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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오픈크리틱] 슈퍼로봇대전30 [168]
추천 19 조회 37435 댓글수 168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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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70.***.***
진지하게 로봇들 팬 아니면. 이 작품 추천하기 힘들지 음......
(IP보기클릭)114.206.***.***
슈로대를 계속 즐겨온것이 아닌 일반 게이머의 의견이라고 생각하면 납득할수 있을지도...
(IP보기클릭)121.143.***.***
전략시뮬중에 이정도로 어택땅눌르기만해서 깨지는게임이 어딧음 정신기도 너무남발가능하고
(IP보기클릭)121.143.***.***
맞는말이긴한데 오히려8점이 더납득안됨 게임적으로 극적인 변화는 사실 아무것도없음 전략요소는 당연없고
(IP보기클릭)119.192.***.***
나는 그냥 재밌어서 하긴하는데 이걸 21년에 처음하는사람은 어이없을듯 ㅋㅋㅋ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4.206.***.***
roness
슈로대를 계속 즐겨온것이 아닌 일반 게이머의 의견이라고 생각하면 납득할수 있을지도... | 21.11.08 13:37 | | |
(IP보기클릭)14.0.***.***
체험판 해봤는데 VXT랑 비슷한거같긴하던데요...; 극초반이라 그런가... UI가 정신없지만 좀 많이 바뀌긴 했지만요 | 21.11.08 13:39 | | |
(IP보기클릭)220.70.***.***
roness
진지하게 로봇들 팬 아니면. 이 작품 추천하기 힘들지 음...... | 21.11.08 13:39 | | |
(IP보기클릭)121.143.***.***
roness
맞는말이긴한데 오히려8점이 더납득안됨 게임적으로 극적인 변화는 사실 아무것도없음 전략요소는 당연없고 | 21.11.08 13:39 | | |
(IP보기클릭)14.0.***.***
오히려 슈로대를 계속즐겨왔으면 비슷하다고 느낄텐데 새롭게 하는분들에겐 더 잘맞을듯하네요 | 21.11.08 13:39 | | |
(IP보기클릭)39.7.***.***
신규유저도 유입이 필요하고 앞으로 지속 될려면 몬가 파격적?인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함 | 21.11.08 13:40 | | |
(IP보기클릭)121.143.***.***
roness
전략시뮬중에 이정도로 어택땅눌르기만해서 깨지는게임이 어딧음 정신기도 너무남발가능하고 | 21.11.08 13:40 | | |
(IP보기클릭)14.0.***.***
전 25년전 4차 슈로대할때 팬도 아니었고 원작 하나도 몰랐었는데도 게임 자체가 재밌어서 시리즈의 팬이 됐었죠 ㅋㅋ 지금은 이 시리즈를 즐기는 컨셉이 많이 달라지긴 했지만요... | 21.11.08 13:41 | | |
(IP보기클릭)14.0.***.***
일단 필살기가 확실히 화끈하게 필살기 다워졌냐가 궁금하네요. 요즘 슈로대가 그런 느낌이 전무했었는데 가장 공격력 낮은 무기와 가장 강한 무기가 개조좀 하다보면 거의 차이가 안나고... 각 캐릭터별로 능력치 편차도 없고 능력치 개성이 뚜렷하지 않아서 많이 캐릭터성이 죽는 느낌도 들었던게 요즘 슈로대라 | 21.11.08 13:45 | | |
(IP보기클릭)61.43.***.***
20년전에 처음 즐겼을땐 온갖 슈퍼로봇들이 한데 모여서 싸우는게 진짜 특이하고 충격적이었는데 이젠 진부하고 지루함... 독창성도 없고 | 21.11.08 13:45 | | |
(IP보기클릭)14.0.***.***
20년전에는 알파로 입문하신건가요 | 21.11.08 13:45 | | |
(IP보기클릭)121.143.***.***
언제나처럼 예전 VXT시리즈처럼 그냥 쓰는거만 쓰면됩니다 사실상 이번에도 무기2~3개만 들고싸우는느낌이긴함 개조효율이 좋은거 안좋은거 티가나서 | 21.11.08 13:46 | | |
(IP보기클릭)61.43.***.***
F로 입문했습니다 | 21.11.08 13:47 | | |
(IP보기클릭)14.0.***.***
F면 게임성이 지금 슈로대와 많이 달랐을겁니다. 솔직히 지금 슈로대가 로봇애니 원작과 캐릭터성을 가장 중요하게 따지는 슈로대라면 그때는 그냥 게임플레이가 가장 우선되는 슈로대였죠, 온갖 슈퍼로봇이 모여서 싸운다는 캐릭터성보다는 정말 확고하게 나뉘어진 캐릭터(로봇)마다의 역활과 난이도가 높고 적들이 강한만큼 화끈한 아군기체의 필살기, 그리고 도전적인 난이도와 그로인한 맵병기 활용(맵에 꽉채워서 열혈걸고 쓸어버리기) 이런거 쓰는 쾌감으로 재밌었죠 그때는 정말 도움이 될만한 아군의 합류는 엄청 천군만마 얻은 느낌이라 또 그런것도 재밌었거든요 저도 4차로 입문해서 비슷한시기 입문했는데 그때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무로조차 누군지 몰라도, 어떤 건담이 있는지 몰라도 마징가Z밖에 몰라도 그냥 게임 자체로 재밌었습니다. 오히려 한국유저들이 일어를 모르고 원작을 몰랐기때문에 원작파괴 전개에 대한 거부감이 별로 없이 순수 게임성으로만 받아들였는지 모릅니다 ㅋㅋ | 21.11.08 13:53 | | |
