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S/W] DF) AMD FSR 리뷰 [39]




(3105220)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9061 | 댓글수 39
글쓰기
|

댓글 | 39
1
 댓글


(IP보기클릭)220.71.***.***

BEST
아이러니하게도 저사양에서 쓸만한 기능은 아님. 입력 해상도가 어느 정도 받쳐주고 AA까지 걸려있어야 봐줄만한 품질이 나와서..
21.06.23 10:29

(IP보기클릭)39.118.***.***

BEST
저는 아직도 FHD 사용중이라.. FHD 부분만 봤는데 DLSS나 FSR 둘다 FHD에는 아쉬운것 같던데 VR쪽에 적용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LSS도 VR게임에 하나둘 추가 해주던데.. 뭐든 쓸수있는 기능이 들어가면 언젠간 다 좋아지겠죠....
21.06.23 10:37

(IP보기클릭)119.197.***.***

BEST
리뷰 내용 보면 혹평이더군요. 기존의 템포럴 업스케일링에 비해 퍼포먼스가 뛰어나지도 않고 알고리즘적 실제적으로 이미지 퀄리티가 떨어지고 실제로 쓸만한 건 4k 울트라 퀄리티 모드 정도.
21.06.23 10:48

(IP보기클릭)220.71.***.***

BEST

공간 업스케일러가 얼마나 시대착오적인 발상인지 이거 한장으로 요약되네요.
21.06.23 13:07

(IP보기클릭)39.120.***.***

BEST
DLSS는 애초에 텐서코어 가속을 사용하는 어나더 레벨이니 차치하더라도 딥러닝을 사용하지 않는 전통적인 기법들과의 비교에선 우위에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것조차 엎치락뒤치락 하는걸 보면 향후 엄청난 성능 향상이 있지 않는 이상 저사양/고사양 가릴 것 없이 그저 전통적인 업스케일링 기법 리스트에 하나가 추가됐다 이상이 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21.06.23 10:44

(IP보기클릭)220.71.***.***

BEST
아이러니하게도 저사양에서 쓸만한 기능은 아님. 입력 해상도가 어느 정도 받쳐주고 AA까지 걸려있어야 봐줄만한 품질이 나와서..
21.06.23 10:29

(IP보기클릭)39.120.***.***

BEST TopSpoiler
DLSS는 애초에 텐서코어 가속을 사용하는 어나더 레벨이니 차치하더라도 딥러닝을 사용하지 않는 전통적인 기법들과의 비교에선 우위에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것조차 엎치락뒤치락 하는걸 보면 향후 엄청난 성능 향상이 있지 않는 이상 저사양/고사양 가릴 것 없이 그저 전통적인 업스케일링 기법 리스트에 하나가 추가됐다 이상이 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21.06.23 10:44 | | |

(IP보기클릭)175.193.***.***

TopSpoiler
내장그래픽들이 보통 aaa게임들을 hd 해상도 정도로 놓고 fhd 모니터에서 돌리는 걸 생각하면 퀄리티 모드 정도로 잡히면서 효용이 있긴 할 거에요. 다만 말씀대로 4k 타겟에 최적화된 알고리즘이긴 한 것 같구 | 21.06.23 10:48 | | |

(IP보기클릭)119.197.***.***

알면용취^^
FHD 타겟 해상도에선 대부분의 리뷰들이 못 쓸정도로 퀄리티가 안좋다라고 하고 있더라구요. | 21.06.23 10:50 | | |

(IP보기클릭)175.193.***.***

루리웹-1127077645
그건 그런데 일단 1.5배니까 퀄리티까지는 잡히기도 하고 일단 업스케일링을 통한 개선이 720p 깡으로 돌릴 때보다 낫긴 하니까요. 개발사들이 저해상도에 맞는 안티얼라이징 옵션 자체에 짜기도 했는데 얘는 빌드만 되면 모든 해상도에서 적용도 되구... 다만 갠적으로 기대한 건 540p 구동-1080p 업스케일링이 볼만하다...까지 가는 거였는데 거기엔 못 미치는듯 하여 몹시 아쉽 orz | 21.06.23 10:54 | | |

