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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폭의 명화 같은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 게임계 BTS 될까

조회수 10414 | 루리웹 | 입력 2024.04.04 (01:3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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엊그제(4월 2일) 플린트가 개발하고 하이브IM이 제공 및 운영하는 신작 RPG ‘별이 되어라 2: 베다의 기사들’이 정식 출시됐다. 필자가 이 작품을 시연한 게 2년 전이었고 동년 지스타를 통해 하이브IM과 협업을 발표했으니 생각보다 출시까지 오래 걸린 셈이다. 당시 이미 현 빌드와 크게 다름없는 UI/UX를 구축한 점으로 미루어 최종 담금질에 무진 공들였구나, 쉬이 짐작 가능하다. 실제로 지난달 열린 론칭 쇼케이스서 무대에 오른 플린트 김영모 대표가 장담하길 개선점만 2,000여 개에 달한다고. 과연 게임성에 자신감을 품을만하다.


김 대표가 언급한 수많은 개선점이 뭔지 다 알 순 없으나 앞선 글로벌 테스트 피드백을 정리하면 이러하다. 장점은 ▲높은 완성도와 디테일 ▲매력적인 캐릭터 ▲흥미진진한 스토리 ▲정통 액션 RPG의 향수, 다음으로 단점은 ▼불편한 조작감 ▼답답한 전투 속도감 ▼높은 성장 난이도 ▼부족한 편의성. 대체로 플린트가 추구하는 고유한 개성과 매력은 인정하되 그것으로 상쇄되지 않는 아쉬움이 든다는 반응이었다. 과연 전작으로부터 10년 만에 속편 ‘별이 되어라 2’는 글로벌 테스트를 자양분 삼아 마침내 목표한 완성도에 이르렀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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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담금질 끝에 드디어 정식 출시된 '별이 되어라 2: 베다의 기사들'

 

과연 긴 기다림에 보답이 되어줄까, 앱마켓은 물론 PC 스팀에도 진출했다

 

화려하고 아름답되 잔혹한, 다크 판타지를 그리다


매번 체험기마다 반복되는 내용이긴 한데, 어쨌든 세계관 및 초반 전개부터 살펴보자. 전작 ‘별이 되어라!’의 머나먼 과거, 한때 혼란스러운 대륙을 평정하여 명성이 드높던 대왕 마그누스는 점차 광기에 휩싸인다. 불경한 제의와 사술을 탐닉하는 아버지를 보다 못한 왕자 에드워드가 나서고, 마침내 거성 기간트폴서 엇갈린 운명의 부자가 격돌한다. 튜토리얼을 겸하는 본작의 도입부가 바로 이 기간트폴 공성전. 주인공은 에드워드 휘하 기사단원으로 출전했다가 알 수 없는 경위로 여신 아스트라이아에게 ‘13번째 책의 주인’으로 발탁된다.


게임에 첫인상이 결정되는 중요한 대목으로 압도적인 영상미를 과시하는 도입부는 결국 참극으로 끝맺는다. 기간트폴 최심부서 왕자를 맞이한 마그누스는 괴기스럽게 일그러지며 팽창하여 마침내 하늘 높이 치솟은 죽음의 나무로 화한다. 여기서 마그누스는 물론이고 희생자들의 무수한 시체와 거기서 흘러나온 흥건한 핏물이 자못 끔찍하게, 그러면서도 마치 한 폭의 명화처럼 느껴진다. 원래 사지가 뜯기고 피가 튀는 장면일수록 어설피 묘사하면 B급스럽기 십상. 다행히 전작부터 호평받은 플린트 특유의 아트워크가 무게감과 설득력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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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종일관 음울한 분위기, 잔혹한 연출 와중에 고품질 아트워크가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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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 베다 아스트라이아의 존재를 통해 전작과 연관성을 찾는 것도 큰 재미

 

‘별이 되어라 2’가 PC 및 모바일 플랫폼에 대응하는 소위 ‘수집형’ 게임으로서 여타 작품과 차별화되는 게 바로 이 지점이다. 당초 중세 판타지풍이 많았던 모바일 RPG가 점차 미소녀 캐릭터 중심으로 재편되며 현대 혹은 SF 세계관이 덩달아 득세했다. 이제 판타지, 특히 본작과 같은 진중한 다크 판타지는 모바일 플랫폼서 거의 찾아보기 힘든 상황. 콘솔로 시야를 넓히면 몇몇 유명 IP가 존재하나 그 역시 3D 그래픽이 대부분이다. 비록 여느 미소녀 수집형 RPG 만큼 시장이 크지 않더라도 나름대로 대체 불가능한 영역을 점하는 데 성공한 셈이다.


