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가 블리즈컨에서 공개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디스커버리 시즌에선 룬 각인술을 통해 직업별로 새로운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가운데, 흑마법사 탱커 같이 확인된 직업별 신규 역할 목록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 드루이드 : 방어, 공격, 치유
- 사냥꾼 : 공격
- 마법사 : 공격, 치유
- 성기사 : 방어, 공격, 치유
- 사제 : 공격, 치유
- 도적 : 방어, 공격
- 주술사 : 방어, 공격, 치유
- 흑마법사 : 방어, 공격
- 전사 : 방어, 공격
※ 블리자드
- 하드코어 솔로 모드는 우편함, 거래, 경매장 등을 만렙까지 사용할 수 없으며, 말그대로 자수성가 해야 하는 방식의 하드코어 모드입니다.
- 클래식은 이미 다양한 서버가 존재하는 만큼, 디스커버리 시즌에 하드코어 버전 서버를 추가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일입니다. 물론, 이 모든 건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에 달려 있습니다.
- 와우 클래식의 시즌은 게임 디자인부터 메타까지 다양한 것을 실험해 볼 수 있는 방식이므로, 와우 클래식 베타 시절의 30 레벨 상한선 등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도전해 보고자 했습니다.
- 알터랙 계곡과는 다르게 현재 클래식 시대 서버에서는 전쟁노래 협곡이 잘 열리지 않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노래방이 다른 전장만큼 효율적이지 않아 이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들이 불이익을 받는 사태를 면하고자 합니다. 대격변 클래식에는 평점제 전장이 적용되며, 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있다면 이를 시대 서버에도 적용하고자 합니다. 개발진은 PvP의 팬이며, 이를 유지할 수 있게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디스커버리 시즌의 잿빛 골짜기 야외 PvP 이벤트는 알터랙 계곡과 다르게 야외에서 진행되며, 단순히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호드 검귀 같이 야영지에 등장하는 특별한 NPC도 있으며, 전쟁노래 협곡의 평판 역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평판 상인은 다양한 신규 보상을 판매할 것이며, 잿빛 골짜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특별 탈것 역시 존재합니다. 승리 시 사용하면 전역 버퍼를 제공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이를 나중에 공격대에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이런 잿빛 골짜기의 야외 콘텐츠는 플레이어들이 알지 못했던 지역을 더욱 탐사하고 발견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며, 지역의 스토리와 판타지를 기반으로 더욱 많은 야외 콘텐츠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특정 지역의 신규 정예 적이라던가, 낚시 대회와 관련된 신규 이벤트라던가 말이죠.
- 디스커버리 시즌에서는 레벨 상한선이 25로 시작하므로, 고레벨 지역의 룬은 초반에는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원한다면 파티를 모아 고레벨 지역의 적을 처치할 수는 있겠죠. 디스커버리 시즌의 2단계는 레벨 상한선이 40이 되고, 이후 50, 그리고 60으로 증가합니다.
- 저희는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며, 일부 룬 조합이 너무나도 강력하거나 하는 상황을 막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클래식은 애초에 완전히 균형이 맞춰진 게임이 아니며, 직업을 딱히 너프하기 보다는 모든 직업이 플레이하기 좋게끔 만드는 걸 목표로 하고자 합니다.
- 이런 룬과 강력한 능력 덕에 세계가 너무 하찮게 보일 수 있다는 우려에는 공감하며, 필요하다면 야외 콘텐츠의 난이도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그래도, 플레이어들이 룬을 이용해 자신이 더욱 강력해졌다고 느끼기를 바랍니다.
- 물론, 디스커버리 시즌을 늦게 시작했고 와우헤드의 가이드를 모두 읽지 않아 강력해진 야외 콘텐츠에서 처참하게 압살당하는 신규 플레이어 같은 문제 역시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도전을 꺾을 수 없다면 도전에서 승리할 방법을 찾아보게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그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디스커버리 시즌 내 공격대에 대해서는 마스터리 시즌에서 빌리는 것이건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것이건, 플레이어들이 이런 유명한 지역에서 자신을 뽐낼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공격대 티어 세트에 변경점을 가해 마법사 힐러 티어 세트나 흑마법사 탱커 티어 세트 같은 것이 추가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한다고 합니다.
