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파운더리의 Richard Leadbetter의 커멘트
"제가 PS5에 대해 이야기해본 모든 개발자들은 개발이 얼마나 쉬운지 전파하고 있었습니다. 개발은 본질적으로 PS4와 같으며, 새로운 성능, 기능, 기타등등으로 스케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저는 개발자들이 이 상황에 얼마나 행복해하는지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디지털 파운더리의 Richard Leadbetter의 커멘트
"제가 PS5에 대해 이야기해본 모든 개발자들은 개발이 얼마나 쉬운지 전파하고 있었습니다. 개발은 본질적으로 PS4와 같으며, 새로운 성능, 기능, 기타등등으로 스케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저는 개발자들이 이 상황에 얼마나 행복해하는지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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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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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53.***.***
개발이 쉬운게 제작비 적게 든단 소린 아니잖어
(IP보기클릭)104.131.***.***
디파에서 개발자들한테 확인한것도 소니 언플입니까? 엑시엑은 구동영상도 지금까지 제대로 보여준게 없는데도 마소 말 몇마디면 그냥 믿던데. 그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하지도 않은걸 했다고 우기진 말죠.
(IP보기클릭)183.99.***.***
개발은 쉬운데 머신 성능 떄문에 바하8이 목표로 하는 해상도와 프레임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이면 양쪽 이야기 모두 맞는 게 되겠죠. 어차피 루머니까 게임 나오고 나서 보면 그만이지만.
(IP보기클릭)104.236.***.***
엑박이 까이는게 싫어서 플스 까려고 거짓 루머 퍼트리다 밴 당한 사람 말을 디파 보다 더 믿는 분들 너무 웃김ㅋㅋㅋㅋ
(IP보기클릭)198.54.***.***
붌상한 소니. 바로 아래 엑박 글은 찬양 일색이지만, 이 글은 입만 턴다고 까이겠지..
(IP보기클릭)59.10.***.***
고곡주랑
디파는 실제로 엑향 편파리뷰해서 사과문 올린적도 있었는데요 | 20.09.20 11:08 | | |
(IP보기클릭)122.37.***.***
그래서 빠들은 정보의 사실이나 신뢰성 보다는 믿고 싶은거만 믿는다는 뜻이었는데... 어떤 의도로 댓글 적었던 간에 물타기로 받아들이면 제가 잘못 적은거겠죠. 댓글 삭제 하겠습니다. 댓글 삭제 하겠습니다. | 20.09.20 11:54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25.190.***.***
손휘 : 그거랑 그거랑 다르죠 ㅋ | 20.09.20 11:43 | | |
(IP보기클릭)198.54.***.***
붌상한 소니. 바로 아래 엑박 글은 찬양 일색이지만, 이 글은 입만 턴다고 까이겠지..
(IP보기클릭)220.73.***.***
예판때문에 다들 뿔나서.. | 20.09.20 07:57 | | |
(IP보기클릭)211.36.***.***
불과 3일전만 해도 칭찬일색이었음. 예구 이딴식으로 하니깐 분위기가 바뀐거죠 | 20.09.20 07:58 | | |
(IP보기클릭)14.56.***.***
쇼케이스 끝날 때만 해도 그저 빛이었는데... | 20.09.20 08:03 | | |
(IP보기클릭)58.127.***.***
그냥 자기들은 예약못했으니 베알꼴려서 그러는거로밖에 안보임.. | 20.09.20 08:13 | | |
(IP보기클릭)221.148.***.***
말은좀 바로합시다 예약을 못해서가 아니잖아요 예구 대기자들 엿먹여서지 | 20.09.20 08:22 | | |
(IP보기클릭)58.127.***.***
예약을 단 한명도 못했으면 그렇다 합니다 예구한사람들이존재 합니다 심지어 본인이 사용하려 예구한사람들까지 용팔이 되팔렘으로 모는게 정상적이라고 보십니까? 이러니 외부에서 이곳이 욕이란 욕은 다먹는겁니다 | 20.09.20 08:26 | | |
(IP보기클릭)211.216.***.***
예구 이딴식으로 하면 개발 난이도가 올라가나요? | 20.09.20 08:37 | | |
