.***.***
MLID는 다섯 번 걸러 들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럴 가치조차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 23.09.04 10:38 | | |
(IP보기클릭)175.223.***.***
당연히 저도 어제 저 기사를 맨 처음 봤을 땐 MLID 이새끼들 또 아무말 대잔치한다 생각하고 넘어갔죠. | 23.09.04 10:45 | | |
(IP보기클릭)180.229.***.***
(IP보기클릭)180.229.***.***
아니면 제 3의 게임에서 dss 관련 코드가 있었다거나? | 23.09.04 10:35 | | |
(IP보기클릭)221.147.***.***
주로 언리얼엔진 사용한 게임일 가능성 높습니다. 과장해서 얘기하면 마켓플레이스에서 플러그인 받아다 딸깍질 몇 번 하면 구현되는 수준이라서요. | 23.09.04 10:49 | | |
(IP보기클릭)180.229.***.***
하긴 플러그인 지원하는 엔진은 마인드가 완전히 콘솔 베이스고 pc 곁다리라 대충 포팅하겠단 마인드가 아닌 담에야 dlss를 고려 안할 리는 없으니 무궁무진하네요. 바운더리 얘기여도 충격이겠고(이러면 정말 n당 핀포인트 저격) 추가 게임이어도 꽤나 충격적인 얘기고... 어느 쪽이려나... | 23.09.04 10:55 | | |
(IP보기클릭)121.190.***.***
(IP보기클릭)180.229.***.***
사실 그 이전에 가격 문제가... 암드 인수 후 점유율이 가장 빛낚을 때가 rx580 전후인데 그 시대는 다시 안올 것 같아요. 요즘 하는 거 보면 ㅠ | 23.09.04 10:43 | | |
(IP보기클릭)175.223.***.***
알면용취^^
AMD 인수 이후 가장 점유율이 높았던 건 HD 5000 사이프레스 시절입니다....(2010년 상반기) 이 시절까지 브랜드명이 ATi였을 뿐이죠. | 23.09.04 10:46 | | |
(IP보기클릭)180.229.***.***
네? 암드가 ati 인수하고 벌써 18년이나 지났다고요? 아직 내 머리 속에선 10년된 일인데... 홀홀홀... ㅠㅠ | 23.09.04 10:51 | | |
(IP보기클릭)175.223.***.***
2006년에 인수해서 그 직후 나온 게 HD 2000이라는 빅똥이었죠. ATi 사명을 완전히 버린 게 2011년부터일 뿐입니다. | 23.09.04 10:53 | | |
(IP보기클릭)180.229.***.***
으아 듣고 보니 기억이 나네요... 정말 믿고 싶지 않은 시간이 지났구만요 ㅠ | 23.09.04 11:01 | | |
(IP보기클릭)61.75.***.***
저도 5770 꽤 오래 썼는데.. | 23.09.04 12:07 | | |
(IP보기클릭)223.62.***.***
ati 이름 버린게 아마 gcn(hd7000번대)때부터일겁니다. 솔직히 그전엔 암드의 기업색인 녹색도 아니였다보니 좀애매했죠.... 그러다가 암드도 녹색 버리고 빨검으로 색바꿨지만 ㅋㅋ | 23.09.04 12:32 | | |
(IP보기클릭)1.211.***.***
HD 6000부터 버린 겁니다. 제가 6970 6950만 보고 2011년이라 했는데 6870 6850이 더 먼저였네요.... 2010년 10월부터. | 23.09.04 13:16 | | |
(IP보기클릭)223.62.***.***
6천인가요?? 5천번대와 7천번대가 원췌 이펙트가 커서 그런지 인식이 좀 옅어서 그런가..... | 23.09.04 13:29 | | |
(IP보기클릭)220.90.***.***
통큰 HD5850 레알 광풍이었던 시절이죠 ㅋㅋ 추억 돋네요. | 23.09.04 21:35 | | |
(IP보기클릭)220.119.***.***
(IP보기클릭)39.7.***.***
그걸 마케팅이라고 폄하해버히면 둘중 하나 들어가면 다른건 안넣는게 맞다는 이야기가 성립하잖음. | 23.09.04 11:54 | | |
(IP보기클릭)39.7.***.***
일부러 비교하게 만들려고 fsr을 꼬박꼬박 꼽사리넣게 지원해주는거면 모를까. | 23.09.04 11:54 | | |