(IP보기클릭)39.118.***.***

BEST
저는 아직도 FHD 사용중이라.. FHD 부분만 봤는데 DLSS나 FSR 둘다 FHD에는 아쉬운것 같던데 VR쪽에 적용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LSS도 VR게임에 하나둘 추가 해주던데.. 뭐든 쓸수있는 기능이 들어가면 언젠간 다 좋아지겠죠....
21.06.23 10:37

(IP보기클릭)211.117.***.***

어머니아버지형님누님
DLSS 2.0 전에는 FHD에서는 못쓸수준이었으나. DLSS 2.0 이후로는 FHD 에서도 상당히 쓸만해졌습니다. 메트로 인핸스드 FHD 해상도로 DLSS 먹이고 플레이하는 중인데, 화질면에서 크게 거슬리는게 없는 수준으로 구버전 DLSS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 21.06.23 13:22 | | |

(IP보기클릭)175.193.***.***

흐음... 리뷰로 봐서는 일단 fidelityfx cas와 별개의 기술인 것 같은데 둘 다 켰을 때 효용은 있으려나 어쨌든 빠른 보급 희망!
21.06.23 10:43

(IP보기클릭)175.193.***.***

알면용취^^
taau 대비 아쉬운 건 거시기하네요. 싱글프레임만 사용했으니 고스트 현상 등은 줄었을 것 같고 그런 걸 실제로 노린 것 같은데 역시 한계가 있었나 | 21.06.23 10:49 | | |

(IP보기클릭)121.146.***.***

알면용취^^
영상 3:12부터 보시면 고스팅도 심각합니다.. | 21.06.23 13:50 | | |

(IP보기클릭)119.197.***.***

BEST
리뷰 내용 보면 혹평이더군요. 기존의 템포럴 업스케일링에 비해 퍼포먼스가 뛰어나지도 않고 알고리즘적 실제적으로 이미지 퀄리티가 떨어지고 실제로 쓸만한 건 4k 울트라 퀄리티 모드 정도.
21.06.23 10:48

(IP보기클릭)14.52.***.***

루리웹-1127077645
사실 순서가 반댄게, 콘솔을 4K로 업스케일 할 용도로 만든 기능을 다른 해상도에도 연 거니까요. 4K 울트라 퀄리티 모드가 훌륭하면 밥값은 한 셈입니다. 다른 해상도는 저사양 그래픽카드를 쓰는 사람들 쓰라고 덤으로 열려있는 거고. | 21.06.23 11:29 | | |

(IP보기클릭)119.197.***.***

압록강
디파에선 이미 거의 모든 메이저 회사겜들이 taa관련 업스케일로 4k 맞춰서 내고 있고 그거보다 이미지 퀄리티가 떨어지는 fsr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의문을 표하던데 저도 동감이네요. 이럴구면 어차피 다 적용하고 있는TAAu를 놔두고 왜 fsr을 쓸까요. | 21.06.23 11:39 | | |

(IP보기클릭)119.197.***.***

루리웹-1127077645
차라리 TAAu를 확대해서 피시판에도 적용하는게 더 합리적인 선택인거 같음 | 21.06.23 11:39 | | |

(IP보기클릭)175.193.***.***

루리웹-1127077645
+1 taau 대비 아쉽다는 건 결국 싱글프레임 사용 관련 예상되는 메리트가 크지 않다면(어제 시연연상 봤을 때 taau보다 나아보였던 게 싱글프레임과 관련 있어 보이는데...) 결국 쓰던 거 쓰겠죠. pc야 그런 옵션을 원체 짜게 주다보니 체감 안되어서 그렇지 말씀대로 업스케일링 관련 기술들은 콘솔에 많이 채용되어 있고 | 21.06.23 11:51 | | |

