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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튜닝] [FH4] 호라이즌4 PC 휠 세팅 가이드(G27기준)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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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49.***.***

BEST
포스피드백언더스티어항목에 대한 정보에 수정이 팔요한것같네요. 먼저, 포스피드백과 관련된항목의 수치는 운전대로 전해져오는 감각의 정도를 수정하는것이지 언더스티어 보정등이 일어나는것이 아닙니다. 포르자는 전통적으로 언더스티어로인해 프론트타이어 그립을 잃는경우 휠의 FFB를 풀어버리는 것으로 이 상황을 표현합니다. 따라사 FFB언더스티어항목의 값을 올리면 프론트타이어의 접지가 있고/없음을 더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반재급부로 오버스티어시 리어타이어의 접지력상태에 대한 정보가 떨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반면 수치를 낮추면 프론트에서 언더스티어발생시 FFB가 풀리는 현상이 완화되고 반대급부로 리어타이어의 슬라이드표헌이 더 강화되는 구조입니다.
18.10.04 00:05

(IP보기클릭)118.41.***.***

현재 버그때문에 휠 세팅 자체가 안되여 ㅠㅠ 저는g29인데 세팅 하고 저장 누르면 다시 초기화 되어 버리는 버그가 있다네여 패치될때까지 기다렸다가 님 글 보고 세팅해봐야겠엉며
18.10.03 20:21

(IP보기클릭)221.151.***.***

제가 이런 글들을 볼때마다 댓글을 달까 말까 고민을 많이 합니다. 아무리 성인 군자라도 누군가 자신의 말에 반대되는 얘기를 하면 기분이 좋지는 않을테니까요...대개 넘어 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왜 얘기하냐면...글 쓴이 분이 두 번째 올리는 것이라고 하셔서... 편치 않은 맘으로 쓰는 것임을 글 쓴이 분도 이해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먼저 전 G27로 호라이즌을 해본적이 없고 실제로 글쓴이 님이 말씀하신대로 호라이즌에서 작동하는지는 확인해 보지 않았습니다. 다만 여러종류의 레이싱 게임들을 휠을 가지고 해 본 사람으로서 일반적인 내용과 좀 다른 부분이 있고, 아마 제가 알고 있는게 맞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되어 설명드리자면 1. 호라이즌이 180도만 인식된다 - G27에서 그런지는 확인해 보지 않았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글쓴이 님께서 G27에서만 그렇다는 의미로 쓰셨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 휠이 180도 까지만 작동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오해가 없기를 바라며 말씀을 드리고... 2. 직진성(직선성) / 민감도 - 운전 직진성(직선성) / 운전 민감도라는 항목은 많은 레이싱 게임의 설정에도 있는 항목인데, 먼저 '직진성' 입니다. 이게 이름이 직진성인 이유가 있습니다. 휠각도 조절 기능이면 직진성이라고 하지 않았겠죠? 정확하게는 직선성인데 이걸 또 직진성이라고 번역한 이유도 있습니다. 이해가 잘 되실런지 모르겠지만 (레이싱휠을 돌릴때) 입력신호와 (게임상 자동차에 작동하는 회전률간)출력간 관계를 의미하는 겁니다. 대부분의 레이싱 게임에서 직진성의 기본값은 입력과 출력 관계가 직선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포르자도 그럴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값을 변화시키면 운전대 중앙 기준 양쪽으로 돌리는 회전률과 게임에서 자동차가 회전하는 회전률이 1:1로 매치(직선관계) 되지 않고 비선형적(곡선)인 관계가 됩니다. 그래서 이 값을 변화함에 따라 내가 휠중앙 기준 양쪽으로 돌아가는 초반 부분에서는 차의 반응이 둔감하고 더 많이 돌릴 수록 민감해지고...이런식으로 바꿀수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고속으로 달릴때 내가 휠을 가운데에서 살짝만 움직여도 차가 크게 반응한다면 이 직진성을 조절해서 차가 직진하는데 유리하도록 둔감하게 바꿀수가 있다는 거죠. 그래서 원래 의미는 (입출력 관계간) '직선성'이지만, 대개의 경우 직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직진성' 이라고 번역한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은 민감도 인데, 역시 제가 호라이즌에서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레이싱 게임에서 스티어링 센서티비티라는건 레이싱휠 회전각도를 의미합니다. 작동하는 회전각도를 줄이면 민감도가 증가하겠죠, 회전각도를 늘리면 감소할테고요. 그래서 글쓴이 님이 직진성에 설명하신 내용이 사실은 민감도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제가 해보지도 않고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건 모든 게임들이 똑같은 옵션을 똑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데, 굳이 포르자만 엉뚱한 의미로 사용할 이유도 없고 그럴 가능성도 아주 낮다고 생각이 되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뭐 민감도는 말씀드린대로 제가 확인해 본것도 아니고 단어적으로도 펑퍼짐한 범위의 표현이기 때문에 제가 알고 있는게 포르자에서는 다른 의미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휠이 아닌 패드와 관련된 것일 수도 있고요(아주 소수의 게임이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직진성이라는 옵션은 제가 맞을 가능성이 아주 아주 아주 높습니다.
18.10.03 20:30