(IP보기클릭)180.70.***.***
어차피 걸린거 둘다 지원이나해서 dlss모드 팔아먹는거나 그만두게 해주면좋겠네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218.149.***.***
FSR이 DLSS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는건 확실한거고 특히 품질>균형>성능 갈수록 FSR은 더욱더 심하게 DLSS보다 품질이 떨어지는건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 그리고 엔비디아 홍보하는 게임들은 DLSS 같은거 꾸준히 홍보하지만 그렇다고 FSR을 그게임에서 못쓰게 만들지 않음 DLSS 지원 하는 게임은 FSR도 지원함 기본적으로 업스케일링 필수 게임으로 만들꺼면 각종 업스케일링 도구을 쓸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조차 안함.. 한마디로 똘아이들 | 23.09.04 16:55 | | |
(IP보기클릭)218.152.***.***
최근 기준으로 AMD 파트너 타이틀 중 FSR 독점의 비중이 많이 높았던 건 사실인데, 전체적으로 보면 DLSS만 지원하고 FSR을 미지원하는 게임 역시 매우 많고, AMD 공홈에 등재된 파트너 게임인데 FSR 독점인 게임은 절반도 채 되지 않는 등 반례 자체는 많습니다. GamersNexus에서 맨 처음에 '엥? 내가 지금 알아보니 아닌 게 더 많은데 뭐임? 좀 더 지켜보고 말하시는게 어떰?'이라면서 조심스레 나왔던 이유가 다 있죠. 이 논란은 순전히 AMD랑 베데스다 지들이 더 키운 거임. | 23.09.04 17:57 | | |
(IP보기클릭)218.149.***.***
그런데 DLSS2 있고 FSR 없는 게임들은 대부분 dlss 1.0 초창기 나올때 fsr이 없어서 그런거 아닌가요? | 23.09.04 18:02 | | |
(IP보기클릭)218.152.***.***
FSR1이 나온 이후로도, FSR2가 나온 이후로도 일일히 숫자 비교하며 따지면 DLSS 독점인 타이틀이 실은 더 많습니다. 설령 동시에 지원해도 (FSR 2가 나온 이후) FSR1만 지원해서 사실상 제대로 안하는 거나 마찬가지인 것도 많죠. 사실 AMD가 맨 처음에 '정반대도 ㅈㄴ 많구만 왜 우리한테만 뭐라함 빼애액'으로 나온 것도 이런 맥락에서였죠. 근데 '우리한테만 뭐라하냐?'라는 워딩 자체가 얼핏 읽으면 사실로 인정하는 것으로 보이는 말이기도 해서 얼마 못가서 입장을 바꿨다는 게 '안알라쥼'이었고(....) 이걸 2달 내내 계속 입꾹닫하고 존버타다가 며칠 전에 와서야 겨우 한다는 말이 제가 저번에 올린 기사 내용대로였죠. https://www.youtube.com/watch?v=w_eScXZiyY4&t=469s https://www.pcgamingwiki.com/wiki/List_of_games_that_support_high-fidelity_upscaling | 23.09.04 18:33 | | |
(IP보기클릭)125.130.***.***
(IP보기클릭)117.111.***.***
루리웹-1172479215
게임사가 하고 싶은데 암드가 막고 있는 것 아니냐(즉 dlss 포기 결정의 주도권이 어디인가?)가 언론 선에서 다뤄지는 논란이고, 게이머들 입장에선 둘 다 지원하면 좋은 건데 개발사가 막는 건 게이머 입장에서 손실이다 하는 것이 추가적인 논쟁거리. 아무래도 경쟁사가 지원을 하다보니 암드 행보를 좋게 보기 어렵죠. | 23.09.04 13:16 | | |
(IP보기클릭)1.211.***.***
루리웹-1172479215
단순히 DLSS를 미지원한다 그 자체가 논란거리인 게 아니라, 그 과정에 있어 AMD가 부당한 외압이나 갑질, 혹은 비겁하게 뒷돈 찔러주면서 억지로 틀어막았느냐 아니냐가 논란거리죠. 물론 저 개인적으론 글쎄올시다긴 하지만... 하튼 단순히 FSR 하나만 된다고 이렇게 커진 논란은 아닙니다. | 23.09.04 13:19 | | |
(IP보기클릭)1.211.***.***
