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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외국인이 쓴 한국 RPG의 역사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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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211.222.***.***

    BEST
    이베이에서 한국 사람인게 티가 나면 이 분에게 연락이 오더라구요. 한국 게임 물품 팔고있으면 본인이 한국 고전 게임 패키지를 구하고 있는데 구할 목록을 보여주면서 구해준다면 사례를 해주겠다.. 뭐 이런식으로??
    23.04.23 18:48

    (IP보기클릭)220.120.***.***

    BEST
    이 정도의 자료를 외국인이 파악하고 있다는게 대단하네요 ㅎㄷㄷ
    23.04.23 18:56

    (IP보기클릭)39.121.***.***

    BEST
    그것도 그렇지만 게임이라는 소프트웨어에 돈 쓰는 걸 무슨 불량식품이나 유해매체 사는 것, 돈 버리는 것 따위로 취급되었던 사회분위기가 진짜 아까움. 부모들이 애들 패키지 게임 사는 걸 아니꼽게 보고 눈치를 주니까 게임사들도 먹고살기 위해 F2P와 아이템팔이를 시작하고-> 결국 지금과 같이 사행적이고 몇십만 원씩 현질시키는 기형적인 시장이 된 거 아님? 첨부터 패키지 게임 사는 걸 용인해주는 사회 분위기가 정착이 되었다면 건전하고 끝이 있는 그런 게임들이 훨씬 많이 나오고 현질로 인한 사회적 폐해나 게임 인식 악화도 늦게 오거나 많이 줄었을 텐데
    23.04.23 19:09

    (IP보기클릭)175.120.***.***

    BEST
    와 진짜 재밌게 잘봤네요 외국인이 썼다고 해서 가볍게 썼을거라 생각했지만 깊이도 있고
    23.04.23 18:37

    (IP보기클릭)1.11.***.***

    BEST
    개인적으로 라그나로크 그래픽으로 악튜러스 리메이크 하면 좋겠음. 후반부 급발진하는 전개도 좀 알차게 채워넣고...
    23.04.23 18:40

    (IP보기클릭)175.120.***.***

    BEST
    와 진짜 재밌게 잘봤네요 외국인이 썼다고 해서 가볍게 썼을거라 생각했지만 깊이도 있고
    23.04.23 18:37

    (IP보기클릭)106.101.***.***

    진짜 좋은 기사네요 ㅋㅋㅋㅋ 이정도로 세세하게 분석했을줄은
    23.04.23 18:38

    (IP보기클릭)1.11.***.***

    BEST
    개인적으로 라그나로크 그래픽으로 악튜러스 리메이크 하면 좋겠음. 후반부 급발진하는 전개도 좀 알차게 채워넣고...
    23.04.23 18:40

    (IP보기클릭)111.118.***.***

    추억이구만
    23.04.23 18:40

    (IP보기클릭)183.102.***.***

    아니 내용이 엄청난데!
    23.04.23 18:40

    (IP보기클릭)121.142.***.***

    OUT OF MEMORY
    23.04.23 18:41

    (IP보기클릭)182.225.***.***

    만들다 말았다.와 버그열전.
    23.04.23 18:42

    (IP보기클릭)180.68.***.***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23.04.23 18:43

    (IP보기클릭)223.62.***.***

    2000년대 초반 모바일알피지가 꽤 다양하게 나왔었죠 내가다니던 회사서 만든게 언급안된게 아쉽네.
    23.04.23 18:43

    (IP보기클릭)211.222.***.***

    BEST
    이베이에서 한국 사람인게 티가 나면 이 분에게 연락이 오더라구요. 한국 게임 물품 팔고있으면 본인이 한국 고전 게임 패키지를 구하고 있는데 구할 목록을 보여주면서 구해준다면 사례를 해주겠다.. 뭐 이런식으로??
    23.04.23 18:48

    (IP보기클릭)211.2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월급루팡 암살자
    정확한 기억은 안나지만 제가 봤던 목록들이 악튜러스같은 유명한게 아니고 90년대 초반 게임들을 패키지로 구하더라구요. 엄두도 안나서 능력이 안된다고 해줬습니다 ㅎㅎ; | 23.04.23 21:17 | | |