(IP보기클릭)61.43.***.***
당시 FFT 샤이닝포스등 턴제게임이 인기였는데, 그중 어찌보면 시스템적으로 단순했던 슈퍼로봇대전은 단순히 캐릭터성 하나만으로 타겜과 동급 취급 받아왔던 것 같습니다. 적어도 당시에는 그랬죠. 시대가 지나면서 슈퍼로봇대전은 과거의 영광은 전혀없고 진부한 게임으로 남았고, FFT는 슈퍼 명작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죠. 이미지 소비가 너무 과했습니다... 좀더 신중하게 신작을 뽑아냈다면 지금처럼 개차반 취급은 안받았을것같은데... 제가 플스가지고 있고, 친구가 새턴을 가지고 있었는데, 서로 바꿔가며 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 이유는 단순히 그란디아와 슈퍼로봇대전을 하기 위함이었어요. 그정도로 명작 반열이었는데 지금은 ㅋㅋㅋ 이게 뭡니까... 이렇게라도 내주는것만으로도 감사해야한다며 아재들 옹호만 남은 그런게임이 되었네요 | 21.11.08 13:57 | | |
(IP보기클릭)60.28.***.***
폰게임 보다 못한 전략성, 게임성 1도 없는 캐릭터 게임을 10만원이나 주고 뉴비가 사나요? 우리같은 팬보이 말고는 아무도 이 가격에 안삽니다. 이미 S/R/W 에서 뉴비들 호되게 당한 이후 다 빠져나갔고 그걸 제작사에서 알기 떄문에 어짜피 뉴비에겐 팔긴 글러 먹었고 기존 빠돌이들 어짜피 살테니까 그돈이나 빨아먹자!! 하고 전체 소프트 가격중 가장 창렬한 가격이 이번30인데요 새롭게 하는 사람들은 속은 경우가 아니라면 이런 게임을 10만원이상 주고 살 이유가 없죠 플레이어의 전략이나 컨트롤을 요구하여 성취감이 생기거나 나만의 루트나 진형을 짜서 뭔가 생각을 하는 전투도 아니고.. 초반에 초합금 뉴Z 박아 놓고 몸빵버티다가 뉴타입으로 회피해 맵병기 짤짤이, 거기에 후반부 정신남발... 그냥 전작에서 바뀐 에니메이션 보는거지 플레이어가 하는일이라곤 사람 바꿔태워 노가다 혹은 출격기체 정하는거 이외엔 할것도 없는게임이잖아요 | 21.11.08 13:59 | | |
(IP보기클릭)14.0.***.***
26년 슈로대팬인데 반박불가군여 | 21.11.08 14:02 | | |
(IP보기클릭)183.101.***.***
시나리오 선택제로 바뀐것만해도 큰변화인데 좋은것들만 하다보니 그걸 모름 ㅋㅋㅋㅋ | 21.11.08 14:03 | | |
(IP보기클릭)60.28.***.***
저는 가챠폰전사 때 부터 했습니다. 패밀리로 흑백인지 칼라인지 모를 그래픽에서 SFC 로 3차 처음나왔을때는 진짜 신세계였죠 어마어마한 에니메이션과 연출, 커다란 캐릭터... 우주/바다/땅 지형에 따른 공격상성 등등... 캐릭터에 따른 시나리오분기... 현재 슈로대30은 슈로대3차와 다르다고 부를 수 있는 부분이 에니메이션과 연출의 화려함 말고는 정말 1도 달라지지 않은거 같아요 부스터와 정신커맨드가 마법같은걸로 채워져 있을뿐 어짜피 근성이니 열혈이니 후반부 하로 박아 놓고 휩쓸고 다니는 전략성1도 없는 전략게임... 진짜 30을 끝으로 저도 더이상은 안살꺼 같아요 꼬꼬마 시절 겟타비~~~~~~~~~~~~~~~~~므 토마후~~워쿠~~~뿌우메라~~~~~~~~응~~ 하며 했던 기력도 이젠 없어져서... 진짜 안타까워요 발전할 가능성도 전략적인 요소들도 수많은 캐릭터 활용성도 그 어떤 게임보다 많았지만 팬들을 그냥 돈주머니 그 이상 이하로도 생각하지 않는거 같아서 이젠 안속으려구요 | 21.11.08 14:11 | | |
(IP보기클릭)218.153.***.***
체험판은 초반 그냥 찍먹이고 좀 빠진게 있어서 해당부분을 본편으로 다시해보면 좀더 낫기도 합니다. | 21.11.08 14:45 | | |
(IP보기클릭)218.153.***.***
일단 그냥 캐릭터게임에 가깝고 공식 장르는 '롤플레잉(RPG)' | 21.11.08 14:46 | | |
(IP보기클릭)115.163.***.***
"거대한 로봇 팬을 제외하고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한 줄로 모든게 설명됨. 이건 로봇 팬을 위한 서비스 게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그게 슈로대의 정체성임. 개인적으로 2~30년 하고 있는 시리즈지만 누군가에게 단 한 번도 추천한 적도 없고, 추천할 마음도 없는... | 21.11.08 14:46 | | |
(IP보기클릭)61.82.***.***
아주 정확한 의견이네요 | 21.11.08 14:54 | | |
(IP보기클릭)211.204.***.***