(IP보기클릭)221.148.***.***
그게 무슨 나만 아니면 된다는 논리인가요? 계속 같은말 하게 만드는데 에약구매를 성공 못해서가 아니잖아요 제대로 예약구매 경쟁에 참여조차 못해보게 운영을 했기때문에 예구연기 공지보고 손 놓고있던 잠깐사이에 엉망진창으로 끝나버린 본인을 포함한 여러 사람들은 그럼 정상구매 성공한 사람들이 존재하므로 짜증도 내면 안됩니까? | 20.09.20 08:48 | | |
(IP보기클릭)211.36.***.***
예구 이딴식으로 하는것과 개발난이도는 상관없죠. 하지만 만약 이 내용조차 입만턴다고 깐다면 그건 개발난이도 때문이 아니라 예구과정에서 소니가 털은 구라들때문이란 겁니다. 그런데 이글댓글에서 개발 난이도가지고 소니가 입만턴다고 까는 내용이 있나요? 그런 사람도 없는데 뜬금없이 소니가 불쌍하다며 비판하는 사람만들어내며 까대고 있으니 단 댓글이구요. 무슨 폰비판도 아니고 | 20.09.20 09:01 | | |
(IP보기클릭)112.153.***.***
갈라치기 오지시네. 예구 못한 사람이 예구 한사람한테 화가났니? 이딴 상황을 만든 소코나 판매사이트들 성토하는데 왜 갈라치기함? 정싱구매자들을 되팔렘으로 모는 사람들이 비정상인건데, 이거랑 상관없이 예구 행태가 실망스러운 사람들도 비정상이 되는거니? | 20.09.20 10:04 | | |
(IP보기클릭)122.46.***.***
맞아요 여긴 진짜 좀 이상함 ;;; | 20.09.20 11:04 | | |
(IP보기클릭)14.46.***.***
ㄹㅇ 이러면서 무슨 플빠웹이란건지;;; | 20.09.20 11:56 | | |
(IP보기클릭)61.72.***.***
그냥 어린아이같은 유아적 심정이죠. 나오기전엔 찬양, 막상 내 손에는 쥐어지지 못하니 거기서 받는 설움과 마음의 어려움을 제조사에게 무작정 전가.. 그냥 유아적 마인드입니다 | 20.09.20 11:58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20.94.***.***
(IP보기클릭)183.107.***.***
태사자 인 더 하우스 | 20.09.20 10:1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8.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HAD KROEGER
개발이 쉬운게 제작비 적게 든단 소린 아니잖어 | 20.09.20 08:05 | | |
(IP보기클릭)114.29.***.***
시현류
개발는 인건비 쉬우면 더 빨리 만들겠죠 그럼 인건비도 줄어들수있고 좋네 | 20.09.20 08:26 | | |
(IP보기클릭)218.53.***.***
마계촌집
말장난 같겠지만, 쉽다랑 간단하다는 다른 말임. | 20.09.20 08:31 | | |
(IP보기클릭)203.243.***.***
마계촌집
동일한 시간내에 업무효율이 높은 사람이 인건비가 더 쌀 수가 없는것과 같은 이친데 이게 무슨 인형 눈깔 붙이는 작업도 아니고 | 20.09.20 08:44 | | |
(IP보기클릭)106.253.***.***
리액션
마감기간이 따로 있는게 아니고 개발 완료 기간이 마감 기간이고 제작비 80%가 인건비인 게임제작 특성상 개발이 쉬우면 퀄리티 대비 제작비는 줄어드는게 당연한거지..;;; | 20.09.20 08:58 | | |
(IP보기클릭)203.243.***.***
번치킨
동일시간 고효율 언급한 요지를 파악못하나 제작비? 기간이 짧아지면 식대정도야 줄겄지 더 빠른 기간내에 뛰어난 차세대 퍼포먼스를 만들어내는 기술자들이 늘어날거고 더 나은 시도를 할테고 그게 곧 능력으로 평가받을텐데, 고작 제작기간 짧아진다고 인건비가 준다라 경력전문직들 월급 깎이는 소리하고있네 | 20.09.20 11:09 | | |
(IP보기클릭)112.145.***.***
번치킨
게임개발이 편해진다 > 개발시간이 줄어든다. 이건 단순한 생산직에서나 적용되는 판단이고 실제로 개발을 할때는 일정을 정해 놓고 그안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개발을 하느냐가 게임의 완성도를 결정하는 사항임. 개발이 편해지면 계획대로 진행되고 원하던 기능도 넣고 퀄리티 최적화도 할수 있지만 개발이 어렵고 난항이 오면 계획이 틀어지고 원래 하려던 것들을 줄이거나 폐기하고 그걸 피하려고 연기를 하면 예산이 오바되고 게임도 버그투성이로 발매를 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옴. 그러면 마케팅부서에서 발매해봐야 혹평만 받고 안필리겠다 판단하고 중간에 드랍시켜버리면 개발자들은 직장을 잃게 되는거임. | 20.09.20 12:55 | | |
(IP보기클릭)106.253.***.***