(IP보기클릭)221.151.***.***

노라부
그렇지 않으면 이름을 직진성이라고 할 이유가 없거든요... 다른 부분은 다 자세히 읽어보지 않았고 우선 눈에 띄는 것이 이 부분들이라 언급은 했습니다. 글쓴이 분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려는 노력을 생각하면 그냥 딴지만 건 것이기 때문에 '그럼 네가 정보 정리해서 올려라!' 라고 하셔도 할말은 없습니다 아무쪼록 제가 괜히 기분 나쁘시라고 쓴 글은 아니기 때문에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 18.10.03 20:33 | |

(IP보기클릭)39.118.***.***

노라부
안녕하세요. 노라부님 제가 생각하는 유튜브에 노라부 놀자님이 맞으시면 매번 올려주시는 유익한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직진성(직선성)과 민감도의 원래 의미는 말씀하신 개념이 맞습니다. 실제 인게임 설명에도 그렇게 설명되어있구요.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거 같아서 오히려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영상 중 데모를 엑스박스에서 플레이하신 영상에 보면 민감도 대신 각도 설정 화면이 되어있기도 하구요 다만 현재 PC판 기준에서 엑스박스 지원 휠이 아닌 경우 최적화가 개판인 상태입니다. 인게임 표시 기준과 내가 조작하는 스티어링의 매칭을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다보니 직선성 50기준으로는 매칭이 불가능하기에 민감도 100을 기준으로 직선성을 수정하는 방법을 가이드로 올렸음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1번 항목은 인게임에서는 180도만 인식하는게 맞습니다. 이전 작에서는 운전석에서는 180도까지만 돌아가도 실제로는 더 돌아갔었는데 4에서는 딱 180도까지만 움직입니다. 만약 다른 휠이나 엑박에서는 다르다면 테스트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8.10.03 20:58 | |

(IP보기클릭)221.151.***.***

산하늘
https://youtu.be/8h8XO0dCTxo 제가 데모하는 영상에서도 보시면 당연히 180도 이상 작동합니다. 900도 다 작동하고요 포르자 리그를 하는 분들끼리의 카톡 게시판에 현재 (엑원/PC에서)호라이즌을 하고 계신 분들의 글들을 봐도 180도 까지만 작동한다는 얘기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G27의 물리적 최소각도가 180도 인가요? 그러면 현재 올려 놓으신 설정을 보면 민감도를 100으로 올렸으니 최소회전각도로만 작동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18.10.03 21:11 | |

(IP보기클릭)221.151.***.***

산하늘
조향 느낌 자체는 사용휠에 따라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년전에 저도 T150으로 호라이즌3 테스트 해봤을때 좀 이상했던 적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좀 궁금해서 PC버젼에서 조향느낌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시중에 나와 있는 휠들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볼 계획입니다. 지티기어 쪽에서 도와주시겠다고 해서 다 세팅을 해주시겠다고 했는데, 불행이도 대상에 G29는 있는데 G27은 없네요 -_-;;; | 18.10.03 21:21 | |

(IP보기클릭)39.118.***.***

노라부
약간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한거 같아 죄송합니다. 여기서 180도까지만 인식한다는 부분은 내가 휠을 360도로 설정하고 인게임 핸들 움직임과 1:1로 매칭을 시켰다면 컨트롤러는 180도 이상을 돌릴 수 있지만 인 게임에서는 180도까지만 인식합니다. 이전작인 호라이즌3에서는 운전석 핸들은 180도까지만 돌아가는걸로 보여도 실제 바퀴는 더 꺾입니다.(대략 270도 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예를 들면 랠리에서는 기본 540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됩니다. 설명을 잘 못드리는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참고로 G27은 900도까지 지원하는 컨트롤러 입니다. | 18.10.03 21:30 | |