물론 그렇다고 수집형 게임이 지닌 최소한의 본분조차 망각하여 기기괴괴 몬스터 대백과를 냈다는 건 아니다. 제아무리 다크 판타지라도 한줄기 빛은 내리쬐는 법. ‘별이 되어라 2’는 고풍스러운 판금갑옷과 화려하게 수놓은 의복, 장식과 기능미를 겸비한 무구의 영웅들이 잔뜩 등장한다. 뿐만 아니라 처음으로 방문하는 마을 토드버그와 거기서 살아가는 이들의 모습은 중세 판타지서 기대할 법한 로망이 가득하다. 멋들어진 인물들에 투구 탈착이 가능한 세심함, 군침 도는 요리와 소소한 UI까지 일관된 아트워크 등 모두가 본작의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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끔찍한 망자들과 대비되도록 화려한 갑주와 무구가 돋보이는 베다의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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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블 캐릭터뿐 아니라 NPC, 소품, 작은 UI까지 눈을 즐겁게 해준다

 

RPG의 수집과 육성, 벨트스크롤 액션의 찰진 손맛


전쟁의 여신 베다 아스트라이아로 나타나는 연결된 세계관, 그리고 한 폭의 명화를 보는 듯한 아트워크는 ‘별이 되어라!’서 이어받은 정체성이다. 반면 PC에 대응하여 벨트스크롤 액션(Beat'em up) 장르의 게임성을 적극 차용한 점은 새롭다. 사실 전작의 경우, 그 즈음 이미 정립된 모바일 RPG 흥행 공식을 답습했기에 딱히 독창적이라 평하긴 어렵다. ‘별이 되어라 2’ 역시 완전히 새로운 뭔가를 추구하는 작품은 아니나 흥행만 좇아 만든 게임도 아닐 터다. 그랬다면 컨셉이든 장르든 보다 쉽게 돈이 될 법한 기획은 얼마든지 있었을 테니까.


앞서 소개했다시피 주인공은 이른바 ‘13번째 책의 주인’이다. 덕분에 다른 베다의 기사로 변신하여 그 힘을 빌리는 게 가능하다. 현재 구현된 베다의 기사는 총 20명인데, 론칭 빌드치고 적은 편이나 각각의 만듦새를 고려하면 이해하고도 남는다-가짓수가 적은 편이 뽑기에 수월하고-. 이들은 희귀도에 따라 4성과 5성으로 나뉘며 불, 물, 땅, 번개, 빛, 어둠, 독, 피의 속성과 딜러, 탱커, 힐러, 서포터 등 역할을 지닌다. 무구는 장검부터 활까지 9종인데, 칼과 방패로 무장한 마르텔이 딜러가 아닌 서포터로 분류되듯 캐릭터 역할과 일괄 대응하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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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역할을 고려하여 네 명의 캐릭터를 편성하고 교체하며 싸우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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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싯적 오락실에서 'D&D 섀도 오버 미스타라'를 즐겼던 추억이 떠오른다

 

수집형 게임은 캐릭터 획득을 독려하고자 다양한 속성의 파티를 갖출 필요성과, 단일 속성의 파티를 갖출 필요성이 공존하기 마련. 그게 ‘별이 되어라 2’서 폭주하는 별의 힘과 내성이 존재하는 이유다. 평타나 스킬이 적중할 때 캐릭터의 속성, 즉 별의 힘이 쌓이고 게이지가 다 차면 폭주시킬 수 있다. 효과는 피버타임을 떠올리면 쉽다. 같은 별의 힘끼리 가산되므로 단일 속성 파티일수록 게이지를 쌓기 수월하다. 반면 하나의 속성으로만 연속 공격 시 적에게 내성이 생기며 대미지가 크게 꺾이니 주의하자. 물론 기본적인 상성 유불리도 존재한다.