- 디스커버리 시즌의 마지막에 정확히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직 논의 중인 부분입니다. 디스커버리 시즌만을 위한 시대 서버가 생길지도 모르죠. 결과적으로 이런 시즌 서버는 다양한 걸 시도하고 교훈을 얻기 위한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찌 되었든, 시즌이 종료되면 그 캐릭터들을 어딘가로 옮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직업 룬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는 개발진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고 고민한 결과입니다.
- 디스커버리 시즌의 1단계에는 직업 당 12개의 룬이 있으며, 향후 더 추가될 것입니다.
- 룬은 현재 있는 장비 칸에 귀속됩니다. 장갑 룬은 장갑에만 작동하는 식입니다.
- 발견 방식은 다양합니다. 일부는 단순한 퀘스트나 야외에서 찾을 수 있는 반면, 일부는 "연계 퀘스트"와 힌트를 따라가야 할 것입니다.
- 룬은 시작하는 대륙이나 시작 지역에 관계 없이 무조건 획득이 가능해야 하는 만큼 발견해야 할 것이 몇 백개는 존재할 것입니다. 언데드 마법사와 노움 마법사가 동일한 룬을 발견한 방식이 꼭 같지만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룬은 획득 시 귀속이며, 사용 시 룬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 일부 직업은 동일한 발견을 통해 다른 룬을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두 명의 힐러가 같은 수수께끼를 풀어도 다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셈이죠.
- 1 레벨부터 25 레벨까지의 속도는 바뀌지 않습니다.
- 흑마법사, 주술사 및 도적을 포함한 모든 탱커가 경쟁력을 가질 것입니다. 각기 돋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모두 메인 탱커가 될 수 있습니다.
- 야외 적들의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몇 마리의 적을 동시에 상대할 수 있느냐를 계속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 60 레벨 공격대에도 변경점을 적용할 예정이지만, 정확히 어떤 변경점이 적용될지를 고려하기엔 너무 이른 시점입니다.
- 각 단계는 "한 달보다는 길지만 몇 달보다는 짧은" 주기로 출시됩니다. 플레이어의 의견에 따라 이를 조정할 수 있도록 일부러 모호하게 알려드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 공격대가 된 모든 신규 던전이 10인 공격대가 되진 않을 것이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고려 중에 있습니다.
- 전쟁노래 협곡은 출시 때부터 개방됩니다.
- 명예 시스템은 활성화되어 있지만, 일단은 25 레벨 이상의 보상을 제공하진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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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리 시즌 2과는 별개의 와우라고 했습니다. 재장조 느낌 신규 카라잔, 붉은수도원, 놈리건 레이드 추가한다고 합니다. 만렙 컨텐츠들도 추가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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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흑마 도적 술사 탱 가능 법사 힐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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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시간을 돌리는 형태로 치유전문화 법사를 만든다는 루머가 있었는데 이건 사람들이 원하는 법사가 아니다라고 해서 무산됬었죠. 그거를 할 생각인가 보네요. | 23.11.07 15: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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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섭에 기원사가 비슷한 컨셉으로 구현되있죠 | 23.11.07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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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리 시즌 2과는 별개의 와우라고 했습니다. 재장조 느낌 신규 카라잔, 붉은수도원, 놈리건 레이드 추가한다고 합니다. 만렙 컨텐츠들도 추가하고 | 23.11.07 1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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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섭 없이 바로 본섭 11월 30일부터 플레이 가능합니다. | 23.11.07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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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커버리 서버는 만렙이 25인가요? | 23.11.07 15: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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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달 업데이트해서 풀어준다고 들었습니다. | 23.11.07 1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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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때 회피50찍고 탱죽었을때 부활전까지 땜방해본적 있다 | 23.11.07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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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흑은 판다리아때도 나름 돌아지긴 했죠 | 23.11.07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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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예 기술중에 어그로 상승하는게 있었으니 ㅋㅋㅋ | 23.11.07 17: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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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878455132
의외로 딜이 쎄서 빨리 녹일수도 ? | 23.11.07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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