(IP보기클릭)221.151.***.***

산하늘
g27이 900도까지 지원하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포르자시리즈는 그래픽적으로 화면에 보이는 운전대는 180도만 움직입니다. 그렇다고 레이싱휠을 180도까지만 인식하는건 아니죠. 900도까지 다 인식합니다. 그렇게 조향이 되고요. 이 부분을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글쓴이 분이 그렇다는건 아니고요) 어쨌든 현재 올려주신 설정상 민감도가 100으로 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스티어링 민감도'의 의미를 생각했을때 G27이 작동하는 최소각도가 180도 이기 때문에(검색해보니 180이 최소입니다) 민감도를 최대치로 올리면 프로파일에서 몇도로 설정하든간에 최소각도만큼만 작동하겠죠. 그래서 올려놓으신 설정상으로는 180도 까지만 작동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 18.10.03 21:52 | |

(IP보기클릭)221.151.***.***

노라부
이것도 약간 오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예를들어 프로파일에서 360도로 설정하면 물리적으로 휠은 360까지 돌아갑니다. 이 상태에서 게임에서 민감도를 최대치로 해 버리면 휠이 돌아가는 360도 영역중 180도만 사용하겠다는 겁니다. | 18.10.03 22:02 | |

(IP보기클릭)39.118.***.***

노라부
민감도가 휠 각 제한을 거는 부분은 모르던 내용이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에 잘못된 정보 및 오해될 내용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18.10.03 22:13 | |

(IP보기클릭)221.151.***.***

산하늘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않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 | 18.10.03 22:14 | |

(IP보기클릭)39.118.***.***

노라부
오히려 제가 잘못된 정보를 다른 분들께 알려드릴수도 있었던 부분인데 제가 감사하죠 ㅎㅎ | 18.10.03 22:18 | |

(IP보기클릭)223.56.***.***

산하늘
G27 수정 안한 상태로 휠을 돌리며 차량밖에서 전륜 타각 각도 보시면 180도 이상 인식 합니다. 드리프트용 타각킷 들어간 차량은 900도 끝까지 인식 합니다. | 18.10.04 15:36 | |

(IP보기클릭)220.126.***.***

저도 레이싱휠로 레이싱 게임을 오래해왔던 팬으로 댓글 하나 달아 봅니다.. 게임 내에서 휠 각도가 180도 까지만 지원 되는게 아니라 단순히 운전석 시점에서의 드라이버 팔 모션이 180도만 '표현' 될 뿐 입니다 더 크루, 테스트 드라이브 등등.. 아케이드 성향의 레이싱 게임들이 이렇게 제작을 하곤 합니다 작성 하신대로라면 보시는 분들이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지않을까 하여 조심스럽게 댓글 작성해 봅니다
18.10.03 21:45

(IP보기클릭)39.118.***.***

RUSHGUY
네 제가 잘못알고 있었던 부분 알게되어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18.10.03 22:19 | |

(IP보기클릭)114.206.***.***

T300으로 하고 있는데, 젤 큰문제는 오버날때 바로 카운터가 안되고 그래서 스핀이 잘 일어나는게 단점이죠. 어쩔수없이 휠각줄여보고 직진성?도 건드리면서 저한테 맞는값 찾는 중입니다.
18.10.03 22:45

(IP보기클릭)221.149.***.***

Azumi
포르자의 카운터타이밍은 타 겜대비 훨씬 빨라야합니다. 하중이 좀 더 빠르게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적정한 각도로 카운터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세토코르사나 프로젝트카스의 경우에도 각각 게임마도 고유의 물리가 있고, 카운터의 각이나 타이밍이 다 다릅니다. 막말로, 다들 어렵다하시는 프로젝트카스의경우 타이어셀렉션만 잘 하고 카운터타이밍만 이해하면 아케이드게임 뺨친 주행이 가능합니다. 관련된 주행영상은 룰웹 프카게시판에 제가 올려둔 것도 있고요. | 18.10.04 00:10 | |

(IP보기클릭)221.149.***.***

BEST
포스피드백언더스티어항목에 대한 정보에 수정이 팔요한것같네요. 먼저, 포스피드백과 관련된항목의 수치는 운전대로 전해져오는 감각의 정도를 수정하는것이지 언더스티어 보정등이 일어나는것이 아닙니다. 포르자는 전통적으로 언더스티어로인해 프론트타이어 그립을 잃는경우 휠의 FFB를 풀어버리는 것으로 이 상황을 표현합니다. 따라사 FFB언더스티어항목의 값을 올리면 프론트타이어의 접지가 있고/없음을 더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반재급부로 오버스티어시 리어타이어의 접지력상태에 대한 정보가 떨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반면 수치를 낮추면 프론트에서 언더스티어발생시 FFB가 풀리는 현상이 완화되고 반대급부로 리어타이어의 슬라이드표헌이 더 강화되는 구조입니다.
18.10.04 00:05

