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더 게이밍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PSSR에 대한 목표는 4K 120FPS와 8K 60FPS를 달성하는 것
하드웨어의 한계로 인해 PS5 Pro의 목표는 아니지만, 향후 콘솔에서 PSSR의 내부 목표
현재 4K를 지원하는 PlayStation 5 Pro PSSR은 4K 60FPS와 8K 30FPS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러한 내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
PSSR 메모리 요구 사항은 약 250MB이며, PSML 라이브러리에서 180MB, 게임에서 64MB가 필요
두 개의 미공개 퍼스트 파티 게임에 대한 사례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Game 1
목표 - 성능 모드 FPS(60 FPS)로 피델리티 모드(1800p)에 가까운 이미지 품질
PlayStation 5
성능 모드 - 1080p에서 60 FPS
피델리티 모드 - 1800p에서 30 FPS
PlayStation 5 Pro
1440p에서 60 FPS (PSSR 사용)
Game 2
목표- 게임플레이에 레이트레이싱 추가
PlayStation 5
레이트레이싱 없이 60FPS를 달성
PlayStation 5 Pro
레이트레이싱 사용하며 60FPS를 달성
(IP보기클릭)182.218.***.***
8k 드립좀 그만하지 과대광고야 4k60도 개빡셀거같은데 몬 자꾸 8k
(IP보기클릭)106.102.***.***
4k도 온전한 4k 아닌주제에 꼴에 지원은 한다고 8k 적어논거보면 기가차죠
(IP보기클릭)223.38.***.***
그냥 쓸모없고 되도안한 레이트레이싱좀 빼라 Rt코어 따로 박은 엔비디아 글카도 RT켜는순간 빌빌 대는데
(IP보기클릭)222.234.***.***
아무리 목표치라지만 8k 60 ㅋㅋㅋㅋ... 루머가 점점 산으로 가는 느낌입니다.
(IP보기클릭)223.38.***.***
지금 amd칩셋으로 레이트레이싱을 온전히 구현하는건 사실상 매우 힘듭니다
(IP보기클릭)106.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lllIliiilllii
4k도 온전한 4k 아닌주제에 꼴에 지원은 한다고 8k 적어논거보면 기가차죠 | 24.03.18 23:39 | | |
(IP보기클릭)125.138.***.***
Viking Kong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53988 ps5도 8k 60프레임 게임 있긴 함 참고로 엑박은 6k | 24.03.19 01:20 | | |
(IP보기클릭)183.109.***.***
(IP보기클릭)121.164.***.***
윗줄에 목표가 1800p에 가까운 품질이라고 적혀있는거보니 1440p 60FPS가 깡성능이고 여기에 PSSR을 써서 1800p 정도로 보이는걸 목표로한다는거 아닌가 싶네요 | 24.03.18 22:29 | | |
(IP보기클릭)59.11.***.***
DLSS만 해도 4K 업스케일은 1440p로 하는거 아닌가요? | 24.03.18 22:30 | | |
(IP보기클릭)119.195.***.***
예상 성능인 렌더링 45%증가로는 1080p게임이 1440p 되는 것만 해도 다행임 (솔직하게 대부분 안될 듯) 해상도 2배가 됐다고 2배의 성능이 필요한 건 아니지만 1.45배로는 힘들듯 다만 프레임은 1800p30을 1800p60으로 돌리려면 아주 정직하게 2배의 성능이 필요하게 되잖아요 | 24.03.18 22:30 | | |
