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 has great exclusives — but it's missing one big thing
By Roland Moore-Colyer
PS5 인디게임은 매우 부족한 반면 Xbox Series X는 많은 것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인디게임이 존재했던 곳에서는,그들은 종종 창의성의 보루가 되었고 시장에서 진정한 강자가 되었다. 그래서 나는 소니가 PS5로 출시될 인디게임에 대해 간과하고 있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5월 Xbox Series X에 써드파티의 인디게임을 대규모 퍼스트파티 게임들을 소개하기 전에 공개했다. 이에 비해 소니는 6월 행사에서 수많은 막대한 예산을 들여 퍼스트 게임을 홍보한 반면 써드파티 타이틀을 과시했다. 특히 PS5 기반 인디게임의 부재는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예전에는 인디 게임이 PC의 영역이었던 적이 있다. 그러나 Xbox Live Arcade 같은 프로그램으로 Braid, Limbo와 같은 타이틀들이 콘솔 세계로 진출했다. 소니는 PS3로 같은 시도를 했고, 두 회사의 온라인 요소가 확대되면서 덜 알려진 개발자들의 게임 판매가 쉬워졌다.
두 콘솔이 2013년에 출시되었을 때 PS4는 Xbox One보다 더 인디 친화적이었다. 하지만 Xbox One은 Xbox Game Pass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따라잡았고, 매달 구독할 때 인디 타이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당신이 좋아하지 않을 수 있는 게임을 사는 걱정을 없앴다.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모두 인디와 저예산 개발자들이 그들의 게임 생태계에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상황을 알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인디 타이틀에 대해 더 적극적인 것 같다.
Xbox Series X의 런칭 범위 내에 Halo Infinite나 Fable 4와 같은 빅히트 게임이 없다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인디 게임을 옹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일 수도 있다. 이에 비해 소니는 11월 12일 출시될 예정인 '스파이더맨: 마일스 모랄레스'와 '데몬스 소울즈'의 리메이크작을 독점 판매로 확정했다. 그란 투리스모 7이나 라칫 & 클랭크와 같은 게임들은 비록 아직 이 두 타이틀에 대한 확정적인 출시 날짜는 없지만 곧이어 나올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콘솔 모두 출시 당시 주요 타이틀로 꽉 찬 화려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것이 바로 인디게임들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인디 게임은 트리플 A 게임들 사이에서 뛰어난 스톱캡과 폭발적인 창의력을 제공한다. 때때로, 그들은 심지어 빅게임의 합리적인 대안이기도 하다. 특히 몇몇 트리플a 게임들의 습관을 감안할 때 말이다.
Xbox Series X는 콜 오브 더 씨, 어센트, 스콘, 에코 제너레이션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스튜디오의 강력한 인디 게임과 타이틀을 보유할 예정이다.
우리에게 이 게임들이 엑스박스 시리즈 X와 엑스박스 시리즈 S의 11월 10일 출시 시기에 맞춰 도착할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가을 콘솔 출시와 2021년 봄의 공백을 메울 만큼은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 게임들이 PS5에 올지 안 올지는 알 수 없지만, 어느 쪽이든 소니는 우리에게 그들이 있는지 알려주지 않았다.
그것 자체가 좀 슬프다. 동료 애덤 이스마일(Adam Ismail)이 지적했듯이 인디게임 레소군(Resogun)은 PS4 런칭 라이브러리의 일부로 도착했다는 이유만으로 PS4에게 좋은 실적을 안겨주었다. 레소건은 2014년에 출시된 다른 PS4 게임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겼다.
플레이의 다양성
인디 게임의 성공은 게임 산업 전반에 매우 중요한데, 그것은 주요 출판사들에게 큰 돈으로 환산되지 않을 수도 있는 아이디어들이 각광을 받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디게임은 또한 그들이 다루는 주제와 주제에서부터 그것을 발전시키는 사람들에게까지 다양성의 좋은 신호들이다.
그런 다양성은 많은 큰 예산의 게임과 기존의 프랜차이즈에서 종종 부족하다.
이제, 나는 엑스박스 시리즈 X를 인디 게임의 보루로 선전하지 않는다. 그러나 Xbox Game Pass의 특성은 인디게임을 캐주얼 플레이어들에게 훨씬 더 매력적으로 만든다. 나는 옵저버와 타코마 같은 게임들을 시도해보았는데, 원래였다면 내가 살만한 게임은 아니지만 게임패스 덕에 xbox one x에서 보다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소니는 Xbox Game Pass에 버금가는 진정한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 PS 플러스는 몇몇 작은 게임들을 표면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비스 범위만큼 확고하게 매력적이지는 않다.
