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담은 개발자 지원책 내놔… 한국시장 놓고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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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언리얼·유니티, 게임엔진계 최후 승자는 누구? [16]
사쿠라모리 카오리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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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일수 : 4763일 LV.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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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05.26 (09: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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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 조회 8222 댓글수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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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이든 유니티든 거지같은 네이버카페에서 먼저 벗어나서 한글로 구글링 가능한 커뮤니티 만드는 쪽이 이길것 어차피 나중가면 다 영어로 검색하겠지만 초보가 기본적이고 자잘한 문제에 골치아플때는 한글로 된 글이 좋죠
(IP보기클릭)218.53.***.***
우선, 언리얼은 UDN의 이용 비용이 비싼 게 문제죠. UDN은 커스텀 라이센스 계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데, 거기에 드는 비용이 꽤 높거든요. 개인 개발자이나 소규모 개발팀은 여기서 많은 부담을 느끼죠. 그렇다고 UDN 없이 개발하기에는 한국의 개발환경은 열악하죠. 일단, 한국어 앤써허브가 운영되지 않고 있는데다가 언리얼 공식 네이버 카페는 개발자들끼리 알아서 해결하라고 떠넘기고 있어서 UDN 없이 언리얼의 문제들을 해결하기는 정말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개인 개발자이나 소규모 개발팀들이 자연스럽게 유니티로 가게 되는 거 같더라고요. 언리얼을 커스텀 라이센스 계약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유니티 프로가 월등히 저렴하니까요.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은 메이저 게임 회사의 숫자가 날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죠. 만약에 메이저 게임 회사의 숫자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면, 언리얼의 UDN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 수익에 유리한 현명한 전략이겠만, 현실은 그 반대로 메이저 게임 회사의 숫자가 날이 줄고 있기 때문에 언리얼이 지금처럼 UDN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계속 고집하는 것은 수익에 불리한 멍청한 전략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비겜분야쪽에서 그 비싼 언리얼의 커스텀 라이센스 계약을 해서 UDN을 쓰면서 언리얼로 산업용 S/W를 개발하는 곳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공장을 자동화할 목적으로 5G로 통제되는 공장내의 로봇들을 시뮬레이션하는 산업용 S/W를 만들라는 의뢰가 들어왔을 경우에 비싼 언리얼의 UDN을 사용하면서 개발하는게 단가에 유리하겠습니까? 아니면 저렴한 유니티 프로로 개발하는게 단가에 유리하겠습니까? 개발사는 당연히 이익에 더 유리한 유니티 쪽을 선택합니다. (저는 이와 유사한 사례를 실제로 목격했습니다.) 지금 현재 기준으로 비겜분야에서 유니티가 언리얼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가 바로 이런 선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182.228.***.***
한글 튜토이얼 제대로 만들어 쭤라~ 언리얼
(IP보기클릭)1.11.***.***
게임계 최종 승자는 뭐 정신과 의사들이랑 개--독상담사들이지. 뭐. 이제 아예 빨대 꼽고 돈 빨아먹게 생겼더만..
(IP보기클릭)218.53.***.***
언리얼이 메가그랜트의 비용을 데브그랜트의 20배로 올렸다는 건 저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20배로 올렸다는 건 개발사에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당장 들어온 의뢰를 제대로 처리해야 산업용 S/W 개발사의 생존에 문제가 없거든요. 메가그랜트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에픽의 주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그러므로 개발사가 만드는 산업용 S/W가 메가그랜트로 선정이 된다는 보장이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선정이 되더라도 메가그랜트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에픽을 믿고 언리얼을 선택할 개발사는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산업용 S/W 개발사가 생존에 직결된 문제를 확실히 안정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불확실하게 많은 돈(메가그랜트)보다 더 중요하니까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내용이지만, 현재 한국의 통신 3사는 전부 유니티를 선택했습니다. 한국의 통신 3사는 돈이 많습니다. 따라서 메가그랜트로 받는 돈은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오직! 문제를 확실히 안정적으로 해결하는 게 더 중요하며, 여기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발지원과 교육지원입니다! 현재 개발지원과 교육지원 측면에서 언리얼보다는 유니티가 훨씬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선택을 했을 거라고 판단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언리얼이 메이저 게임업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UDN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전면 재수정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갈수록 언리얼이 훨씬 불리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언리얼이 한국에서의 이런 분위기를 바꾸려면, 개발지원과 교육지원을 엄청 정성껏 해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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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10.***.***
언리얼이든 유니티든 거지같은 네이버카페에서 먼저 벗어나서 한글로 구글링 가능한 커뮤니티 만드는 쪽이 이길것 어차피 나중가면 다 영어로 검색하겠지만 초보가 기본적이고 자잘한 문제에 골치아플때는 한글로 된 글이 좋죠
(IP보기클릭)182.226.***.***
(IP보기클릭)210.100.***.***
(IP보기클릭)182.228.***.***
한글 튜토이얼 제대로 만들어 쭤라~ 언리얼
(IP보기클릭)106.102.***.***
한글 튜토리얼은 유니티보다 언리얼이 훨씬 잘되있지 않음?? | 19.05.26 13:08 | | |
(IP보기클릭)211.230.***.***
그냥 한글 문서 자체 한글화는 비슷합니다만 언리얼이 조금 낫습니다. 오히려 아직까지도 한글 문서화가 제대로 안되어있는 유니티가 조금 더 실망 스럽죠. | 19.05.26 13:23 | | |
(IP보기클릭)211.201.***.***
(IP보기클릭)118.37.***.***
근데 대형겜사들 돈들인 대작들 보면 대체로 언리얼4이던 | 19.05.26 14:27 | | |
(IP보기클릭)218.144.***.***
돈 엄청 버는 게임들중에 유니티로 만드는게 많으니... | 19.05.26 18:06 | | |
(IP보기클릭)39.122.***.***
(IP보기클릭)14.37.***.***
(IP보기클릭)1.11.***.***
게임계 최종 승자는 뭐 정신과 의사들이랑 개--독상담사들이지. 뭐. 이제 아예 빨대 꼽고 돈 빨아먹게 생겼더만..