슈로대를 꽤 오래해왔습니다만 위 본문의 의견과 6점짜리 의견과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슈로대는 많은 로봇물이 참전해서 크로스오버되는 게임이지만 기존까지는 참전작의 시나리오를 게임 내에서 처음부터 왠만하면 다 풀어주면서 크로스오버 시나리오가 구성되어 있어 어차피 참전작을 모르더라도 오리지날 스토리도 있고 참전작품들도 처음부터 시나리오를 재현해주면서 크로스오버를 하니 원작을 모르더라도 한번 쯤은 해보라고 권해볼 수 있는 게임이었죠. 저도 게임을 하다가 시나리오가 재밌어서 만화를 찾아서 보는 경우도 많았었구요. 이때까지는 크로스오버게임이라는 제품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기체참전작이 많아지기 시작했고 V때부터는 완전히 슈로대의 기획자체가 바뀌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리지날 시나리오는 비중이 사라졌고 기체만 참전하는 작품과 시나리오 재현작의 밸런스가 무너졌죠. 모르겠습니다. 정말로 장난감으로 팔아먹으려고 참전작을 잔뜩 늘릴려고 이렇게 기체만 참전하는 작품을 엄청나게 늘린지 모르겠습니다만 시나리오가 재현되지 않고 이미 해당 작품의 시나리오가 종료 된 시점에서의 기체만 참전하는 작품들이 늘어나니 시나리오를 재현하면서 진행되는 타 작품간의 시나리오 간의 크로스오버는 완전히 상실되어버렸고 크로스오버라고는 비슷한 성향, 작품의 캐릭터간의 짤막한 대화나 영양가 없는 1~2화짜리의 단락적인 크로스오버만 남발하고 있죠. 이런 상황이니 원작을 모르는데 캐릭터들 간의 대화를 따라갈수가 있겠어요? 무슨소리를 하는지 하나도 알수가 없죠. 옛날에 슈로대를 하기 전에 원작들을 보라고 사람들이 말했던 했던 이유는 슈로대에서 크로스오버로 시나리오가 재현되다보니 해당 작품을 조금 오해할 수도 있어서 온전히 크로스오버를 즐기게 하고싶은 마음에 원작을 보라고 했던거였잖아요? "이사람 슈로대로 이 작품 배웠네"라는 말도 그런 연유에서 나왔던 말이잖아요? 근데 요즘 슈로대는 원작을 안보고 하면 아애 뭔소리를 하는지 모르는 게임이 되버린거죠. 게임 내에서 나오는 내용이 아닌걸로 얘기하는데 알아먹겟습니까 ㅎㅎ 요즘보면 유입이 슈로대하면서 뭔소리인지 모르겟다고하면 팬보이들이 참전작을 안보고 슈로대 왜하냐고 말하더라구요? 아니 게임을 하려고하는데 만화를 왜 먼저봐야하나구요 ㅎㅎㅎㅎㅎ 말이 되는 상황입니까. | 21.11.08 15:06 | | |
(IP보기클릭)211.204.***.***
거기에 기껏 원작 시나리오를 재현하는 작품들도 크로스오버는 없이 각자의 시나리오를 단독진행만 하고있고. 기껏 크로스오버라고 해봐야 전투에는 여러로봇이 나오니까 전투할때 짤막한 대사정도..? 이걸 크로스오버라고 해도되나 민망하네요. 이런 상황이 타파되길 바랬는데 솔직히 더 극대화 된게 30이라고 생각해요. 기체만 참전하는 작품들이 잔뜩이고 거기에 DLC까지 팔겠다고 하고 있으니.. 게다가 시나리오도 대놓고 T처럼 익스팬션을 내려고한건지 모르겠지만 제대로 완결을 안냈죠. 사실상 엔딩을 DLC로 팔고 있는 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T때는 말그대로 후일담 느낌이었는데 말이죠. T때 좀 쏠쏠하게 벌었나봅니다. 기체DLC까지는 어떻게든 이해했는데 시나리오로 이렇게 노골적으로 DLC장사를 할줄은 몰랐어요. 게다가 뭐 요즘 30의 장점이라고 볼륨이 충실해졌다고 하는 시나리오의 볼륨도 좀 생각해봐야하죠. 솔직히 이번에 시나리오를 선택할 수 있게되고 스테이지도 엄청나게 늘어난건 사실이죠. 그런데 막상해보면 시나리오가 엄청나게 파편화, 블록화되어 있고 한화짜리 인스턴트식의 짤막한 크로스오버가 다죠. 시나리오의 볼륨이 커지면 크로스오버와 시나리오의 깊이가 더 생겨야하는게 도리인데 단순히 인스턴트 시나리오만 잔뜩 생긴겁니다. 거기다 스테이지가 파편화되면서 시나리오도 앞뒤가 안맞는케이스도 많죠. 동료로 아직 안들어왔는데 갑자기 동료로 들어와잇다던가 분명 부대에서 이탈했는데 시나리오에 나오고 있다던지요. 마지막으로 연출도 문제가 많죠. HD화한 이후부터 엄청나졋죠.. 할말이 많은데 하지않겠습니다. 다들 느끼고 있다고 생각하니까. 하나만 지적하자면 작품간의 연출의 격차가 너무심해요. 하나의 제품인데 작품 내에서 이렇게 연출이 들쑥날쑥한건 완성도의 문제라고 봅니다. 게다가 괜찮다고 하는것들도 동화수가 부족해서 연출이 뚝뚝 끊기니 눈이 아플정도에요. | 21.11.08 15:07 | | |
(IP보기클릭)211.204.***.***
