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의 엔지니어링 디렉터 Nick Thibieroz의 커멘트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은 여러 그룹이 다양한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을 사용해서 서로 다른 솔루션을 탐구하는 AMD의 광범위한 연구의 결과물입니다. 우리가 세운 목표를 고려할 때, 독점 하드웨어에 의해 제한되지 않고, 여러 플랫폼에서 더 빠른 프레임으로 높은 품질의 게이밍을 즐기길 원하는 많은 개발자와 게이머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FSR 1.0을 출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공간 업스케일러의 선택으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 것에 감사드리며, 그 결과는 개발자들의 반응과 적용으로 대변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까지 많은 전문가들과 마니아들에게서 다양하게 FSR이 활용되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FSR의 결과물 품질이 떨어진다는 의견에 대해
"만약 여러분이 업스케일링의 한가지 측면(이미지 품질만)에서만 집중하다면, 물론 (어떤 경우에는 스틸 이미지에서 픽셀 참조하는 경우도 있긴하지만) 일부 업스케일링 기술이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업스케일링의 평가를 한가지 기준으로 좁힌다면, 그 결론은 불완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FSR은 우리가 논의한 것처럼, 많은 박스를 체크하도록 체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전체 패키지를 구정하는 대단한 기능들의 조합입니다. 새차를 산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저는 누구도 차가 어떻게 생겼지만 가지고 가격 판단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영리한 구매자는 얼마나 빠른지, 어떤 옵션을 제공하는지, 드라이빙 경험은 얼마나 부드러운지, 구매할 여력이 되는지를 고려할 것입니다."
DLSS같은 머신 러닝 미지원에 대해
"물론, 잘 된다면, 머신러닝(ML)은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 ML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회 비용들이 있으며, 이는 솔루션을 위한 정말 중요한 박스들을 체크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시간에서 ML을 사용하는 것은 유연성, 성능, 잘 안된다면 심지어 품질까지 놓칠지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ML과 업스케일링에 대해 객관적이라면, 저는 엔비디아 DLSS의 첫번째 버전이 제가 여기서 이야기한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솔루션에서 ML만의 존재로는 대단한 결과를 이루어내지 못할 것입니다. ML은 분명히 가능성을 보여주며, AMD는 여러 측면에서 ML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알고리즘이 ML을 사용한다는 것이 주어진 목표에서 전체적인 최고의 솔루션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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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AMD FSR 기술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7]
추천 9 조회 4477 댓글수 7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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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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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로 풀리지 않았으면 엄청 까였을 수도 있는데 오픈소스에 모든 엔진에 간단히 적용 가능하고 개발사가 할 일은 샤프값 조절밖에 없는 게 참 크죠. 갠적으로 콘솔이나 pc도 그런데 모바일쪽으로 좀 많이 보급되었으면 ㅠ
(IP보기클릭)121.153.***.***
백4블러드에서 써보니 생각보다 괜찮더군요
(IP보기클릭)180.69.***.***
이번 파크라이6만 해도 3080 기준 4k 풀옵시 60fps 방어가 힘들었는데 FSR를 최고품질로 설정하면 화질 저하도 거의 없으면서 60fps 고정이 됩니다 콘솔게임에도 많이 적용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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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4블러드, 어벤저스, 더 미디엄, 바하8, 미스 리메이크 이렇게 fsr 쓰고 플레이 했는데 생각보다 괜찮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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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 화질 참고자료(loseless scaler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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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로 풀리지 않았으면 엄청 까였을 수도 있는데 오픈소스에 모든 엔진에 간단히 적용 가능하고 개발사가 할 일은 샤프값 조절밖에 없는 게 참 크죠. 갠적으로 콘솔이나 pc도 그런데 모바일쪽으로 좀 많이 보급되었으면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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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4블러드에서 써보니 생각보다 괜찮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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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최적화가 잘 됫다는 말이 나오네요 1060으로도 잘 돌아가더군요 | 21.10.19 0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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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4블러드, 어벤저스, 더 미디엄, 바하8, 미스 리메이크 이렇게 fsr 쓰고 플레이 했는데 생각보다 괜찮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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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파크라이6만 해도 3080 기준 4k 풀옵시 60fps 방어가 힘들었는데 FSR를 최고품질로 설정하면 화질 저하도 거의 없으면서 60fps 고정이 됩니다 콘솔게임에도 많이 적용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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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 화질 참고자료(loseless scaler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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