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는 한섭에 없음, (△)는 개장없음.
구축 - 유키카제 (X) / 래피.개 (△) / 아야나미.개 (△) / 자벨린.개 (△) / 엘드릿지 / 타니카제.개 (X)/ Z46 (X) / 안샨 (X) / 포츈.개 (△) / 유다치
경순 - 닝하이or핑하이.개 (△) / 이셴 (X) / 진츠.개 (X) / 오로라 (X) / 헬레나 / 아브로라 (X) / 클리블랜드 / 벨파스트 (X) / 피닉스 / 리앤더.개
중순 - 포틀.개 (△) / 미쿠마.개 (X) / 오이겐 / 위치타 / 블랙하트 (X) / 타카오 / 인디 / 엑세터.개 (△) / 시카고 / 도이칠란트 (X)
순전 - 후드 / 그나이제나우 (X) / 샤른호르스트 (X) / 히에이 (X)
전함 - 듀크 오브 요크 (X) / 티르핏츠 (X) / 퀸 앨리자베스 / 넬슨or로드니 / 야마시로 / 휴가 / 야마시로.개 (△) / 미카사 (X) / 사우스다코타 / 애리조나
항모 - 엔터 / 러스티 / 아크로열 / 아카기&카가 / 렉싱턴or새러토가 / 쇼카쿠&즈이카쿠 (X) / 빅토리어스 (X) / 히류 / 그라프체펠린 (X)
경항모 - 유니콘 / 쇼호.개 (△) / 레인저.개 / 랭글리.개
공작함 - 에레버스 / 테러
수리함 - 아카시 / 베스탈
일본발 티어표중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나은 평가를 받는 티어표입니다.
사실 일본쪽의 이거랑, 중국쪽의 다른 하나 그 두개말고는 흥미거리로 조차 인정 못받는 티어표가 대부분이라고 봐도 되요.
그렇다고 무작정 이게 맞다는 건 아니고, 실제로는 자신의 장비상태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어느정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으니 그냥 참고만 하세요. 어차피 벽람에서 안까이는 티어표는 없습니다. 시스템상 계정을 여러개 돌리지 않고서는 티어표에 있는 함선들로만 한정하더라도 모두 풀스킬작으로 굴려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평가가 동일할수가 없거든요.
암튼 전에보니까 티어표를 봐도 뉴비로서는 이게 왜 좋고 나쁜지를 알 수 없다는 얘기가 있길래
한섭에 있는 함선들 중에 몇몇 함선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전부다는 아니고요.
참고로 경순을 자세히보면 똑같은 1.5 티어인데 티어색이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나눠져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빨간색은 보스전 함대에 좋은 애들이고 파란색은 쫄처리 함대에 좋은 애들로 구분해둔겁니다.
엘드릿지
'레인보우 프로젝트 - 피격 시 15%의 확률로 5(10)초 동안 전열 함선이 모든 공격을 회피'
이 정신나간 스킬빨로 연습전에서 악명이 높고, 해역에서도 나름 쓸만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하지만 결국 완전히 기도메타인 스킬구조와 중순급의 느려터진 이속의 역시너지로 급사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역기준 0티어가 될일은 결코 없는 친구기도 합니다.
헬레나
나중에 가면 자체성능보다는 스킬을 보고 채용하는 함선이 됩니다.
레이더 탐지 - 20초 마다 30(60)%의 확률로 10초 동안 화면 내 적들의 피격 대미지가 20(40)% 증가
함대 딜증가에 이보다 더 좋은 스킬이 없거든요. 하지만 쫄처리에서는 버프/디벞보다는 함선의 자체성능이 중시되는 편이고 그래서 보스저격용으로 분류됩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먼 훗날의 얘기고, 한섭기준으로는 그냥 좋은거 맞습니다.
클리블랜드
쓰다보면 알겠지만 사실 스킬은 전체적으로 좀 애매합니다. 데미지버프건 대공버프건 발동률이 너무 안좋아요. 그냥 압도적으로 우월한 스탯빨로 미는 타입이죠. 그렇기 때문에 쏟아부어야 하는 보스전보다는 지속력이 중요한 쫄팟에 더 유용합니다. 한섭기준으로는 쫄이고 보스고 다 스탯만으로 밀 수 있고요.