    (IP보기클릭)58.235.***.***

    디스켓 시절 부터 정품 샀었는데 버그가 참 심했죠 개발사들 대체 무슨 배짱이었는지..
    23.04.23 18:53

    (IP보기클릭)118.235.***.***

    포가튼사가와 서풍의 광시곡 나오자마자 정품으로 바로 사고 끝없는 버그로인해 고통에 시달렸지ㅠㅠ
    23.04.23 18:56

    (IP보기클릭)220.120.***.***

    BEST
    이 정도의 자료를 외국인이 파악하고 있다는게 대단하네요 ㅎㄷㄷ
    23.04.23 18:56

    (IP보기클릭)175.197.***.***

    외환위기만 아니엇다면 국내 게임 시장도 좀 더 건전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잇엇을까
    23.04.23 18:58

    (IP보기클릭)39.121.***.***

    BEST
    I루시에드I
    그것도 그렇지만 게임이라는 소프트웨어에 돈 쓰는 걸 무슨 불량식품이나 유해매체 사는 것, 돈 버리는 것 따위로 취급되었던 사회분위기가 진짜 아까움. 부모들이 애들 패키지 게임 사는 걸 아니꼽게 보고 눈치를 주니까 게임사들도 먹고살기 위해 F2P와 아이템팔이를 시작하고-> 결국 지금과 같이 사행적이고 몇십만 원씩 현질시키는 기형적인 시장이 된 거 아님? 첨부터 패키지 게임 사는 걸 용인해주는 사회 분위기가 정착이 되었다면 건전하고 끝이 있는 그런 게임들이 훨씬 많이 나오고 현질로 인한 사회적 폐해나 게임 인식 악화도 늦게 오거나 많이 줄었을 텐데 | 23.04.23 19:09 | | |

    (IP보기클릭)39.121.***.***

    I루시에드I
    내가 참 우리나라 학부모들 중에 가장 이해 안 되고 뇌 구조가 궁금한 부류가 애들 모바일게임에 돈 쓰는 거 싫다, 현질같은 거 하는 거 두렵다 하면서 정작 저렴한 돈으로 그런 아이들의 오락 욕구를 풀어 줄 수 있는 패키지 게임 사 줄 생각은 안 하는 거? | 23.04.23 19:10 | | |

    (IP보기클릭)118.235.***.***

    I루시에드I
    와레즈 시대를 버티기에는 소득이 낮았어요 | 23.04.23 19:14 | | |

    (IP보기클릭)112.170.***.***

    사씨남바위
    부모들이 애들 패키지 게임 사는걸 아니꼽게 보고 눈치를 줘서 F2P와 아이템팔이를 시작했다 라기보단 높은 가정 내 인터넷 보급률과 스타크래프트 광풍으로 인한 많은 PC방 숫자로 F2P 온라인게임이 성공했다 라는게 더 맞아보이는데요 | 23.04.23 19:24 | | |

    (IP보기클릭)112.170.***.***

    사씨남바위
    콘솔기기 사주는건 돈이 드니까요... | 23.04.23 20:06 | | |

    (IP보기클릭)192.166.***.***

    사씨남바위
    지금 학부모들이 '애들이 모바일 게임에 돈 쓰는 게 싫다' 라고 말하는 건, 기본적으로 '애들이 게임하는 게 싫다' 라는 의미를 다르게 표현한 것일 뿐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기성세대가 게임을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에서 자기 자식이 게임하는 걸 '좋아하는' 어머니는 없습니다. 그냥 참고 있거나, 최대한 이해하려고 애쓰고 있거나, 관심이 없거나, 안 된다고 억압하거나 등등인 거죠. 그리고 덧붙이자면, 설령 그 시대에 아이들이 게임하는 걸 학부모가 말리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P2W 게임들의 범람 자체를 막진 못 했을 겁니다. 당장 옆나라인 일본을 봐도 알 수 있죠. 근본적인 발생 원인이 완전히 달랐다고 보시면 됩니다. | 23.04.23 20:41 | | |