본작은 큰 틀에서 모바일 RPG의 전형을 따르지만 일단 스테이지로 진입하면 게임성이 달라진다. 상술했듯 벨트스크롤 액션 장르답게 화면 좌에서 우로 진격하며 각종 스킬과 회피기를 적절히 발동하는 직접 조작의 묘가 살아있기 때문. 글로벌 테스트 피드백이 가장 많이 반영된 지점이 전투인 만큼 옛 시연보다 조작감, 속도감, 타격감 모두 몰라보게 좋아졌다. 특히 게임패드로 플레이할 경우, 스킬이나 이벤트 연출에 따른 진동과 함께 더욱 찰진 손맛을 느끼는 게 가능하다. 모든 기능에 게임패드가 100% 대응하지 않는 건 상당히 아쉽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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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적 패턴을 보고 피하면서, 별의 힘을 모으고 폭주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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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한 속성만 고집하다 적에게 내성이 생기니 적절한 교체도 필요하다

 

PC다운 게임성과 모바일다운 편의성이란 두 토끼


플린트 김영모 대표는 본지와 인터뷰서 ‘별이 되어라 2’ 메인 플랫폼이 PC라 단언한 바 있다. PC에서 게임패드로 플레이했을 때 유저 평가가 가장 좋았다고. 그야 직접 조작을 통한 액션의 쾌감을 전면에 내세웠으니 당연한 반응이다. 다만 PC, 모바일의 멀티 플랫폼 게임이 자동 전투를 아예 배제하는 건 지나친 고집이자 악수가 되기 쉽다. 이에 ‘별이 되어라 2’는 자동 전투가 활성화된 채로 직접 조작까지 입력되는 영리한 절충안을 택했다. 그러니까 굳이 자동 전투를 켜고 끄는 수고 없이 필요할 때만 한 번씩 개입해도 무방하다는 것.


뿐만 아니라 최근 대세인 ‘AFK 아레나’류의 방치형 콘텐츠를 도입하여 게임에 접속하지 않고도 최대 24시간까지 보상이 쌓인다. 직접 조작을 통한 유불리가 작용한다 해도 RPG인 이상 레벨이 받쳐줘야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기록이란 재화가 방치형 콘텐츠로도 수급된다. 또한 주무기 및 장신구 2종, 유물이라는 다섯 부위의 추가 장비가 캐릭터 육성의 중추다. 관련하여 재화가 다소 빠듯하나 아직 캐릭터가 몇 없어 적당히 맞아떨어지는 편. 김 대표도 캐릭터를 마구 찍어내 뭇 유저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운영은 하고 싶지 않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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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 게임패드를 연결하든 모바일로 자동 전투 돌리든 취향껏 자유롭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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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치형 콘텐츠까지 갖춰놓아 육성에 소모되는 재화 수급이 덜 부담스럽다

 

특정 게임을 콕 짚어 언급함이 적절치 않을 수 있지만, 본작은 꽤 많은 부분에서 ‘원신’으로 대표되는 호요버스 작품을 참고한 모양새다. 특히 책의 주인-계정-, 베다의 기사-캐릭터-와 별도로 모험 레벨을 올려야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 레벨 디자인이 그렇다. 메인 스토리만 따라가선 모험 레벨에 발목 잡히는데, 이미 지나온 스테이지라도 도전 단계를 높여 재진입 시 충분한 보상-캐시 대용품인 별석-이 주어진다. 거기다 도움이 필요한 이들로부터 수시로 파티 요청이 들어오니 웬만하면 도와주자. ‘별이 되어라 2’는 최대 3인 협동 전투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매일 주어지는 기사단 임무, 세 개 방씩 총 열두 층에 달하는 시련의 탑, 고난도 보스전 베다의 악몽과 봉인 감옥 등 콘텐츠는 충분하다. 아무래도 다년간 개발에 전력해온 터라 론칭 시점에 즐길 거리가 부족하지 않다. 액션에 방점이 찍힌 만큼 1vs1, 2vs2, 3vs3 대전으로 구성된 PvP 아레나 역시 손맛을 느끼기 좋은 무대다. 끝으로 BM(수익화 구조)의 경우, 앞서와 마찬가지로 호요버스를 벤치마킹한듯 뽑기에서 베다의 기사와 무구가 함께 나온다. 몇몇 패키지와 포상령이라 명명된 패스형 상품도 있으니 각자 필요에 따라 구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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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스테이지는 다른 유저들과 힘을 합쳐보라, 훨씬 쉽고 재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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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아레나 역시 손맛이 훌륭하다. 직접 조작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순간

