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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의 욕망을 직시하라, 또 하나의 P5 ‘페르소나 5: 더 팬텀 X’

조회수 19798 | 루리웹 | 입력 2024.04.15 (1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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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누적 판매량 2,200만 장을 돌파하며 국내에도 두터운 팬덤을 보유한 JRPG ‘페르소나’. 그 가운데 ‘페르소나 5’는 20년간 쌓인 노하우의 결집체로 콘텐츠 완성도, 분량, 편의성 등 다방면서 시리즈 최고작이라 평가된다. 낮에는 학생, 밤에는 괴도라는 컨셉을 통해 조커 일행의 학교 생활과 팰리스서 펼치는 활극이 흥미롭게 얽힌다. 매력적인 캐릭터성에 힘입어 마음의 괴도단은 완전판 ‘P5 더 로열’은 물론 ‘P5 댄싱 스타 나이트’, ‘P5 스크램블 더 팬텀 스트라이커즈’, ‘P5 택티카’까지 숱한 외전서 활약 중이다.


이에 퍼펙트월드는 아틀러스와 협력하여 ‘P5’ 기반의 모바일 게임 ‘페르소나 5: 더 팬텀 X’를 선보인다. 원작서 주요 설정 및 세계관을 빌려오되 독자 주인공을 내세운 오리지널 타이틀이다. 플랫폼 제약에도 불구하고 원작과 필적하는 그래픽은 물론 1MORE 등 주요 시스템까지 계승했다. 캐릭터 디자인 역시 소에지마 시게노리가 직접 관여하여 눈길을 끈다. 과연 새로운 괴도 원더가 뭇 모바일 유저의 마음을 훔칠지, 오는 18일 ‘P5X’ 국내 서비스를 앞두고 퍼펙트월드 Vulpe 프로듀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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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5: 더 팬텀 X’ 개발을 이끄는 퍼펙트월드 Vulpe 프로듀서


● 아틀러스는 IP 관리가 철저한 곳이다. ‘페르소나 5: 더 팬텀 X’ 관련하여 양사간 협업이 어떻게 이루어졌나


: ‘페르소나 5: 더 팬텀 X’를 개발하며 아틀러스로부터 많은 지원과 도움을 받았다. 그들 체계에 따라 게임 각 부분을 엄격히 검수하는 동시에 캐릭터, 스토리, 음악 등에 깊이 관여했다. 특히 주인공 원더의 경우, 소에지마 시게노리 선생이 직접 디자인한 것이다. 각성 시 모습과 페르소나 역시 마찬가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요 디자인 전반에 걸쳐 아틀러스 특유의 스타일을 잘 계승할 수 있었다. 양사가 충분히 소통하며 매우 잘 협력했다고 자부한다.


● 최근 ‘페르소나 3’가 리메이크되기도 했고 4편 역시 굉장히 인기가 많다. 그 가운데 ‘페르소나 5’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 물론 ‘페르소나’ 시리즈는 모두 훌륭하고 3, 4편 역시 뛰어나며 인기 있다. 그럼에도 ‘페르소나 5’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현재 중국서 가장 인지도 높은 최신작이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분량이 풍성한데다 매우 뚜렷하며 강렬한 시각적 임팩트를 주어 멀티미디어 게임으로 만들기 적합하다. 둘째, 개인적으로 5편을 무척 좋아하는지라, 이번 기회에 아직 ‘페르소나’ 시리즈를 경험하지 않은 유저들에게 그 매력이 전해지길 바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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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5’와 마찬가지로 낮에는 학생, 밤에는 괴도라는 설정이다


● 특히 소에지마 시게노리가 직접 디자인한 주인공 원더에게 관심이 간다. 원작의 조커와는 또다른 매력이 느껴지는데


: 원더의 디자인은 아틀러스가 그간 이어온 스타일을 계승하는 동시에 ‘페르소나 5: 더 팬텀 X’서 표현하려는 주제 및 분위기를 반영했다. 그래서 소에지마 시게노리 선생이 디자인할 때도 ‘무기력하게 살아가던 주인공이 욕망에 눈을 뜨며 각성한다’는 초반 스토리를 고려한 것으로 안다. 구체적으로 길게 기른 머리칼과 냉정한 표정이 그의 무기력함을 나타내는 요소다. 거기에 황색 교복을 더하여 메마른 인상을 강조했다. 반면 각성 시 모습은 욕망과 열정이 느껴지는 붉은 가면이 매우 돋보인다. 시커먼 괴도단 복장 역시 평소 의상과 극단적인 차이를 보여주는 디자인이다.


