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버서커: 카잔
2024년 10월 14일 국내기사
넥슨 '카잔', 글로벌 출격 준비 태세... TCBT부터 묵직 '손맛' 호평
Winter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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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10.14 (14:3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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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버서커: 카잔
2024년 10월 14일 국내기사
넥슨 '카잔', 글로벌 출격 준비 태세... TCBT부터 묵직 '손맛'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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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몬즈 PS3, PS5, 닼솔 1, 3, 블본, 세키로, 엘든링에 인왕1, 인왕2, 코드베인, P의 거짓 등등 꽤 많은 소울 라이크를 해봤고 손댄 건 다 깼는데 그중 2번째로 너무너무 어렵게 느껴집니다. 아직 TCBT라 정식 발매판이랑 많이 다르겠지만 지금 기준으로 나오면 웬만한 사람은 손도 못 대거나 저처럼 컨트롤이 평범~별로 좋지 않은 편인 사람은 하다가 그냥 접게 될 거 같아요 PS5 노멀 기준 프레임이 좋지 않습니다. 성능 모드로 했는데도 프레임 드랍이 들쭉날쭉 계속 보입니다. TCBT라 그렇겠지 하지만 게임 하는 내내 계속 프레임이 왔다갔다 해서 타이밍 잡기가 더 어려웠어요 저스트 가드, 저스트 회피가 엄청 중요시 된 게임입니다. 일반 가드를 하면 스태미너가 너무 심하게 많이 빠지는 터라 스킬을 찍어도 심각하게 부족한데.. 저스트 가드나 저스트 회피를 안 하면 보스 잡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요. 타이밍을 무조건 잘 재야합니다. 저스트 가드, 저스트 회피 타이밍이 아주아주 빡빡합니다. 나는 널럴하던데?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분이 잘하시는 거라 생각합니다. 조금만 강한 적이다 싶으면 보스가 아니더라도 엇박 엇박 정박 엇박 반박 엇박 엇박 엇박 정?엇박 이런 식으로 게임 극초반부터 사람 미치는 패턴을 들고 나옵니다. 듀얼센스의 어댑티브 트리거를 과하게 썼습니다. 대표적으로 투창 스킬이 있는데 이거 쓸 때 R2 버튼에 장력을 너무 많이 줘서 힘을 아주 꽉 줘야 바로 발사가 됩니다. 어댑티브 기능 끄는 옵션이 있어서 결국 끄고 진행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피파 21인가 22가 PS5로 처음 나왔을 때 선수 스태미너 바닥에 가까우면 장력 저항 엄청 쎄게 둬서 사람들이 이거 왜 이따위로 했냐고 쌍욕했던 그 수준으로 빡빡하게 해놨습니다. 기력 회복/최대 기력 관련 스탯을 아무리 찍어도 스태미너가 너무너무 모자라고 회복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회복형 스태미너를 들고 있는 2번째 보스인 팬텀 같은 경우 나한테서 살짝만 떨어져서 몇 초만 있어도 스태미너가 풀로 차버리는데 플레이어 캐릭터의 기력 회복 속도는 굼벵이 기어가는 정도로 느립니다. 그러다 보니 앞서 말한 저스트 가드가 너무 중요해집니다. 기력이 바닥에 가까울 때 한 대 맞으면 세키로처럼 무방비 상태가 돼서 조작 불능이 되는데 이때 맞으면 돌아버려요 게임의 액션 자체는 아주 훌륭하고 재밌습니다. 하지만 정말 많이 다듬어야 할 것 같아요. 그냥 덮어놓고 어렵다고 재밌는 소울 라이크 게임이 아니잖아요 더 제대로 다듬고 깎아서 멋진 게임으로 나오면 좋겠습니다
(IP보기클릭)223.38.***.***
챕터3 진행중인데요. 지금까지 제가 느낀점은.. 1. 맵은 생각보다 많이 단조로움. 결국 한길로 이어짐. 쇼컷도 있지만 예상되는 정도. 단순함이 장점이라면 장점. 2. 최적화는 잘된 듯. 3. 타격감, 듀얼센스 느낌 좋음. 4. 패링 타이밍 잡기가 힘듦. 몹 엇박을 떠나서 너무 짧은건지, 인풋렉이 있는건지... 5. 회피 플레이시 기력관리 빡셈. 스킬로 회피 기력줄이기 나오지만, 그래도 빡셈. 6. 엘리트 및 보스와 전투시 스킬을 써도 사과 깍는 느낌남.. 오지게 피 안줄음. 게다가 기껏 기력 줄여놨더니 도망가서 다시 기력 채움... -.-ㅋ 7. 스킬 미리보기가 있는데 눈에 확 들어올 정도의 시인성은 아님. 게다가 스킬트리가 좌우로 펼쳐져 있어서 스틱 옮겨다니며 일일히 확인하기에 빡셈. 8. 물약이 디패드 윗버튼이라 전투중에 먹기 빡셈. 이건 호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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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게임에 점프 안되게 해놓은게 너무 어색해요. 허리 높이의 언덕도 못 올라 간다는 게 ;; 2007년 마영전 PC판 베타 때 그 느낌 이상도 없음. 원숭이가 뒤에서 호밍 날라차기 하는 것도 실소가 나오는 부분
(IP보기클릭)125.179.***.***
75점. 어설픈 부분이 아직은 많이 보이네요.