리액션
그래서 퀄리티 대비 제작비가 줄어든다고 말했는데? 그리고 최근 게임들 제작기간이 길어서 기술적 문제로 제작 기간이 1~2년 이상 늘어다는 케이스가 많고 게임 게임의 상당부분을 외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인건비 차이가 안난다고 생각하는게 멍청한거지 | 20.09.20 14:20 | | |
(IP보기클릭)118.235.***.***
리액션
제작비나 건설비같은거 산정할때 공수개념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면 지가 하는 말이 얼마나 개소리인지 알텐데 | 20.09.20 14:37 | | |
(IP보기클릭)220.119.***.***
(IP보기클릭)223.39.***.***
캡콤 | 20.09.20 08:47 | | |
(IP보기클릭)211.202.***.***
캡콤은 예전부터 MT framework 를 쓰고 있는데... 음 이게 좀 미묘합니다. MT 가 멀티 스레드를 의미하는데 그렇다고 데이타 드리븐 아키텍쳐는 아니죠. 뭐 저도 PS5 개발킷을 본건 아니지만 이번 세대는 데이타 드리븐 아키텍쳐 베이스 인데 아싸리 암것도 없으면 차라리 데이타 드리븐 아키텍쳐에 적응이 쉬운데 MT framework 가 데이타 드리븐 아키텍쳐의 이전 형태 같은 거라서 오히려 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어차피 개량형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MT framework 3.0 으로 업그레이드 되면 금방 적응하겠죠. | 20.09.20 10:47 | | |
(IP보기클릭)218.148.***.***
몬스터 헌터 월드 이후로 안쓸걸요? MT프레임 워크 | 20.09.20 12:23 | | |
(IP보기클릭)112.145.***.***
바하 7부터 RE엔진으로 바뀌었죠. 근데 캡콤에서 어렵다고 발표했어요? 어렵다는건 그냥 인사이더가 어디서 줏어들은 카더라 아님? | 20.09.20 12:59 | | |
(IP보기클릭)59.29.***.***
(IP보기클릭)59.29.***.***
플3보다야 쉽겠지만 | 20.09.20 08:08 | | |
(IP보기클릭)118.33.***.***
플3때도 똑같은언플나왔던거 같은기억이,,,, | 20.09.20 08:53 | | |
(IP보기클릭)125.143.***.***
콘솔후반 게임이 왜 더 퀄리티가 뛰어나냐? 그만큼 그기계에 적응해서 한계까지 쓰기 때문인데 플4랑 같으면 그만큼 적응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잖아 | 20.09.20 09:01 | | |
(IP보기클릭)14.36.***.***
제가 기억하기론 플3 때는 SPU 때문에 개발 난이도 높다는 이야기만 나왔을 텐데요. 관련 언플은 이런 난이도를 경감시켜주기 위해 파이어 엔진을 만들어서 무료로 제공하고, 퍼스트 개발사 특히, 너티독의 코드 라이브러리를 공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라는 것들이었습니다. | 20.09.20 09:49 | | |
(IP보기클릭)59.10.***.***
플3때 어렵다고 난리치는 기사만 나왔는데 기억이란게 참 편향적이네요 | 20.09.20 11:10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11.54.***.***
이거는 소니가 입턴것도 아닌데 뭔 아멘타령이야ㅋㅋㅋ | 20.09.20 08:34 | | |
(IP보기클릭)14.47.***.***
(IP보기클릭)211.43.***.***
(IP보기클릭)183.99.***.***
개발은 쉬운데 머신 성능 떄문에 바하8이 목표로 하는 해상도와 프레임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이면 양쪽 이야기 모두 맞는 게 되겠죠. 어차피 루머니까 게임 나오고 나서 보면 그만이지만.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04.131.***.***
개구리소녀
디파에서 개발자들한테 확인한것도 소니 언플입니까? 엑시엑은 구동영상도 지금까지 제대로 보여준게 없는데도 마소 말 몇마디면 그냥 믿던데. 그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하지도 않은걸 했다고 우기진 말죠. | 20.09.20 08:41 | | |
(IP보기클릭)104.236.***.***
그나저나 이번 엑박 차세대기는 저런 언플(?)은 안나오는거 보면 개발쪽으로 편의성은 좀 우려되네요. 발매되는 엑시엑 게임쪽 정보가 전무한것도 좀 의아스럽고 | 20.09.20 08:45 | | |
