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매거진 30주년 기념 잡지 창간해인 1993년 이후 30년간 최고의 게임을 선정
선정을 위해 전현직 엣지 기자들 포함 샘 발로우, 마이크 비텔, 딜런 커스버트, 루카스 포프, 제이드 레이몬드, 하비 스미스, 에릭 울포, 요시다 슈헤이와 같은 유명 게임 업계 종사자들도 참여
지난 30년간 최고의 게임 100선 상위 탑10
1.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2.다크 소울
3.슈퍼 마리오 64
4.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5.바이오하자드 4
6.헤일로 컴뱃 이볼브드
7.하프 라이프 2
8.포탈
9.엘든링
10.둠
엣지가 선정한 지난 30년간 최고의 게임 1위는 젤다 야숨으로
엣지는 야숨은 우리의 첫번째 리뷰 이후 개발된 게임중 최고의 게임이라 선언했고, 흥미로운 것은 속편인 왕국의 눈물은 20위로 순위가 낮았다.
블러드본은 12위에 랭크했으며 그보다 순위가 높은 2위 다크소울, 9위 엘든링 포함 10위권내 프롬소프트웨어의 게임만 두타이틀이 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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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국적떼고 봐도 무리가 없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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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쇼크 터지고나서 겜업계를 말그대로 부활시킨게 닌텐도 그리고 세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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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게임이 현재 게임시장 만들었다해도 무리가 없는데 장난까지는 아닐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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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망했거든요. 망한애들은 잊혀져요 사실 겜업계에서 아타리도 닌텐도만큼 한 혁명하는애들인데 겜빠진거보면 그리고 2d겜없는거보면 걍 겜이 쩔었던걸 뽑는것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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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 성향이죠 소울시리즈가 지나치게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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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있는 게임들이 다 장르 개척해서 그런거같음 1.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 고착화된 오픈월드에 새로운 방향성 제시 2.다크 소울 => 어려운 하드코어 장르의 대중화 3.슈퍼 마리오 64 => 최초 풀3D게임중 게임성으로 인정받음 4.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 준 오픈월드 창시 + 타게팅액션으로 인한 3d 액션 rpg 방향성 제시 5.바이오하자드 4 => 숄더뷰 처음 사용 그 뒤로도 마찬가지지만 게임의 재미로 평가한게 아니라 이 게임을 기준으로 게임시장이 바뀌었다 기준인듯함 | 23.10.06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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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기준에서 왕눈은 야숨의 단순 후속작이라 게임의 방향성 제시가 추가적으로 없어서 순위가 낮은듯 | 23.10.06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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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간 게임들 중 순위라 쟁쟁한 갓겜들이 많아서 왕눈이 20위라는게 절대 낮은 순위가 아니네요 오히려 후속작인데 이 정도 평가 끌어낸게 대단해보임 | 23.10.06 1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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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이라면 PS시절 드래곤퀘스트7 3D맵 구조 방향성 제시도 한 몫하는데 프리징 때문에 리스트에 못 드는 듯 | 23.10.06 1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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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은 절름발이
저건 국적떼고 봐도 무리가 없을텐데? | 23.10.06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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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은 절름발이
일본게임이 현재 게임시장 만들었다해도 무리가 없는데 장난까지는 아닐듯? | 23.10.06 1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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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은 절름발이
아타리쇼크 터지고나서 겜업계를 말그대로 부활시킨게 닌텐도 그리고 세가임. | 23.10.06 1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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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정작 세가 게임은 없네요. 버츄어 파이터라도 있을 줄 알았는데. | 23.10.06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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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974732754
중간에 망했거든요. 망한애들은 잊혀져요 사실 겜업계에서 아타리도 닌텐도만큼 한 혁명하는애들인데 겜빠진거보면 그리고 2d겜없는거보면 걍 겜이 쩔었던걸 뽑는것같음 | 23.10.06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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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킹정 | 23.10.06 1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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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또 다시보니 젤다의 전설 시오도 있고 기준은 잘 모르겠네요. 걍 참고용으로만 봐야. | 23.10.06 1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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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년 이후.. | 23.10.06 1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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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하나가 아니고 게임계 구축한 게 대부분이 일본산 게임들인데 뭐 어쩌라고? ㅋㅋㅋㅋ | 23.10.06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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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을 처음 창안했다거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시같은거 보다 상품으로써의 인지도와 완성도를 우선시한 순위 게임이 학문이나 과학 예술도 아니고 최초 따질필요도 없고 소비자들에게 호감을 사는것이 최고의 가치인 상품이기도 하니깐 이런순위는 그냥 뽑은사람들 취향정도로 보면 적당 | 23.10.06 1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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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영화 음악등에 문화시장 대다수가 미국이 주도했는데 게임은 아타리쇼크땜에 맥을 못춤 당시 게임시장이 작은것도 아닌데 | 23.10.06 1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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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그 반대 아닌가요? 저 게임들이 실제로 어떤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창안한 것과 같다고 저는 보는 게. 이미 어떤 아이디어나 개념들이 게임계에 퍼져 있었어도 실제로 게임에 어떤식으로 도입을 하는게 좋을지 모를때, 실질적으로 그 개념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처음으로 대중적으로 성공한 게임을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그 게임에서 영향을 받은 개발자들이 뒤따라서 그러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차용하면서 게임계가 발전한 모양이기 때문에 저 게임들이 뽑혔다고 저는 보는데. 