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1년 1월 27일, 도쿄 시바우라 파크 타워 프린스 호텔에서 SCE는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11\'을 개최했습니다. 이 컨퍼런스에서 SCE는 두 가지 발표를 했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휴대용 단말기에 플레이스테이션의 경험을 제공하자는 취지의 \'플레이스테이션 Suite\'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그간 플레이스테이션 브랜드로 나온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를 통해서만 플레이할 수 있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Suite 서비스를 통해 최초로 오픈 OS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스테이션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2.3 이상부터 가능한 서비스로, 정작 소니 에릭슨의 엑스페리아 X10은 2.3 업데이트 예정이 없기에 약간은 비극적이고도 희극적인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SCE는 휴대용 단말기 제조사를 대상으로 \'PlayStation® Certified\' 라이선스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 제도를 통해 로고 라이선싱에서부터 적극적인 개발 협력에 이르기까지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플레이스테이션 Suite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계획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콘텐츠 출시는 연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과거 높은 인기를 끌었던 PS1용 타이틀부터 제공할 예정입니다.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안드로이드 단말기로 접속할 수 있는 전용의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를 오픈할 것이라 밝히기도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OS를 통해 최초로 바깥 나들이를 하게 되는 PS. |
일단은 PS1용 게임의 다운로드 서비스가 실시될 예정. |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 Suite 서비스에 이어 발표된,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이기도 했던 물건은 바로 SCE의 새로운 휴대형 기기인 코드명 \'NGP\'였습니다. 2011년 연말에 발매될 예정인 NGP는 코드명 그대로 SCE의 휴대형 기기인 PSP 시리즈의 차세대 기기라 할 수 있습니다(NEXT GENERATION POTABLE). 사실 PSP의 후속기기가 나오리라는 것은 대부분의 게이머들도 예상하고 있었지만, 그 디자인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일반적인 바 타입이라는 이야기도 있었으며, PSPgo와 같은 슬라이드 타입일 것이라는 예상도 많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NGP는 바 타입으로 제작되었으며, 기존 PSP 모델의 디자인 콘셉트를 그대로 계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궁극의 포터블 엔터테인먼트 체험을 위한 신형 기기. |
슬라이드 타입이 아닌 바 타입의 디자인의 NGP. |
바 타입으로 디자인되었지만 옆으로 길죽하던 기존 모델과 달리 날카로운 디자인이 아닌 밑으로 약간 더 늘어나고 동글동글해진 인상에, 아래위로도 양옆으로도 완만하게 대칭이 되는 이미지입니다. 폭은 약 182.0mm, 높이는 18.6mm에 길이는 83.5mm로 5인치 와이드 액정을 채택했으면서도 생각보다 그리 큰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기존 PSP보다 아주 조금 넓어졌다는 느낌으로, UMD를 사용하지 않는 구조라 PSPgo와 마찬가지로 UMD 드라이브 만큼의 공간을 뺄 수 있었고, 배터리 역시 내장형 설계를 했기에 그만큼 얇아지고 가벼워질 수 있었습니다.
스크린은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단일 스크린이며, 정전식 터치 방식의 멀티 터치 스크린을 채용해서 터치 입력을 활용한 게임이 가능해졌습니다. 액정 크기도 기존 PSP 시리즈보다 훨씬 커진 5인치 방식의 16:9 와이드 사이즈의 액정을 사용, 약 1677만색을 표현할 수 있는 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훨씬 커지고 보다 조밀해진 화면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PSP 게임의 비율에 걸맞게 화면 해상도는 480×272에서 960×544로 딱 두 배의 화면을 만들어내어서 일반적인 PS2의 480p 해상도인 640×480보다도 더욱 넓은 화면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PS2용 게임을 NGP로 돌릴 것이라는 정보는 전혀 없지만 만약 그런 서비스를 한다면 적어도 해상도 문제는 없는 셈입니다.
기존 PSP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한 형태. |
이젠 스마트폰으로 익숙한 정전식 멀티 터치 스크린을 채용. |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 전통의 액션 버튼(△, ○, ×, □) 은 역시 그대로 사용되며, 기존 PSP 모델과 동일한 위치에 L/R 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좌우 양쪽에 아날로그 스틱과 함께 스타트 버튼, 셀렉트 버튼에 HOME 버튼이 있습니다. 본체 어께 부분에는 L/R 버튼과 함께 볼륨 조절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전면과 후면에 각각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유저들은 이 기능을 통해 자신의 모습이나 움직임 등을 반영하는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고 마이크와 함께 센서 6축 검출 시스템(3축 자이로& #12539;3축 가속도), 3축 전자 나침반 기능 로케이션, GPS, Wi-Fi 로케이션 서비스 대응 등 최근 발매되는 스마트폰의 사양표 내용과 몹시 친숙한 사양이 줄을 잇습니다.
