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페이 게임쇼 2024, 파판7 리버스, 대만 게임 미디어 인터뷰 내용
-질문: 새로 추가된 연계 액션과 연계 어벌리티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온 것인가요?
액션 모드 및 클래식 모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까?
엔도: "리메이크"를 개발할 때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당시에는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Rebirth'를 개발할 때 이 시스템을 포함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주로 전투 시스템이 스토리 플롯 및 캐릭터와 연결시키기 위해서였습니다.
연계 시스템은 액션 모드와 클래식 모드 양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클래식 모드에서는 자동으로 시스템에 의해 액션이 작동되며,
플레이어가 언제든지 개입하여 연계 액션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명령을 통해 시전되는 연계 기능은 양쪽에서 동일합니다.
-질문: '리버스'의 세계선은 잭스가 부활한 세계선과 교차합니까?
두 세계선의 히로인 에어리스는 어떻게 묘사되는 걸까요?
토리야마: 플레이어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직은 공개하기가 어렵습니다.
-질문: 이번 LOVELESS 뮤지컬이 포함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파판6"의 오페라 시퀀스에서 영감을 받으셨나요?
이 줄거리는 메인 스토리인가요, 아니면 사이드 스토리인가요? 이후의 플롯 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토리야마: '파판6'의 오페라 시퀀스가 매우 유명한 것은 사실이고, 구상 당시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어요.
하지만 오히려 원작에서 언급된 LOVELESS 요소를 그대로 재현하고 싶었습니다.
본 스토리는 데이트 이벤트 이후 호감도 시스템의 클라이맥스로서,
클라우드와의 호감도가 가장 높은 파트너가 연기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나머지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질문: 이번에는 게임이 두 개의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는데, 원래 게임처럼 플레이 도중에 디스크를 교체해야 합니까?
토리야마: 아니요, 오늘날 게임들은 플레이를 하기 전에 콘솔에 미리 설치되기 때문에 디스크를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이번 '리버스'는 콘텐츠가 너무 풍부하다보니 제작진이 최선을 다해서 UHD BD 디스크 2장에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디스크 3장짜리 패키지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질문: 이전 게임의 결말이 모두를 놀라게 했는데, 이 게임의 결말을 스포일러 없이 모두에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토리야마: (웃음) 이 부분은 제가 딱히 답변을 드릴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본 게임에는 메인 스토리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가 담겨 있으니 기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이 게임에서 새로운 파트너 레드써틴은 초코보를 탈 수 있지만,
네발 달린 짐승이기 때문에 초코보를 타는 방법이 매우 이상합니다. 이렇게 배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토리야마: 처음에는 레드써틴을 혼자 달리게 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팀원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처럼 타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이 매우 재미있었기 때문에 결국 이렇게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원작 게임을 플레이한 플레이어라면 레드써틴에게 '비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며,
이번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레드써틴의 다양한 측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 캐릭터끼리 힘을 합치는 연계 능력은 어떻게 얻나요?
엔도: 연계 능력 시스템은 게임 초반에 오픈될 예정입니다.
스킬 트리에는 캐릭터 조합에 따라 다양한 연계 능력이 존재하며,
플레이어는 사이드 퀘스트를 완료하고 포인트를 획득하여 점차적으로 잠금 해제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능력을 우선순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번 게임에는 넓은 월드맵이 등장하는데, 제작진은 메인 스토리와 사이드 스토리 간의 경험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셨나요?
토리야마: 이번 맵은 매우 방대하며, 스토리라인과 관련된 메인 퀘스트는 필수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이 플레이어에게 명확한 가이드를 제공할 것입니다.
각 지역마다 고유한 '세계 보고서'가 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탐험 요소와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사이드 스토리가 담겨 있습니다.
이번에는 메인 스토리뿐만 아니라 사이드 스토리도 풍부한 애니메이션과 퍼포먼스를 갖추고 있으며,
사이드 스토리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미니 게임도 있습니다.
-질문: 전작과 마찬가지로 출시 전에 데모를 출시할 계획이 있나요?
토리야마: 이번 타이페이 국제 게임쇼에서는 현장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데모 버전에 대해서는 추후 공개될 정보를 기대해 주세요.
-질문: 파판7 리버스와 에이펙스 레전드와의 콜라보는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토리야마: 저희 개발팀에 에이펙스 레전드 플레이어가 많고, 에이펙스 레전드 팀에서도 상당수가
파이널 판타지 7의 팬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저희는 이런 종류의 협업에 관심이 많았고 서로 잘 맞았습니다.
