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통 시연판 리뷰 요약
진 삼국무쌍 2 with 맹장전 리마스터는 2001년 PS2로 발매된 「진 삼국무쌍 2」와 2002년 발매된 추가 요소와 추가 스토리 등을 즐길 수 있는 「진 삼국무쌍 2 맹장전」을 하나로 합쳐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콘텐츠를 추가하면 다운로드 콘텐츠 등이 주류이지만, 당시는 추가 패키지를 발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맹장전은 1장의 디스크였기 때문에 진 삼국무쌍 2의 디스크와 교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진 삼국무쌍 2 with 맹장전 리마스터에 등장하는 적 병사수는 「진 삼국무쌍 ORIGINS」 만큼 대량은 아니지만, 오리지널판 진 삼국무쌍 2와 비교하면 현격히 증가했습니다.
표정 등도 세밀하게 변화하게 되어 있고, 무장들의 감정이나 기합 등도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진 삼국무쌍 2」 의 느낌을 남기면서도, 현대적인 별개의 작품이라는 느낌입니다.
무쌍 시리즈의 상쾌함은, 오리지널판보다 훨씬 좋아졌습니다.
오리지널판은 적 병사가 딱딱해서 쓰러뜨리기 어려웠지만, 그것은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적 병사가 적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번 리마스터에서는 제대로 적을 쓰러뜨려 가는 상쾌함을 맛볼 수 있습니다.
무장전도 크게 바뀌었습니다. 오리지널판은 적 무장에게 공격하면 자동으로 록온이라고 하는 시스템인데, 리마스터는 스스로 록온과 오프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를 플레이 했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놀란 것이, 「진 삼국무쌍 2」에는 점프 차지 공격이 없기 때문에, 리마스터에도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진 삼국무쌍 3」부터 등장해서 리마스터판에도 채용하지 않았던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없으면 조금 외로운 것이구나라고 느꼈습니다.
또한 새로운 액션으로서 회피가 등장. 스텝 이동 등으로 무적이 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회피 이동한다. 공격 모션 등을 중단하면서 회피를 이끌어낼 수 있으므로, 통상 공격 연타→회피로 취소→통상 공격 연타와 같은 콤보도 가능했습니다.
사용하기 편리한 것으로서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에는 물론 사용하지만, 적에게 둘러싸였을 때의 탈출이나, 공격중의 섬세한 이동 조정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이동 방법이라는 느낌입니다. 이것에 의해, 심플한 차지 공격 시스템에 액션성이 더해진 것 같습니다.
저스트 회피도 존재해, 적의 공격을 받기 직전에 회피하면, 전용의 카운터 공격으로 반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마스터판은 록온 대상을 향해 화살을 쏴 주기도 하고, 자세를 취하면서 이동하면서 쏠 수도 있으므로, 활과 화살 자체의 쓰임새가 오리지널판보다 있을 것 같습니다.
말은 오리지널판이라면 꽤 특수하고, 육성한 계급에 적합한 말을 타지 않으면 떨쳐 버립니다. 기승하고 있으면 아이템을 줍지 못하는 등, 지금에는 없는 시스템입니다. 원래, 말을 부른다고 하는 액션이 없거나, 말을 제대로 멈추지 않으면 내릴 수 없는 등... 지금 보면, 굉장히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리마스터판은 말 주위는 확실히 현대적으로 변경되어 있어, 사용하기 불편함은 해소되었습니다. 호출 액션도 있고 대시도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적 무장이나 거점 병장을 쓰러뜨리면 상태 업 아이템이 출현. 이것들을 주워 모으는 것으로 공격력 등을 올리는 것이 오리지널판의 육성 방법이지만, 리마스터판이 편리한 곳으로서 육성 아이템류 등은 일일이 주우러 가지 않아도 자동으로 주워 주는 것 같습니다.
리마스터판은 회복 아이템인 고기호빵 등은 맵에 위치가 표시되었습니다. 자신에게 걸려 있는 방어력 향상 등의 버프가 아이콘 게이지로 표시되어 언제 효과가 끊어지는지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리지널판은 오른쪽 스틱으로 시점 조작을 할 수 없고, 가드하면 캐릭터의 정면으로 카메라가 이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해 카메라 조작을 하고 있었습니다.
본작은 카메라 이동이 가능하고, 가드에 의한 시점 조작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다지 사용하지 않게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기존보다 뛰어난 록온이 부착되어 있어, 그다지 시점 조작이 필요 없어진 등의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BGM은 명곡 「행군-ARENA-」를 들을 수 있었지만, 아마 오리지널판 그대로. 팬으로서는 다른 시리즈 작품에서도 그대로의 곡이 채용되고 있기 때문에, 귀에 익은 사람도 많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극적으로 새로운 체험을 맛볼 수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거기는 리마스터 타이틀로서, 「진 삼국무쌍 2」다움을 중시했을 것입니다.
「진 삼국무쌍 2」는 무장마다의 스토리나 일부 씬을 열람할 수 있는 등의 세세한 요소도 매력적입니다. 배틀의 전개에 응한 수많은 이벤트 씬 등도 볼거리입니다.
진 삼국무쌍 2 with 맹장전 리마스터는 그래픽이 현격히 진화했고, 오리지널판의 포인트는 남기면서 현대적으로 어레인지된 액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화면비율 16:9, 언리얼 엔진 5가 채용되었습니다.
그래픽은 당시의 비주얼과는 다르게 진화하고 있어 아름다운 전장에서 삼국지 드라마와 무쌍 액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IP보기클릭)118.235.***.***
이거 즐기던때가 10대였는지 20대초였는데 40대에 이런 기사를보니 감회가 새롭네
(IP보기클릭)118.235.***.***
이거 즐기던때가 10대였는지 20대초였는데 40대에 이런 기사를보니 감회가 새롭네
(IP보기클릭)124.146.***.***
저도 10대때 친구네 집에서 했었는데 플스2 한글음성 나와서 신기했는데.. 적장 물리쳤다 | 26.01.31 11:42 | | |
(IP보기클릭)99.241.***.***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39.121.***.***
(IP보기클릭)221.166.***.***
(IP보기클릭)121.178.***.***
(IP보기클릭)220.81.***.***
코에이 코리아 시절에한거니 녹음자료가 남아있다면 써봄직은 한데... | 26.01.31 08:33 | | |
(IP보기클릭)221.163.***.***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음성 더빙 관련 질문도 있었는데 우리나라 녹음 데이터 하고 맹장전 관련 데이터도 소실 된 상태라 복원이 힘들어서 제공을 하지 못한다고 밝힌적은 있습니다 | 26.01.31 10:20 | | |
(IP보기클릭)113.174.***.***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58.142.***.***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4.47.***.***
(IP보기클릭)218.157.***.***
(IP보기클릭)125.137.***.***
(IP보기클릭)222.118.***.***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20.77.***.***
(IP보기클릭)118.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