또 하나 특징적인 부분은 후면에도 터치 패드를 채용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닌텐도 DS 시리즈의 듀얼 스크린과는 달리 화면을 표시하지 않고 오로지 터치 입력을 위한 터치 패드이며, 전면 스크린과 마찬가지로 정전식 터치 방식의 멀티 터치를 지원합니다. 이를 활용해서 보다 다양한 조작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L2/R2, L3/R3 버튼의 역할도 가능해져서 입력부가 모자라는 것 또한 방지했습니다. 본체 뒷면에 탑재된 멀티 터치 패드는 전면의 멀티 터치 스크린과 함께 사용하면 \'만지고& #12539;잡고& #12539;누르고& #12539;당기는\' 등의 입체적인 조작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팅 회장에는 실기로 돌아가는 언차티드의 영상이 공개되었으며, 다양한 조작 방식을 통해 멀티 터치나 패드를 비비는 등의 조작을 통해 다양한 동작을 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터치 기능과 함께 중력 센서를 통해 시점을 변경하는 등 NGP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서 매끄러우면서도 매우 직관적인 조작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덕분에 같은 게임을 NGP로 이식하더라도 이러한 조작 방식만 잘 활용하면 얼마든지 전혀 다른 느낌의 게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PSP 시리즈가 아날로그 패드는 하나밖에 없고 L2/L3, R2/R3 버튼을 지원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조작상의 불편을 거의 해소했다고 봐도 좋을 듯합니다.
뒷면에도 정전식 멀티 터치 패드를 채용했다. |
화면을 가리지 않고 터치 조작이 가능해진 것이 특징. |
PSP가 발매되던 당시 휴대용 기기로는 생각지도 못했던 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했던 것으로 화제를 모았지만, 이번 NGP가 보여준 실기 플레이 영상은 7년 전의 충격을 훨신 뛰어넘을 정도였습니다. 실제로 언차티드의 플레이 영상을 공개하기 전만 하더라도 대충 데모 영상을 만들어서 이 정도로 구현이 될 것이라는 발표로 생각하고 있었지만, 발표회장에서 바로 조작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소개할 때는 적잖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기존의 PSP가 오랜 시간 제작사의 노하우가 쌓이면서 부족하게 느껴지긴 해도 대충 PS2 정도의 느낌이 나는 화면을 만들어냈다면, NGP는 PS2 수준은 그대로 넘어가고 몇몇 해외의 기사처럼 약간 오버해서 표현하자면 그냥 PS3에 가까운 화면을 뽑아내는 모습입니다.
놀라운 수준의 화면을 보여준 NGP용 언차티드 데모. |
NGP용 킬존 역시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
사실 NGP의 그래픽도 그래픽이지만 개인적으로 더욱 인상적인 것은, 1월 27일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11에서 NGP를 정식으로 발표할 때까지 디자인이나 코드명 등 중요 사항의 보안이 유지되었다는 것입니다. 그간 SCE가 발표하려던 것은 무엇 하나 제대로 보안을 지키지 못하고 심하게는 몇 달 전에 다 풀려버렸지만 이번에는 공식 발표 전 날까지 슬라이드 방식의 PSP2 이미지가 떠돌아다닐 정도로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NGP의 존재를 감추었다는 것입니다(물론 후면 터치 패드 같은 일부 이건 아니겠지 싶었던 루머는 사실로 밝혀져 다른 의미로 놀라기도 했지만).
