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라이즌3 G27 가이드 올린게 벌써 2년 가까이 되었네요.
오늘 해볼 시간이 되서 이것저것 테스트 해본 내용 위주로 G27만이 아닌 다른 종류의 휠들도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아서 내용 공유 드립니다.
*주의! 보유한 휠이 G27이라서 다른 종류는 제가 느낀거랑 다를 수 있습니다.
*특정 세팅 값을 공유하는게 아닌 가이드이니 내용 보시고 자신에게 맞게 커스텀 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기본에서 바꾸지 않아도 되는 내용들은 제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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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0.03 노라부님 도움으로 잘못 알고 있던 내용 삭제 및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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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0.04 YongsFather 님 도움으로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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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티어링 관련
-잘못된 정보로 내용 삭제하였습니다.-
2. 포스 피드백 언더스티어(중요!)
이 옵션이 상당히 획기적이면서 골때리는 옵션입니다.
처음에 호라이즌3에 비해 언더스티어가 심하게 일어나고, 패드와의 괴리감이 크게 났었는데 이 옵션 때문에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 일부 내용 수정(고수님들의 댓글 정보로 단순히 포스피드백에만 관여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언더 제어보다는 오버를 활용하거나 제어하는게 편하고, 패드 플레이와 비슷한 느낌으로 가시려면 낮추는 걸 추천 드립니다.
-.드리프트 위주로 플레이하시는 경우 0
-.오프로드나 크로스 컨츄리에서 드리프트를 많이 사용하시는 경우 0~10
-.로드 레이싱에 그립 주행 위주의 경우 25~30
*. 4륜으로만 테스트해봐서 FR 차량의 경우 좀더 높은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3. 포스 피드백 및 진동 관련
어제 패치 이후 변경된건지 처음부터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기본값들이 데모에서 느꼈던 부분이랑 좀 다르게 느껴지고,
나쁘지는 않다 정도 입니다.
이 부분은 휠 종류와 유저가 느끼는 체감적인 요소라 추천하기도 애매한 부분이지만 약간의 가이드를 드리자면
수치를 높이면 달리는 느낌은 확실히 살지만 오래 플레이하는 경우 피로도가 꽤 높기에 약간씩은 낮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휠 댐퍼 강도 : 지면에 요철 등으로 발생하는 진동 및 스티어링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조정합니다.
오프로드에서 휠이 너무 지멋대로 움직이고 덜컹 거리는 느낌이 싫으시다면 많이 낮추시고, 오프로드 느낌을 살리시려면 약간만 낮추시면 됩니다.
저는 75값으로 사용 중입니다.
-.진동 강도 : 전체적인 진동 강도를 조정합니다. 진동 체감을 좋아하시고 소음 문제만 없으시다면 높게 아니면 60에서 70 정도로 낮추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앙 스프링 강도 : 스티어링이 묵직한걸 좋아하시면 높이고, 빠른 스티어링 조작이나 피로도가 낮았으면 하시는 분은 낮추시기를 추천합니다.
-.포스 피드백 강도 / 포스 피드백 최소 강도 :
이 부분이 가장 애매한데, 상황별로 정리하면
*도로에서 느껴지는 포스 피드백이 약하다 - 포스 피드백 최소 강도를 높인다.
*충돌/오프로드의 요철/기타에서 느껴지는 포스 피드백이 너무 강하다. - 포스피드백 강도를 낮춘다.
로 정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4. 스티어링 민감도
- 잘못된 정보로 내용 삭제하였습니다.
5. 현재 세팅 값 공유
- 재 테스트 후 공유 예정입니다.