(IP보기클릭)14.56.***.***
Dlss 4k라는것도 1800p or 1440p에서 적용되는거임 | 24.03.18 22:32 | | |
(IP보기클릭)59.11.***.***
dlss 제가 제대로 확인한게 맞나 보니까, 맞네요 제가 위에 댓글 적은게. 현재 소니의 퍼스트 게임들 같은 경우 퀄리티 모드에서 네이티브로 1440p에 30fps 고정으로 많이 내놓는 상황임. 1440p 60fps 달성을 할수 있다고 하면, dlss 처럼 업스케일을 통해서 4K를 맞출수가 있음. | 24.03.18 22:40 | | |
(IP보기클릭)219.254.***.***
목표는 목표고 실제로는 pssr 써서 1440p 60fps 나왔다는 이야기 | 24.03.19 07:49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4.56.***.***
같은 정보를 봐도 이렇게 꼬와서 받아들일수 있구나 | 24.03.18 22:38 | | |
(IP보기클릭)223.38.***.***
그냥 쓸모없고 되도안한 레이트레이싱좀 빼라 Rt코어 따로 박은 엔비디아 글카도 RT켜는순간 빌빌 대는데
(IP보기클릭)59.11.***.***
소니만큼 rt 넣어서 잘만드는 곳이 있나요? 스파이더맨 시리즈만 해도 rt 잘넣고 굴리는데. | 24.03.18 22:38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6151532352
지금 amd칩셋으로 레이트레이싱을 온전히 구현하는건 사실상 매우 힘듭니다 | 24.03.18 22:48 | | |
(IP보기클릭)59.11.***.***
온전히 구현하던 말던 적절히 넣고서 굴리고 있잖아요. 그 성능좋다고 이야기하던 마소는 퍼스트에 rt 하나 못넣고 있고, 여타의 제작사들 중에서 rt를 아주 적절하게 써먹고 있는 곳이 얼마나 되는데요? 그리고, rt 성능을 늘린다고 하면 더 많이 쓸텐데요. | 24.03.18 22:49 | | |
(IP보기클릭)223.38.***.***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봐야죠 | 24.03.18 22:49 | | |
(IP보기클릭)223.38.***.***
극단적이긴해도 rt코어에 레이트레이싱 따로 연산 시키는 엔비디아도 저렇게 골골 거리는데 Rt코어 자체가 없는 amd 칩셋은 rt 구현하는건 사실상 제살 깍아먹기임 | 24.03.18 22:51 | | |
(IP보기클릭)59.11.***.***
엔비디아 골골 거리는건, rt 지원하라고 제작사에 돈을 주면서 과도한 rt 지원이 가능하게 하니까 그렇게 빌빌되는 거구요. rt를 꼭 그렇게 써야된다고 정해져있는 것도 아니고, 충분히 적절하게 필요한 부분에만 써도 충분히 좋게 보이게 할수 있어요. 그게 바로 스파이더맨2구요. 무슨 rt를 풀로 써서 모든곳에 rt로 채워야되는거라고 생각하시는건지. 딱 지금 님이 하는 그런 논리가 과거 엔비디아의 하드웨어 피직스 하던 그 이야기와 다를게 없어요. 그냥 필요한 부분만 써도 됩니다. 그게 콘솔이에요. | 24.03.18 22:54 | | |
(IP보기클릭)223.38.***.***
아니 그러니까 amd는 rt 칩셋 지체가 없다구요 이해를 이상하게 하시네 1. 엔비디아는 rt코어를 따로 박아서 rt코어에다 레이트레이싱 연산을 시키고 그래픽 연산은 그래픽 칩셋에다 따로 분류해서 함 2. amd칩셋은 현재로선 rt코어 자체가 없음 3. Amd는 Rt코어가 없으니 본래라면 성능 100%를 써야할 성능이 레이트레이싱 구현때문에 본래의 성능 100%를 쓰지도 못함 즉, 성능을 손해보는격임 이래도 이해 못하면 그냥 님 말이 다 맞음 | 24.03.18 22:58 | | |