사실 이번 컨퍼런스에 참석한 사람들 거의 대부분은 신형 PSP를 예상했겠지만 디자인은 마지막까지 유출되지 않았다. |
SCE는 지난 2009년 PSPgo를 출시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시도를 했습니다. 기존의 PSP용 미디어인 UMD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PSN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으며, 바 형태의 디자인이 아니라 슬라이드 방식의 구조를 채택해서 더욱 얇고 작아진 크기를 가능케 했습니다. 하지만 NGP는 이러한 PSPgo의 특징을 대부분 계승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PSPgo의 시도는 크게 빛을 발하지 못했다는 느낌입니다. NGP의 본체 디자인은 기존 PSP의 특징적인 형태를 계승하면서 더욱 손에 감기는 Super Oval 디자인을 채용했으며, 아날로그 패드를 더욱 진화시켜서 2개의 아날로그 스틱을 본체 전면의 좌우에 탑재해서 드디어 아날로그 패드로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점을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PSPgo가 대세였다면 16GB 외의 다른 용량도 나왔겠죠. |
기존 PSP와는 달리 패드가 아닌 확실한 스틱 형태. |
인상적인 변경점 중 하나는 새로운 미디어를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NGP는 새로운 게임 미디어로 \'NGP 전용 카드\'를 채택했으며, 이는 PSP 시리즈의 UMD, PSPgo의 내장 스토리지 다운로드 서비스와는 다른 방식으로 제공되는 방식입니다. 결국 기존에 UMD를 구입한 유저들은 하위 호환이 된다고 하더라도 아마 다운로드 콘텐츠로 즐길 것이라 예상됩니다. PSN 다운로드 방식과 함께 서비스될 NGP 전용 카드는 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한 작은 카드로, 제품판 타이틀은 물론 추가 게임 콘텐츠, 세이브 데이터 등을 직접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PSP에 메모리스틱을 사용해서 PSN에서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플레이하고 세이브 데이터를 저장하던 것과 비슷하지만, 다운로드 전용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패키지 방식으로 카드를 구입한다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판매 방식을 따르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미디어의 용량은 기존의 UMD 처럼 2004년이나 2011년이나 동일한 1.8GB로 동일하게 유지되는 시스템이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 보다 높은 용량의 카드도 출시되는 가변적인 방식이라고 SCE는 밝혔습니다. 게임 자체의 그래픽 수준이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데이터의 용량이 늘어날 것이며, 특히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고해상도 영상 데이터와 고음질의 음성, BGM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담아낼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PSPgo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UMD. |
NGP는 UMD가 아닌 독자 미디어를 사용. |
당연하게 NGP는 PSP의 게임도 플레이할 수 있는 하위호환 기능도 지원합니다. 실제로 행사 도중 등장한 캡콤의 타케우치 준은 NGP 실기로 몬스터 헌터 포터블 3rd를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원래의 게임과는 조금 다른 버전을 제작하고 있는 것인지 특이하게도 왼손 엄지로 아날로그 패드를 조작하며 캐릭터를 이동하고 왼손 검지로 방향키를 누르며 시점 이동을 하는 일명 \'몬헌 그립\'이 아니라 NGP의 왼쪽 아날로그 스틱을 이용해서 시점을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스크린의 크기가 5인치로 더욱 커지고 해상도 역시 PSP의 480×272를 정확하게 배로 늘린(화면의 처리 면적 자체는 네 배로 커진) 960×544 해상도이기 때문에 기존 PSP용 게임 화면 역시 깔끔하게 픽셀 매칭이 될 듯합니다.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으로 신나게 몬헌을 하고 계심미다. |
사실 PSP의 4.3인치 액정은 현재 기준으로도 큰 사이즈였죠. |
IEEE 802.11b/g/n 모드를 지원하는 Wi-Fi 기능은 물론, 3G 통신 기능까지 지원하기에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 환경을 즐길 수 있으며, 블루투스 역시 2.1+EDR 방식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NGP는 이러한 통신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와 교류할 수 있는, 기존의 HOME 서비스와는 약간 다른 느낌의 \'라이브 에어리어(LiveArea™)\' 기능을 모든 게임 타이틀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유저들은 이 기능을 이용해 게임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 상황 등을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라이브 에어리어 기능은 기존의 콘솔 기기에서 볼 수 있었던 친구 리스트나 HOME 서비스 등을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감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해서 NGP에 집어넣은 느낌에 가깝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 정보에 기반한 서비스인 \'니어(Near)\'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해서 유저들은 근처에 있는 유저가 어떤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등, NGP를 통해 본격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한 인상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프랜드 코드를 서로 교환한 유저들끼리 네트워크에서 만날 수 있었던 닌텐도의 기존 온라인 정책과는 꽤 극명하게 갈리는 부분이기도 하며, 유저들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까 생각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외에도 최근 들어 급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비슷한 노선은 또 하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플레이스테이션 Suite 서비스를 NGP로 연동해서 즐길 수 있기에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휴대용 단말기 용으로 새롭게 개발되는 콘텐츠도 NGP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등 하드웨어 간의 경계가 조금 옅어진 인상입니다. 결국 NGP는 NGP 전용 타이틀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플레이스테이션 Suite로 제작되는 캐주얼 게임도 NGP라는 하나의 하드웨어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트위터나 페이스북, 위치 서비스 등은 NGP에도 그 영향을 깊이 남겼다. |
아직 퍼스트 파티 외에는 서드 파티가 참여한 정확한 타이틀도 정리되지 않았고, 미팅 회장에서 발표된 영상 역시 제대로 만들어진 게임이라기보다는 NGP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PS3용 게임을 NGP로 옮겼을 때 어느 정도의 재현률이 가능한지를 보여주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아직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지 않은 상태임에도 PS3용 게임의 데이터를 짧은 시간 안에 약간의 포팅 작업을 거쳐 NGP로 돌아가는 데모를 선보였다는 것입니다. 코지마 히데오는 메탈 기어 솔리드 4의 이벤트 영상을 꽤 안정적인 프레임으로 돌아가는 화면을 공개했습니다.
