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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루프 에이트, PS1 시절을 넘어서 가라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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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55215 | 댓글수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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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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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이 되도 무플일까봐 한자 적고 갑니다
23.06.08 01:27

(IP보기클릭)175.113.***.***

BEST
서두에 건퍼레이드 마치 얘기가 나와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지극히 마니아틱한 게임이지만 말씀하신 대로 야심찬 작품이었어요. 기술적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지 고민이 느껴지는, 시대를 앞서 간 기획이었습니다. (비록 문제투성이 게임이긴 했지만요.) 그 기획자가 아직 업계에 남아있고, 신작을 냈다는 소식에 흥미가 동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물은 PS1 건퍼레이드 마치를 2023년에 하느니만 못한 듯 합니다. 설정을 보면서 무쥬라의 가면을 떠올렸는데, 루프 두 세 번에 클리어할 수 있다면 이게 무슨 루프물인가 싶네요. 오래된 개발자들이 하나둘씩 고꾸라지는 걸 보면서 만감이 교차합니다. 발란 원더월드도 그렇고, 이 게임도 그렇고 어째 근본적인 핀트가 어긋난 느낌입니다. 비주얼 노벨 타입의 루프물을 만들 생각이었다면 텍스트 복붙은 최대한 피해야 했습니다. 카와라자키 가의 일족이 좋은 비교 대상일 것 같네요. 루프물은 아니지만 반복 플레이를 권장하고 있고, 작중 인물들의 행동을 파악하기 전까지는 몇 번을 시도하더라도 해피 엔드를 볼 수 없게 설계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은 선택지가 잘못되었을 때, 세이브 파일을 불러와 다른 선택지를 고르면 십중팔구 해결입니다. 그러나 카와라자키 가의 일족은 달랐죠.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가, 세이브 파일을 되돌려 플레이해봤자 허탕으로 끝날 때가 많습니다. 결국 최초 플레이로 돌아가 하나 하나 검증하면서 사건의 진상을 찾아야 합니다. (어설픈 루프물을 시도한 루프 에이트보다도 이 게임이 더 루프물처럼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리뷰에선 시바무라 유리가 플1 시절을 루프한다고 하셨는데요. 실제로는 PS1 시절만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건퍼레이드 마치가 발매된 2000년 즈음엔 이보다 훌륭한 루프 게임이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오타쿠의 집요한 파고들기를 기대했건만 결과물은 오타쿠의 망상에 지나지 않는 것 같네요.
23.06.11 23:56

(IP보기클릭)116.37.***.***

BEST
전투가 의미 없을 거라고는 생각했는데, 시나리오 분량과 상호작용마저 그렇게 좋지는 않나보네요. 루프물이면 루프마다의 눈에 띄는 변화와, 이미 읽은 글에 대한 표시나 스킵으로 편의성이라도 챙겼으면 좋으련만, 그냥 구시대적인 작품이네요.
23.06.08 11:11

(IP보기클릭)175.196.***.***

BEST
그런가요? 그래픽 상으로는 플래시게임 처럼 보이지는 않던데
23.06.09 08:04

(IP보기클릭)112.216.***.***

BEST
저렇게 화려한 플래시 게임이 있구나...
23.06.09 10:02

(IP보기클릭)106.101.***.***

BEST
9월이 되도 무플일까봐 한자 적고 갑니다
23.06.08 01:27

(IP보기클릭)211.177.***.***

지금까지 업계에 있다는거 자체가 기적인 인물 아닌가?
23.06.08 01:36

(IP보기클릭)121.191.***.***

헤.... 한번 해볼까했는데 지뢰끼가 다분한가보네영
23.06.08 08:25

(IP보기클릭)112.175.***.***

와...이거 기대했던거였는데...
23.06.08 09:04

(IP보기클릭)112.152.***.***

놀랍게도 엔딩A ,B, 진엔딩만 있는게 아니라 캐릭별 엔딩 11개나 더있다는 사실..ㅎ 지겨워서 못합니다.
23.06.08 09:43

(IP보기클릭)1.211.***.***

8… 반복… 으윽…
23.06.08 10:12

(IP보기클릭)116.37.***.***

BEST
전투가 의미 없을 거라고는 생각했는데, 시나리오 분량과 상호작용마저 그렇게 좋지는 않나보네요. 루프물이면 루프마다의 눈에 띄는 변화와, 이미 읽은 글에 대한 표시나 스킵으로 편의성이라도 챙겼으면 좋으련만, 그냥 구시대적인 작품이네요.
23.06.08 11:11

(IP보기클릭)58.239.***.***

엔드리스 에이트 ㄷㄷ
23.06.08 13:51

(IP보기클릭)106.241.***.***

글자 폰트도 그렇고 화면도 그렇고 플래시 게임같은 느낌이 드네요.
23.06.08 13:52

(IP보기클릭)175.196.***.***

BEST
예수예수디
그런가요? 그래픽 상으로는 플래시게임 처럼 보이지는 않던데 | 23.06.09 08:04 | |

(IP보기클릭)112.216.***.***

BEST
예수예수디
저렇게 화려한 플래시 게임이 있구나... | 23.06.09 10:02 | |

(IP보기클릭)210.101.***.***

차라리 루프를 반복하는 평범한 RPG로 나왔으면 좋았을것을.....
23.06.11 17:07

(IP보기클릭)221.147.***.***

최근에 발매한 욕 드럽게 먹던 페르소나3 보다도 재미가없고 시스템적으로도 불편한게 많음 이걸 정가주고 사느니 텐가이 고전게임 사겠음
23.06.11 21:34