● 원더가 불러내는 페르소나 야노식 역시 소에지마 시게노리의 작품으로 안다. 야노식도 함께 소개해주기 바란다


: 야노식은 역사적으로 유명한 도적이자 전사다(※ Juraj Jánošík, 합스부르크 왕령 헝가리 시대 인물). 그는 부자나 권력자의 재물을 훔쳐 가난한 이들에게 나눠주는 의적이었다. 페르소나 야노식의 모자 형태가 바로 원형이 된 인물서 따온 것이다. 또한 두 자루 총이 도끼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이 역시 당시 시대상을 반영한 결과다. 물론 현대적인 요소도 가미하여 오늘날 미학에 부합하는 생동감 넘치는 디자인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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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에지마 시게노리가 직접 그려낸 주인공 원더와 페르소나 야노식


● 앞서 언급한 ‘욕망의 직시’라는 주제가 원작서 내세운 ‘반역의 의지’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스토리에 대해 들려달라


: 아틀러스는 ‘페르소나 5: 더 팬텀 X’가 단순히 원작의 복제품이 되길 원치 않았다. 반대로 매우 진지하게 새로운 작품을 통해 어떠한 주제를 표현할지 심사숙고했다. 2016년 출시된 ‘페르소나 5’는 당시 시대상에 걸맞은 주제를 담아냈는데, 이 점은 본작도 마찬가지다. 오늘날 대중은 갖은 이유로 자신과 세상에 대한 희망, 욕망을 잃어버려 혼란스럽고 무의미한 삶을 살아간다. 그 와중에 오히려 왜곡된 욕망을 품은 자들이 타인의 삶까지 위협하며 사회 질서를 무너뜨린다. 이에 주인공 원더와 동료들은 스스로가 진정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직시함으로써, 왜곡된 욕망을 품은 자들의 인지세계로 들어가 그들을 참회케 한다. 동시에 자신들도 점차 성장하여 내면의 욕망을 승화시키는 것이다.


● 일종의 평행 세계로 이해했다. 그렇다면 조커를 비롯한 원작의 괴도단은 그저 수집 대상인지, 실제 스토리에 관여하는지


: 물론 ‘페르소나 5: 더 팬텀 X’ 중심 서사는 원더와 동료들의 활약을 다루지만, 게임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원작의 괴도단 역시 등장한다. 이전 버전(※ 중국 현지 테스트)의 경우, 도입부서 원작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스토리를 확인 가능했다. 그건 단순히 원작의 향수를 자극하려던 게 아니다. 정식 출시 때는 이 평행 세계에 원작 내용이 더 많이 반영될 것이다. 새로운 주인공과 원작 인물들 사이에 구체적인 교류도 존재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정식 출시 후 직접 확인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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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5’의 평행세계로, 조커와 괴도단 역시 스토리에 관여한다


● 2016년작 ‘페르소나 5’ 기반이다. 요시자와 카스미처럼 완전판 ‘페르소나 5 더 로열’서 추가된 내용은 영영 나올 수 없나


: 앞으로도 많은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계획이지만, 아틀러스의 다른 작품에 대하여 지금 이 자리서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은 없다.


● 약점 찌르기를 통한 1MORE 등 원작의 전투을 그대로 옮겨온 점이 인상적이다. 다만 모바일로 즐기기 좀 피곤하지 않을까


: ‘페르소나 5’ 전투 시스템은 무척 매력적이다. 멀티플랫폼 게임으로서 모바일 유저 경험도 고려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특유의 재미를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이에 원작 스킬셋, 아이템, 배턴 터치 등 주요 시스템을 계승하되 두 가지 요소를 추가했다. 첫째는 대기 멤버가 전투에 도움을 주는 서포트 시스템이고, 둘째는 캐릭터마다 고유한 효과와 개성을 발휘하는 하이라이트 시스템이다. 또한 모바일 유저를 위한 편의 기능으로 가속 및 자동화는 물론, 전투 중 지루한 부분을 간소화하여 템포를 높이는 옵션을 제공한다. 비록 어느정도 시간과 반복을 요하는 게임이지만, 이러한 편의기능을 통해 전투가 길고 지루하기 느껴지진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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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 찌르기를 통한 1MORE, 배턴터치 등 원작의 전투 시스템을 계승


● 아무래도 ‘페르소나 5’ 전투 시스템이 그리 단순치 않은 만큼, 자동으로 돌렸을 때 얼마나 원활하게 진행될까 싶은데


: 대부분 콘텐츠서 자동 전투를 돌려도 문제가 없다. 혹여 걱정된다면 자동화 알고리즘을 세부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여전히 전략적 판단이 중요한 고난도 도전은 직접 조작하길 추천한다. 그래야 전투의 재미는 물론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테니까.