(IP보기클릭)220.95.***.***
뭔개소리임 플스게임에 rt는 제대로 적용된적이 아예없는데 | 24.03.18 22:58 | | |
(IP보기클릭)119.195.***.***
뭔 닭소리임? 소니퍼스트는 라오어빼고 전부 레이트레이싱 들어가 있는데 | 24.03.18 23:00 | | |
(IP보기클릭)222.234.***.***
소니 좋아하셔서 어떻게든 커버를 치고 싶으신 건 백번 이해하지만; 보다보니 아닌 건 아닌 것 같아서; 다른분들의 의견도 이분 정도로 지식 가지고 대응 해주시면, 어느정도 수용하실 줄 아셔야 할 것 같습니다. | 24.03.18 23:01 | | |
(IP보기클릭)223.38.***.***
Rt 적용되어 있긴하죠 문제는 그래픽 연산에 성능을 레이트레이싱에 분류해서 성능 손해 보면서까지 구현하니까 문제지... | 24.03.18 23:03 | | |
(IP보기클릭)115.22.***.***
제가 이런쪽은 잘 몰라서 조심스럽게 여쭙는데 rt 코어를 따로 빼는 것도 사실상 성능 손해보는 거 아닌가요? | 24.03.18 23:36 | | |
(IP보기클릭)223.38.***.***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구현할려면 어쨋든 어디선가 레이트레이싱 연산 처리를 해야겠죠? 기존의 글카가 그래픽 연산을 gpu에서 담당하고 했다면 (Rt코어도 gpu에 내장되어있긴한데 그냥 그래픽 연산은 gpu로 퉁칩시다...) 여기에 gpu가 레이트레이싱 연산까지 처리해야 하는겁니다 기존에 그래픽 연산을 100% 처리하던 gpu가 레이트레이싱 연산까지 해야하니 기존에 하던 그래픽 연산을 손해볼수밖에 없겠죠? Rt코어를 박아서 레이트레이싱 연산은 rt코어가 따로 담당하고 기존의 그래픽 연산은 gpu가 담당하면 Gpu가 그래픽연산+레이트레이싱 연산 둘다 하는거보단 성능손해가 적죠 그냥 정말 쉽게 말해서 그래픽카드가 듀얼코어로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되요 | 24.03.18 23:46 | | |
(IP보기클릭)121.175.***.***
ㄴㄴ 알티 코어 빼버리면 계산기로 4칙연산 하던넘이 갑자기 미적분 문제 푸는거랑 똑같은 수준이 되어버림 rt계산량이 ㅈㄹ 맞다보니 전용 계산기 없이는 rt구현이 힘듬 | 24.03.18 23:51 | | |
(IP보기클릭)122.43.***.***
순전 그래픽코어 1만개, RT 전용코어 1천개 vs 순전 그래픽코어만 1만개 그래픽에만 올 1만개 다 쏟아붙고 부가적으로 rt 코어 천개 일시켜서 레이트레이싱 구현이랑. 1만개 코어로 지혼자 RT도 구현해야 하고 글픽도 구현해야 하는 카드랑 어느게 더 손해일까요. RT코어 있는것 자체가 성능 손해라는건 물리적으로 말이 좀 안된다고 봅니다. 글카 전원으로 각 코어가 서로 나눠쓰고 각자 자기 일만 할텐데 성능 업이면 업이지 손해는 아니죠. | 24.03.18 23:53 | | |
(IP보기클릭)119.149.***.***
스파 2 에 rt 적용된게 손에 꼽을 정도인데 ㅋㅋㅋㅋㅋ 반사 몇개 하는게 레이트레이싱이 아닙니다 | 24.03.19 00:46 | | |
(IP보기클릭)115.22.***.***
딱 이 부분이 궁금해서요 지금 비교를 그래픽코어 1만개 vs 그래픽코어 1만개 + rt코어 1천개로 하셨는데 그래픽 코어 1만 1천개 vs 그래픽코어 1만개 + rt코어 1천개로 해야 맞는 비교같아요. rt코어를 따로 빼는 거랑 안빼는 거랑 차이가 큰가요? | 24.03.19 01:52 | | |