    (IP보기클릭)118.47.***.***

    6KG우유통
    사실 우리나라처럼 개발도상국 시절이 있었거나 or 지금도 개발도상국인 나라들이 보면 대체로 콘솔보다는 PC, 모바일 쪽이 강세에요. 이게 아무리 개도국이 선진국에 비하면 형편이 안 좋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회에 적응해서 일하고 살려면 PC랑 스마트폰을 다루는 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 두 종류의 플랫폼은 이래나저래나 접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ㅇㅇ 하지만 콘솔은 순수 오락용 기계이기 때문에, 여유가 없는 개도국 국민들 입장에서는 섣불리 구매하기가 쉽지 않고요. 우리나라 역시 선진국에 진입했고 90년대쯤부터는 절대 못 사는 나라가 아니었지만, 그래도 개도국이었던 기간이 꽤 있는 편이고 90년대 말에는 IMF 파동으로 휘청거렸으니 한동안 게임기를 취미용으로 살 정도로 금전적, 심리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이 생겨나기 힘들었다고 봐야겠죠. 미국, 일본은 뭐 한 6~70년대에도 이미 선진국이었고, 우리나라에서 게임을 접하려면 오락실에 가야만 했던 시절에도 이미 가정집에서 패미컴 설치하던 나라들이라 상황이 아예 달랐고요 | 23.04.23 23:20 | | |

    (IP보기클릭)112.170.***.***

    픽시브Biyam
    말씀하신 시기에 콘솔보다 더 비싼 PC + 스타크래프트가 대 유행을 탔었죠.... | 23.04.24 00:26 | | |

    (IP보기클릭)211.36.***.***

    사씨남바위
    이게 진짜 공감인게 비단 이런 90년대 얘기가 아니라 나중에 시간이 흘러 닌텐도 ds가 전국적으로 대유행하고 부모가 애들한테 마지못해 사주는 시대가 왔지만 알포칩으로 게임 하는건 너무나도 당연하게 여겼고 혹시라도 ds게임 정품 주고 사면 명절날 이상하게 쳐다 보던 눈빛 진짜 잊을수가 없음 ㅋㅋ 지금이야 모바일게임이다 온라인 게임이다 뭐다 하면서 게임에 돈 쓰는건 이해하는 분위기지만 혹시라도 제2의 ds 같은게 나오면 “왜 게임을 돈주고 사냐?”는 인식은 여전할것 같음 | 23.04.24 08:55 | | |

    (IP보기클릭)221.163.***.***

    6KG우유통
    그 대유행의 지분은 PC방이 큰몫을 하고 있는데요 | 23.04.28 11:12 | | |

    (IP보기클릭)183.99.***.***

    또라스크
    PC방 숫자 폭발적으로 늘어난게 스타 나온 뒤에요 | 23.04.28 19:32 | | |

    (IP보기클릭)39.7.***.***

    서풍의 광시곡 참 좋았는데 .. 특히 눈내리는 연출은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23.04.23 18:59

    (IP보기클릭)123.215.***.***

    와... 감탄 밖에 안 나옴
    23.04.23 19:00

    (IP보기클릭)14.55.***.***

    악튜러스가 우리나라 마지막 패키지게임의 불꽃이였구나 그뒤부터는 아예 mmo시대가 열리고 전부 모바일게임만 제작하는...
    23.04.23 19:07

    (IP보기클릭)118.235.***.***

    이 정도면 명예 한국인 급인데 ㄷㄷ 대단하시네
    23.04.23 19:15

    (IP보기클릭)121.148.***.***

    이렇게 정리해서 보니 재밌네요
    23.04.23 19:20

    (IP보기클릭)1.237.***.***

    제노에이지... 그립네 플러스는 진짜 인생게임 중 하나였는데
    23.04.23 19:21

    (IP보기클릭)61.84.***.***

    거의 완벽한 역사 정리네 ㄷㄷ 대단하시다
    23.04.23 19:25

    (IP보기클릭)114.201.***.***

    중간에 매우 오랜만에 보는 아트리아 대륙전기~! 진짜 재미있는 게임이였는데 그립네요.
    23.04.23 19:30

    (IP보기클릭)221.162.***.***

    어지간해선 이쪽 게시판에 댓글 잘 안다는데, 오랜만에 댓글 달게 만드는 게시물인듯. 여기나 인벤 혹은 디씨쪽 통틀어서도 자칭 헤비 게이머라고 하는 애들보다 훨씬 더 잘 정리한듯 하네요
    23.04.23 19:40