(IP보기클릭)175.113.***.***

BEST
서두에 건퍼레이드 마치 얘기가 나와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지극히 마니아틱한 게임이지만 말씀하신 대로 야심찬 작품이었어요. 기술적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지 고민이 느껴지는, 시대를 앞서 간 기획이었습니다. (비록 문제투성이 게임이긴 했지만요.) 그 기획자가 아직 업계에 남아있고, 신작을 냈다는 소식에 흥미가 동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물은 PS1 건퍼레이드 마치를 2023년에 하느니만 못한 듯 합니다. 설정을 보면서 무쥬라의 가면을 떠올렸는데, 루프 두 세 번에 클리어할 수 있다면 이게 무슨 루프물인가 싶네요. 오래된 개발자들이 하나둘씩 고꾸라지는 걸 보면서 만감이 교차합니다. 발란 원더월드도 그렇고, 이 게임도 그렇고 어째 근본적인 핀트가 어긋난 느낌입니다. 비주얼 노벨 타입의 루프물을 만들 생각이었다면 텍스트 복붙은 최대한 피해야 했습니다. 카와라자키 가의 일족이 좋은 비교 대상일 것 같네요. 루프물은 아니지만 반복 플레이를 권장하고 있고, 작중 인물들의 행동을 파악하기 전까지는 몇 번을 시도하더라도 해피 엔드를 볼 수 없게 설계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은 선택지가 잘못되었을 때, 세이브 파일을 불러와 다른 선택지를 고르면 십중팔구 해결입니다. 그러나 카와라자키 가의 일족은 달랐죠.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가, 세이브 파일을 되돌려 플레이해봤자 허탕으로 끝날 때가 많습니다. 결국 최초 플레이로 돌아가 하나 하나 검증하면서 사건의 진상을 찾아야 합니다. (어설픈 루프물을 시도한 루프 에이트보다도 이 게임이 더 루프물처럼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리뷰에선 시바무라 유리가 플1 시절을 루프한다고 하셨는데요. 실제로는 PS1 시절만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건퍼레이드 마치가 발매된 2000년 즈음엔 이보다 훌륭한 루프 게임이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오타쿠의 집요한 파고들기를 기대했건만 결과물은 오타쿠의 망상에 지나지 않는 것 같네요.
23.06.11 23:56

(IP보기클릭)125.133.***.***

참매미
참고가 되고 생각을 하게 되는 글이라 정독하고, 추천을 박고 갑니다~ | 23.07.03 20:49 | |

(IP보기클릭)59.5.***.***

그냥 골룸 게임이랑 똑같음. 반지의 제왕이라는 매력적인 세계에, 골룸이라는 제일 별로인 캐릭터로 만든 게임처럼, 소재는 굉장히 좋은데, 그걸 똥같이 만든 게임임.
23.06.13 16:06

(IP보기클릭)211.34.***.***

아 이거 ㅋㅋ 건퍼레이드 마치 ㅠ 어릴때 일본어 몰라서 꾸역꾸역 대사도 모르고, 공략본 구해다 햇던추억의 물건의 후속작인가보네
23.06.15 03:13

(IP보기클릭)121.153.***.***

게임성, 스토리를 다 떠나서 편의성이 1도 없음 대화 노가다가 필수인데, 대화 할때마다 ui 애니메이션 속도는 느려 터져서 시간 질질 끌고, 스킵 눌러도 빠른 스킵도 안되고, 자잘한 로딩도 많고 속 터짐 적어도 한 번 봤던 대사는 빠른 자동스킵 기능이라도 만들어 줬어야
23.07.01 04:32

(IP보기클릭)112.175.***.***

건퍼레이드 마치 참 재밌게 했는데 ㅎ
23.07.03 13:50

(IP보기클릭)221.147.***.***

뭐랄까 플스쪽에있는 월 정액제 구독하면 클래식 게임할수있게 열어주는 카탈로그 그 수준임 딱 ㅋㅋ그래픽도 프레임도 ㅋㅋㅋ 패키지로 샀다가 하루만에 게임샵에 갖다 팜
23.07.04 01:16

(IP보기클릭)118.34.***.***

뭔가 아쉬운 상태인가보군요 ㅠㅠ
23.07.04 03:03

(IP보기클릭)1.253.***.***

루프물이면 보통 루프할때마다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고 충격적인 전개나 반전이 나오고 진엔딩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어딘가 찝찝하거나 배드엔딩이 되기 때문에 루프 할때마다 플레이 모티베이션이 강해져야 정상인데 이건 그렇지 않나 보군요
23.07.04 14:24

(IP보기클릭)116.84.***.***


글제목보고 오레시카 신작나왔나 했더니...
23.07.04 15:17

(IP보기클릭)121.165.***.***

프리큐어
저도... | 23.07.05 14:34 | |

(IP보기클릭)72.140.***.***

프리큐어
말년에 저를 배신한 개발자..그래도 오레시카랑 린다큐브 PSP 이식판 까지 해서 세개정도는 히트 쳤네요. | 23.07.16 05:51 | |

(IP보기클릭)223.33.***.***

ㅋㅋㅋ
23.07.04 20:49

(IP보기클릭)218.236.***.***

...이 게임을 클리어 한 것에 대해 존경합니다... 어우야....
23.08.30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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