-질문: 이번 리버스에서는 전작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변경된 부분이 있나요?
엔도: 전투의 경우, 전작에서는 플레이어가 '사용해야만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이번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전투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전투 시스템을 확장했습니다.
전작에 등장했던 캐릭터는 전작에서 그대로 이어지지 않고 이 게임에서 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작을 플레이했더라도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전투의 폭을 넓히는 부분은 전작에서 피드백을 받은 부분입니다.
토리야마: 스토리 측면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월드맵입니다.
전작에서는 미드갈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어서 다소 제한적이었습니다.
이번에는 거대한 오픈 월드가 있어서 메인 스토리를 먼저 플레이할지, 사이드 스토리를 탐험할지 등
원하는 대로 모험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질문: 원작에서는 유피와 빈센트가 선택적 파트너였는데, 이번에도 이 설정이 유지되나요?
토리야마: 원작 게임에서는 유피가 합류하려면 만날 때마다 묻는 질문에 주로 대답하는 등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반드시 팀에 합류할 예정인데, 질문과 답변은 여전히 유지되기에 별다른 위화감 없이 팀에 합류할 것입니다
빈센트는 이번엔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아니지만, 원작처럼 잘생기면서도 엉뚱한 특징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니 기대해 주세요.
-질문: 원작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지만 '리메이크'에서는 더 많은 장면을 얻은 캐릭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럼 '리버스'에서도 그런 캐릭터가 더 등장한 예정인가요?
토리야마: 역할이 강화된 보조 캐릭터가 많이 등장하고, 전작에 등장했던 캐릭터가 다시 등장할 뿐만 아니라
전작에 등장하지 않았던 캐릭터도 등장할 예정입니다.
-질문: 이 게임의 플레이 타임은 얼마나 되나요?
토리야마: 메인 스토리만 해도 40시간 정도 걸립니다. 모든 것을 완료하려면 100시간은 쉽게 넘어갈 것입니다.
최종 테스트 단계에서 저희도 시리즈 중 가장 큰 규모란 것에 놀랐을 정도로 방대한 게임입니다.
-질문: 연계 능력은 고유 스킬처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데 왜 특수 게이지를 채워야 사용할 수 있나요?
엔도: 플레이어가 팀의 모든 캐릭터를 즐겁게 사용함으로써 "힘을 합친다"는 느낌을 주고 싶어서 이런 디자인으로 하였습니다.
두 캐릭터 모두 연계 능력을 사용하려면 특정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한 캐릭터가 혼자 싸우는 것이 아닌, 연계 능력을 활용해서요.
다만, 캐릭터를 전환하는 데 능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를 위해서
장착한 캐릭터가 자동으로 연계 능력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특정 마테리아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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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데모 해봤다고 구라치며 까고 다니다 구라인거 들켜서 아이디 삭제 빤스런후 아이디 다시파서 나타난 어그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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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또 몰려왔구나 어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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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가 여러장이니 압축안했다 !!!! 어디서 나온 정보임? 님 뇌 내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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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첫공개때 디스크 2장이라는게 제일 화제가 됐었는데 ㅋㅋㅋㅋ 혼자만 다른 세상 사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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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이 당신 보단 머리 훨씬 좋은 분들이니 주제파악좀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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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와 전투 참여만 할 뿐 직접적으로 플레이가 불가능해서 3편 때부터 가능해짐... | 24.01.30 2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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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첫공개때 디스크 2장이라는게 제일 화제가 됐었는데 ㅋㅋㅋㅋ 혼자만 다른 세상 사시나 | 24.01.30 1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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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가 여러장이니 압축안했다 !!!! 어디서 나온 정보임? 님 뇌 내에서 ? | 24.01.30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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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페럿
지스타 데모 해봤다고 구라치며 까고 다니다 구라인거 들켜서 아이디 삭제 빤스런후 아이디 다시파서 나타난 어그로입니다 | 24.01.30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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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이 당신 보단 머리 훨씬 좋은 분들이니 주제파악좀 하세요 | 24.01.30 17: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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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 게임이면 용량 크다고 기대된다 했을 사람들이 | 24.01.30 17: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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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억까도 이정도면 진짜 심각한 수준인데 억까라 싫은 수준이 아니라 걱정되는 수준... | 24.01.30 1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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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제일까던곳이 여긴대 뭔 기간독점만하면 우리편이야 | 24.01.30 1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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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으로 검색해보니 스파이더맨2 P구라 용과같이8 용과같이7외전 철권8 어크미라지 사펑DLC 바하RE4 갓옵라그나로크 엘든링 등등 수많은 게임들이 용량으로 자화자찬(?)하는 거 보니 용량으로 자화자찬하는 시대는 바로 지금인가 보네요 ㅋ 이게 자화자찬인지 그것조차 의문이지만.