문제점 얘기가 나왓으니 길게 쓰게되네요. 사실 슈로대 팬로서 30을 지금 재밌게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면서도 이거 40주년은 보기힘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해외판매로 판매량이 늘어난건 축하할 일이죠.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게임의 퀄리티가 증가해서 판매량이 뛴거는 아니라는 말이기도 하죠. 실제로 일본에서 20만장도 못팔게되서 해외진출한거 아닙니까..지금까지야 자국어로 슈로대를 하고싶어하던 팬들이 사주겠지만 이게 얼마나 갈까요. 결국 게이머는 게임의 완성도와 질을보고 사는법이니까요. 거기에 현재의 슈로대가 진짜로 유입을 대량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게임도 전 아니라고 봅니다. 원작재현을 포기하고 기체만 잔뜩 나오게하는 것, 크로스오버를 완전히 포기한 시점에서 슈로대라는 게임의 미래를 스스로 닫아버렸다고 생각해요. 원작을 재현해줘야 신규유입들도 만화를 모르더라도 유입을 할 수 있을거아닙니까.. 가뜩이나 로봇물이 인기도 안나오고 재방영도 리메이크도 잘 안되는 세상인데... 원작재현과 크로스오버의 포기, 기체참전작의 증가 30에서의 DLC장사.. 반다이 남코가 슈로대라는 게임을 포기한게 아닌가 싶기도합니다. 말이좋아 DLC로 선택지를 늘려준거지 제가 보기엔 기존 슈로대팬층에게서 더 뜯어내겟다는 기획으로밖에 안느껴지더라구요.. 무슨 게임을 DLC까지 전부 즐기려면 20만원이 넘어가더라구요. 제가 학생시절에 이렇게 나왓다면 진짜 감당못했을거에요. 여기에 더 DLC가 나올 수도 있다고하니 .ㅎ 30주년작이라 이번에 초한정판도 사고 스위치로는 일본판, 플스로는 한국어판을 사느라 50만원도 넘게 쓰긴했지만 저도 한명의 슈로대 팬으로서 힘드네요. 다음작까지 이렇게 나온다면 지금처럼은 즐기지 않을거같아요. 중고로나 맛이나 보려고 사게되지 않을지. | 21.11.08 15:07 | | |
(IP보기클릭)121.177.***.***
사실 특정유저를 위한 게임이지 시뮬겜으로서 매력은 거의 없습니다. SFC이후로 게임성으로 발전한게 거의 없다고 해도 됩니다. 신규 정신 커맨드도 결의 빼고는 그 당시와 틀린게 전혀 없구요. 로봇팬아니면 추천 절대로 못합니다. | 21.11.08 15:55 | | |
(IP보기클릭)211.41.***.***
그게 팬들에게나 바뀐거지 슈로대는 이미 추천할만한 게임이 아님.. | 21.11.08 16:06 | | |
(IP보기클릭)223.62.***.***
크로스오버가 취약해졌다는 의미가 예전 작품처럼 고스테로를 데빌건담에 태우고, 포우가 아슈라남작 밑에 있고 하는 대대적인 설정개편을 의미한거라면 요즘은 저작권 관련해서 그런식으로 원작 설정 무시한 이야기 그려내기가 힘들어졌다는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 21.11.08 16:23 | | |
(IP보기클릭)182.220.***.***
까놓고 30에서 가장 칭찬할 부분이 캐릭터성 이해도 높은거랑 크로스오버 대산데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겟네... | 21.11.08 16:41 | | |
(IP보기클릭)121.167.***.***
이건 저 리뷰가 맞는거 같은데요. 저만해도 슈로대 시리즈는 거의다 하고 있지만, 모르는 로봇 나오면 몰입도가 많이 떨어져요. 애정도가 있는 로봇들만 맨날 키우기도 하고... 등장기체에 배경 지식 없는 사람에게 추천하기는 어려운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21.11.08 16:50 | | |
(IP보기클릭)73.163.***.***
슈로대에 참전한 애니라곤 카우보이비밥밖에 본 적 없는데도 재미있게 하는 저같은 사람은 많지 않은가보네요 ㅠㅎ | 21.11.09 03:27 | | |
(IP보기클릭)223.38.***.***
로봇좋아해서 하는사람빼고는 일반인이 하기힘든거 사실이죠 이제전투씬 그리는것도 귀찮은지 컷인으로 때우고 움직이는 컷인으로 때우고 정작 전투연출은 윙키로봇대전 생각나게하는 로봇연출들 천지인데 거기다 이펙트는 그림판으로 그렸는지 3차z부터 그림판 이펙트 만든거 여태 써먹고 있음 3차z 시옥,천옥v,x,t,30 꾸준히 하던사람이나 뭔가 좀 시스템이 개량 됐구나 알지 | 21.11.09 03:49 | | |
(IP보기클릭)1.225.***.***
틀린말은 아닌 듯 합니다. 저 포함 여기 게시글 보는 분들이야 팬 분들이 다수니 긍정적으로 보겠지만 누구에게나 추천할만한 게임은 아니지 않나요?? 시뮬레이션RPG 생각하고 접했다가 실망하는 분들도 꽤 되실겁니다. 택틱스오우거나 파이어엠블렘 생각하고 접했다가 욕 뒤지게 하고 돌아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런만큼 누구에게나 추천할만한 게임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ㅎ | 21.11.16 19:10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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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25~26년전부터 슈로대 해왔지만 3차 Z시리즈부터는 좀 지치긴 하더군요 원래 알파시리즈까지는 출시하면 동시로 플레이했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다른분들 슈로대30할때 저는 안사고 다른 거부터 하고 있네요 ㅎㅎ; | 21.11.08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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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번 30은 재미있습니다. 