● 메인 스토리를 따라가는 것 외에 어떠한 콘텐츠가 존재하나. 친구나 다른 유저들과 함께 즐길 거리도 있다면 좋겠다


: ‘페르소나 5: 더 팬텀 X’는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므로 메인 스토리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그 가운데 여타 게임의 길드와 같은 커뮤니티 콘텐츠를 낙원이라 부른다. 낙원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로 분하여 다른 유저와 교류하고 함께 더 어려운 전투에 도전할 수 있다. 이외에 캐주얼 콘텐츠도 많아서 각종 의상을 수집하여 착용하거나, 거리 곳곳에 놓인 자판기서 뽑은 액세서리 등으로 자신의 방을 꾸미는 게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굉장히 많은 콘텐츠를 준비했으니 원하는 만큼 충분히 게임을 즐겨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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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스토리 외에도 라이브 서비스로서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됐다


● 괴도 아이돌이란 설정이 흥미롭다. 일견 원작의 페르소나 구사자와 비슷하게 보이기도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 괴도 아이돌이란 설정은 아틀러스가 직접 잡아줬다. 현실의 아이돌이나 아바타 같은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그 문화와 능력을 결합한 존재가 괴도 아이돌이다. 겉모습은 단지 눈에 띄는 옷을 입은 아이돌 같지만 실제로는 대중의 무의식 속에 잠재된 존재다. 주인공 원더가 괴도 아이돌로 하여금 스스로 욕망을 직시하고 각성하도록 이끈다. 콘텐츠적으로는 동료 역할인 셈인데, 다양한 상황에서 주인공과 상호작용하며 이야기를 풀어가니 기대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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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마다 개성과 매력이 돋보이는 괴도 아이돌, 지속적으로 추가 예정


● ‘페르소나’ 시리즈하면 쥬브나일 판타지로서 일상에서의 성장, 즉 인간 파라미터가 중요하다. 이 부분도 구현했는지


: 물론이다. 공부와 운동, 방과 후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일상 생활을 통해 인간 파라미터가 상승한다. 인간 파라미터를 높이면 첫째, 다 많은 콘텐츠를 해금할 수 있고 둘째, 계약자와 신뢰가 깊어져 관련 스토리를 추가로 감상할 수 있다. 마지막 셋째, 각종 활동서 얻는 보상이 커지는 등 많은 이점이 존재한다.


● 원작처럼 코옵(CO-OP) 시스템도 존재하나. 각자 성격과 입장에 맞춰 타로 카드가 부여되는 구조도 유사한지 궁금하다


: 원작과 유사한 협력자 시스템이 있다. 이전 버전에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정식 출시 시 총 여섯 명의 협력자가 등장한다. 저마다 스토리는 물론 친밀도 상승 방법과 친해졌을 때 효과가 전부 다르다. 타로 카드는 협력자가 아니라 점쟁이를 만나 상담할 때 쓰인다. 다가올 일을 점치고 특별한 보상도 얻는 식이다. 이외에 다른 NPC도 많이 나오며 그 나름의 매력과 상호작용 요소가 존재한다. 새로운 협력자와 이벤트 역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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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실한 학창시절을 보내며 여러 타인과 친분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 이제 보름 후면 정식 서비스다. 끝으로 ‘페르소나 5: 더 팬텀 X’를 기대하는 뭇 한국 유저에게 인사를 전한다면


