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통 TGS 시연 프리뷰
'붉은 사막' 어렵고, 조작은 복잡하고, 그래서 빨려 들어간다.
스타일리시함보다 진흙탕을 선택한 대작 오픈 월드 어드벤처의 표현 방법.
오픈 월드에서 사는 액션 어드벤처 '붉은 사막'. 솔직히 말해서 어려운 게임이다. 동작의 종류는 많고 조작이 복잡하다. 게임패드의 모든 버튼을 사용하기 때문에 손가락이 바쁘다.
통상 공격에 강공격, 회전 절삭, 선풍 참작, 잡기, 찌르기, 방어, 대시로부터의 라리아트, 화살을 활에 매달아 적을 노린다, 칼에 빛을 반사시켜 눈을 부릅뜨고 거대한 기둥을 들어 올려 후려친다.... 그... "초보자도 부담없이 놀았으면 좋겠어요." 라고 사용하는 버튼을 짜는 게임과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방향타를 틀고 있다.
어렵다는 것은 소울라이크인가? 그것과는 또 다르다. 얼얼한 긴장감은 크게 느껴지지 않는 것 같다. 개발사 펄 어비스의 대표작 검은 사막은 흐르는 듯한 전투가 특징인 MMORPG다. 이곳에서 쌓은 액션의 조예를 바탕으로 아주 조금 더한 현실감이 감칠맛.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은 경쾌하지만, 「붉은 사막」의 전투에는 어딘가 「무게」. 가 있고, 어느새 없을 리얼을 만들어낸다.
게임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 그게 좋다고 한다. 세상을 구하고 싶다. 현실의 나와는 다른 슈퍼히어로가 되고 싶다. 필살기로 화려하게 적을 쓰러뜨리고 싶다. 확실히 기분 좋지. 그런 게임이 인기인 것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도 '붉은 사막'은 다르다(내 주관이라 단언해도 좋을지 망설여지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에 색깔이 있는 것 같다.
필사적으로 싸우는 자신이 주인공 클리프에 겹친다. 그에게는 칼질 한 방에 적을 일소할 힘이 없다. 상식 밖의 마법으로 위기를 타개할 수도 없다. 몇 명의 잡병에 둘러싸이기만 해도 죽음이 어른거린다. 그래도 목숨을 포기하지 않고 진흙탕 싸움을 이겨낸다.
비유하자면. 골든 카무이의 스기모토 사이치일까. 강하지만 절대적이지 않고 상처를 입으면서도 귀신 같은 기백으로 사지를 헤쳐 나간다. 그런 생명력을 동경하는 나에게 '붉은 사막'은 틀림없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게임'. 그랬어.
상쾌함보다 궁지를 벗어났을 때의 성취감. 그런 의미에서는 소울라이크와도 공통점이 있다.
게임의 본질은 스트레스를 주는 데 있다고 한다. 딱 좋은 장애를 극복했을 때의 카타르시스가 재미의 정체다. 붉은 사막은 아슬아슬하게 그런 곳을 공략하고 있다. 전투의 난도도 그렇지만, 사소한 동작조차 쉽게 시키지 않는다.
예를 들면, 아군의 사기를 올리기 위해 깃발을 게양하는 장면. 쓰러져 있는 깃발과 토대 순으로 인터랙트하면 되는 이야기다. 그런데도 일부러 "힘을 모은다(깃발은 너무 무거우므로)→깃발을 들어 올린다→신중하게 바탕에 다가간다→토대 구멍을 조준한다→깃발을 내린다". 라고, 몇 단계나 순서를 밟게 한다.
무엇이든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닌 연출로 몰입감은 비약적으로 높아진다(실제, 취재시에 한번 실패하고 있다). 당신이 클리프를 조작하고 있으니 적당히 흘려보내지 말고 단단히 게임 패드를 잡으세요. 그런 메시지를 느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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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랄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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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한 거랑 어려운 건 다른 거라고 멍청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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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즈음 부터해서 언플 존나게 돌리네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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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ㅈㄹ하고 있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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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다 그렇다치고 락온은 선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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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어리버리
진짜 ㅈㄹ하고 있네요 ㅋㅋ | 25.10.01 0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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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 | 25.10.01 0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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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적응하면 재밌을지도 | 25.10.01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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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딩볼때쯤 적응할지도 | 25.10.01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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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aaa abb 처럼 버튼만 눌러주면 자동으로 화려한 연속기가 나가는 게임들도 그냥 지 맘에 드는 기술 몇 개만 골라 쓰는데 과연 누가 저런 컨트롤로 게임을 하려 할지? | 25.10.01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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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넘은 아재들은.. ㅜㅜ | 25.10.01 1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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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중에 생각나서 다시 잡으면 다시 다 외워야 하는 조작법들 | 25.10.01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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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다 그렇다치고 락온은 선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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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봐도 만지기가 싫어집니다. 저게 뭡니까 | 25.10.01 0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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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붉사가 옛날 아머드코어나 맥워리어의 정신적 후속작인가요? | 25.10.01 0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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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머드코어도 저렇게 난잡하진 않은것 같은데.. 저건 이해불가 영역같음. 저론 단순한 행동에도 굳이 저렇게 조적법울 통일하지 못하고 | 25.10.01 0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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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드로 게임 안해본 사람이 키 지정한 건가 누가 r3에 공격을 넣어놓냐 | 25.10.01 0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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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겜 20년하면서 R1+R2 L1+L2는 첨보는거같네 | 25.10.01 0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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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aaaaaa bbbbb abbbb abaabbb abxy 시간차로 a a a a b b 이렇게 자동으로 기술이 연계되게 해도 될 걸 굳이 저렇게 키를 복잡하게 해 놓은 이유가 뭐냐 대체? 요즘은 전면에 4버튼도 동시에 2개 이상 누르는 많이 안 쓰는데,,안 쓰나? 조작으로 말이 그렇게 나왔는데 안 고치는 것 보면 자동 연속기라는 머리가 안 돌아가는 건지 유저들이랑 한번해 보자는 건지 둘 중 하나 | 25.10.01 0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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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이 늙은 게이머는 조작이 너무 어렵겠는데ㅜㅜ | 25.10.01 1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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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레슬링게임이 이런식의 조작 아니었? | 25.10.01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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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누를 일이 거의 없는 버튼을 같이 누르게끔 해놨네요. 