크게 바뀐 건 없는데 재미있어요 ㅎㅎ | 21.11.08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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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z까지는 그래도 용서해줄만했습니다 시리즈 최초로 커스텀bgm에 기술마다 bgm적용이 가능해서 원작뽕을 느낄수있었거든요 게임자체야 2차z보다도 못한 ㅂㅅ 같은 게임이어도요 근데 그뽕도 이제 계속 적응돼다보니 이제는 처음같은 임펙트는 없는듯 그렇다고 전투씬이 힘을주느냐 그것도 아니고 무슨 옛날 미연시게임마냥 컷인에 일러남발이라 전투씬은 3차z랑 차이도 없고 오히려 점점더 퀼리티가 떨어지는듯 연출좋은기체만 좋고 나머지는 그냥 부동명왕 헤비암즈나 날림연출 아바레스트식 연출이 대부분 | 21.11.09 0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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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그냥 재밌어서 하긴하는데 이걸 21년에 처음하는사람은 어이없을듯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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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지금 그런데 6.5주고 사서 꾹참고하는중 ㅋㅋㅋ | 21.11.08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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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살 아들이 제가 로봇대전30을 하는걸 뒤에서 보더니 '아빠 이 옛날 게임은 뭐에요?' 라고 하더라고요. ㅋㅋ 어...음... 그러니까 옛날 게임이 아니라 최신게임인데 말이지... | 21.11.08 13: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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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등장 로봇들 보고 구매해봤는데, 첨 하는 입장에선 스탯이나 스킬 뭐 파츠니 뭐니 이런 게 좀 정신없어서 오래 못 즐겼네요. 전작 해본 친척 형 말로는 금방 익숙 해진다곤 하던데... | 21.11.08 1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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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애들이 하는 게임들이야 완전 다르죠 ㅋㅋ | 21.11.08 14: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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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포르자호라이즌, 로블록스, 모동숲 이런거 즐겨하는데 로봇대전을 엄청 신기한듯 보더라고요. ㅎㅎ | 21.11.08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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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저도...ㅋㅋㅋ 와이프가 보더니 '왜 이렇게 옛날 게임을 해?' 라고 하였고,,, 나는 할 말을 잃었고 | 21.11.08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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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작이 스테이지 클리어 순서에 따라 대사변화가 있어서 아마 전작들보다 대사스크립트 양이 더 많았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그런지 오타도 많더라구요. | 21.11.08 1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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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오타 조사 오타 출력 이상함 (기체명이 다른 코드명으로...) 