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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IGN) 더 게임 어워드 논란: 인디 게임이란 대체 뭘까요?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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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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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더다 : 우리 인디게임 아님 게임어워드 : 너 인디게임이잖아 ㅋㅋ
23.11.15 11:33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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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산하 소규모 게임과 대기업 자금지원 없이 만든 인디게임들이 같은 틀로 묶여서 경쟁대상 되고 이런 시상식에서도 인디게임 분류로 대기업 산하 소규모 게임이 상을 타가니 문제죠.
23.11.15 12:11

(IP보기클릭)21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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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ie라는 영단어를 하나의 뜻으로만 정의할려니까 생기는 문제 라리안이 "독립"적인 개발사이자 퍼블리셔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발더스게이트라는 유명IP 활용, 들어간 자본, 개발자 인원수, 자체 퍼블리싱 규모를 생각하면 저 시상 부분의 후보군에 들만한 "인디"게임 라고 하는건 그냥 말장난일 뿐이죠.
23.11.15 12:08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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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브다이버도 넥슨인데 왜 인디냐 이런내용도 있네요
23.11.15 11:35

(IP보기클릭)12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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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이 화려하지 않고 (특히 도트) 조작체계가 간단하면 죄다 인디로 박아버리는 놈들 !!!
23.11.15 11:42

(IP보기클릭)211.197.***.***

정작 후보군 선정은 제프 카일리가 아니라 IGN을 포함한 120개의 웹진에서 한건데 왜 되묻는건지...
23.11.15 11:31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돔황차
전국 노래자랑에 나온 뉴진스.. 보고싶긴 하네요 | 23.11.15 11:57 | | |

(IP보기클릭)203.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돔황차
오... | 23.11.15 17:52 | | |

(IP보기클릭)119.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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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더다 : 우리 인디게임 아님 게임어워드 : 너 인디게임이잖아 ㅋㅋ
23.11.15 11:33

(IP보기클릭)58.121.***.***

뫼비우스제로
민트로켓 측에서 우리가 아니라고 하잖아! 하는데 끌려들어간 느낌 ㅋㅋㅋㅋ | 23.11.15 19:34 | | |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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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브다이버도 넥슨인데 왜 인디냐 이런내용도 있네요
23.11.15 11:35

(IP보기클릭)118.235.***.***

인디는 대형 퍼블리셔 끼지 않은 독립 매체를 말하는건데 인디 전문 레이블이나 퍼블리셔도 생기고 ms나 소니의 직접 투자를 받는 인디 게임들도 나오다 보니 모호해지는것 같음 당장 위의 분류를 엄격하게 적용해 보면 발더3도 인디게임임… 그냥 대형 개발사 작품이 아닌 소규모 게임을 인디게임이라고 분류하는게 좋지 않나 싶음 인디 게임의 특징은 마케팅과 개발 비용이 모자라니 그래픽이나 볼륨에는 많은 투자 못하고 대신 아이디어와 재미만으로 승부하는 경향이 강한데 이런 특징이 게임계에 많은 활기를 불어넣었음 그래서 소규모 게임으로 제한하는게 좋지 않나 싶음 약간 이질적인 존재라면 닌텐도? 닌텐도는 아이디어 원툴 게임에 마리오 얹어서 내는 짓도 서슴지 않다 보니 인디게임같은 마리오 게임도 많이 나와서 완전 이레귤러임
23.11.15 11:36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3047112157
데더다도 말하자면 소규모 마리오게임같은 존재라 인디로 분류하면 안된다는게 내 생각인데 서양 패키지 게임계에서 넥슨이 게임사 규모와는 달리 좀 듣보다 보니 저런 해프닝이 생기는 듯 | 23.11.15 11:37 | | |

(IP보기클릭)125.135.***.***

BEST
그래픽이 화려하지 않고 (특히 도트) 조작체계가 간단하면 죄다 인디로 박아버리는 놈들 !!!
23.11.15 11:42

(IP보기클릭)1.231.***.***

예전에는 인디 게임과 소규모 예산 게임이 동일해서 상관 없었는데 요즘은 꼭 그런 게 아니라서 발생하는 문제인 듯
23.11.15 11:42

(IP보기클릭)121.179.***.***

데더라 개발사인 민트로켓은 넥슨 사내 개발스튜디오가 아니라 자회사 인벤 주최 IGC에서 밝힌 개발비는 불과 12억 본래 인디게임이란 퍼블리셔나 투자자의 간섭 없이 소규모 개발사가 독자적으로 제작한 게임을 말하지만, 현재는 소규모 개발사가 수억에서 수십억 정도의 개발비를 들여 일반적인 풀프라이스(AAA게임 기준)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게임을 인디로 보는 경향이 강함. 그래서 데더라도 인디 게임으로 보는 것.
23.11.15 11:45