구르기나 락온도 이질적이고... | 25.10.01 1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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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오면 좋은건데 미운털 박힌 상태에서 계속 언플을 해대서 욕먹는거죠 뭐 | 25.10.01 0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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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어떻던간에, 주가방어용 언플 끝판왕이라 역겨워서 더 그렇습니다;;;; | 25.10.01 0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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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번 속고 뒤통수 맞아서 주식 날린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가봄 | 25.10.01 0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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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태까지 나온 거 살펴 보면 ... 잘 나오진 않은 거 같음 ... | 25.10.01 0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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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치기 소년이 마을에서 구라를 쳤는데 진짜 늑대가 와서 얻어 걸리면 마을 입장에선 좋겠지. 마을을 구한 소년! 하면서 막 동상도 세워주고. | 25.10.01 0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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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라서 그런가? 조작 개판인걸 저딴식으로 언플하는데 이걸 쪽쪽 빨아주네~ ㅋㅋㅋㅋㅋㅋ | 25.10.01 0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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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오길 바라니 더 그런겁니다 조작법 ㅅㅂㄹ | 25.10.01 0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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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트리플 A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 인터페이스 최적화 부분은 1%의 노력도 안 들어갈 겁니다. 그런데 그 1%가 지금 게임을 다 말아먹게 생겼으니 쓴소리를 하는 겁니다 | 25.10.01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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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고 내년초에 또 발매연기 때리면 완벽할듯 | 25.10.01 0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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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똑같은 생각이네요ㅋㅋㅋ | 25.10.01 0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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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상 프리퀄입니다 | 25.10.01 0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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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감사합니다 | 25.10.01 0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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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PS1~2 게임 조작 디자인이 개판이였던 이유임. | 25.10.01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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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 생각나는 '철기' ... 조작에서 포기하거나 조작 자체에서부터 빠져들거나 | 25.10.01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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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시기이야 3d초기라 정립이 되어갈 시기라 당연한거고. 지금은 이미 3d게임 인터페이스가 정립될데로 정립된 시긴데.. 무슨 완전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게임도 아니고.. | 25.10.01 0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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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철기 조작은 취향에 맞는 부류에겐 뽕이 팍팍 차오르죠. 저건 그런 분류도 아니고요. | 25.10.01 0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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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정답. | 25.10.01 0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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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유명한 죠보딸 게임잡지요? 근데 '망겜 판독기' 역할은 제대로 수행하니... | 25.10.01 0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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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L1더블클릭이 락온인건 상관없음 근데 문제는 L1이 방어키라는거임 이러면 컨트롤 하는 입장에서 짜증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밖에... | 25.10.01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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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렇게 말관련 상호작용을 십자키 위에다가 묶어버리면, 십자키 아래가 비게 됨 이러면 십자키 아래에 락온을 배치하면 되긴 함. 하지만, 락온을 보통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R3에 배치를 하는 방향으로 하면서 컨트롤 버튼 할당을 조정해야 하긴 할 듯. | 25.10.01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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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조잡한 조작 시스템을 새로운 시도라며 옹호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건 새로운 시도이기보다 그냥 뻘짓에 가깝다고 봅니다. | 25.10.01 0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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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딸깍이야 근데 딸깍이 누르기어려운 위치에 있는거지 | 25.10.01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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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깍을 얘기하는게 오디세이나 도그마2처럼 특정 스킬 지정해서 사용하는 게임들 말하는거에요 붉은 사막은 조작법이 난해하지만 콤보 연계가 좋다는 평은 있구요 | 25.10.01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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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랑 이거랑 버튼 2개 눌러야하는건 똑같아 버튼 위치가 다른거지 | 25.10.01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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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중 스킬을 골라 선택하는게 아니라 격투 게임처럼 실시간으로 전투를 한다는 얘기에요 격투 게임들도 스킬 딸깍이라고 하실거에요? | 25.10.01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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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실제 검사도 콤보 쓰기에 뒈지게 어려운 캐릭들이 있지만 조작하고 콤보 넣는 맛이 있음 성취감같은게 없다 말 못한다는것 물론 일반사람들은 기겁하겠지만 어케 보면 격투게임과 매우 닮아 있네요 실제로 각 상황에 맞는 콤보 외우고 다녔으니 | 25.10.01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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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유저탓까지 하면 완벽하네요 ??? : 유저들이 적응을 못하는것 좀 더 분발해라!!!ㅋㅋㅋ | 25.10.01 0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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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사람들이 다수인가요?... | 25.10.01 0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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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를 위한 게임이 재미있고 좋은게임이라고는 단정 못짖겠지만 저건 선넘은거같긴해 ㅋ | 25.10.01 0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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