선택지가 서로 번역이 바뀜(일단 이건 정황상 그렇게 의심됨) 번역 어투가 이상해서 일본어 원본이랑 뉘앙스가 다름 등이 은근 보입니다 | 21.11.08 1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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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숫자가 너무 적어서 더 쌓여야 할 거 같네요. 보니 전작 T가 6개에 81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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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T보다는 잘만들었는데ㅋㅋ | 21.11.08 1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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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에 81점 주기엔 좀 문제가 ㅋㅋ | 21.11.08 15: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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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늦게 스위치로 X 하고 있는데 너무 재미없어서 10화에서 멈추고 넷플로 코드기어스랑 그렌라간, 역습의 샤아를 봤습니다. 애니 역시 큰 재미는 없었지만, 보고나니 슈로대가 재밌어졌네요. 내가 육성하는 파일럿/로봇을 아는것과 모르는것에서 오는 몰입감이 하늘과 땅 차이. | 21.11.08 1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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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제스틱 프린스도 보세요 그럼 더재밌음 | 21.11.08 14: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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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게임입니다. 다만 30년이나 지속된 씨리즈이다보니... 게임 자체로는 초반에 비해 엄청나게 시스템이 복잡해졌는데 그동안 쭉 해왔던 사람들에겐 그 새로운 부분이 새발의 피처럼 밖에 느껴지지 않는거죠. 덕분에 새게임이 나와도 전작과 별반 다를바 없이 느끼지는거고요. | 21.11.08 14: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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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찾아봤는데 국내 판권서비스 하는 곳이 없더라구요ㅜㅜ | 21.11.08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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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슈로대는 T 기점으로 루까성 게임 되어버렸죠 | 21.11.08 14: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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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판 이야기를 한 이유는 서양쪽은 대부분 스팀으로 하고 있어서 그럼 | 21.11.08 14: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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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판 매긍은 칭찬의 의미가 아니라 매긍 못찍은 게임이 뭔가 문제있단 뜻 아닐까요 | 21.11.08 1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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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이런류의장르는 