: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작품을 통해 더 많은 한국 유저분들이 ‘페르소나’를 알게 되고 그 매력에 흠뻑 빠지길 바랍니다. 정식 서비스를 기념하여 한정 의상과 괴도 아이돌, 다량의 뽑기권 등 푸짐한 보상을 준비했습니다. 모쪼록 ‘페르소나 5: 더 팬텀 X’서 한국 유저분들과 직접 만나게 될 날을 고대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페르소나 5: 더 팬텀 X’는 오는 4월 18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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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5: 더 팬텀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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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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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과금해도 스토리가 막히는건 게임 못 만든거 아닌가요
24.04.15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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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본가에 말해야지 돈 주고 ip 사다가 만드는 외주한테 말해서 뭐함
24.04.15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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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 어느정도 해도 스토리가 막히면 할 이유 없지. 유튜브 에디션으로 간다 ㅋㅋㅋ
24.04.15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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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해도 스토리가 막히다니 눈이 번쩍 뜨이네요
24.04.15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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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넘버링 붙은게 대체 몇 개까지 이어질까
24.04.15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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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사냥, 뽑기 같은거 그만하고 페르소나6나 내놔라 이것들아!!
24.04.15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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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남오징어
그건 본가에 말해야지 돈 주고 ip 사다가 만드는 외주한테 말해서 뭐함 | 24.04.15 12:44 | | |

(IP보기클릭)116.36.***.***

BEST
5 넘버링 붙은게 대체 몇 개까지 이어질까
24.04.15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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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생각은 턴제게임은 레벨디자인이 중요하다고생각해서 가챠류 턴제게임은 모르겠는데 그 붕괴스타레일게임은 어떤느낌인가요?
24.04.15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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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파워!
적의 약점 속성을 때려야 강인도가 깎이고 강인도가 0이 되면, 적이 일종의 스턴 상태가 되어 행동 순서가 확 뒤로 밀리는 구조입니다. 즉, 유저가 보유한 약점속성을 찌르는 딜러가 다양하지 않으면 체감 난이도가 확 올라갑니다. 더불어 캐릭터에 따라서도 극딜형이냐, 도트딜 형이냐, 추가타형(자신의 행동순서와 상관없이 조건 만족으로 추가 공격)이냐가 갈리는데, 이에 따른 패턴 파훼도 강제되는 느낌이긴 하고요. 결론은 내가 보유한 풀이 많을 수록 다양한 플레이를 해볼 수 있는 재미가 있지만, 보유한 풀이 적다면 약간 어거지로 간신히 넘어가는 느낌이 강합니다. | 24.04.15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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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파워!
결국 가챠 게임은 전략보다는 캐릭터 위주가 될수밖에 없음 | 24.04.15 11:45 | | |

(IP보기클릭)211.208.***.***

스탠드파워!
스타레일은 그 강인도 시스템때문에 전투가 루즈해지고 재미가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님 먼저 강인도가 떨어져야 제대로 딜이 들어가니 약점무조건 찾아야되는데 약점찌르면 강인도를 무조건 0으로 할수있느냐면 그것도 아님 ㅋㅋ 턴제를 너무 재미없게 만들어놨음 | 24.04.15 12:56 | | |

(IP보기클릭)218.48.***.***

케이다시
전형적인 겜알못이 하는 소리. 약점을 한 방에 못 깬다고 재미없다는 논리는 좀 ㅋㅋㅋ | 24.04.15 15:07 | | |

(IP보기클릭)218.48.***.***

케이다시
강인도가 떨어져야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는가? > 약점 격파 시 10~20%의 딜이 더 들어감 강인도 깨는데 오래 걸리는가? > 약점 속성 딜러만 들고가면 순식간에 깨짐 약점 속성을 한번의 공격으로 못깨면 루즈한 게임인가? > 약점을 한 방에 못깨는 게임이 훨씬 많음 | 24.04.15 15:13 | | |

(IP보기클릭)211.62.***.***

케이다시
와 웬만하면 댓글 안다는데 이 사람은 게임을 1도 안해봤다는게 너무 티가나서 댓글을 넘길수가 없다 ㅋㅋ | 24.04.15 17:51 | | |

(IP보기클릭)220.79.***.***

스탠드파워!
붕스도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모든 월간 컨텐츠를 퍼펙트로 깬다는 전제에선 과금을 어느정도 해줘야 재미있고 무과금으로 하려면 많이 골치아프거나 부조리한 경우가 있음 | 24.04.15 18:24 | | |

(IP보기클릭)121.164.***.***

스탠드파워!
이번주 수요일에 사라지는 아케론이 비약점도 강인도를 깍는데다가 딜이 현재 모든 딜러 가뿐히 뿌셔버리는 말도안되는 성능이라 만약 하신다면 아케론 뽑으시거나 리세계정 사서 하시는거 추천 | 24.04.15 19:37 | | |