(IP보기클릭)223.38.***.***
기존의 그래픽코어로는 레이트레이싱 연산처리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픽코어를 늘려봐야 레이트레이싱 성능 올리는데 한계가 있구요 그래서 레이트레이싱 연산만을 담당하는 rt코어가 따로 나오고 엔비디아 2000번대에 rt코어를 따로 박아서 새로나온거구요 기존의 그래픽코어에서 유용했다기 보다는 그냥 rt전용 칩셋이 새로 나온거라고 생각하면됩니다 | 24.03.19 02:05 | | |
(IP보기클릭)223.38.***.***
그냥 쉽게 생각해서 원래 감자를 삶아먹기만 하다가 내가 감자를 삶아먹고도 싶고 튀겨먹고도 싶고 둘다 먹고싶은데 기존 냄비로는 크기를 키워봐야 동시에 둘다 하기가 힘들잖아요 그래서 냄비를 하나더 구매해서 하나는 삶아먹가용 하나는 튀김용으로 쓰는겁니다 | 24.03.19 02:09 | | |
(IP보기클릭)223.33.***.***
소니만큼 rt를 소극적으로 쓰는 곳이 없음 rt를 보통 반사, gi ,쉐도우, ao 로 4가지 영역에 쓰는데 소니는 콘솔에선 반사 이외엔 안씀 콘솔에서도 2가지 정도는 쓰거나 혹은 간혹 4개를 쓰는 게임도 있음 플스 rt가 매우 취약한지 엑박에선 적용한 쉐도우와 ao rt를 빼고 해상도를 늘린 멀티 게임도 있음 소니 퍼스트 게임이 pc에 이식될때 애초에 rt로 개발 안하고 후적용으로 적용 시킨 쉐오툼과 같이 콘솔엔 빠진 rt 쉐도우는 추가하는 것이 일반적이긴 함 라챗도 그렇고 스파도 그렇고.... 그 게임들 결국 콘솔에선 ao나 gi, 쉐도우까지도 미지원임 pc 이식될때 쉐도우 정도만 추가됨 비교군으로 pc판에서는 포르자의 경우 gi같은 나머지 rt도 지원함 그냥 소니 퍼스트는 rt를 가장 소극적으로 쓴다고 봐도 됨 콘솔에서 되도 않는 rt쓰고 최적화 망하는 것 보다 최적화 훌륭한 스파를 개인적으로 더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소니가 rt를 가장 잘 쓰는 곳이 되는 것은 아님 | 24.03.19 02:57 | | |
(IP보기클릭)115.22.***.***
음. 뭔가 자꾸 핵심이 비껴가는데.. rt코어는 생산 단가가 많이 싼건가요? 그게 아니라면 어차피 그만큼의 코어만큼 성능손해를 본게 아닌가 해서요. 레이트레이싱이라는게 적용된 게임이 극소수이다 보니... | 24.03.19 05:35 | | |
(IP보기클릭)223.33.***.***
적용 게임 대비 단가는 무척 싸다고 해야죠. 100만원 넘는 그래픽 카드가 rt켜면 프레임이 반에 반토막 나는데 그걸 반토막으로 커버해주는 걸로 치면 고작 100만원 짜리 글카 기준 50만원 성능을 내어주는 꼴 cpu업글도 대부분 그러한 개념으로 가성비를 따짐 본인 장착 글카의 대강 20%의 성능을 못내고 있는 상황에서 본인 글카가 200만원 짜리다 하면 40만원을 cpu가 깍아 먹고 있는 셈이라 40만원 추가 비용을 지출해서 정상화만 되어도 본전 그 이상이 됨 올라간 cpu 성능은 다른 영역에서 고스란히 누리니까 (기존 cpu중고비 까지 계산하면..교체비는 더 내려감) 그런데 rt 안쓴다고 해봐야 텐서코어는 dlss 2.0 부터 쓰여짐 dlss의 성능은 당연히 경쟁사 대비 압도적이고... dlss 요센 대부분 써야하는 상황이고 안 쓸 이유도 없어서 되려 가성비임 | 24.03.19 05:47 | | |
(IP보기클릭)223.38.***.***