 

게임을 향한 하이브의 도전, BTS 신화가 재현될까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별이 되어라 2’를 품은 하이브IM은 저 유명한 연예 기획사 하이브가 게임 산업에 진출하고자 설립한 곳이다. 넥슨과 네오위즈를 거쳐 하이브IM 사령탑으로 올라선 정우용 대표는 물론이고 방시혁 의장과 박지원 CEO 또한 게임 산업에 지대한 관심을 지녔다고 한다. 그들은 후발주자로서 아직 주인이 없되 가능성은 충분한 ‘대어’를 찾았고 플린트는 오랫동안 공들인 신작에 제값을 쳐줄 투자자가 절실했다. 서로 궁합이 잘 맞았던지 지난해 독일 쾰른메세서 열린 게임스컴에 하이브IM이 큼직한 ‘별이 되어라 2’ 부스를 내줬다.


라이브 서비스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가치가 운영측 투자 의지다. 척 봐도 개발 공수가 만만찮겠구나 싶은 ‘별이 되어라 2’가 하이브IM 품에 안겨서 퍽 다행스러운 이유다. 누가 하이브 산하 아니랄까봐 정식 출시를 앞두고 세븐틴 호시와 승관이 OST 콜라보, 프로미스나인 이나경이 홍보 모델, 글로벌 아티스트 히라테 유리나가 CM 참여 등 연일 스타 마케팅이 굉장하다. 그 기세가 조금 더 유저들에게 직접적으로 환원될만한 방식까지 확장되면 참 좋겠다. 착한 BM, 소통하는 운영이 곧 ‘별이 되어라 2’를 게임계 BTS로 성장시키는 길 아닐까.

 

누가 하이브 산하 아니랄까봐 스타 마케팅을 퍼붓다시피 진행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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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별이 되어라 2'가 게임계 BTS로 성장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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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이 되어라 2: 베다의 기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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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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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스크롤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플린트 / 하이브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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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214.***.***

BEST
이걸 보니 바닐라웨어가 다시금 대단하다 느낌
24.04.04 03:35

(IP보기클릭)14.43.***.***

BEST
아!! 원신 만큼 투자도 안하고 기술도 없지만 우리도 원신 만큼 벌고 싶으다!! 보통은 일주일은 해보는데 당일 삭제는 오랜만 ㅋㅋ
24.04.04 07:40

(IP보기클릭)115.93.***.***

BEST
아니 원신가챠bm은 가챠가 필수가 아닐때나 가능한건데 순위경쟁컨텐츠도아니고 pvp를 쳐박아놓고 원신bm을 적용하는건 진짜 양심이터진건가ㅋㅋㅋㅋ 진짜 장난으로 생각만 해봤던걸 진짜로 만든게임사가 국내에서 나올거라고는 상상도못했네ㅋㅋ
24.04.04 07:59

(IP보기클릭)115.137.***.***

BEST
명화(위작)
24.04.04 06:48

(IP보기클릭)121.128.***.***

BEST
유니콘오버로드와 대비되는 왜 우리나라는 일본에게 안될까?를 제대로 보여준 작품 실력과 폼이 엇비슷하면 뭐해 방향성이 엿팔아먹었는데..........
24.04.04 09:15

(IP보기클릭)218.148.***.***

스팀에서 해보니 전투 재미있네요. 근데 신발이 너무 부족함.. 한 스테이지 깨는데 10개씩 필요한데 120개 제한은 너무 금방써요. 가챠는 매운편이고, 파티는 매칭좀 되면 좋겠네요.
24.04.04 01:53

(IP보기클릭)58.127.***.***

뭐 루리웹에선 악평이 넘치지만 개인적으로는 할 만 했음. 케릭터가 너무 부족하긴 하던
24.04.04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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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보니 바닐라웨어가 다시금 대단하다 느낌
24.04.04 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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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명화(위작)
24.04.04 06:48