(IP보기클릭)125.251.***.***

케이다시
스타레일 전투 루즈하다는 사람은 또 첨보네 만렙은 찍어놓고 하는 말임? | 24.04.15 19:48 | | |

(IP보기클릭)121.175.***.***

스탠드파워!
이야 그 분들 몰려오십니다 껄껄껄 선수입장 ~ | 24.04.15 20:27 | | |

(IP보기클릭)211.17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187218174
초반에 루즈하긴 했음 블레이디 까지 청동기 시절이었다가 오펜하이머 음월이 핵들고 나오고 음경아 3대장에서 완매 이후 약점격파가 순두부되고 다시 아케론까지 나온 시절이라 메타가 돌고 돌지만 돌아가라고 하면 루즈했던건 맞아요 ~ 그건 그렇고 페르소나도 중국에서 턴제 좋아하면 꽤 호평이던데 기대 중 ~ | 24.04.15 20:43 | | |

(IP보기클릭)172.226.***.***

케이다시
약점이 한번에깨지는게 어딨음?? 옥터패스도 약점깨려면 몇번이 걸리는디 | 24.04.17 14:58 | | |

(IP보기클릭)99.242.***.***

루리웹-6287836687
가볍게 즐기는 사람들은 화려한 이팩트로 재미를 느낄수 있지만 간단한 시스템 때문에 게임이 쉽게 질리는 편임 게임을 최대한 재밌게 즐길려면 다양한 캐릭터들을 뽑아야 하는데 그건 결국 과금 장벽에 막히는거고 딜러들 바꿔가면서 해야지 재밌는데 4성 라인 딜러들은 죄다 폐급이라서 대부분 덱 2-3개 맞추고 그거 뺑뺑이 돌리면서 하는데 몇달 하면 재밌을수가 없죠 | 24.04.18 05:2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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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하늘소
용량은 어느정돈가요 모바일? | 24.04.15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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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하늘소
어느정도 과금해도 스토리가 막히는건 게임 못 만든거 아닌가요 | 24.04.15 12:54 | | |

(IP보기클릭)112.168.***.***

카밀로
모바일 안드는 14기가라고들음 | 24.04.15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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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RAUPB
아항 감사합니다 | 24.04.15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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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하늘소
스토리 막히는거는 니케랑 비슷한가보네 | 24.04.15 14: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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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하늘소
과금해도 스토리가 막히다니 눈이 번쩍 뜨이네요 | 24.04.15 1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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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하늘소
과금 어느정도 해도 스토리가 막히면 할 이유 없지. 유튜브 에디션으로 간다 ㅋㅋㅋ | 24.04.15 14:39 | | |

(IP보기클릭)220.7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노랑하늘소
턴제 게임이라서 PVP로도 충분히 살릴만 했을텐데 이벤트도아니고 스토리를 캐릭컷으로 막아버리면 ㅋㅋㅋ | 24.04.15 17:04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노랑하늘소
어디서 주워들은걸로 선동하시네요ㅋㅋ 스토리막히는 구간은 단순히 레벨이 막힌거라서 약점 페르소나 육성하고 레벨작하고 오면 충분히 밀수있는 구간이고 2주마다 캐릭터 출시예정도 한정만 나온다는거 아직 오피셜뜬것도 아닌데말이죠 | 24.04.15 17:14 | | |

(IP보기클릭)14.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노랑하늘소
| 24.04.15 18:09 | | |

(IP보기클릭)99.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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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 우바
가챠 자체는 원신bm이라서 모든 캐릭이 한정 캐릭터 맞을겁니다 | 24.04.18 05:30 | | |

(IP보기클릭)39.7.***.***

어느 정도 찍먹만 해봐야겠다
24.04.15 13:08

(IP보기클릭)220.118.***.***

설마 저 냥이 대신 나오는 펭귄은 벨벳룸의 이고르가 배트맨의 펭귄 닮아서 디자인된 캐릭터?? 그리고 저 메인캐릭터 안경은 천월돌파 그렌라간? 생각남
24.04.15 13:52