(IP보기클릭)218.53.***.***
우선, 언리얼은 UDN의 이용 비용이 비싼 게 문제죠. UDN은 커스텀 라이센스 계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데, 거기에 드는 비용이 꽤 높거든요. 개인 개발자이나 소규모 개발팀은 여기서 많은 부담을 느끼죠. 그렇다고 UDN 없이 개발하기에는 한국의 개발환경은 열악하죠. 일단, 한국어 앤써허브가 운영되지 않고 있는데다가 언리얼 공식 네이버 카페는 개발자들끼리 알아서 해결하라고 떠넘기고 있어서 UDN 없이 언리얼의 문제들을 해결하기는 정말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개인 개발자이나 소규모 개발팀들이 자연스럽게 유니티로 가게 되는 거 같더라고요. 언리얼을 커스텀 라이센스 계약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유니티 프로가 월등히 저렴하니까요.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은 메이저 게임 회사의 숫자가 날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죠. 만약에 메이저 게임 회사의 숫자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면, 언리얼의 UDN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 수익에 유리한 현명한 전략이겠만, 현실은 그 반대로 메이저 게임 회사의 숫자가 날이 줄고 있기 때문에 언리얼이 지금처럼 UDN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계속 고집하는 것은 수익에 불리한 멍청한 전략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비겜분야쪽에서 그 비싼 언리얼의 커스텀 라이센스 계약을 해서 UDN을 쓰면서 언리얼로 산업용 S/W를 개발하는 곳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공장을 자동화할 목적으로 5G로 통제되는 공장내의 로봇들을 시뮬레이션하는 산업용 S/W를 만들라는 의뢰가 들어왔을 경우에 비싼 언리얼의 UDN을 사용하면서 개발하는게 단가에 유리하겠습니까? 아니면 저렴한 유니티 프로로 개발하는게 단가에 유리하겠습니까? 개발사는 당연히 이익에 더 유리한 유니티 쪽을 선택합니다. (저는 이와 유사한 사례를 실제로 목격했습니다.) 지금 현재 기준으로 비겜분야에서 유니티가 언리얼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가 바로 이런 선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218.53.***.***
LightningStorm
언리얼이 메가그랜트의 비용을 데브그랜트의 20배로 올렸다는 건 저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20배로 올렸다는 건 개발사에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당장 들어온 의뢰를 제대로 처리해야 산업용 S/W 개발사의 생존에 문제가 없거든요. 메가그랜트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에픽의 주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그러므로 개발사가 만드는 산업용 S/W가 메가그랜트로 선정이 된다는 보장이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선정이 되더라도 메가그랜트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에픽을 믿고 언리얼을 선택할 개발사는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산업용 S/W 개발사가 생존에 직결된 문제를 확실히 안정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불확실하게 많은 돈(메가그랜트)보다 더 중요하니까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내용이지만, 현재 한국의 통신 3사는 전부 유니티를 선택했습니다. 한국의 통신 3사는 돈이 많습니다. 따라서 메가그랜트로 받는 돈은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오직! 문제를 확실히 안정적으로 해결하는 게 더 중요하며, 여기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발지원과 교육지원입니다! 현재 개발지원과 교육지원 측면에서 언리얼보다는 유니티가 훨씬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선택을 했을 거라고 판단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언리얼이 메이저 게임업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UDN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전면 재수정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갈수록 언리얼이 훨씬 불리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언리얼이 한국에서의 이런 분위기를 바꾸려면, 개발지원과 교육지원을 엄청 정성껏 해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19.05.26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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