(IP보기클릭)211.203.***.***

출시할 때는 케릭터 부족하고 패키지 갯수도 적게 출시했지만 이 겜 케릭터풀 보면 앞으로 어질어질하겠다 안그래도 BM 100회에서 꼴랑 10회 내렸던데 5성 나올 확률 0.6%에
24.04.04 06:57

(IP보기클릭)112.220.***.***

아머드코어6
클베때 확률 1%에서 천장 10회 낮추고 확률은 0.6%로 낮춤 | 24.04.04 08:07 | | |

(IP보기클릭)218.148.***.***

가챠는 패가망신의 지름길
24.04.04 07:32

(IP보기클릭)218.148.***.***

루리웹-4918600366
드래곤크라운즈 하세요. | 24.04.04 07:33 | | |

(IP보기클릭)14.43.***.***

BEST
아!! 원신 만큼 투자도 안하고 기술도 없지만 우리도 원신 만큼 벌고 싶으다!! 보통은 일주일은 해보는데 당일 삭제는 오랜만 ㅋㅋ
24.04.04 07:40

(IP보기클릭)118.37.***.***

Decider
하지만 원신보다 더 투자한 마비노기m이 남아있습니다. ...두렵다 진짜로 | 24.04.05 09:44 | | |

(IP보기클릭)121.152.***.***

나중가면 스토리가 얼마나 빨리나오냐가 문제려나?
24.04.04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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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원신가챠bm은 가챠가 필수가 아닐때나 가능한건데 순위경쟁컨텐츠도아니고 pvp를 쳐박아놓고 원신bm을 적용하는건 진짜 양심이터진건가ㅋㅋㅋㅋ 진짜 장난으로 생각만 해봤던걸 진짜로 만든게임사가 국내에서 나올거라고는 상상도못했네ㅋㅋ
24.04.04 07:59

(IP보기클릭)125.142.***.***

생각없이 내리다가. 닉넴에 태정태세문잔속에서 피식했네..
24.04.04 08:10

(IP보기클릭)106.101.***.***

그냥 재미가 없더라고요
24.04.04 08:15

(IP보기클릭)223.39.***.***

바닐라웨어랑 똑같네
24.04.04 08:45

(IP보기클릭)106.101.***.***

콘솔로 내지 차라리. 터치로 못하겠어
24.04.04 09:07

(IP보기클릭)223.39.***.***

갓다이갓코
컨트롤러 지원 | 24.04.04 10:55 | | |

(IP보기클릭)121.128.***.***

BEST
유니콘오버로드와 대비되는 왜 우리나라는 일본에게 안될까?를 제대로 보여준 작품 실력과 폼이 엇비슷하면 뭐해 방향성이 엿팔아먹었는데..........
24.04.04 09:15

(IP보기클릭)112.171.***.***

이거 액션이 좋음????? 진짜 좋다고 생각함?
24.04.04 09:19

(IP보기클릭)118.235.***.***

똥이 되어라2
24.04.04 09:32

(IP보기클릭)172.225.***.***

전작과 대비해서 그래픽이 큰 발전을 이뤘다는 느낌은 없음 그냥 특이하기만 한 스파인 애니메이션임..
24.04.04 10:04

(IP보기클릭)211.208.***.***

BM과 UI, UX는 원신에서 채용 그래픽은 바닐라웨어에서 채용 스토리는 다크소울에서 채용(12왕)
24.04.04 10:05

(IP보기클릭)211.34.***.***

이걸 이렇게 빨아주려면 얼마를 받는걸까 대단하네... 3시간해보고 더는 못버티겠어서 삭제 했는데... 별되1이 진짜 추억 많은 게임이라 기대했는데 추억이 걸래짝된 느낌이야
24.04.04 10:05

(IP보기클릭)114.201.***.***

1편 초창기는 정말 재밌게 한 게임인데 이건 그냥 광고잖아ㅋㅋ
24.04.04 10:20

(IP보기클릭)211.189.***.***

스팀 평가를 보고도 BTS 소리가 나오나?
24.04.04 10:20

(IP보기클릭)220.71.***.***

궁금해서 해보긴 했는데 갤23에서 Gamesir G8로 연결해서 해봤는데 버튼 누를때마다 키 전환이 되면서 엄청 렉 걸립니다(C타입 다이렉트 연결) A버튼 누르면 패드 작동은 하는데 A버튼 누르고 때는 순간 입력방식이 바뀌는건지 키UI가 바뀜;; (그 사이에 렉) 패드 지원한다고 써있는데 기본입력도 버그가 심하니 QA도 제대로 안된거 같은데...
24.04.04 10:29