(IP보기클릭)222.232.***.***

게임 진행 하면 자연스럽게 합류 하는 동료들, 5에선 메멘토스에서 노가다 하면 쉽게 육성할 수 있는 부분들에 모바일 과금 모델과 육성을 제한하는 피로도 요소가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면 손 대기가 싫어짐
24.04.15 14:23

(IP보기클릭)121.167.***.***

모바일 안해
24.04.15 14:33

(IP보기클릭)175.117.***.***

얼마나 과금을 맵게 했길래 울궈먹기로 뒤통수 쳐도 보호해주는 팬들이 안보이는거지;
24.04.15 14:54

(IP보기클릭)1.220.***.***

루리웹-5568747307
왜냐면 아직 한섭 아직 오픈 전이라 매운지 안매운지 모르니까.. | 24.04.15 15:53 | | |

(IP보기클릭)172.226.***.***

욕망을 직시하라 = 이 게임으로 네 인생을 채워라
24.04.15 15:37

(IP보기클릭)183.97.***.***


역시 시작도 안 하는 게 좋겠네.
24.04.15 16:27

(IP보기클릭)106.244.***.***

전투가 생각보다 지루함!
24.04.15 16:38

(IP보기클릭)222.96.***.***

페5는 얼마나 사골을 우리는걸까
24.04.15 16:47

(IP보기클릭)222.116.***.***

디자인 독보적이긴 하네
24.04.15 17:13

(IP보기클릭)221.145.***.***

또르소나
24.04.15 17:26

(IP보기클릭)121.148.***.***

뭔 짓을 해도 국산보단 나을듯
24.04.15 17:41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3201099975
가챠 창렬게임에 급 나눠봐야 ㅋ | 24.04.17 11:18 | | |

(IP보기클릭)106.101.***.***

중섭 선발대입니다. 생각보다 잘 만들었습니다. 재밌어요.
24.04.15 17:42

(IP보기클릭)223.39.***.***

달렉
가챠 매워요? | 24.04.15 18:08 | | |

(IP보기클릭)118.235.***.***

달렉
가챠 구성이나 그런게 좀 궁금하네요! | 24.04.15 18:19 | | |

(IP보기클릭)106.101.***.***

kingKU
매운 기준을 뭐라 할 수 없어서 말하기 어렵지만 일단 아쉽게도 혜자는 아닙니다. 그냥 원신 스타레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거보다 확률 조금 더 높고 전무 가챠가 좀 싼 정도...? 근데 게임이 너무 재밌습니다. | 24.04.15 18:34 | | |

(IP보기클릭)106.101.***.***

달렉
솔직히 팬들은 무과금 찍먹이라도 해봤으면.. | 24.04.15 18:41 | | |

(IP보기클릭)58.122.***.***

달렉
검열 있나요? 인큐버스나 마라 라던가 | 24.04.15 20:34 | | |

(IP보기클릭)58.231.***.***

파판전도사
중국판거는 인큐버스 바지(스패츠)같은걸 입은거 봄. | 24.04.15 22:16 | | |

(IP보기클릭)121.148.***.***

파판전도사
중섭은 엔젤이 온 몸에 검은 가죽옷으로 둘렀고.. 마라도 모자쓰고 있고 그러더군요. ㅎㅎ | 24.04.15 22:47 | | |

(IP보기클릭)223.38.***.***

멀미미디어 ㅋㅋㅋ
24.04.15 18:12

(IP보기클릭)112.154.***.***

스타레일보다 약간 헤자 정도면 기대되네
24.04.15 19:33

(IP보기클릭)118.235.***.***

ㅋㅋㅋ
24.04.15 20:29

(IP보기클릭)222.98.***.***

모바일이라서 거부감 표출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대됩니다
24.04.15 20:36

(IP보기클릭)118.32.***.***

그냥 스위치로 P5R 한 번 더 할게요.
24.04.15 20:36

(IP보기클릭)211.177.***.***

포이즌눈나
End가 아닌 and를 보고 싶어서 개떡같은 bm이라도 연재형 모바일 게임 합니다 연재하다가 게임 망한것도 많이봐서 매출도 보며 우리 게임 잘 살아있어요 순위도 살펴보고 그럼 .. | 24.04.15 20:52 | | |