언젠가는 PS5의 예정된 인기 때문에 결국 소니 역시 강력한 인디 게임 라인업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PS4는 Xbox One보다 훨씬 많은 유저들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PS4 플레이어가 자연스럽게 PS5로 옮겨갈 것이다. 이것은 큰 게임 히트를 기록하기를 원하는 인디 개발자들이 PS5를 목표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많은 유저들을 쫓기 위해서 말이다.
한편,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떻게 인디 스튜디오를 잘 육성하는지 보았다. 마인크래프트 개발사 모장을 인수한 후, 그것은 별 탈 없이 게임의 천문학적인 성장을 촉진시켰다. 그러한 인디 스튜디오 친화적인 접근법과 비 트리플-A 게임을 홍보하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열정은 엑스박스 시리즈 X 코트를 가장 흥미로운 인디 게임 플래폼으로 볼 수 있었다.
궁극적으로, 두 콘솔 모두 강력한 독점 게임을 가지고 있을 것이지만, 이것은 나를 한 콘솔이나 다른 콘솔로 이끌 수 있는 인디 게임의 초기 버스트라고 생각한다.
지금 당장은 Xbox 시리즈 X에 호감을 갖고 있지만, 소니의 이 부분에 있어 좋은 모습을 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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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플4초기에 이미지 메이킹 쩔게한거고 항상 마소가 인디는 더 적극적이었음 소니는 항상그럼 이미지만 챙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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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만달러 꼴랑 1억 9천임 ㅋㅋㅋㅋ 이미지메이킹 당장님이 인디겜 출시한다고 소니랑 마소에 메일보내보셈 창구부터가 어떻게갈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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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 발표때마다 id@xbox 엄청 하는데 못보셨나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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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인디게임 할려고 차세대 게임기를 구매하진 않잖아요. 인디게임은 그냥 전세대 게임기에서 즐기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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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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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1년간은 엑시엑으로 할만한 게 인디게임밖에 없다는 거 | 20.10.13 14: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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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펑하고 발할라는 갖다버림?? | 20.10.13 1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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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펑은 발표안났고 발할라는 60프레임4K 되는데? | 20.10.13 14: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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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할게임이 인디밖에 없다고 함.. | 20.10.13 14: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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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5도 발할라 똑같이 60프레임되는데.. 선택권이 없다길래.. 차세대게임은 엑시엑도 4k60fps 돌아갈지 안돌아갈지 발표 안났고... | 20.10.13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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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안보고 까러 왔다는거 | 20.10.13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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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엄 무시하나요 | 20.10.13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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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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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서스
그거 플4초기에 이미지 메이킹 쩔게한거고 항상 마소가 인디는 더 적극적이었음 소니는 항상그럼 이미지만 챙김 | 20.10.13 14: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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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칭작이 엑시엑이 적다는 이유로 마소가 인디가 적극적이라는 개소리도 보이네요 | 20.10.13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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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서스
엑박 발표때마다 id@xbox 엄청 하는데 못보셨나보군요 | 20.10.13 14: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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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깐 그런게 이미지메이킹만 졸라하는거임 | 20.10.13 14: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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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2485647522
19만달러 꼴랑 1억 9천임 ㅋㅋㅋㅋ 이미지메이킹 당장님이 인디겜 출시한다고 소니랑 마소에 메일보내보셈 창구부터가 어떻게갈리나 | 20.10.13 14: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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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남 시킬 시간에 먼저 좀 메일 보내가지고 그거 토대로 글 올려봐 어떻게 갈리는지 나 너무 궁금하다 진짜 | 20.10.13 1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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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게임은 갓게임기에서만... | 20.10.13 1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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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을 떠나서 진짜 궁금해서 그러는데 어떻게 갈려요??? | 20.10.13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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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2485647522
컵헤드와 오리가 인디였음 | 20.10.13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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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2485647522
1억 9 천이면......개발일부에 도움은 될지언정, 게임개발에선 푼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됨. 사무실 하나 잡고 프로그램, 그래픽, 기획사업 당당하는 3명으로 시작해도 사무실 월세, 3명 인건비, 기타지출 비용 하면 1억 9천줘도 남는거 없음 | 20.10.13 14:48 | | |