(IP보기클릭)121.168.***.***
어느 지역을 가도 탁한 필터가 껴있는 듯한 비주얼 이건 진짜 왜 계속 유지하는 거지? 설산 지역도 탁하고 블레이드 팬텀 잡는 쪽은 벌겋게 탁하고 고성 쪽도 어두침침 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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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지역을 가도 탁한 필터가 껴있는 듯한 비주얼 이건 진짜 왜 계속 유지하는 거지? 설산 지역도 탁하고 블레이드 팬텀 잡는 쪽은 벌겋게 탁하고 고성 쪽도 어두침침 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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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만 봐서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일단 그냥 써놓은 대로 그렇게 하는 이유는 대부분 '리소스' 아끼려고 하는 행동이라.... | 24.10.14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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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좀 세련된 방법을 사용할수 있는데 기술력의 한계가 보이더라고요. | 24.10.15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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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점. 어설픈 부분이 아직은 많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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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3 진행중인데요. 지금까지 제가 느낀점은.. 1. 맵은 생각보다 많이 단조로움. 결국 한길로 이어짐. 쇼컷도 있지만 예상되는 정도. 단순함이 장점이라면 장점. 2. 최적화는 잘된 듯. 3. 타격감, 듀얼센스 느낌 좋음. 4. 패링 타이밍 잡기가 힘듦. 몹 엇박을 떠나서 너무 짧은건지, 인풋렉이 있는건지... 5. 회피 플레이시 기력관리 빡셈. 스킬로 회피 기력줄이기 나오지만, 그래도 빡셈. 6. 엘리트 및 보스와 전투시 스킬을 써도 사과 깍는 느낌남.. 오지게 피 안줄음. 게다가 기껏 기력 줄여놨더니 도망가서 다시 기력 채움... -.-ㅋ 7. 스킬 미리보기가 있는데 눈에 확 들어올 정도의 시인성은 아님. 게다가 스킬트리가 좌우로 펼쳐져 있어서 스틱 옮겨다니며 일일히 확인하기에 빡셈. 8. 물약이 디패드 윗버튼이라 전투중에 먹기 빡셈. 이건 호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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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약 버튼 수정도 안되서 개빡... 아래 버튼으로 바꿀수있게 하거나 전체적으로 조정해서 세모버튼으로 옮기거나 해야됨 | 24.10.14 1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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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게임에 점프 안되게 해놓은게 너무 어색해요. 허리 높이의 언덕도 못 올라 간다는 게 ;; 2007년 마영전 PC판 베타 때 그 느낌 이상도 없음. 원숭이가 뒤에서 호밍 날라차기 하는 것도 실소가 나오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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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비슷하게 느낌. 길 막 해놓은 것들이 너무 부자연스러움 뭐 돌이라도 쌓아 놔서 못 가는게 확실하게 느껴지게 해놓던가.. 빙빙 돌다가 툭 떨어졌는데 다시 그 길로 돌아갈 수가 없거나 할 때 기분이 별로 안 좋음. 레벨 디자인도 쓸 때 없이 빙빙 돌리는 기분? 그리고 이동할 때 왜 이렇게 캐릭터가 덜덜 떠는지.. 뭔가 테스트라고 해도 기본이 좀 덜 되어 있는 기분이 들더라구요. | 24.10.14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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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몬즈 PS3, PS5, 닼솔 1, 3, 블본, 세키로, 엘든링에 인왕1, 인왕2, 코드베인, P의 거짓 등등 꽤 많은 소울 라이크를 해봤고 손댄 건 다 깼는데 그중 2번째로 너무너무 어렵게 느껴집니다. 아직 TCBT라 정식 발매판이랑 많이 다르겠지만 지금 기준으로 나오면 웬만한 사람은 손도 못 대거나 저처럼 컨트롤이 평범~별로 좋지 않은 편인 사람은 하다가 그냥 접게 될 거 같아요 PS5 노멀 기준 프레임이 좋지 않습니다. 성능 모드로 했는데도 프레임 드랍이 들쭉날쭉 계속 보입니다. TCBT라 그렇겠지 하지만 게임 하는 내내 계속 프레임이 왔다갔다 해서 타이밍 잡기가 더 어려웠어요 저스트 가드, 저스트 회피가 엄청 중요시 된 게임입니다. 