(IP보기클릭)118.129.***.***

InThisMoment
개발비 빼고 광고비만 3억 썼다니까 | 23.11.15 11:55 | | |

(IP보기클릭)118.235.***.***

InThisMoment
그런데 이 기준이면 닌텐도 세컨파티에서 만든 소규모 마리오 게임들도 다 인디 노미네이트 되어야 합니다 | 23.11.15 11:55 | | |

(IP보기클릭)211.197.***.***

루리웹-3047112157
그건 아닌게, IP가 일단 마리오라는 부분에서 바로 컷이죠. | 23.11.15 12:02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095299304
말씀하신 조건에 ip는 없었죠. 또다른 예로 하스스톤도 13명이 따로 만들었는데 바로 자회사 만들어서 출시하면 인디게임일까요? 자회사든 뭐든 대형 퍼블리셔 산하에 있으면 인디게임 아니지요. | 23.11.15 12:06 | | |

(IP보기클릭)211.197.***.***

루리웹-3047112157
하스스톤이 오리지널 IP였으면 후보군에 들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죠. | 23.11.15 12:09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095299304
하스스톤은 일단 ip랑 관계 없이 대형퍼블리셔 이름값+마케팅 비용에서 탈락입니다 | 23.11.15 12:11 | | |

(IP보기클릭)223.62.***.***

InThisMoment
본인들이 아니라는데 맞다고 할필요 있나? 넥슨 월급 받는 얘들이 만든건 팩트인데 | 23.11.15 12:14 | | |

(IP보기클릭)211.189.***.***

InThisMoment
엥? 민트로켓이 어떻게 자회사에요? 그냥 서브 브랜드 붙인거고 사내 개발스튜디오 맞을텐데요? 넥슨도 스스로 서브 브랜드라고 얘기하는데 왠 자회사.. 그리고 개발비가 12억이라는게 말이 안되는데.. 2년 10개월 동안 최대 27명이 투입되었다고 밝혔는데.. (제가 아는건 개발기간이 더 길다고 알고 있지만..) 12억이 개발비라고요? 절대 불가능한 수치고.. 최대 27명이면 2년 10개월 동안이면 추정 개발비는 못해도 인건비 추산만 못해도 30~40억은 나올텐데.. | 23.11.15 12:26 | | |

(IP보기클릭)115.23.***.***

InThisMoment
민트로켓은 사내 스튜디오인데요? 민트로켓 홈피에도 넥슨코퍼레이션 딱 밖혀있고, 리크루트도 넥슨으로 리으되는데 무슨 자회사입니까? | 23.11.15 12:32 | | |

(IP보기클릭)211.197.***.***

Fenomeno
"현재 후임으로 유력한 인사는 한재호로 알려져있지만 넥슨 내부에서는 적합한 인사가 없을 경우 그냥 민트로켓을 해체/합병할 수 있다고 한다" 해체/합병 얘기 나오는거 보면 자회사 맞는거 같은데요? 포스포큰 만든 루미너스도 자회사였다가 해체되고 스퀘어에 합병 됐고.... | 23.11.15 12:42 | | |

(IP보기클릭)150.147.***.***

루리웹-7095299304
오히려 루미너스는 스퀘어의 자회사가 아니라 스퀘어의 모기업의 자회사라 다르긴 함 | 23.11.15 12:50 | | |

(IP보기클릭)221.150.***.***

루리웹-7095299304
사실 여부와는 별개로 해체 합병이 꼭 회사에만 적용되는 얘기는 아니죠. 조직을 대상으로도 충분히 쓸 수 있는 말입니다. | 23.11.15 12:51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7095299304
해체 얘기가 나온다는 자체가 자회사가 아니라는 반증으로 보이는데요? 회사 해체는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에요 넥슨은 본부 단위로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본부에 합병이나 해체 한다로 보이네요 애초에 민트로켓 총괄이 넥슨 부사장이지.. 민트로켓 사장이 아니었죠 | 23.11.15 12:54 | | |