(IP보기클릭)14.52.***.***

루리웹-1127077645
일반적으로 FSR과 비교되는 TAA는 Unreal Engine 4에 적용된 Unreal Engine 4 Temporal AA 같은 기술인데, Unreal Engine 5에는 AMD와 Epic Games가 같이 개발한 Temporal Super Resolution 기능이 들어갑니다. 그러니 TAA와 비교해야 하는 기술은 TSR이지 FSR이 아닙니다. FSR은 단일 프레임만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TAA계열 알고리즘들보다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 훨씬 적다는게 장점입니다. 개발사 입장에서 FSR을 게임에 굳이 안 넣을 필요가 없는 개발 난이도인데, 이런 차이때문에 두 기술의 시장 타겟이 달라요. | 21.06.23 11:57 | | |

(IP보기클릭)119.197.***.***

압록강
분류적으로야 다르지만 저해상도에서 업스케일해서 네이티브와 유사한 화면을 더 나은 퍼포먼스로 보여준다는 목적에서 실사용자에겐 똑같은 비교대상이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야 이미 메이저 회사들은 개발 해서 사용하는 상태라 의미가 없고. | 21.06.23 12:01 | | |

(IP보기클릭)211.117.***.***

루리웹-1127077645
FSR 보다는 인섬니악 게임들에서 사용하는 템포럴 인젝션이 훨씬 퀄리티가 높다고 봅니다. 플스진영에서 괜히 FSR별 관심 없는게 아님. | 21.06.23 13:26 | | |

(IP보기클릭)211.216.***.***

지포스 쓰고 있는데 FSR기능쓸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21.06.23 12:14

(IP보기클릭)175.193.***.***

아트록스
지원하는 게임에서 옵션 키면 돼요. | 21.06.23 12:14 | | |

(IP보기클릭)39.118.***.***

아트록스

FSR 지원 하는 게임엔 FSR 옵션이 다 있어요 지원한다고 발표했는데 아직 없다면 패치를 기다려야 | 21.06.23 12:25 | | |

(IP보기클릭)39.118.***.***

아트록스

현재 FSR 지원하는 게임은 요것들 (리프트 브레이커는 데모로 체험가능) | 21.06.23 12:42 | | |

(IP보기클릭)211.216.***.***

어머니아버지형님누님
고맙습니다 | 21.06.23 12:55 | | |

(IP보기클릭)121.131.***.***

df 영상 보니 텍스쳐 뭉개짐이 보이긴 하네요. 음...4k 울트라 퀄리티는 쓸만한거 같고 그 외는 별로인듯...
21.06.23 12:28

(IP보기클릭)14.52.***.***

Unreal Engine 5의 Temporal Super Resolution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보시면 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5.0/en-US/ReleaseNotes (Temporal Super Resolution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TSR은 UE4의 TemporalAA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고, 1080p의 입력으로 4k에 근접한 결과를 낼 수 있으며, 고스팅 및 플리커링이 줄었으며, 셰이더 엔진 5를 지원하는 모든 아키텍처에서 이용 가능하지만 PS5와 XSX의 GPU 아키텍처(=RDNA 시리즈)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래서 TAA는 TSR이랑 비교하는게 맞고 FSR은 별도의 기술이라고 이야기하는 거고요.
21.06.23 12:51

(IP보기클릭)220.78.***.***

저사양보단 고사양이라고 하시던데 5900X/CL18 3600 64GB/6900XT면 FSP 사용할만 할까요?
21.06.23 12:58

(IP보기클릭)221.158.***.***

Alex.S
너무 저사양이네요 업글 존버하세요 | 21.06.23 15:01 | | |

(IP보기클릭)220.71.***.***

BEST

공간 업스케일러가 얼마나 시대착오적인 발상인지 이거 한장으로 요약되네요.
21.06.23 13:07

(IP보기클릭)122.35.***.***

TopSpoiler
왼쪽은 눈 썩겠네요. 차이가 엄청나게 심하네요. ㄷㄷ | 21.06.23 13:18 | | |

(IP보기클릭)121.146.***.***

TopSpoiler
아웃포커싱한 사진인줄알았네ㅋㅋㅋ | 21.06.23 13:44 | | |

(IP보기클릭)59.28.***.***

TopSpoiler
저거 퍼포먼스는 개구린거 맞고 울트라퀄리티랑 퀄리티부터는 저정도 아님 어제 게시물에 올라옴 | 21.06.23 16:01 | | |