캡콤의 타케우치 준은 PS3용 로스트 플래닛 2의 도입 영상을 \'프레임 워크 모바일 엔진\'을 사용해 제작한 리얼 타임 영상을 공개하고, 에픽 게임즈의 팀 스위니는 \'언리얼 엔진 3\'의 실기 영상을 소개하며 아이폰에 이어 NGP로도 마을과 수많은 사람들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화면을 공개했습니다. 아쉽게도 화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액티비전의 \'콜 오브 듀티\'가 NGP로 발매될 것이라는 발표도 있었으며, 코에이테크모는 \'진 삼국무쌍\'이 NGP로 등장하면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 간략하게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언차티드와 모두의 골프 NEXT는 실기로 플레이하는 모습을 발표회장에서 공개하면서 NGP의 그래픽 처리 능력과 함께 NGP에서 추가된 새로운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했습니다. 캐릭터 시점으로 전환한 후 중력 센서를 이용해 NGP의 위치를 옮겨가며 시점을 전환하거나 스나이핑 시점을 움직여 타깃을 공격하기도 했습니다. 전면 터치 스크린과 후면 터치 패드를 이용해 다양한 제스처로 게임을 진행하는 등 짧은 시간 공개하는 데모 버전이지만 NGP의 다양한 기능을 보여주기엔 충분했습니다. 이러한 제작의 용이함 덕분에 출시 후 당분간은 기존에 출시되었던 PS2용 타이틀이나 PS3용 타이틀에 터치 입력이나 중력 센서 기능을 이용한 요소를 첨가한 타이틀이 적잖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MGS4와 로스트 플래닛 2의 PS3용 데이터를 단순 포팅을 거쳐 NGP로 돌린 영상이 공개되었다. |
NGP의 성능에 만족감을 표한 에픽 게임즈의 \'팀 스위니\'. |
NGP의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보여준 모두의 골프 NEXT. |
이번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11에서는 아직 정확한 배터리 구동 시간이나 몇몇 내부 성능을 비롯해 자세한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NGP가 어떤 콘셉트의 기기이며, 어떤 식으로 NGP의 기능을 활용해서 계획을 진행할 것인지는 약간이나마 알 수 있었던 NGP의 공식 데뷔 무대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NGP 외에 또 하나 출시될 예정인 닌텐도 3DS는 기존 DS 시리즈의 특징인 두 개의 스크린과 하단의 터치 화면, 마이크 입력 등을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맨눈으로 3D 입체 화면을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기기입니다. 3D 입체 영상이 크게 화제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발매되는 닌텐도 3DS는 SCE의 NGP보다 한 발 앞서 2월 26일 유저들에게 선보이게 됩니다.
현재 일본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기종이라 할 수 있는 PSP는 얼마 전 캡콤의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서드가 얼마 되지도 않은 짧은 시간 안에 400만장을 돌파하며 거침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본 시장에서의 하드웨어 판매량 역시 휴대용이나 거치용 가리지 않고 압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 후계 기종인 NGP가 연말 출시를 예정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3DS와 NGP의 등장으로 인해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스마트폰 시장과 함께 어느 정도 스마트폰과 마켓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는 휴대용 비디오 게임기 시장 역시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2011년 연말 출시될 NGP를 처음 공개하는 히라이 카즈오 SCE 대표. |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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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나올쯤에는... 광선검이 나오겟군 흠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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