일반 가드를 하면 스태미너가 너무 심하게 많이 빠지는 터라 스킬을 찍어도 심각하게 부족한데.. 저스트 가드나 저스트 회피를 안 하면 보스 잡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요. 타이밍을 무조건 잘 재야합니다. 저스트 가드, 저스트 회피 타이밍이 아주아주 빡빡합니다. 나는 널럴하던데?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분이 잘하시는 거라 생각합니다. 조금만 강한 적이다 싶으면 보스가 아니더라도 엇박 엇박 정박 엇박 반박 엇박 엇박 엇박 정?엇박 이런 식으로 게임 극초반부터 사람 미치는 패턴을 들고 나옵니다. 듀얼센스의 어댑티브 트리거를 과하게 썼습니다. 대표적으로 투창 스킬이 있는데 이거 쓸 때 R2 버튼에 장력을 너무 많이 줘서 힘을 아주 꽉 줘야 바로 발사가 됩니다. 어댑티브 기능 끄는 옵션이 있어서 결국 끄고 진행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피파 21인가 22가 PS5로 처음 나왔을 때 선수 스태미너 바닥에 가까우면 장력 저항 엄청 쎄게 둬서 사람들이 이거 왜 이따위로 했냐고 쌍욕했던 그 수준으로 빡빡하게 해놨습니다. 기력 회복/최대 기력 관련 스탯을 아무리 찍어도 스태미너가 너무너무 모자라고 회복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회복형 스태미너를 들고 있는 2번째 보스인 팬텀 같은 경우 나한테서 살짝만 떨어져서 몇 초만 있어도 스태미너가 풀로 차버리는데 플레이어 캐릭터의 기력 회복 속도는 굼벵이 기어가는 정도로 느립니다. 그러다 보니 앞서 말한 저스트 가드가 너무 중요해집니다. 기력이 바닥에 가까울 때 한 대 맞으면 세키로처럼 무방비 상태가 돼서 조작 불능이 되는데 이때 맞으면 돌아버려요 게임의 액션 자체는 아주 훌륭하고 재밌습니다. 하지만 정말 많이 다듬어야 할 것 같아요. 그냥 덮어놓고 어렵다고 재밌는 소울 라이크 게임이 아니잖아요 더 제대로 다듬고 깎아서 멋진 게임으로 나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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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ㅎㅎ 팬텀에서 계속 트라이 하다가 cbt 부터 접을뻔했어요... 초반부터 이딴 몹 넣어놓으면 하드코어 유저들 아니면 다 접을듯해요.... | 24.10.14 15: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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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위 게임들을 다 깼을 정도면 평범 이하 수준의 컨트롤은 절대 아니신데요.ㄷ | 24.10.14 16: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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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급하신 소울류들을 다 클리어 하셨는데 무슨 평범~별로라니 그게 무슨...;;;; | 24.10.14 18: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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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2같은 트리거 부분은 듀센 엣지로 조절 가능할테니 그나마 다행이네요 | 24.10.15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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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도 점프 없는데 캡콥 기술력 없는건가요? | 24.10.14 1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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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적몬헌? 쟨 지금 런칭하는거고요 설마 고전게임 몬헌월드 얘기하는건아니져님아? | 24.10.19 1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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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뉴비배려 차원에서 획기적인 시스템이 하나 들어가있다는걸 쓰질 못했네요 이게임 보스트라이하고 실패하면 소울 줍니다, 잃은 소울은 보방 앞에 생기고 공짜로 소울을 그냥 줍니다 다른데서 노가다할필요도없이 보스 트라이하면서도 소울을 벌 수 있고 힘들면 공짜로 받은 소울로 렙업하란 의도 같아요 | 24.10.15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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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발사 소울류 하면 이제 기대부터 되요 기가막히게 잘만듭니다 ㅋㅋㅋ 신기하네요 | 24.10.15 13:56 | | |
(IP보기클릭)118.235.***.***
생긱해버면 온라인겜만 나오던 시절에도 마영전, 크리티카, 던파 등 액겜들이 참 많았네요 ㅎㅎ 우리나라사람들 액션겜 참 좋아하능거같음ㅋㅋㅋ | 24.10.15 14: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