(IP보기클릭)118.235.***.***

말이 액션알피지지 스킬쿨이 존나게길던데 쿨짧은거한번쏘고 평타싸개 한시간하고 삭제
24.04.04 10:34

(IP보기클릭)116.127.***.***

그냥 드래곤즈크라운 한시간 더할게.
24.04.04 11:32

(IP보기클릭)211.179.***.***

2틀 빡겜하고 스토리 다 밀고 쓰는 후기. 앵간하면 게임 잘 안까는데. (아마 수없이 많은 게임중 내가 최초?로 까는 게임... 루리웹에서 대차게 까이는 게임들도 상당수 재밌게한 즐겜유저임) 그냥 원신 시스탬 넣은 드래곤즈 크라운 열화판임. 원신 bm만 그대로고 속성 같은 전투 시스탬은 완전 단순하게 열화로 넣음.... 전투 자체도 재미가 없고, 가챠겜이다 보니 난이도 조절은 당연히 실패고 배경이랑 몹들 1장부터 막장까지 다 똑같이 생겨서 탐험하는 느낌도 없음. 그냥 지겨운 노다가 반복.... 스샷 아트는 예쁜데 캐릭터 일러스트에만 집중하다보니 액션 동작을 플레쉬 게임 종이인형 움직임으로 대체함. 일러스트 한장 그려서 가위로 자른다음 상하좌우로만 왔다리 갔다리 하는 움직임... 액션이 주인 게임에서 이게 뭔지 싶음......
24.04.04 12:08

(IP보기클릭)118.235.***.***

간식여행
드래곤즈 크라운 해본사람은 해보면 딱 이말대로 느낄듯...모션도 타격감도 먼가 열화판 느낌 | 24.04.04 15:08 | | |

(IP보기클릭)119.198.***.***

초기 국산게임중 표절해놓고 성공한게 너무 많아서 그런가 이런식의 시도가 끊이질 않는구나 부끄럽다
24.04.04 15:21

(IP보기클릭)124.56.***.***

사실상 화풍은 바이오웨어, 게임 bm과 ui는 원신, 내부 게임 컨셉이나 디자인 및 시나리오는 프롬 소프트웨어에서 훔친게임인데, 놀랍게도 글로벌 런칭까지 하는 파렴치함까지. 2024년에 이정도로 막장인 게임을 출시하는게 맞는건가 싶다, 중국도 아니고. 나름 컨텐츠 강국입네 자화자찬하는 나라에서, 그것도 하이브한테 투자를 받으면서 이딴 해적질 게임을 내놓는 뻔뻔함이 이해가 안된다
24.04.04 21:03

(IP보기클릭)124.56.***.***

ㅍ.ㅍ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65537025 그냥 한 챕터의 시나리오를 통째로 훔쳤음. 거기다 아트웤도 엘든링 컨셉에서 훔쳐온거 투성이임. | 24.04.04 21:07 | | |

(IP보기클릭)211.109.***.***

BM만 따라하면 지들이 원신급 게임이 되는줄 아나봄 ㅋㅋ 게임에 제대로 투자도 제대로 안해놓곤 돈은 원신처럼 벌고싶고 ㅋㅋ리세14번했는데 5성무기1번봄ㅠ
24.04.04 21:55

(IP보기클릭)182.215.***.***

처음부터 끝까지 바닐라웨어 생각밖에 안들었다...
24.04.05 01:30

(IP보기클릭)219.251.***.***

그래도 전작인 1을 몇년간 플레이 했었는데, 전작에서 표절로 재미 좀 봤는지 한술 더 뜨는 모습이 참으로 뻔뻔하고 안면도 두껍다고 느낌. 차라리 표절했어도 자기들만의 강점을 내세울 수 있기라도 하면 나을텐데 죄다 열화판임. 표절해온 게임들이 왜 성공했는지, 어떤 부분에서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줬는지 개뿔도 이해 못했다는 증거임. 하이브 산하고 나발이고 스타 마케팅이라도 멈추는게 나을듯. 어차피 망할거 손실이라도 줄이는게 나을거 같은데.
24.04.05 09:44