피닉스
피닉스는 부포 경순중에서는 예외적으로 대기만성형에 가까운 친구입니다. 그냥 적당히 굴려도 쓸만하긴 한데 그래도 다른 부포경순이 낫지않나 싶다가 스킬 10렙 찍고 보조장비도 10강 찍으면서 인식이 변하는거죠.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면
100렙에 호감도 애정기준 내구 3076 + 10강 수리도구 500 + 10강 벌지 350 = 3926
스킬발동시 체력 25% 회복이니까 3926 x 0.25 = 981 회복
그리고 이 스킬이 매 전투마다 1번 발동가능이니까, 피닉스가 죽으려면 한번 전투에 1000 이상의 내구가 까여야 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쫄처리 함대에서의 피닉스의 성능은 탑클래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체적인 탱킹력도 높은 편이지만, 다른 대부분의 탱커들은 스킬 발동률이나 판정 때문에 기도메타의 영향을 받는 편인데, 피닉스의 스킬은 명확한 조건으로 확정적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뛰어나다는게 굉장한 장점이거든요.
다만 보스팟에서는 전혀 활약못하는 친구입니다. 클블이랑 깡내구가 805나 차이나기 때문에
단판 승부에서는 장점인 탱킹력마저도 비슷해져서 결국 클블 하위호환에 불과해지거든요.
벨파스트 & 리앤더
이 친구들이 쫄처리 쪽으로 분류되는 가장 큰 이유는 연막살포의 구조 때문입니다.
'전투 개시 10초 후 및 그 뒤 20초 마다 20%의 확률로 연막 살포' (벨파)
'전투 개시 및 개시 후 15초 마다 15(30)%의 확률로 연막 살포' (리앤더)
즉 첫 연막은 확정이지만, 2번째 연막부터는 낮은 발동률의 기도메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전투 한번 한번이 짧은 쫄처리에서는 유용하지만, 보스전에서는 초반에 잡몹처리할때 연막을 쏘고 보스상대로는 침묵할때가 많기때문에 영 애매하죠. 그래도 연막살포 자체가 워낙 우수한 스킬이기 때문에 클블/피닉스와 경쟁이 가능하며, 광역버프인 만큼 전열이 둘 이상일때는 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이겐
오이겐 같은 경우는 고해역 보스전 메인탱커로 기용하는 사람들이 간간히 있습니다.
방패도 나름 유용하긴 하지만 그보다는 5684라는 초월적인 내구도 때문이죠. 전열에서는 감히 비교할 대상이 없고, 후열 기준으로 봐도 SSR 정규항모급의 내구입니다. 퍼센트 회복인 유니콘이나 수리도구랑도 궁합이 잘 맞고요. 고기방패 능력을 제외한 모든게 단점이긴 한데, 그 고기방패로서의 성능이 초월적이기 때문에 나름의 인기가 있는거죠.
타카오
타카오의 경우는 훗날 항속이 28에서 32로 상향되면서 겨우 살아난 케이스입니다. 28은 중순보다는 약간 빠른 수준(일반적인 중순은 25~26)에 불과하지만, 32는 그냥 경순이거든요(일반적인 경순은 32~33). 참고로 타카오 혼자 빠른게 아니라 일본 중순 전체가 항속 32인데, 다 안쓰니까 그닥 신경쓸필요는 없어요.
아무튼 경순이랑 항속이 동일하다는 점은 굉장한 메리트가 되는데, 보고도 못피하는 일이 잦은 다른 중순들과는 달리 왠만한건 다 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중순도 풀강 항속 보조장비를 끼면 32를 맞출 수 있긴 하지만, 항속 보조장비를 끼는 것과 그냥 평범한 스펙뻥용 보조장비를 끼는 건 성능차이가 크고요. 덕분에 경순들과 함께 편성해서 경순들이 자잘한 잡몹을 처리하고 타카오가 주요 타겟을 점사하는 식으로 보스전 함대에서 활약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모든게 수동조작을 기준으로 하는 얘기라서 실질 채용률은 낮습니다.