그렇다면 결국 저 게임들이 특정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게임계에 확산시킨 것이고 그렇다면 그들이 트렌드를 만들고 주도했다는 의미에서... 그리고 실질적으로 이러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들도 게임에 활용할 수 있다!라고 개발자들에게 확신을 준 거니까요. | 23.10.06 18: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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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대로 기존 있거나 개량된 개념을 더 다듬어서 개량했고 그걸 또 다른기업들이 사용하고 개량하고 있는건 맞습니다 이런경우는 과학에 비유하자면 응용과학에 가까운데 리스트에 있는 게임들도 응용과학같이 상용화 =상품화 한것과 비교하면 맞아떨어지죠 원초적인 개념은 기초과학에 해당되는데 그런 게임은 실제로 해보면 신박하지만 게임이라는 상품성에 떨어지고 과학으로 치면 상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것 같은 차이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 23.10.06 1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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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게 싫으면 니가 좀 만들지 그랬냐 | 23.10.06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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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ㄷㅂㄷ? 책상 쾅쾅? | 23.10.07 0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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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에서도 저 순위와 비슷할텐데??? | 23.10.07 00:14 | | |
(IP보기클릭)211.208.***.***
개념을 만들었다는 혁신 보다는 상품화에 맞는 개량순위에 가깝죠 혁신이라고 부리기에는 무리가 있음 혁신으로 친다면 장르를 창시한 게임들이 10위안에 다 못올라가고 터져서 10위밑으로도 줄줄이 달려야 되는데 보면 매니아들의 인기게임 호감작 순위 같죠 그걸 상품적인 혁신이라고 포장한다면 아에 틀린말은 아닙니다만 세일즈적이고 광고적인 과장된 표현임 그래서 최초다 혁신이다 등 메이저와 팬보이들이 언플하고 다닐때 양심있는 유저들이 아닌데? 딴겜에서도 봤는데? 역으로 비판당하기도 했고 상품화 순위가 적절함 | 23.10.07 0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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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그 중에서 닌텐도가 독보적으로 잘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게임을 잘만드는 느낌 | 23.10.06 1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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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패러다임을 바꾼 역사적 의의를 중요시한듯 | 23.10.06 1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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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야숨 베이스로 그대로 하늘과 지저로 세계를 확장하고 일부 상호작용을 바꾼거니... 역사적 의미나 다른 게임들에 준 영향, 페러다임 쉬프트 등으로 따지면 왕눈이 좀 약하지. | 23.10.06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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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은 순위에 없고 2편이 68위에 랭크됐네요 https://www.resetera.com/threads/edge-magazine-ranks-the-100-greatest-videogames-of-the-past-30-years.771485/ 전체 순위는 상기 링크 참고하세요 | 23.10.06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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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위 | 23.10.06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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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로
엣지 성향이죠 소울시리즈가 지나치게 많음 | 23.10.06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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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소울 시리즈 무진장 좋아하지만 탑10에는 다크소울1 하나만 있고 엘든링 자리에 스카이림이나 GTA3같은 오픈월드계의 다른 명작이 있는 게 더 나았을 거 같아요 | 23.10.06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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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 잡지임 울티마는 당시 pc만 나왔음 게다가 창간때 이미 울티마는 다 나옴 아무 접점이 없죠 | 23.10.06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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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판 구해서 하시는 게 그나마 편합니다 64판은 지금 하기에는 너무 불편해서 | 23.10.06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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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엣지 한정으로 그렇다는걸로 보면 되겠습니다 | 23.10.06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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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정도 아닌거 같은데? 또 과소평가하는 애들 나오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과소평가를 내려치기라고 부른다지?ㅋㅋㅋ | 23.10.07 0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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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적이기 힘든 하드코어 난이도의 장르를 만들어서 그걸로 1000만장 팔리는 시장 만들었는데 엄청난건데요 | 23.10.06 1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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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간 나온 모든 게임 중에 프롬 게임만 12위 안에 3개가 있는데 이게 고평가가 아니라고 보시나요? 대충 다른 시리즈를 보면 메기솔1 25위 스카이림 26위 레데리2 28위 GTA5 50위 마리오카트8 54위 (마리오카트 중 최고순위) 크로노트리거 67위 게다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는 딱 하나 7만 순위에 있고 6조차 100위 안에도 없습니다. | 23.10.06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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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니까 잠입 액션 장르에 끼친 영향 생각하면 메기솔이나 시프도 10위 안에는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 23.10.06 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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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시리즈는 현재 RPG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생각해본다면 그 영향이 미비할 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특히 주류를 이루고 있는 서양에서 만들어지는 RPG들은 상대적으로 PC rpg쪽에서 영향이 더 커서 더욱더 그런듯 합니다. | 23.10.06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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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위에 있습니다 | 23.10.06 1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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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위 안에요 | 23.10.06 1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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