(IP보기클릭)121.167.***.***
개발이 쉽고 어렵고는 개발자들의 역량이죠 징징거릴 필요없다는거예요 아직 출시도 안되서 제대로된 게임도 나온게 없고 분석도 덜 됐을텐데 그게 쉬운게 더 이상한거 아닐까요? | 20.09.20 08:49 | | |
(IP보기클릭)104.131.***.***
그럼 저 디파에서 플5 개발이 쉽다고 칭찬하는 개발자들이 역량이 부족해서 저런 발언이 나왔다고 생각하십니까? 말도 안되는 소리네요. | 20.09.20 08:52 | | |
(IP보기클릭)118.33.***.***
진짜 쉬우면 저런언플자체가 안나와요, | 20.09.20 08:52 | | |
(IP보기클릭)104.236.***.***
개그하나요?...;; | 20.09.20 08:52 | | |
(IP보기클릭)118.33.***.***
애초에 플3때도 플4도 저런말은 계속나왔으니까요,,,근대 현실은? 뭐 따지면 액박도 마찬가지였지만,,,,저런언플은 뭔가 걸리는게 있을때 꼭나오더군요 | 20.09.20 08:56 | | |
(IP보기클릭)14.36.***.***
저건 그냥 Richard Leadbetter씨가 자기 소스 바탕으로 언급한 부분인데 무슨 언플인가요? 그럼 디파에서 마소찾아가서 엑시엑 조립 하는 거 찍어올리고 엑스박스 시리즈 발표 뒤 바로 영상제작해서 올리는 것도 다 언플로 봐야겠네요? | 20.09.20 09:57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58.230.***.***
저 덩치를 과연 얼만큼 줄일수 있을까요?? 슬림이 나온다 가정하면 어느정도 슬림해질지도 궁금하네요.. | 20.09.20 12:15 | | |
(IP보기클릭)49.50.***.***
(IP보기클릭)218.52.***.***
(IP보기클릭)104.236.***.***
엑박이 까이는게 싫어서 플스 까려고 거짓 루머 퍼트리다 밴 당한 사람 말을 디파 보다 더 믿는 분들 너무 웃김ㅋㅋㅋㅋ
(IP보기클릭)58.231.***.***
(IP보기클릭)122.37.***.***
신뢰도 안따지면 가짜뉴스 욕을 왜하나요? | 20.09.20 08:49 | | |
(IP보기클릭)58.231.***.***
그러게요??? 신뢰도 안따지고 이미 믿을거 종교처럼 정해놓은 사람들에게 물어보세요. | 20.09.20 08:50 | | |
(IP보기클릭)198.54.***.***
정상적인 사람은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감. 개발이 쉽다고 하면 쉬운가 보구나~ 뭐 바하 8 개발에 문제가 있다는데? 그럼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가는데 좀 이상한 애들은 '말도 안돼. 개발이 쉬울 리가 없잖아. 소니 또 구라치네', '성능이 후달리니 바하 개발이 당연 어렵겠지 ㅉㅉ' 이런 식으로 압도적 악의를 내보임. 솔직히 정신 나간 거 같음. ㅋㅋ | 20.09.20 09:12 | | |
(IP보기클릭)198.54.***.***
예를 들었을 뿐, 엑빠나 플빠나 이런 부류는 있으니 엑박 공격한다고 생각하진 마~ ㅋㅋ | 20.09.20 09:14 | | |
(IP보기클릭)59.19.***.***
(IP보기클릭)59.11.***.***
(IP보기클릭)222.236.***.***
(IP보기클릭)222.236.***.***
멀티트로
이사람 코멘트에 | 20.09.20 09:35 | | |
(IP보기클릭)211.252.***.***
전형적인 정보의 취사선택 | 20.09.20 10:34 | | |
(IP보기클릭)49.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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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2.212.***.***
엑원까지 돌아가게 하려다 보니 무리해서 그 모양으로.. 욕먹고 발매일 연기했으니 어디까지 수습할지 기다려 봐야될듯하죠. | 20.09.20 10:04 | | |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112.156.***.***
이드도 그렇게 디지털 파운드리까지 나서서 엑박 개발쪽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거보면 뭔가 저쪽 개발쪽에 문제가 있긴 있나 보네요. | 20.09.20 09:48 | | |
(IP보기클릭)112.156.***.***