    (IP보기클릭)121.135.***.***

    중간에 잡지건은 모르긴몰라도 한국pc게임 산업 전반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준게 맞는거같습니다. 와레즈 아니더라도 당시 패키지게임은 으레 결국은 잡지부록으로 나올게 당연시여겨지는 그런 시대였던거같고.. 당시 코흘리개였던 보닌 부록에 싱글벙글하며 잡지를 매달 꼭샀었지만 은색의 용병, 발더스, 코룸 등등 본인이 용돈힘들게 모아 샀던 정품게임들이 부록으로 제공되고 매우허탈했고 ㅈㅇ미디어 홈페이지에 장문으로 글도 써서 남겼었는데 이건아닌거같다고 했었는데 (물론 본인이 매우오랜기간 잡지사서 부록을 즐겼기때문에 보닌도 크게 할말은 없지만 코흘리개로서 본인이직접 산정품이 부록으로 제공되고나서야 문제를 느끼긴시작함...) ㅎㅋ매니아라는 당시 잡지기자한테 당시어렸던 나의말빨로 당해낼수가 없어가지고 일방적으로 발리고 버로우타긴했는데 ㅍㅅ파워진 절독하겠다고 다짐한 그 다음달부터 우연인지 부록제도가 폐지되더라고요.. 그리고 파워진뿐만 아니라 여타잡지들도 오래가진 못했죠..
    23.04.23 19:41

    (IP보기클릭)118.47.***.***

    루리웹-6337867497
    저 잡지 번들CD 광풍은 저번에 어떤 유튜브 채널에서 우연히 본 영상에 따르면 요즘은 중학교 교과서에도 경제 쪽을 다룰 때 나온다고 합니다. 지나친 경쟁이 시장 자체를 무너뜨린 안 좋은 사례 중 하나로요. | 23.04.23 23:24 | | |

    (IP보기클릭)59.22.***.***

    신검의 전설부터 잘 나왔네
    23.04.23 19:41

    (IP보기클릭)202.31.***.***

    악튜러스는 진짜너무아쉽다...
    23.04.23 19:42

    (IP보기클릭)125.180.***.***

    10년 남짓 꽃피다 져버린 한국 패키지게임 시장에 수많은 똥겜과 평작들이 많았지만 프로토코스, 씰, 천년의 신화, 머털도사1, 다이어트고고, 창세기전3듀올로지 이 정도는 아직도 기억날만큼 괜찮은 게임들이었음. 그런게임들이 있기에 작금의 현실이 너무 아쉽기도 함
    23.04.23 19:58

    (IP보기클릭)220.73.***.***

    옛 생각 나면서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ㅎ
    23.04.23 20:00

    (IP보기클릭)1.251.***.***

    영웅서기 저 맵 진짜 오랜만에 봄 ㅋㅋ 제로인가 진짜 재밌게 했었는데
    23.04.23 20:00

    (IP보기클릭)211.230.***.***

    소맥아...
    23.04.23 20:00

    (IP보기클릭)115.140.***.***

    이 게임은 일본에서도 출시되었는데, 니혼 팔콤에서 퍼블리싱했습니다. 팔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영웅전설 : 하늘의 궤적(2004)을 만들었는지라 두 게임의 외형, 특히 회전하는 3D 카메라가 비슷하다는 점에서 악튜러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추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스프라이트가 익숙하게 보인다면, 1년 후 그래비티가 이 게임의 엔진을 재사용하여 2000년대 가장 인기 있는 MMO 중 하나인 라그나로크 온라인(2002)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오류가 좀 있네요 악튜러스부터 그란디아 짭인데
    23.04.23 20:05