Rt코어 단가는 엔비디아나 amd 소니, 마소만 알겠죠 예를들어 amd의 7900xt 그리고 엔비디아의 4070ti 비교한다 치면 1. 7900xt는 4070ti 보다 성능이 대략 12%정도 더 뛰어나며 그만큼 가격도 더 비쌉니다 2. 레이트레이싱 켜는 순간 성능 그래프를 보세요 어떻게 변하는지 | 24.03.19 06:57 | | |
(IP보기클릭)115.22.***.***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원래의 질문인 rt 코어만큼 손해를 보는 건 맞지만 그보다 훨씬 더 레이트레이싱에서 이득이 크다는 거군요. | 24.03.19 07:44 | | |
(IP보기클릭)118.235.***.***
네? 엔비디아가 골골이요? 거긴 지구 몇임? | 24.03.19 07:56 | | |
(IP보기클릭)14.56.***.***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23.38.***.***
이미 호포웨가 플스5 노멀에서도 1800p 60프레임이예요.. 해상도 모드가 네이티브4k 30프레임인데, 패치후 디파에서도 육안으로 큰 차이없다고 퍼포먼스 추천했습니다. 심지어 40프레임모드도 되구요. 퍼스트 애들은 플스5노멀에서도 저정도를 뽑아냈는데, 차기 퍼스트작(너티독? 게릴라?) 목표가 프로에서도 1440p 60프레임이라면 그래픽 발전이 엄청나게 좋아져야 납득이 되지 않을까하는거죠. | 24.03.18 22:52 | | |
(IP보기클릭)14.56.***.***
프로에서 목표 1440p의 의미는 내부해상도고 dlss같은기술로 4k 구현한다는 말임 이건 피씨 고급글카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거임 피씨 고급글카유저 대부분이 dlss쓰고 있고 1440p나 1800p기반으로 4k를 구현함 | 24.03.18 22:55 | | |
(IP보기클릭)175.192.***.***
으아 솔직히 답답한 댓글입니다만 모즈아님이 충분히 답변하셔서 부가설명 안하겠습니다. | 24.03.19 01:18 | | |
(IP보기클릭)104.28.***.***
마지막4090사라는거 보고 비추 주고보니 잘못준거같음..대신 이쪽에 추천.. | 24.03.19 07:00 | | |
(IP보기클릭)175.214.***.***
(IP보기클릭)14.56.***.***
플스5로도 콜옵이나 오버워치 에이펙스 같은 겜은 120프레임 지원함 | 24.03.18 22:48 | | |
(IP보기클릭)211.62.***.***
(IP보기클릭)59.11.***.***
현재 가장 좋은 그래픽으로 평가되는 게임들 상위권 게임이 ps 퍼스트 게임들임. 결국 이 게임들이 pc로 나와야 그래픽이 좋다는 게임들도 갱신되는 거. 호라이즌포비든웨스트 이번에 발매되는데, 이 게임이 피시로 나오기전인 현시점에서 이정도의 그래픽수준을 보여주는 게임이 있긴 함. 레이싱게임의 포르자호라이즌이나 레이트레이싱 빵빵하게 넣은 사이버펑크 정도나 있지. | 24.03.18 22:46 | | |
(IP보기클릭)121.168.***.***
현재 그래픽으로 가장 좋은 게임으로 평가 받는건 싸이버펑크와 앨런웨이크2 입니다. 호포웨가 아직 발매전이니 | 24.03.18 22:51 | | |
(IP보기클릭)222.234.***.***
최근 유비 아바타 해봤을때, 그래픽이 정신나갈만큼 좋긴 하더라구요. 배경이고 뭐고 ㄷㄷ. 문제는 온맵이 풍경으로만 차있고 컨텐츠는 텅텅 비어서 그렇지 ㅋㅋ | 24.03.18 22:51 | | |
(IP보기클릭)222.234.***.***
아무리 목표치라지만 8k 60 ㅋㅋㅋㅋ... 루머가 점점 산으로 가는 느낌입니다.