(IP보기클릭)125.129.***.***

욕망을 직시하셔서 모바일가챠 사골을 우리셨군
24.04.15 20:43

(IP보기클릭)115.40.***.***

착한 우익 모바일 겜이죠?
24.04.15 20:45

(IP보기클릭)211.246.***.***

탈주닌
페르소나가 우익이라뇨 루리웹에서도 잘나가는게임인데 | 24.04.17 13:49 | | |

(IP보기클릭)203.128.***.***

탈주닌
중국겜이니까 좌익 모바일겜이죠 | 24.04.18 17:09 | | |

(IP보기클릭)112.169.***.***

정말 페르소나시리즈 사랑하는 팬이지만, 모바일은 좀 아니올시다
24.04.15 21:35

(IP보기클릭)112.149.***.***

기대하는 중
24.04.15 21:42

(IP보기클릭)118.235.***.***

여기 여론은 어차피 한줌 이하라 한다 안한다 둘다 통계 데이터로도 무의미함
24.04.15 21:44

(IP보기클릭)58.233.***.***

애들 맨날 과금타령ㅋㅋ 아니 그럼 제작사는 땅파서 장사하나 PVP 할 거 아니면 딱히 과금 필요할 거 같지도 않고(대부분의 모바일겜이 그렇듯) 난 그냥 페르소나 새로운 스토리만으로도 기대되는데.. 찍먹해보고 잼있으면 예의상 조금씩이라도 과금하면서 더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거고.. 아 기대된다 어서 목요일이 와라~
24.04.15 22:58

(IP보기클릭)1.245.***.***


이거 닭장캐가 초반 성능 서포터인거 보고 경악함 ㅋㅋ
24.04.16 01:53

(IP보기클릭)211.252.***.***

모바일 패키지형식으로 몇만원에 그냥 팔면 살텐데 전형적인 가챠과금형식으로 냈네... 일단 해보기는 할텐데 기대는 안된다..
24.04.16 04:21

(IP보기클릭)14.46.***.***

모르가나 가 뽑기 홍보 하는 광고 보고 존나 충격먹었어요
24.04.16 07:31

(IP보기클릭)211.57.***.***

멀미미디어는 먼가요? 어질어질한건가..
24.04.16 08:56

(IP보기클릭)221.147.***.***

루리웹에서 근들갑 떠는 인간들 보니 이 게임도 흥하겠군 ㅋㅋ 루리웹이 까면 흥하고 루리웹이 빨아주면 망한다 이거 누가 만든말인진 몰라도 참 과학임
24.04.16 09:51

(IP보기클릭)118.218.***.***

요즘 모바일 게임하는것도 없고하니까 일단 해보긴 무조건 해볼건데 어떠려나 원신처럼 걍 월정액 정도만 넣으면서 해도 충분히 할만하면 좋겠네
24.04.16 10:54

(IP보기클릭)211.184.***.***

원신마냥 무과금 으로 스토리 다 뺄수 있나요
24.04.18 13:55

(IP보기클릭)221.163.***.***

방금 해봤는데 콘솔게임 하는듯한 느낌으로 잘 뽑은거같음. 아직 초반이라 스토리 진행 막히는지 안막히는지는 모름.
24.04.18 23:58

(IP보기클릭)116.32.***.***

개망겜 아니 토모코 몇번이나 뜨는거얔 일반 아이돌 돌려도 토모코 2번 뜨고 오늘 아침에 보석 얻어서 조커 캐릭터 게약 돌려는데 토모코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큐ㅠㅠㅠ
24.04.19 05:51

(IP보기클릭)121.173.***.***

베댓들 과금 안하면 스토리 막힌다 과금해도 막힌다 뭐라하는데 수집형 대부분 다 그러지 않나 과금에 따라 막히는 구간이 다르고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뚫리는거지 시간이 지나도 안뚫리면 문젠데 과금이야 시간을 돈으로 미리 사는거고
24.04.20 08:44

(IP보기클릭)61.43.***.***

안그래도 중궈스러운 디자인에 연출까지 그 미호요 게임느낌 엄청남 ㅋㅋㅋ 진짜 하기 싫어짐 ㅋㅋㅋ
24.04.20 11:41

(IP보기클릭)124.49.***.***

루리웹 틀딱들은 아직도 모바일 게임만 보면 눈깔 뒤집혀서 억지로 까네 과금 안 하면 스토리 못 민다고 선동하는건 너무한거 아니냐
24.04.20 23:09

(IP보기클릭)117.20.***.***

좋아하던 jrpg시리즈인데 중국산 돈똥이 묻다니.......에효
24.04.21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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