진성팬말고는 리뷰를 안달기때문입니다.. | 21.11.08 1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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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여기 댓글 달리는거 보면 이겜은 매긍을 못찍을 겜이라는 식으로 말이 나오니까요 | 21.11.08 14: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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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오레오
이 겜이 dlc팔이에 그렇게 적극적인 게임이었나요 | 21.11.08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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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오레오
이분 슈로대 게시판에서 존나 쳐맞다가 댓삭하신분이네 솔직히 SRX가 추억거리가 아니란 발언은 신박했습니다 | 21.11.08 1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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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오레오
내가 dlc에 전혀 관심을 안가져서 지금 찾아보고 안건데 꼴랑 2000원짜리 서브시나리오 20개가지고 이러는건가 | 21.11.08 14: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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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오레오
이렇게 연출 하나에만 목매다는 사람이 발전이 없는 사람이라는것. 그 누구보다 슈로대는 발전이 없다! 아직 멀었다! 이러지만 사실상 현실은 반대상황인거임 | 21.11.08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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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발전이 없어서 발전이 없다고 말을 하면 발전 없는 사람이 되는구나. 게임하나 실드치자고 별 헛소리가 다 나오네. | 21.11.08 1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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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 하나에만 목매다는 사람들이 발전이 없다고 하는건데요. 애당초 연출 하나만 목매달다가 제대로 망한 슈로대가 2개나 되는데 이상하게 그건 외면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 21.11.08 15: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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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는 연출만 발전하다 망한 슈로대 시리즈가 떡하니 있다는거임 | 21.11.08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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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 담당하는 외주 회사를 반남이 다른 게임에나 데려다 써먹고 그러고 있기도 해서... | 21.11.08 1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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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리
기병 보병 창병 상성도 없고 반드시 회피, 데미지 1/10 같은 사기기술을 적턴에서조차 발동이 가능한 게임에 파이어엠블렘 같은 정통파 srpg의 게임성을 요구하는건 아무래도 무리수죠 | 21.11.08 16:2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