    (IP보기클릭)182.225.***.***

    뉴공스승
    전투 방식이 닮은거지 짭은 아니예요. | 23.04.23 20:27 | | |

    (IP보기클릭)1.242.***.***

    뉴공스승
    팔콤이 퍼블리싱하면서 우리나라 겜 영향 좀 받은건 정설임 악튜러스뿐만 아니라 제국의 침략에 저항하는 왕국 그 옆의 공화국 구도까지 창세기전 빼박이라 | 23.04.23 20:33 | | |

    (IP보기클릭)61.84.***.***

    <소중한 사람>
    악튜러스가 그란디아 짭이 맞습니다. 제작자 중에 두명을 알거든요. 당시에 그분들이 그란디아 빠돌이라 이야기 많이 했어요. | 23.04.23 22:46 | | |

    (IP보기클릭)175.198.***.***

    열역학2법칙
    빠인거랑 표절인거랑 무슨상관입니까 아랑전설은 스파 표절이고 듀크뉴캠3d는 둠표절 워크래프트는 듄2 표절입니까? | 23.04.24 01:54 | | |

    (IP보기클릭)220.88.***.***

    열역학2법칙
    게임 개발자들은 다 다른게임 빠돌이입니다. 대놓고 어떤게임 만들고 싶어서 퇴사하고 스타트업 차리는게 게임 회사 시작이에요. | 23.04.24 09:37 | | |

    (IP보기클릭)220.90.***.***

    열역학2법칙
    님이 가진 사실은 악튜 개발자 2명이 그란디아를 매우 좋아했다는 것이지.. 그분들이 악튜러스 만들때 그란디아를 배꼈다라고 직접 사실 확인은 하지 않은것 아닌가요? 그분들 입으로 집적 들은 얘기인가요? 아니면 그들이 그란디아 좋아했다고 악튜 만들때 배꼈겠구만 하고 본인의 추측만 있는것 아닌가요? | 23.04.24 14:02 | | |

    (IP보기클릭)175.206.***.***

    침체기이고 그게 어떻게 왜 이렇게 되었는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이 상황에서도 국산 게임에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간간히 나오는 국산 인디게임에 있지 않나 감히 댓글 달아봅니다
    23.04.23 20:17

    (IP보기클릭)121.158.***.***

    읽으면서 옛날 기억이 크... 좋네요 ㅎ 이런글은 바로 추천!
    23.04.23 20:19

    (IP보기클릭)121.138.***.***

    의외로 해외에도 국산게임들 팬이 많이 있습니다. 디스펠도 해외 팬들이 재법 있고요. https://www.reddit.com/r/DispelRPG/
    23.04.23 20:20

    (IP보기클릭)61.33.***.***

    창세기전 아레나가 없다니..
    23.04.23 20:32

    (IP보기클릭)121.135.***.***

    강신
    게임성을 논하기에 많이 거시기한 수준이지만 결국 스토리가끝나고 남는건 캐릭터인데 진짜 아쉽더라고요 당시 무슨 진관련해서 악용할수있는 사례가있었단얘기도 듣긴했는데 살라딘 데미안으로 좀 가지고놀다보니 어느새 섭종하더라는.. 소맥이 글로벌업체는 아니긴하지만서도 블쟈 히오스마냥 수익이 안되도 그냥 서버만 유지해주면 어땠을까 싶긴한데 회사사정이 파트2때도 크게 좋지는 않았었나 하는 생각은해봅니다.. | 23.04.23 20:34 | | |

    (IP보기클릭)221.152.***.***

    좋은 글 감사합니다
    23.04.23 20:35

    (IP보기클릭)14.55.***.***

    대부분 아는 게임과 내용이라면 우리 나이가 ... ㅠㅠ
    23.04.23 20:37

    (IP보기클릭)121.184.***.***

    퇴마전설도 2편까지 나온 수작인대 빠졌내
    23.04.23 20:52

    (IP보기클릭)220.90.***.***

    플레임플라워7
    창기에는 매우 전형적인 "JRPG"와 Ys 클론부터 90년대 후반의 디아블로 클론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매우 파생적인(그리고 버그가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게임이었지만, 몇 가지 흥미로운 모호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언급에 아마 포함되었을거라고 생각되네요. | 23.04.24 14:03 | | |