(IP보기클릭)106.101.***.***
목표치가 그정도면 4k에서 성능이 조금이라도 좋아지겠죠... | 24.03.19 07:29 | | |
(IP보기클릭)14.56.***.***
(IP보기클릭)222.234.***.***
(IP보기클릭)121.140.***.***
(IP보기클릭)211.112.***.***
(IP보기클릭)115.138.***.***
콘솔 cpu 성능 정말 처참합니다 지금 괜히 서드파티들 프레임드랍 못 잡는게 아님 3600급이라고들 하시는데 실제로는 3600보다도 훨신 구려요
(IP보기클릭)115.138.***.***
https://www.youtube.com/watch?v=cZS-4PgD4SI&ab_channel=DigitalFoundry | 24.03.18 23:18 | | |
(IP보기클릭)115.138.***.***
cpu 안 쓰는게임이 그나마 3600이랑 비슷하고 cpu좀 쓴다는 게임은 위짤 처럼됨 | 24.03.18 23:19 | | |
(IP보기클릭)106.102.***.***
프로 루머보면 딱 이 상황임 ㄹㅇ | 24.03.18 23:35 | | |
(IP보기클릭)211.112.***.***
cpu자체의 성능이 구린게 아니라 콘솔시스템 apu기반으로 하는 해당 키트는 일반적인 시스템메모리를 따로 다는게 아니라 VGA와 공유하는 메모리인 GDDR6가 메인메모리도 겸용하는형태로 사용하기때문에 해당 메모리의 높은 레이턴시가 악영향을 주는 게임에서 특히 큰 저하가 일어나는겁니다... 당장 본 영상에 r23같은경우 싱글성능 비슷 멀티성능은 3600보다 꽤 높게 나오고있지요 | 24.03.19 00:15 | | |
(IP보기클릭)211.112.***.***
가볍고 복잡하지않은 콘솔쪽 os기반에서 쓰는 GDDR6메인메모리하고 훨씬 무겁고 다양한 백그라운드작업들을 하는 윈도우os에서 레이턴시가 높은 gddr6메모리를 쓰는게 독이에요 시퓨성능은 아무잘못이없습니다.. 시스템의 구성과 os의 합이 맞지않는것뿐; | 24.03.19 00:18 | | |
(IP보기클릭)106.102.***.***
그걸 떠나서 cpu 성능은 그냥 구린게 맞지않나... 베네스다도 cpu부하때문에 60프레임 못낸다고 하고 다른 게임들도 프레임 유지가 안되는 게임 많은데 | 24.03.19 00:22 | | |
(IP보기클릭)58.124.***.***
뭐 장황하게 말하지만 현실은 구린게 맞죠. 결과가 말해주고있으니 | 24.03.19 00:31 | | |
(IP보기클릭)211.112.***.***
살짝 아쉽긴하죠 젠시리즈가 게임성능 확 올라간게 젠2가 아니라 젠3부터고... 그나마도 콘솔에들어가는건 L3캐쉬 절반밖에안되는 APU라인쪽이랑 같으니 근데 뭐 시퓨때문에 콘솔성능이 구리다 할정도는 아니라고봅니다 뭐 재규어시절생각하면 장족의 발전이고 젠2성능정도면 시퓨때문에 발목잡힌다고 보긴 좀; 애초에 젠3나 젠4 넣는다고해도 소비전력때문에 클럭을 높히기힘들고 현재나오는 x3d처럼 캐쉬폭장할수도없고(단가+발열) 그리고 cpu아키텍쳐 바뀌면서 보통 ipc도 살짝오르지만 그거만큼 더 큰비중이 되는게 클럭증가로인한 성능업인데.. 젠3이고4고 클럭이현 콘솔 젠2 수준 3.5~3.8이면 그 아키텍쳐변경으로 이득이 과연 클지도 생각해볼문제고요 어찌보면 젠2유지하는게 그냥 최상의 시나리오일수도있습니다 뭐 amd든 소니든 마소든 무작정 만드는건 아니니까요 | 24.03.19 00:43 | | |
(IP보기클릭)182.218.***.***
8k 드립좀 그만하지 과대광고야 4k60도 개빡셀거같은데 몬 자꾸 8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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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8.134.***.***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17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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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