(IP보기클릭)115.90.***.***
게다가 인력이 모자르니까 그래픽 리소스를 사거나 외주비용 청구까지 빠듯하고, 요즘 인디게임 규모도 커져서 5~10 명 인데도 있으니까 이런데는 몇달만에 인건비가 억대 단위로 날아감 | 20.10.13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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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갓pc | 20.10.13 14:57 | | |
(IP보기클릭)221.139.***.***
어디가서 남의 돈 2억 투자받아보세요. 쉬운가 | 20.10.13 15:09 | | |
(IP보기클릭)59.24.***.***
진짜 말이 지원이고 투자지 인디라고 설치는 놈들 중 태반은 먹튀일텐데 ㅋㅋ | 20.10.13 15:17 | | |
(IP보기클릭)61.84.***.***
이 말 맞는데..;; 사람 5명이 1년 그 게임만 만들면 2억 빠듯함.. 인디라고 다 혼자 만들고 게임도 엄청 빨리 만들고 그런 생각 하는거 아니지 다들? | 20.10.13 15:21 |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62485647522
190만 달러도 아니고 19만달러면 그냥 저희도 이런거 하긴하고있어요 정도로보면됨 | 20.10.13 15:29 | | |
(IP보기클릭)61.84.***.***
그리고 게임 만드는게 졸라 재밌어서 막 모든 일상 생활 중단하고 게임만 만들거라고 생각하는것도 아니지? 5명이 2억 나누면 1년에 4000만원이야. 근데 단순히 나눠서 4000만원이지 게임에 들어가는 다른 여러가지들 생각해보면 사운드 외주만 해도 BGM 10곡쓰면 기본 1000만원 이상은 나오고 효과음 만들어야 하고 투자 들어온 돈도 세금 내고 필요한 소프트웨어 사고 하면 5000만원 정도는 빼놔야되. 게임 제작에 들어가는 돈 진짜 생각지도 못한것들이 잔뜩이야. | 20.10.13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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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억으로 인디 10개는 나오는줄 아시나보네? ㅋㅋ | 20.10.13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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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지는. 돈 투자받는게 쉽다는것이 아니라, 인디게임도 개발비가 순식간에 사라진다는겁니다. | 20.10.13 18:57 | | |
(IP보기클릭)223.38.***.***
애초에 id@xbox가 뭔지도 모를텐데요ㅋㅋ | 20.10.13 18:59 | | |
(IP보기클릭)223.62.***.***
예전에 BIC에서 id@xbox 부스를 방문해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는데요, 한국 MS 분들이 도움을 많이 줘서 부담없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이 많이 부족했음에도 꾸준히 피드백을 보내줘서, 피드백에 맞춰 데모버전을 제출하니 엑원 개발킷을 두개나 보내주더라고요. 개발 기간동안 비즈스파크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줬고요. 소니 부스도 방문했었는데 법인 없는 찐따랑 안논다고 5초컷 당했습니다. | 20.10.13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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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퍼스트는 뭐랄까. 장르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것 같아요. | 20.10.13 1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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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솔직히 거의 대부분 스킨갈이겜 | 20.10.13 1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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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벤처 게임 라오어, 언차티드, 갓오브워 장르가 비슷비슷한거 같아요 | 20.10.13 14: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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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옵워 데이즈곤 언차티드 라오어 호라이즌제로 고오쓰 스파이더의 공통점 3인칭, 폐품수집 업그레이드. 벽타기 가능. 플레이 중 컷신 다시 플레이. 공격은 ㅁ 아니면 r1. 출시하면 트위터로 서로 축하해줌. 갓옵워도 하다가 하품나서 중도포기..라오어파트2 이후로 장르편중적인 게임은 안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플스로 철권 돌리는 중.. | 20.10.13 14: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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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 퍼스트는 여러개 평가할만큼 성공을 못해서 비교가 쉽지않죠 헤일로5 정도가 성공한거구 | 20.10.13 15: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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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이건 아님. 소니 퍼스트만큼 만들고싶은거 만들라고 하는 애들이 어디있습니까? 라스트 가디언 같은 게임을 소니 말고 누가 돈을 대줘서 만듬 | 20.10.13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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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게임 콘솔 3사 중 소니만큼 팔릴만한 장르에만 퍼스트 몰빵치는 제작사가 없는데요. | 20.10.13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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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3때까지는 다양한 개성의 퍼스트 게임 많았는데, 플4는 팔릴겜 몰빵했죠. 그나마 라스트가디언도 플3으로 만들다 넘어간거고 | 20.10.13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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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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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답 같음. 소니 팬층의 니즈와 그걸 이해하는 소니의 결과라고 생각함. | 20.10.13 14: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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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니즈를 PS5때 너무 잘 살린것 같네요...? | 20.10.13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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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네..pc available, pc에서 뵈어요. | 20.10.13 1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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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지. 플레이어의 시간은 한정되있는데 수많은 인디게임을 할 시간이 어딨나. 대표작 몇개만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함. 물론 취향 맞는 인디게임으로 재미볼수야 있겠지만, 그게 메인디쉬는 아니지. | 20.10.13 1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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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인디게임 할려고 차세대 게임기를 구매하진 않잖아요. 인디게임은 그냥 전세대 게임기에서 즐기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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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최신 인디 게임이 전세대로 나오지는 않겠죠. | 20.10.13 15: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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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사랑