ㅋ | 24.01.30 1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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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패미콤 32메가 파워 롬팩이 생각나내요 | 24.01.30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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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으로 끝낸다고 했어요 | 24.01.30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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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파트 중 두번째 파트입니다 | 24.01.30 1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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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작 확정입니다. | 24.01.30 1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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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은 왠지 리부트 성격으로 갈 것 같아보이는데, 가이아 행성을 멸망시킬 오메가 웨폰과 매개체인 바이스가 인터그레이드에 들어가는 걸 봐서는 DC에 있는 일부 설정이 파판 7 본편에 들어갔으니까 딥그라운드 군대가 본격적으로 지상에 출현할 가능성이 있음... | 24.01.30 2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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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데없는 걱정임 겜 존잼일 예정이니까 게다가 할것도 많다?금상첨화지 | 24.01.30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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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는 플레이타임 중요하긴 함... | 24.01.30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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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시간 내면 오픈월드가 아닌이상 충분함 | 24.01.30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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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는 보장된 게임이라 플레이타임이 상당히 중요함 | 24.01.30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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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7 리메는 퀘스트까지 합쳐도 40시간도 안되는 수준인데, 리버스는 메인만 40시간 이상이고 퀘스트까지 합치면 100시간 이상이나 소요된다는 것임... | 24.01.30 2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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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300기가 넘는 말이 이딨어요? | 24.01.30 17: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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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이면 200기가정도겠죠. | 24.01.30 1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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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뀐건지 모르겠는데 마법 마테리아 하나에 마법 2개 배울 수 도 있더군요 | 24.01.30 1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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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생각엔 특수 마테리아쪽 같아요 합성 시스템이 원작처럼 나올수도 | 24.01.30 1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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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마법 두개짜리 마테리아가 추가되었습니다 | 24.01.30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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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그날 일거 같은데요?!ㅋㅋ | 24.01.30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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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컨텐츠 많다고 자랑할려고 구라치는것 같네요 | 24.01.30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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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만 크면 장땡인가요??? 그냥 최적화 안한거라구 자랑하냐 중복 데이터 삭제, 비압축 데이터 압축 이거만 해도 용량 줄겠다 | 24.01.30 17: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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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 기가라 3장에 넣어야 할 뻔 했는데 1기가 줄여서 2장에 끝냈습니다!!! 어디서 220기가라 나오고 어디서 70기가를 줄였다고 나옴? | 24.01.30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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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뜻이 잘못 전달 됐을 수 있겠네요 그냥 예를 든겁니다 세장이면 200기가는 무조건 넘을테고 알려진게 150기가인데 어떻게 노력했길래 세장 분량을 150기가로 만들수 있느냐~~하는 의문점을요 | 24.01.30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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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그런뜻이 아닌데...어떻게 세장 될뻔한걸 150기가로 줄였나 의문인거였고 제가 말한 220기가니 70을 줄였니 이건 그냥 예를 든거예요 | 24.01.30 17:52 | | |
(IP보기클릭)115.138.***.***
용량 줄이는 것도 기술이긴 하죠. 여러가지 압축기술도 써야되고, 티 안나게 재활용해서 택스쳐 용량 줄여야 하구요. 뭐 음질 떨어뜨리는 식으로 줄여도 되긴 하죠ㅋ 일단 사양무시하고 고사양으로 기본적인걸 만들다 300기가인 상황에서 최적화하면서 계속 줄여나갔을 수도 있구요. | 24.01.30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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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용량을 줄이고 패치형식으로 온라인 다운로드 용량을 늘리면 CD용량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 24.01.30 2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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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파일을 압축하면 용량이 대폭 줄어져서 그걸 풀면 더 많은 용량이 나와서 3장 분량이 되는 것임... | 24.01.30 21:54 | | |
(IP보기클릭)106.102.***.***
개발자들이 플스5의 빠른ssd와 압축기술을 모른채 3장분량일수도 있었다 하진 않았겠죠 그럼에도 세장 분량이었다로 이해하는게 맞죠 물론 과장도 보탰을거란 생각은 합니다만 플5의 압축기술 무시하고 압축전 상태로 3장 분량이었어요~하진 않았겠지요 | 24.01.30 22:15 | | |
(IP보기클릭)106.102.***.***
앗 위 댓글 님께 잘못 남겼어요 님 밑에분한테 남긴겁니다 | 24.01.30 2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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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이네 | 24.01.30 1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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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09.***.***