    (IP보기클릭)118.127.***.***

    23.04.23 20:58

    (IP보기클릭)39.120.***.***

    어스토니시아스토리 용산가서 구입했건데 벌써 29년전 일이네요.
    23.04.23 20:59

    (IP보기클릭)14.4.***.***

    짧지만 매우 생산적인 시대
    23.04.23 21:38

    (IP보기클릭)222.104.***.***

    악튜러스가 진짜 재밌었지..
    23.04.23 21:56

    (IP보기클릭)106.101.***.***

    저 양반도 하드코어 게이밍101 글 참고했네 그 저자가 한국 게임계의 헤로도토스임
    23.04.23 22:01

    (IP보기클릭)61.79.***.***

    찐전문가네 ㄷㄷ
    23.04.23 22:02

    (IP보기클릭)121.13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 첫 패키지 구매게임이 포가튼 사가였거든요 엔딩까지 못보고 버그때문에 강제종료되고 빡쳐서 다시 쳐다도 안봤던 기억이 있네요ㅎㅎ 외국인 기사인데도 정말 알찬 내용입니다. 직접 번역하신건가요? 굉장히 자연스럽네요
    23.04.23 22:28

    (IP보기클릭)221.156.***.***

    그 유산이 오늘날 다시 이어질 수 있을까요..
    23.04.23 22:33

    (IP보기클릭)183.101.***.***

    요즘 mz는 모르는 게임 시대이야기 ㅎㅎ 추억돋네요
    23.04.23 23:07

    (IP보기클릭)1.253.***.***

    잘 썼다 ㄷㄷ
    23.04.23 23:58

    (IP보기클릭)121.146.***.***

    버그나깔았다가 보이네
    23.04.24 00:33

    (IP보기클릭)76.170.***.***

    날아라 슈퍼보드 : 환상서유기 도 재밌었는데 안보이는군요
    23.04.24 02:46

    (IP보기클릭)61.79.***.***

    루리웹 

    직접 파트로 언급하진 않았는데 중간에 있긴 있습니다. | 23.04.24 06:22 | | |

    (IP보기클릭)195.181.***.***

    일본에 살면서 한국 RPG의 역사를 심도 깊게 쓴 브라질인이 있다!? 저자 사이트 가보니 한국 외에도 일본, 중국 RPG 관련 글도 있군요ㅎ 어떤 작품인지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비하인드 내용까지 다루고 있으니 놀랄 노자네요; 본문의 게임 스샷들이 작다보니 옛날 게임잡지를 보는 기분도 들고 어릴때 실행만 되도 즐겁던 게임들이 한가득 떠올라 여러번 추억 돋았습니다ㅠㅠ 정말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좋은 게시물 감사합니다
    23.04.24 03:04

    (IP보기클릭)86.48.***.***

    이분 RPG관련 팟캐스트에서 게스트로 나온거 들었는데 진짜 박식하신 분
    23.04.24 04:29

    (IP보기클릭)183.109.***.***

    안타리아의전쟁은 빼줘..ㅜㅜ
    23.04.24 04:51

    (IP보기클릭)117.111.***.***

    개인적으로 환상서유기가 너무 아까웠음 imf때문에 지도의 절반만 구현해내고 후반부는 그냥 던전진행으로 날렸는데도 그정도였는데 자금난 없이 계획된대로 만들었으면 어느정도였을까 궁금함
    23.04.24 08:35

    (IP보기클릭)180.69.***.***

    제발 악튜러스 리메이크 좀 ㅠㅠㅠㅠㅠ 인생게임이었다구... 그놈의 저작권 때문에 성사가 안되고 있는 거 너무 슬프다
    23.04.24 08:39

    (IP보기클릭)45.112.***.***

    와~진짜 정성이 들어간 글이네요. 한국 게임의 역사를 총망라해서 잘 정리되어서 참 잼있고 유익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23.04.24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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