인디게임은 말그대로 인디게임이지 플랫폼을 이끌만한 힘이 없잖아요. 인디게임할려고 특정 게임기를 사진 안잖아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AAA게임을 하기위해 새로운 콘솔을 구매하죠. | 20.10.13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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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사랑
폴가이즈 할려고 플스 사거나 오리 할려고 엑박 사는 사람이 없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그게 대다수의 게이머가 그렇다고 보기에는 힘들죠. | 20.10.13 15: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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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사랑
그리고 전세대 게임기로도 꾸준하게 스포츠 게임같은 게임들은 나와요. 제 말을 인디게임 차별발언으로 이해하시나본데 그러면 님의 "세대 지난 게임기는 그 자체가 관심에서 멀어지는데"라는 발언은 차세대기 업글 안한사람에 대한 무시성 발언이라고 봐도 무관한가요? | 20.10.13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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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엑스클라우드가 나왔습니다 | 20.10.13 1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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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랑 본문이랑은 별개의 이야기고요. | 20.10.13 1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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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사랑
내가 전세대 게임기에나 나오면 된다고 했나요? 즐기면 된다랑 나오면 된다는 엄연한 차이가 있어요. 본인이 엄하게 이해해서 시비걸어놓고 똑같이 해주니까 싫어요? 그리고 앞에 있는 "근데 인디게임 할려고 차세대 게임기를 구매하진 않잖아요." 이 문장은 머릿속에서 지우고 엄한부분만 트집잡나 모르겠네요. 저 문장이 주가 되는 문장이고 밑에 말은 부가되는 문장인데 짧은 두줄짜리 문장도 이해가 안되요? | 20.10.13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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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엑박의 더 미디엄 같은 게임이 이런 위치에 있죠. 49.99달러짜리 인디지만 시스템 성능을 활용한 덕택에 준A급으로 밀어주는 게임. | 20.10.13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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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스펙자체는 인디건 AAA건 높으면 다 좋긴해요. 인디가 특히 정말 아이디어만 끝내주는데 리소스 최적화나 알고리즘적 최적화 노하우가 적은 경우 오히려 스펙빨로 걍 어물쩡 넘어갈 수 있으면 더 좋죠. | 20.10.13 1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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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어때요. 플스나 엑박보다 비싼 그래픽 카드 넣은 pc로도 인디겜 신나게 하는데 | 20.10.13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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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하라고 강요하는것도 아니잖아요. 하고싶은사람이 선택하는거지 | 20.10.13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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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핫한 인디게임은 마인크래프트입니다. 물론 마소가 타플래폼에도 서비스 중이지만. | 20.10.13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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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말씀하신대로 마인크는 전기종 다 즐길 수 있으니.... | 20.10.13 1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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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요즘 오리 1,2 플레이 중입니다. 오리도 스위치로 할 수 있는 거 같은데 강추입니다. 메타도 90넘어갈 거임.. | 20.10.13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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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는 겜패스로 할 예정입니다. ㅎㅎ | 20.10.13 15: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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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셔가 생기면 더이상 인디가 아니지 않나요 | 20.10.13 16: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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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라 해도 인디 게임을 '못 하는'게 아니라 '안 하는' 상황이 되면 좋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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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PC+PS5 조합이면 끝이라는거. 액박은 액박만의 매리트가 없어.. | 20.10.13 15: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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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트라면 게임 중복 구매 안해도 되고 세이브 연동 되는거... | 20.10.13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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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으로 이미 구매한 거 스위치 판으로 재구매 하는 경우도 있음. 침대에 누워서 하려고. | 20.10.13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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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에 인디도 노력 좀 하자는 본문인데 "우리 어차피 인디 필요없거든요." "소니도 "일억구천 으로 열심히 인디지원하는 중" 이런 1억으로 포장마차 개업하는 소리하니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분들 발생..ㅎㅎㅎ | 20.10.13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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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인'-> 게임'이' 그리고 낀세대 관련해서 하나 더 추가합니다. 인디의 제작비가 적다 보니 차세대 전용 게임은 당분간 AAA에서 시도하긴 어려울 거에요. 당장 차세대 콘솔과 동시발매만 놓고 봐도 차세대 전용 게임은 기본 내장인 아스트로의 플레이룸과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 뿐입니다. | 20.10.13 1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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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트럭션 올스타즈 빼먹었네요. | 20.10.13 17:09 | | |
(IP보기클릭)11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