또한 이 논란 도중에 나온 AMD의 공식 입장이 영 구리구리해서, 본인들 스스로 의심을 더더욱 키운 탓도 있죠. 이것만큼은 확실히 AMD의 실책임. | 23.09.04 13:20 | | |
(IP보기클릭)125.130.***.***
보통 투자를 받으면 투자금의 사용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범위를 벗어나는 일은 할 수 없어요. 만약 amd에서 투자를 받았다면 아마도 dlss는 투자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겠죠. 만약에 개발사가 dlss를 지원하고 싶었다면 amd 자금이 아닌 자체 자금으로 해야 됩니다. 개발 도중에 amd 자금과 자체 자금을 완벽하게 분리해서 집행이 가능하면 개발사 자의로 dlss를 지원하는 것이고, 그게 불가능하면 투자 받을 때의 계약 조건을 따라갈 수 밖에 없죠. | 23.09.04 13:27 | | |
(IP보기클릭)117.111.***.***
네. 그래서 이 일은 암드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안 좋은(게임사의 의지와 관계 없이 압박 넣는다 식의) 방향으로 귀결되어도 법률적인 영역에서 뭐가 다뤄지는 일 없이 암드가 게임사에 더 나쁜 조건을 제시한다 or 게이머에게 도움이 된다 안된다 같은 기업 이미지의 영역에서 영향을 주고 끝날 겁니다. | 23.09.04 14:01 | | |
(IP보기클릭)125.130.***.***
애초에 투자 받을 때 한 말과 실제로 다른 결과물을 내놓으면 그건 사기거든요. 소송 걸립니다. 이건 게임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분야에서 다 똑같아요. 투자금이라는게 사장 마음대로 해도 되는 돈이 아니예요. 사장 마음대로 할꺼면 투자를 받지 말아야죠. 남의 돈 가지고 사업하는게 쉬운 일이 아니예요. | 23.09.04 14:08 | | |
(IP보기클릭)117.111.***.***
그 점을 게이머들도 잘 이해하고 있어서 '투자를 받는 개발사가 이런 조건을 제시하는 암드의 투자를 받아라 or 받지마라'가 아닌 '암드는 (압력을 있는 게 사실일 경우) 관련된 조건을 완화해야 한다. Or 이 정도는 투자자가 행사할 수 있는 정당한 권리이다.'선에서 이야기하더라고요. 사실 이 논란이 수면에 오르기 전엔 옵션을 제공하지 않은 개발사(투자 받는 입장)가 많이 비판을 받는 입장이었는데 현재는 투자자로 포커스가 돌아간 게 무척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기엔 관련된 근거나 정황이 너무 부족했음에도 불 지펴진 감이 있었지만서도... | 23.09.04 14:24 | | |
(IP보기클릭)59.10.***.***
기술적으로 fsr을 구현했다면 dlss2는 특별한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발 환경에 접근할 수 없는 모더들조차 며칠만에 dlss2 모드를 내놓는데요. fsr 기능 구현을 위해 투자금을 받았으므로 dlss 구현 시에 투자금이 그쪽으로 들어가면 안 된다는 논리라면, amd의 투자를 받은 순간부터 그냥 dlss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이런 논리는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맞지 않아요... 실제로 amd가 이렇게 주장했다면 그건 그냥 외압이 맞고요 | 23.09.05 10:10 | | |
(IP보기클릭)218.149.***.***
(IP보기클릭)119.193.***.***
(IP보기클릭)112.169.***.***
(IP보기클릭)123.213.***.***
dlss는 nvidia 전용이라서 fsr하고는 다름... | 23.09.05 07:38 | | |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123.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