그쯤이면 기술이 발달되서 더 압축가능해지지 않을까요 | 24.01.30 20:2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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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탐이 너무너무 길면 반감이 생기고 기승전결로 마무리해서 다음편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가는게 효율적임... | 24.01.30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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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들 졸지에 시대에 뒤떨어진 게임 됨 ㅋㅋㅋㅋ | 24.01.30 2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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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또 몰려왔구나 어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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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는 2장이나 플레이할때는 1장으로만 ㅇㅇ | 24.01.30 2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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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건 오래전에 사용하던 방식이지 요즘에는 용량이 커지고 방대한 맵을 로딩할 때 BD/HDD가 너무 느려서 한계가 있으니까 NVMe SSD가 기본 사양이 되어서 속도가 엄청 빠르니까 BD 2장 전체를 반드시 설치해야함... | 24.01.30 2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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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게임 진행에 필요한 파일을 SSD/HDD에 설치하고, 동영상 및 사운드 부분은 ODD에서 불러들이는 방식을 사용하는게 보통임... | 24.01.30 2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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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적에게 맞아서 죽기 직전에 스프레이 뿌리고 만피 되고 허브 씹어 먹고 체력 회복하는 건 이해 되시나요? 주인공이 칼에 몇번을 베이고 총 10방 맞고도 안 죽고 10초 뒤에 만피 회복되는건 이해 되시구요? | 24.01.30 2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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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충분히 잘 먹혔어요 리버스 첫공개때 제일 화제가 된게 디스크2장이였으니까요 당시에 공개된 첫 디스크2장 게임이였죠 뭐 결국은 호포웨 컴플리트가 먼저나오면서 최초는 아니게 됐지만요 | 24.01.30 1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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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CD 장수마다 동영상과 사운드가 비중을 많이 차지해서 배경과 3D맵은 CD 장수마다 복붙해서 동일한 용량이 될 수 있는데, 파판 8의 파일을 보니 동영상 쪽에 용량이 제일 많고 스토리 순서가 흐를때 마다 CD 장수가 늘어나는 특성이 있음... | 24.01.30 2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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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품에서는 반드시 팀에 합류할 예정인데, 질문과 답변은 여전히 유지되기에 별다른 위화감 없이 팀에 합류할 것입니다 라는 거 보니 이 장면은 그대로 나오려나 보네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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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피는 귀여움ㅋㅋ | 24.01.30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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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피 ost 파판원작처럼 똥꼬발랄하게 나왔으면 좋겠내요 리메이크는 유피ost를 이해하지 못하고 만든 느낌이; | 24.01.30 2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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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데모하시는거 추천 드립니다..나중에 게임이 마음에 들고 추억이 되면 데모한날도 추억이 됩니다 ㅋ | 24.01.30 2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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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화질 영상은 기본적으로 압축되어 있음... | 24.01.30 21:50 | | |
(IP보기클릭)211.203.***.***
ps5에서 프리랜더링 영상을 쓸 필요가 있을까요? 리얼타임 연산하는게 용량도 절약하고 훨씬 나을텐데 | 24.01.30 2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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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D 4K는 비압축을 염두한 용량이고, 요즘은 기본적으로 동영상 압축이 기본으로 되어 있음... | 24.01.30 2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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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운드 파일도 기본적으로 압축으로 되어 있어서 wav 같은 비압축으로 하면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용량이 나올 수 있음... | 24.01.30 2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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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 리메이크가 오프닝과 엔딩만 프리랜더링이고 플레이시 이벤트 컷신은 전부 리얼타임 연산입니다 리버스도 마찬가지겠지요 | 24.01.30 2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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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요. 리얼타임 연산이 대부분인데 저 용량이 어디서 나올까요. 콜옵의 무식한 용량은 비압축 사운드인데 | 24.01.30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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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스토리도 있다고 하니 그쪽 부분도 살펴봐야 하고 리버스 파트부분이 파판7의 핵심 인건 맞습니다 | 24.01.30 1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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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려 핵심이었군요. 정말 너무 기대되네요~ | 24.01.30 1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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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와 티파의 고향 이야기와 에어리스 그 이벤트 아닐까요? | 24.01.30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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