디지털 파운드리가 GDK쪽에 문제가 있어서 엑박 게임 실플레이 화면을 별로 못보여주는 이유라고 하니. 사실 플스는 실게임 플레이 화면은 쭈욱 보여줬는데 저쪽은 해일로부터 실구동이 아니었으니 그게 징조였긴 하네요. 그렇다고 해도 지금까지 보여주는게 없는건 좀 문제될일 같은데 말이죠. | 20.09.20 09:51 | | |
(IP보기클릭)14.36.***.***
진위 여부야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에, 또한 Richard Leadbetter씨도 추정하는 부분이 있으니 그냥 이런일이 있구나 하면 될 듯 싶네요. | 20.09.20 09:53 | | |
(IP보기클릭)112.145.***.***
Digital Foundry's R. Leadbetter says some developers are having. problems developing games for Xbox right now. The GDK (Game development kits) are causing issues at the moment. Looks like this explains why we haven't seen much gameplay footage of #XboxSeriesX (S) games. | 20.09.20 09:55 | | |
(IP보기클릭)223.62.***.***
다른 얘긴데 혹시 예전에 루리에서 게임데이터는 SSD에서 무조건 램을 거쳐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 않았나요? | 20.09.20 10:27 | | |
(IP보기클릭)211.202.***.***
CPU 데이타는 당연히 램으로 올라갈 거고 GPU 데이타는 GPU 가 쓰는 형태 그대로 라면 막바로 비디오램으로 업로드 가능하겠지만 보통은 압축을 하기 때문에 압축해제를 위해서 램으로 올립니다만.. GPU 에 압축해제 명령셋이 있다면 막바로 비디오램으로 올려도 되겠죠. | 20.09.20 10:49 | | |
(IP보기클릭)211.202.***.***
덤으로 이번 세대 핵심이 데이타 드리븐 아키덱쳐 인데 이렇게 쓸데 없이 CPU GPU 뺑뺑이를 최소화 하고 최대한 많은 데이타를 동시에 병렬처리하는 것에 따라서 CPU 부하가 최대 수천배가 빨라집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언리얼4 와 언리얼 5 입니다. | 20.09.20 10:52 | | |
(IP보기클릭)211.202.***.***
하지만 데이타 드리븐 아키텍쳐가 게임 로직을 짤때 상당한 난이도를 가져오게 되는데... 외국의 AAA 급 개발사에서는 유저단의 개발언어를 rust 로 바꾸는 걸 테스트 중입니다. 미래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rust 로 바뀔거라는 증거 중에 하나죠. 유니티는 노드베이스 스레드 프로그래밍 이라는 걸 Data Flow Graph 라는 걸로 개발 중인데.. 음.. 노드 찍찍 연결하면 스레드 코드가 생성되죠. | 20.09.20 10:54 | | |
(IP보기클릭)223.62.***.***
그렇군요. 게임데이터를 SSD에서 램을 무조건 거쳐야 되고 SSD는 램역활을 대체 못한다고 하는 주장이 루리에 있었던거 같은데 있지 않았나요? | 20.09.20 11:10 | | |
(IP보기클릭)211.220.***.***
현재까지 상식은 그랬는데, 차세대에서는 바뀔 것 같네요. 이런게 기술의 발전이겠지요. | 20.09.20 11:42 | | |
(IP보기클릭)121.165.***.***
apu는 cpu 램하고 gpu의 비디오램을 통합해서 씁니다. 주장이 아니고 기본적인 지식을 아직도 이해못하고 계시네. 초고속 ssd로 ssd에 있는 데이터를 비디오램으로 바로 가져오는 것이 모든 데이터를 램을 거친다는 이야기와 똑같은 이야기에요. | 20.09.20 13:43 | | |
(IP보기클릭)121.165.***.***
현재까지 상식이 아니라 Ssd가 지금보다 100배 이상 빨라지기전에는 바뀌지 않는 근본임. ssd가 지금보다 100배이상 빨라지면 이미 보조 기억장치가 아니라 주기억장치가 되는거죠. | 20.09.20 13:45 | | |
(IP보기클릭)175.210.***.***
(IP보기클릭)114.29.***.***
(IP보기클릭)49.175.***.***
(IP보기클릭)222.232.***.***
(IP보기클릭)122.47.***.***
(IP보기클릭)220.89.***.***
(IP보기클릭)14.58.***.***
내가보기엔 엑빠나 자화자찬하는 플빠나 거기서 거기인 듯한데요? | 20.09.20 13:14 | | |
(IP보기클릭)22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