(IP보기클릭)118.235.***.***

기사 제목부터 ㅈㄴ 오글거리네.돈을 얼마나 받은거야.
24.04.05 16:51

(IP보기클릭)211.209.***.***

k-오딘스피어!! k-드래곤즈크라운 파이팅!!
24.04.05 17:34

(IP보기클릭)118.130.***.***


역시 바닐라~~~~
24.04.05 17:55

(IP보기클릭)203.130.***.***

BTS ㅇㅈㄹ~
24.04.05 22:13

(IP보기클릭)222.100.***.***

이런 기사 쓰면 돈 받나
24.04.06 00:56

(IP보기클릭)211.203.***.***

아 난 재미있게 하는중인데... 다들 분위기가 ㅠ
24.04.06 12:38

(IP보기클릭)210.217.***.***

유토리쟝♥
그러게요 재미없는데 3시간하고 이틀하고 스토리 다밀고.. 보통 재미없고 별로면 10분하고 지우지않나?? | 24.04.10 22:50 | | |

(IP보기클릭)121.143.***.***

전투가 노잼 근데 가챠는 맵고 스토리는 무난 그래서 삭제
24.04.06 14:31

(IP보기클릭)182.219.***.***

패드로 플레이하다가 클릳 안되서 마우스로 클릭할라고 마우스 잡았더니 커서 조작만되고 클릭은 여전히 안되서 나중에 패치되면 해봐야지 하고 끈 게임인데.. 뭐?? 조작이 좋다고?? 대체 어떤 테스터 인거야??
24.04.06 17:22

(IP보기클릭)220.76.***.***

아무리 돈 주고 쓰는 기사라지만 BTS ㅋㅋㅋㅋㅋ 욕을 얼마나 먹고 싶은거니
24.04.07 15:49

(IP보기클릭)183.101.***.***

이 게임 바닐라웨어게임에 감명받아서 3일차하고 있긴한데, 캐릭터 뽑기가 극악입니다. 뽑기하면 죄다 무기맠 나오고 5성하나얻은거라곤 확챠때 한벜뿤이예요. 여러 가챠게임을 다해봤지만, 이 게임을 계속 붙들고하기가 림들어요.
24.04.08 02:40

(IP보기클릭)125.143.***.***

똥껨
24.04.08 19:53

(IP보기클릭)211.234.***.***

PC다운 게임성과 모바일다운 편의성이란 두 토끼 명언이네 ㅋㅋ
24.04.09 15:33

(IP보기클릭)180.92.***.***

이거 게임패드로 할려니까 자꾸 키보드모드 패드모드 왔다갔다 거려서 랙생기면서 게임이 엄청 끊기던데 그래서 초반 튜토리얼에서 못하고 봉인중
24.04.09 18:14

(IP보기클릭)220.122.***.***


일단 재밌어지는데 너무 오래걸리고 (처음부터 재밌다는 분들은 정말 다행입니다) 10시간정도 졸면서 밀다가 캐릭연계로 보스레이드 할 때쯤에 탄력받음. 모바일치고는 무겁고 pc치고는 엉성함. bm이 원신 베낀건 알겠는데 상점들어갈때마다 그 조그마한 별 아이콘까지 원신을 따라한게 열받아서 돈은 안쓰고 싶음.
24.04.09 18:26

(IP보기클릭)61.77.***.***

D&D SOM 언급은 선넘은거같은데유
24.04.10 05:12

(IP보기클릭)183.108.***.***

개발자들은 착각하는게 그래봤자 모바일게임 bm게임
24.04.10 08:30

(IP보기클릭)121.168.***.***

이딴 폰겜에 왜 돈을 쓰는거지? 진심 이해 안됨 할배들은 이런게 재밋나
24.04.10 17:02

(IP보기클릭)118.235.***.***

듣기로는 바닐라웨어가 유니콘오버로드 캐릭터 만들때 수백 또는 수천장의 레이어를 썼다고 하던데. 여긴 눈썹이나 입 표정이 따로 움직이는지 궁금하네.
24.04.10 17:35

(IP보기클릭)116.36.***.***

진짜 자기객관화를 못하나 ㅋㅋ
24.04.10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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