(IP보기클릭)39.120.***.***

루리웹-8232074533
그건 별 변명거리가 못됩니다. 애초에 TAAU랑 FSR 퍼포먼스 모드를 비교한 이유 자체가 이 둘이 60fps 에 도달하기 위해 같은(32%)의 GPU 자원을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근데 거기서 GPU 자원을 더 먹는 UQ 모드를 들고온다..? 그건 전혀 합당하지 않은 비교죠. | 21.06.23 16:28 | | |

(IP보기클릭)222.108.***.***

(:OTIGOC
TAAU랑 FSR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 있어 GPU-Z 등에서 표시하는 사용량 표시를 근거로 제시한 건 확실하게 잘못된 게 맞습니다. 애초에 작업관리자나, GPU-Z 등에서 표시하는 사용량은 전체 작동 사이클 중에서 작업이 할당되었던 사이클의 비율을 뜻하는 개념이지, 해당 CPU/GPU가 낼 수 있는 최대성능의 몇프로만큼 발휘하고 있는가의 개념이 전혀 아니기 때문임. | 21.06.23 19:35 | | |

(IP보기클릭)222.108.***.***

류오동
즉 GPU-Z 사용량이 동일하다고 해서 fps까지 동일하다 혹은 fps은 GPU 사용량 수치에 비례한다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음. | 21.06.23 19:37 | | |

(IP보기클릭)211.117.***.***

류오동
GPU사용량으로 비교하는게 올바른 비교가 아니란건 맞는말. 근데 FSR은 결과물이 시궁창이라 욕먹는거. 위 짤에서도 증명되듯이 DLSS 2.0까지는 갈 필요도 없고 그냥 템포럴업샘플보다도 최종결과물에서 구린데 FSR을 쓸 이유가 없음. | 21.06.24 17:37 | | |

(IP보기클릭)211.117.***.***

류오동
언리얼 엔진 기본기능인 TAAU 와 동일한 인풋해상도에서 결과물이 구린데 대체 뭐가 그리 대단할게 있어서 FSR을 써야할까요. | 21.06.24 17:39 | | |

(IP보기클릭)14.7.***.***

걍 DLSS에 비해 쓰레기같은 기술이네요
21.06.23 20:05

(IP보기클릭)222.108.***.***

아나볼릭 우승희
가장 최적의 지원 조건 하에서 DLSS 1.0이랑 비교했을 때엔 그래도 나름 메리트가 있는 수준까진 됩니다. 문제는 그 가장 최적의 지원 조건들이 하나같이 똥겜투성이란 게 문제. | 21.06.23 20:34 | | |

(IP보기클릭)222.108.***.***

아나볼릭 우승희
그나마 괜찮게 평가해주는 리뷰어들조차도 하나같이 거두절미하고 까는 게 '지원 게임들 꼬라지가 이모냥 이꼴이다'란 내용이거든요. 더 웃긴 건 '모든 GPU, 구세대 GPU에서도 열린 기술이다'라면서 막상 FSR의 출시와 동시에 GCN 1~3세대들을 모조리 다 관짝으로 보냈습니다. 지들이 1060갖고 오질나게 광고한 것마냥 구세대 GPU에서도 FPS 향상을 볼 수 있다는 그나마 봐줄만한 장점을 지들 스스로 갖다 버림 ㅋ | 21.06.23 20:36 | | |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12)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3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6)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1)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0)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7)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3105220 키워드로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최신목록



글쓰기 4개의 글이 있습니다.
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