(IP보기클릭)39.118.***.***

YongsFather
지적 감사드립니다. 본문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추가로 보정이라고 적었던 부분이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 설명에는 '이 값이 클수록 언더스티어 현상이 나타납니다. 낮을 수록 오버스티어 느낌이 뚜렸해집니다.' 라고 되어있고, 동일 코스 동일 차량으로 수치를 바꾸면서 테스트 해볼때 포스피드백으로 전달되는 부분이 아닌 실제 언더 및 오버 발생이 차이나서 보정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주말에 더 테스트하고 내용 보충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8.10.04 21:34 | |

(IP보기클릭)39.118.***.***

산하늘
약간 의문이 드는게 오버스티어에 대해서는 '느낌이 뚜렷해집니다.'라고 써놓고, 언더스티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로 설명해둔건지 의아하네요. 번역 오류인걸까요? | 18.10.04 21:38 | |

(IP보기클릭)223.38.***.***

산하늘
번역이 애매하게 돼있긴합니다만, 휠셋팅 메뉴이므로 휠의 감각에 대한 이야기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손에 전해져오는) 오버스티어의 느낌이 뚜렷해진다' /'(손으로 느낄 수 있는) 언더스티어 현상이나타난다'정도로요. | 18.10.05 01:50 | |

(IP보기클릭)121.180.***.***

g29기준 작성자님 세팅으로 해보니 생각보다 괜찮아서 쓰는중입니다. 감사합니다. 드리프트만 여전히 감을 못잡고 있지만,,괜찮아요~~ 설정중에 포스피드백 강도만 15정도로 낮추었네요^^
18.10.04 13:41

(IP보기클릭)121.167.***.***

글 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만, 틀린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어지간하면 댓글 안 달고 지나갑니다만, 이후라도 이 글을 검색하여 보시는 분들이 오해하실까봐 아래 내용을 수정 요청드립니다. ---------------------------------- 2. 포스 피드백 언더스티어(중요!) ---------------------------------- 라고 언급하신 내용이 모두 틀렸습니다. 1. 포스피드백언더스티어 메뉴는 언더스티어가 일어날 경우 포스피드백 표현을 어떻게 해줄지만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이 값을 조정했다고 하여 게임 상의 물리 연산이 달라지거나 차량의 거동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2.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 값을 높이면, 언더스티어가 일어났을때 휠에서 포스피드백이 '턱'하고 힘이 풀리는 느낌을 명확하게 표현해줍니다. 이 지점에서 언더스티어가 일어났구나 라는걸 유저가 명확하게 느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언더스티어 값을 너무 높이면 실차와는 조금 다른 어색한 느낌이 강해집니다. 이 때문에 값을 낮추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피드백이 한결 자연스러워지지만 언더스티어가 일어나는 지점이 어느 지점인지 명확하게 알기가 어렵게 됩니다. 위에 용스파더님도 언급하신 내용과 같습니다만, 결국 이 값으로 인해 게임 자체에 언더스티어 값을 보정하거나 운전을 더 쉽게 해주거나 하는 효과는 전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실까봐 굳이 댓글로 설명드립니다.
18.10.04 15:37

(IP보기클릭)39.118.***.***

AprilWhite
YongsFather님 댓글 보고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18.10.04 21:35 | |

(IP보기클릭)59.26.***.***

저 혹시 언더스티어가 심하게 일어나고, 패드와의 괴리감이 크게 났었는데 이거 해결법 찾으셧나여?? G27 쓰는중인데 패드에비패 너무 차가 출렁거려서 휠로 하기 너무 어렵네여....
18.11.19 12:30

(IP보기클릭)121.142.***.***

지금은 패치되었지만 포스피드백이 역방향으로 나오는 이슈가 있었음. 오버 상황일때 스티어링을 더 안쪽으로 감기는 상황이었고 한달쯤 전에 바로 잡힘
18.12.01 06:05

(IP보기클릭)121.142.***.***

참고 영상입니다 https://youtu.be/d4tqQQ56a6A
18.12.01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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