6. 기타 참고 사항
-. 기본 세팅된 버튼 표시와 커스텀 매핑 버튼 값이 틀린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G27의 선택 버튼이 ⑪로 표시되는데(핸들 우상단 버튼)
커스텀 매핑하면 ⑦로 표시됩니다. 버튼 찾아보시려고 커스텀에서 눌러 보셔도 아닐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로지텍 프로파일러로 호라이즌 시리즈는 특정 게임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차후 변경되거나 새로운 사항 등은 틈틈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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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피드백언더스티어항목에 대한 정보에 수정이 팔요한것같네요. 먼저, 포스피드백과 관련된항목의 수치는 운전대로 전해져오는 감각의 정도를 수정하는것이지 언더스티어 보정등이 일어나는것이 아닙니다. 포르자는 전통적으로 언더스티어로인해 프론트타이어 그립을 잃는경우 휠의 FFB를 풀어버리는 것으로 이 상황을 표현합니다. 따라사 FFB언더스티어항목의 값을 올리면 프론트타이어의 접지가 있고/없음을 더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반재급부로 오버스티어시 리어타이어의 접지력상태에 대한 정보가 떨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반면 수치를 낮추면 프론트에서 언더스티어발생시 FFB가 풀리는 현상이 완화되고 반대급부로 리어타이어의 슬라이드표헌이 더 강화되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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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않으면 이름을 직진성이라고 할 이유가 없거든요... 다른 부분은 다 자세히 읽어보지 않았고 우선 눈에 띄는 것이 이 부분들이라 언급은 했습니다. 글쓴이 분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려는 노력을 생각하면 그냥 딴지만 건 것이기 때문에 '그럼 네가 정보 정리해서 올려라!' 라고 하셔도 할말은 없습니다 아무쪼록 제가 괜히 기분 나쁘시라고 쓴 글은 아니기 때문에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 18.10.03 20: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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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노라부님 제가 생각하는 유튜브에 노라부 놀자님이 맞으시면 매번 올려주시는 유익한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직진성(직선성)과 민감도의 원래 의미는 말씀하신 개념이 맞습니다. 실제 인게임 설명에도 그렇게 설명되어있구요.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거 같아서 오히려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영상 중 데모를 엑스박스에서 플레이하신 영상에 보면 민감도 대신 각도 설정 화면이 되어있기도 하구요 다만 현재 PC판 기준에서 엑스박스 지원 휠이 아닌 경우 최적화가 개판인 상태입니다. 인게임 표시 기준과 내가 조작하는 스티어링의 매칭을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다보니 직선성 50기준으로는 매칭이 불가능하기에 민감도 100을 기준으로 직선성을 수정하는 방법을 가이드로 올렸음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1번 항목은 인게임에서는 180도만 인식하는게 맞습니다. 이전 작에서는 운전석에서는 180도까지만 돌아가도 실제로는 더 돌아갔었는데 4에서는 딱 180도까지만 움직입니다. 만약 다른 휠이나 엑박에서는 다르다면 테스트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8.10.03 20: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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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8h8XO0dCTxo 제가 데모하는 영상에서도 보시면 당연히 180도 이상 작동합니다. 900도 다 작동하고요 포르자 리그를 하는 분들끼리의 카톡 게시판에 현재 (엑원/PC에서)호라이즌을 하고 계신 분들의 글들을 봐도 180도 까지만 작동한다는 얘기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G27의 물리적 최소각도가 180도 인가요? 그러면 현재 올려 놓으신 설정을 보면 민감도를 100으로 올렸으니 최소회전각도로만 작동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18.10.03 2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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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느낌 자체는 사용휠에 따라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년전에 저도 T150으로 호라이즌3 테스트 해봤을때 좀 이상했던 적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좀 궁금해서 PC버젼에서 조향느낌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시중에 나와 있는 휠들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볼 계획입니다. 지티기어 쪽에서 도와주시겠다고 해서 다 세팅을 해주시겠다고 했는데, 불행이도 대상에 G29는 있는데 G27은 없네요 -_-;;; | 18.10.03 2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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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한거 같아 죄송합니다. 여기서 180도까지만 인식한다는 부분은 내가 휠을 360도로 설정하고 인게임 핸들 움직임과 1:1로 매칭을 시켰다면 컨트롤러는 180도 이상을 돌릴 수 있지만 인 게임에서는 180도까지만 인식합니다. 이전작인 호라이즌3에서는 운전석 핸들은 180도까지만 돌아가는걸로 보여도 실제 바퀴는 더 꺾입니다.(대략 270도 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예를 들면 랠리에서는 기본 540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 설명을 잘 못드리는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참고로 G27은 900도까지 지원하는 컨트롤러 입니다. | 18.10.03 2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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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7이 900도까지 지원하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포르자시리즈는 그래픽적으로 화면에 보이는 운전대는 180도만 움직입니다. 그렇다고 레이싱휠을 180도까지만 인식하는건 아니죠. 900도까지 다 인식합니다. 그렇게 조향이 되고요. 