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파이터의 등급구분법은 3성(동 테두리) -> 4성(은 테두리) -> 5성(금 테두리) -> 페스타(보라색 테두리)
이중에서 물론 우리가 리세마라해서 노려야하는건 페스타인 보라색입니다.
먼저 게임을 어느정도 진행해서 게임의 홈화면까지 나아가면 소환메뉴에서 자신이 뽑고싶은 임의의 파이터를 확률을 높이는
픽업시스템으로 되어있어 자신이 뽑고싶은 5색의 파이터를 고를수있기에, 원하는 파이터를 뽑을 확률은 꽤 높습니다.
소환에서 왼쪽위의 픽업선택
이렇게 5속성의 픽업(+기간에 따라 정해진 픽업)을 고르고 나면, 소환개시
그럼 수많은 페스타 중에서 무엇을 골라야 하는가. 하면
가장 밑에 있는 파이터입니다. 가이드 끝
왜냐하면 이 게임은 너무나도 정직해서, 신규 파이터일수록 이전보다 우수한 성능으로 나오기에
기본적으로 나온순서에 따라 가장 밑이 가장 사기급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파이터의 밸런스? 뭐야 그거 먹는거야?
물론 절대적이지는 않지만(사양으로 봐서는 우수한데 여러가지 이유로 실제 운용에 하자가 있거나, 기술의 판정, 버그 등등)
뭐가 뭔지 잘 모를때는 가장 밑이 가장 최신 파이터고 가장 성능이 우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건 페스타 뿐만 아니라 금 테두리인 5성도 마찬가지라, 신규 파이터를 뽑았는데 이게 좋은지 나쁜지 모르겠다 하면
얼마나 최신 파이터인지를 확인하는걸로 대략의 판단을 쉽게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기왕 글쓰기 시작했으니 좀더 자세하게 파이터의 성능을 구분하는 스킬의 설명과 나온것과 관계없이 필수인(네임레스라던가 네임레스라던가) 파이터를 소개 해보죠.
오로치도 알수있는 스킬 총 정리
슈퍼아머(슈아) : 사용시 파이터가 파랗게 변하며, 적의 공격에 피격해도 멈추지않고 계속 공격한다.
이 상태의 적을 멈추기 위해서는 초필살기와 가드브레이크, 상태이상(기절, 빙결, 석화등)기술이 필요.
다른 게임과 다른것은 던지기기술로는 슈아를 멈출수없다.
상대에게 특정공격을 받을시 피격중에 자동으로 발동하는 패시브타입의 슈퍼아머도 있다.
면역 : 상대의 공격데미지를 없애는 스킬, 어떤기술을 씀으로서 발동하는 액티브 타입과, 특정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발동되는 패시브 타입이 있다.
자신이 원할때 사용할수있지만 불의의 일격에 약하거나,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발동하지만 위험할때 자동적으로 사용되는등 일장일단이 있다.
하이퍼 아머 : 슈퍼아머와 면역을 합친 스킬, 투명하게 빛난다.
상태이상 : CC기(Crowd control)라고도 불린다. 상대를 일정시간 무방비 상태로 만드는 스킬로
빙결, 석화, 기절등이 있고, 석화와 빙결은 피격모션이 없어 공격중에 상대가 빠져나갈수도 있어 기절이 가장 우수하나
기절상태는 회피시키는 방법등이 좀더 있는등. 일장일단이 있다.
빙결무효,반사 , 석화무효,반사, 기절무효,반사등의 방어스킬도 있다. 효과는 말그대로
상대에게 맞춤으로서 발동하는 액티브 타입과 상대에게 맞었을시 조건에따라 발동하는 패시브 타입이 있다.
이것뿐만은 아니지만, 그중에서도 상대가 어떤 상태이상기를 가지고 있는 지를 알고 대전하는게 최소한의 기본
상태이상상태일때는 다운되어있어도 서있을때만 맞는 공격도 맞는다
지속피해 : DOT(Damage over time)딜이라고도 한다.
화상, 출혈, 중독, 동상, 감전, 암흑등 상대에게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스킬로 게임에 따라 효용은 다르지만
올스타에서는 우수한 스킬이다.
상위스킬로 작열, 낙뢰등이 있으나, 공격력다운이나 파워게이지 다운등의 부가효과가 붙은 같은스킬이다.
데미지폭발 : 폭딜의 중요한 요소. 일정조건을 만족시(보통은 지속피해상대에게 크리티컬로 공격시)
지속피해 상태를 해제하면서 앞으로 입었어야 할 총 지속피해의 몇배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
이걸로만 피해를 입는 보스나, 이걸로 한번에 폭딜을 입혀 적을 쓰러트리는등 상위던전에서 유용한 스킬로
리세마라에서 고려할 요소중 중요한 스킬이 지속피해와 데미지폭발이다.
보통은 데미지폭발 스킬 자체에 쿨타임이 있어 연속으로 쓸수없게 되어있지만
개중에 쿨타임이 없어 연속으로 데미지 폭발을 시키는 파이터도 있다.
가드 무시 : 가드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상대가 가드하고 있어도 가드를 뚫고 피해를 입히는 스킬, 슈퍼아머도 부술수있다.
100%발동하는 스킬도 있고, 확률로 발동하는 스킬도 있다.
구르기 불가 : 이 게임에서 구르기라는 회피기는 너무나도 빈틈이 적어, 대전에서 이 구르기를 어떻게 봉쇄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런 구르기 스킬을 일정시간 쓰지 못하게 만드는 스킬로 보통은 상대에게 특정기술을 맞춤으로서 작동한다.
내가 구르기 불가 상태인줄도 모르고, 구르기 버튼을 누르다가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경우도 잦다.
CC기와 마찬가지로 이것도 상대가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긴급회피 불가 : 넉백(Knock back)이라고도 불린다. 스킬성능에 따로 써있지는 않지만, 중요한 성능
이 게임에서는 공격을 받는중에 구르기 버튼을 누름으로서, 빠져나갈수있어서 연타계공격을 할경우
오히려 역습을 받는 경우가 있기에. 기술맞는중 빠져나갈수없는 상태를 넉백상태... 이라고 불리는듯 하다.
이 상태에서는 긴급회피로 빠져나갈수 없는것도 있지만, 다운시 굴러서 빠르게 일어날수없어.
다운공격도 안정적으로 들어가는등, 우수한 스킬이지만. 설명이 따로 되어있지 않기에
직접 써보지 않으면 스킬소유자를 알수없는게 난점
피격중 사용가능 : 탈출기라고도 불린다. 상대에게 공격받는 중에도 사용할수있어. 반격이나 탈출에 사용된다.
보통은 슈퍼아머가 있어. 탈출하다가 실패하는경우를 방지하지만, 슈퍼아머가 없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