(IP보기클릭)223.62.***.***

InThisMoment
예전에 데브캣 스튜디오도 넥슨이랑 별개인걸로 잘못 아는 사람들 많더라. | 23.11.15 15:25 | | |

(IP보기클릭)211.202.***.***

발더스3 가 진짜 인디지..
23.11.15 12:00

(IP보기클릭)211.197.***.***

BEST
Simbian
Indie라는 영단어를 하나의 뜻으로만 정의할려니까 생기는 문제 라리안이 "독립"적인 개발사이자 퍼블리셔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발더스게이트라는 유명IP 활용, 들어간 자본, 개발자 인원수, 자체 퍼블리싱 규모를 생각하면 저 시상 부분의 후보군에 들만한 "인디"게임 라고 하는건 그냥 말장난일 뿐이죠. | 23.11.15 12:08 | | |

(IP보기클릭)118.235.***.***

Simbian
발더도 인디 분류에 맞지만 개발비가 일반적인 인디의 수준을 넘어섰죠. 뭐 이건 스벤빈케가 말도 안되는 인간이라 그런거긴 한데 (스타듀밸리가 천만장 판돈을 다꼴아박고 그거도 모자라서 대출에 얼리액세스 판매에 투자까지 받아서 2 만드는 격) 그래서 이질적인 놈이긴 한데 그래도 제작규모가 워낙 크니 인디게임 분류에서 빼야 하는것 같습니다. 인디게임 상의 취지를 생각하면요. | 23.11.15 12:10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대기업 산하 소규모 게임과 대기업 자금지원 없이 만든 인디게임들이 같은 틀로 묶여서 경쟁대상 되고 이런 시상식에서도 인디게임 분류로 대기업 산하 소규모 게임이 상을 타가니 문제죠.
23.11.15 12:11

(IP보기클릭)118.235.***.***

로하스
동감입니다. | 23.11.15 12:12 | | |

(IP보기클릭)210.117.***.***

로하스
코쿤 : 안나푸르나 인터랙티브 배급, 안나푸르나는 오라클 CEO 딸 메건 엘리슨이 설립한 인디 영화/게임 배급사로 메건 엘리슨이 상속받을 재산인 600억 달러(78조)로 추정됨 데더다 : 민트로켓, 시총 20조가 넘는 넥슨의 서브브랜드 드레지 : 영국 게임 배급사 팀17에서 퍼블리싱, 팀17은 영국 증권거래소에 장장된 7000억 규모의 회사 씨오브스타즈 : 인디게임 뷰파인더 : 스웨덴 인디 전문 퍼블리싱 회사 썬더풀이 배급, 썬더풀은 스웨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500억 규모의 회사 그렇게 정의하면 이번 TGA에 인디게임은 씨오브스타즈밖에 없습니다. | 23.11.15 12:23 | | |

(IP보기클릭)211.197.***.***

코크럴
어떻게 보면 씨 오브 스타즈도 제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독제 데이원 입점 인디게임들은 사실상 개발비 전액 보전 수준이라 이것도 대자본의 해택을 받았다면 받은거라고 볼 수 있어서... | 23.11.15 12:45 | | |

(IP보기클릭)223.62.***.***

코크럴
저건 유통, 배급인데 비교가 되나? 데더다은 넥슨 직원이 넥슨으로 출근해서 개 쩌는 사대식당에서 밥먹으면서 만든 겜임 유통 배급만 대기업은 널리고 널렸음 | 23.11.15 12:55 | | |

(IP보기클릭)110.70.***.***

요즘 인디게임 정의보면 언더테일 같은 미니멀리즘한 게임처럼 되고 있음
23.11.15 12:26

(IP보기클릭)73.103.***.***

좋은 문제 제기인거 같은데
23.11.15 12:28

(IP보기클릭)62.3.***.***

그냥 저 카테고리 존재 자체가 문제임. TGA 카테고리들은 시청률이랑 트렌드 맞추려고 만든게 대부분이라 원래 말도 안되는게 당연한거. 이런게 공신력 가장 높은 시상식이니 게임계가 아직도 제대로 성숙하려면 갈길 먼 업계란걸 보여줄뿐.
23.11.15 13:12

(IP보기클릭)218.234.***.***

인디펜던트 회사 자체가 자본에 독립적인 화사를 의미하는 것이니까요.. 다만, 최근에 인디 회사들이 대부분 소니/엑박/스팀/닌텐도 등등의 환경적 지원을 어느정도 받는다는 관점에서 보면 애매해진 것도 사실임.
23.11.15 13:12