이 부분을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글쓴이 분이 그렇다는건 아니고요) 어쨌든 현재 올려주신 설정상 민감도가 100으로 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스티어링 민감도'의 의미를 생각했을때 G27이 작동하는 최소각도가 180도 이기 때문에(검색해보니 180이 최소입니다) 민감도를 최대치로 올리면 프로파일에서 몇도로 설정하든간에 최소각도만큼만 작동하겠죠. 그래서 올려놓으신 설정상으로는 180도 까지만 작동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 18.10.03 2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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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약간 오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예를들어 프로파일에서 360도로 설정하면 물리적으로 휠은 360까지 돌아갑니다. 이 상태에서 게임에서 민감도를 최대치로 해 버리면 휠이 돌아가는 360도 영역중 180도만 사용하겠다는 겁니다. | 18.10.03 22: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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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도가 휠 각 제한을 거는 부분은 모르던 내용이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에 잘못된 정보 및 오해될 내용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18.10.03 2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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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않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 | 18.10.03 2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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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제가 잘못된 정보를 다른 분들께 알려드릴수도 있었던 부분인데 제가 감사하죠 ㅎㅎ | 18.10.03 2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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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7 수정 안한 상태로 휠을 돌리며 차량밖에서 전륜 타각 각도 보시면 180도 이상 인식 합니다. 드리프트용 타각킷 들어간 차량은 900도 끝까지 인식 합니다. | 18.10.04 15: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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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제가 잘못알고 있었던 부분 알게되어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18.10.03 22: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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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자의 카운터타이밍은 타 겜대비 훨씬 빨라야합니다. 하중이 좀 더 빠르게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적정한 각도로 카운터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세토코르사나 프로젝트카스의 경우에도 각각 게임마도 고유의 물리가 있고, 카운터의 각이나 타이밍이 다 다릅니다. 막말로, 다들 어렵다하시는 프로젝트카스의경우 타이어셀렉션만 잘 하고 카운터타이밍만 이해하면 아케이드게임 뺨친 주행이 가능합니다. 관련된 주행영상은 룰웹 프카게시판에 제가 올려둔 것도 있고요. | 18.10.04 0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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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피드백언더스티어항목에 대한 정보에 수정이 팔요한것같네요. 먼저, 포스피드백과 관련된항목의 수치는 운전대로 전해져오는 감각의 정도를 수정하는것이지 언더스티어 보정등이 일어나는것이 아닙니다. 포르자는 전통적으로 언더스티어로인해 프론트타이어 그립을 잃는경우 휠의 FFB를 풀어버리는 것으로 이 상황을 표현합니다. 따라사 FFB언더스티어항목의 값을 올리면 프론트타이어의 접지가 있고/없음을 더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반재급부로 오버스티어시 리어타이어의 접지력상태에 대한 정보가 떨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반면 수치를 낮추면 프론트에서 언더스티어발생시 FFB가 풀리는 현상이 완화되고 반대급부로 리어타이어의 슬라이드표헌이 더 강화되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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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감사드립니다. 본문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추가로 보정이라고 적었던 부분이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 설명에는 '이 값이 클수록 언더스티어 현상이 나타납니다. 낮을 수록 오버스티어 느낌이 뚜렸해집니다.' 라고 되어있고, 동일 코스 동일 차량으로 수치를 바꾸면서 테스트 해볼때 포스피드백으로 전달되는 부분이 아닌 실제 언더 및 오버 발생이 차이나서 보정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주말에 더 테스트하고 내용 보충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8.10.04 21:34 | |
(IP보기클릭)39.118.***.***
약간 의문이 드는게 오버스티어에 대해서는 '느낌이 뚜렷해집니다.'라고 써놓고, 언더스티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로 설명해둔건지 의아하네요. 번역 오류인걸까요? | 18.10.04 21:38 | |
(IP보기클릭)223.38.***.***
번역이 애매하게 돼있긴합니다만, 휠셋팅 메뉴이므로 휠의 감각에 대한 이야기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손에 전해져오는) 오버스티어의 느낌이 뚜렷해진다' /'(손으로 느낄 수 있는) 언더스티어 현상이나타난다'정도로요. | 18.10.05 01:50 | |
(IP보기클릭)121.180.***.***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39.118.***.***
YongsFather님 댓글 보고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18.10.04 21:35 | |
(IP보기클릭)59.26.***.***
(IP보기클릭)12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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