(IP보기클릭)218.234.***.***

RogueMaster
엑박 > 마소... 급하게 적으니 자꾸 실수하네요. | 23.11.15 13:13 | | |

(IP보기클릭)39.115.***.***

aaa도 개발비 기준으로 삼으니 인디게임도 개발비기준으로 컷하면 됨 겉모양만보고 대충 도트같으면 인디 그래픽좋아보이면 aaa 이렇게 지멋대로인 기준으로 보는사람들이 많아서 그렇지
23.11.15 13:26

(IP보기클릭)180.83.***.***

예를 들면 sm, hive, yg에서 시험적인 가수를 데뷔시켜는데 기존 아이돌 느낌과 달라서 인디가수다!라고 하는 격
23.11.15 14:13

(IP보기클릭)219.248.***.***

인디게임도 개성 넘치고 좀 튀는건 다 멸시하고 그냥 때깔 곱게 만든것만 올려쳐주는 게임 평론 시스템이 인디게임의 다양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함
23.11.15 14:59

(IP보기클릭)219.248.***.***

루리웹-0905275814
AAA급 게임들은 그래도 시상식과 대중적 인식 사이에 공통분모가 있는데 반해 인디 카테고리에서는 5대 시상식에서 고티에 뽑히는 인디게임들이랑 실제로 인디판에서 크게 흥행하고 유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인디겜들의 괴리가 심한게 사실임. 인디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린 인디게임이 아니라, 트리플A를 최대한 흉내내려는 저예산 게임들이 평론계에서 고평가받는게 현실. 그 단적인 예가 올해는 씨오브스타즈라고 생각함 | 23.11.15 15:06 | | |

(IP보기클릭)211.197.***.***

루리웹-0905275814
인디게임 관련 상이 저거 하나만 있는게 아닙니다. 베스트 인디 데뷔상도 있고, 일반적으로 인디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참신성에 중점을 두는 임팩트상도 있습니다. 임팩트상 후보군도 전부 인디급 게임 분이구요. | 23.11.15 15:36 | | |

(IP보기클릭)80.114.***.***

뭔가 2D 픽셀게임 = 인디게임 이라는 공식이 생긴 거 같네요...
23.11.15 16:45

(IP보기클릭)106.101.***.***

총 개발비를 개발 기간 별로 계산해서 기준을 잡아야 제대로 인디 카테고리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데더다가 인디 카테고리가 아닌데 있으면 이상해 보일거 같기도 하네요. 인디 마인드로 만든 게임이란 느낌이 크다보니. 애매한 문제네요. 그래도 이번에 꼭 수상했으면 좋겠습니다ㅋㅋ
23.11.15 18:26

(IP보기클릭)118.43.***.***

'자본에 독립적이다' 라고 해서 돈을 지원받으면 안되는 것 같은 인식이 있는 것 같은데요. 자본에 독립적이다라는 것은 존나 쉽게 말해서 매출에 상관 안쓴다는 것입니다. ( 물론 매출이 좋으면 더 좋겠죠 아무래도 자본주의 사회다보니 ) 자본이라는 개념 자체가 단순한 돈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 투자한 돈' 즉 쉽게 말해서 이미 쓰여진 돈을 의미하는 겁니다. 인디 게임은 이미 쓰여진 돈에 자유로운 게임이다 라고 해석할 수 있겠죠. 이미 투자된 돈은 알빠임? 걍 만들고 싶은거 만들거임~ 근데 보통 투자라고 하면 더큰 돈을 상환 받고 싶어하는게 일반적인 투자자들의 심리라서 부담이 많이 되죠. 그래서 개발 자금을 자비(혹은 후원)로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근데 돈 많으신 분들이 성공 안해도 좋으니 일단 만들고 싶은거 만들어라 툭 돈을 던져주는 것이 요즘 상황이라 인디 내부에서도 여러 갈래로 나눠지는 느낌이네요.
23.11.15 19:52

(IP보기클릭)125.188.***.***

인디게임이란 카테고이 자체가 조금 모호하다고 봄 인디게임하면 대체로들 생각하는 요소들이 있지만 어느정도나 포함되어야 되는지, 어느게 인디의 필수요소인지는 모호한게 많아서...
23.11.16 00:17

(IP보기클릭)211.34.***.***

개발비가 가장 공평하지 않나 싶음.. 한 100만달러나 이게 너무 짜다면 500만 달러 딱 이정도로 끊으면 aaa랑 인디랑 구별 될것 같은데
23.11.16 09:53

(IP보기클릭)211.34.***.***

근데 어찌됐든 데더다는 제작비가 100만달러가 안되기 때문에 인디는 맞지 않나 싶음..
23.11.16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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