비버즈를 끼면 회피가 33(기본)+35(비버즈)=68로 경순급이 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오토를 돌리는 사람도 보긴 했는데... 그냥 애정이죠 그건.
위치타
포틀개장이 나오기 전까진 부포중순 원탑이던 분입니다. 사실 여전히 딜만 놓고보면 개장포틀 조차도 가볍게 이길 정도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친구가 1티어 조차 못되는 이유는 간단한데, 몸이 심각하게 부실합니다. 3297이라는 경순급의 내구에, 23이라는 참으로 중순다운 회피, 거기에 경장갑 판정까지... 그래도 다른 중순들은 이것저것 따지면서 경순이랑 몸빵 비교를 해봐야 딸린다는 결론이 나오는 식이지만, 위치타를 비롯한 경장갑 중순들은 비교의 여지가 없습니다. 얘넨 그냥 스펙만 봐도 경순보다 몸이 약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화력은 확실하기 때문에 관짝에 못뚜껑이 박히는 수준까지는 가지 않았습니다. 물론 한섭기준으로는 충분히 강하고요.
야마시로 & 야마시로 개장
아까 티어표 잘못 보신거 아닙니다. 개장 전엔 2티어, 개장 후엔 3티어 그거 맞아요.
개장을 하면 스펙자체는 오르지만, 주포 발사횟수가 3에서 2로 깎이고 그 댓가로 받는 수상기 공습(즈이운이 얘 전용입니다)이 노답이기 때문에 더 약해집니다. 부포를 떼내고 그 자리에 수상기를 넣는거라서 항모랑 똑같이 자폭선 대응이 불가능해진다는 점도 포인트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장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미개장 야마시로는 다른 함종의 2티어 들과는 달리 차별화의 여지조차도 없는 하위호환에 불과한데, 개장 야마시로는 전함다운 높은 포격과 항공전함 개장으로 추가된 항공스탯을 이용해서 '포격/항공'이 제한조건으로 걸린 이벤 하드해역의 절약팟 멤버로 활약할 수 있거든요. 지금까지 그런 이벤은 단 한번 뿐이었긴 한데, 그 이벤당시엔 개장시롱이가 있냐 없냐에 따라 출격 함선 숫자 자체가 달라질 정도로 절대적인 차이였습니다.
다만 그 이외엔 쓸데가 전혀없고, 어차피 그 이벤도 올려면 한참 남았으니 그닥 신경쓸 필요는 없어요. 나중에 이것저것 잡다하게 키우고 놀 쯤에나 올테니까요.
아크로열
실제로 키우고 쓰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평가는 언제나 좋은 독특한 함순이입니다. 이유는 간단한데
몇초짜리 움짤만으로도 성능에 대한 의구심을 잠재울 수 있거든요. 엔터고 개장아야나미고 간에 단일 대상 딜링으로는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부동의 원탑입니다. 140% 배율의 뇌격 2슬롯에서 뿜어져나오는 폭발력은 어마어마하죠. 다만 그 댓가로 뇌뇌폭에 폭격슬롯은 배율 80%에 불과한지라 항모임에도 불구하고 광역딜링이 부족하다는 치명적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기캐는 아닌거고요.
하지만 '소드피쉬 발진 - 공습 발동 시 소드피쉬에 의한 추가 공습을 발동하여 8초 동안 적 전체의 이동 속도가 30(60)% 감소'
이 스킬의 존재덕분에 활용성이 그렇게까지 제한적이진 않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움짤의 마야처럼 고정된 대상이 아닌 타겟을 맞추기위한 스킬로 보이겠지만, 명중여부와 상관없이 공습을 띄우자마자 적이 느려지는 특성을 이용해서 재빠른 적을 상대로 아크로열 공습 -> 영거리 뇌격 or 전함 단체포격 같은 콤보로 순삭시키는 응용도 가능하거든요. 이 스킬이 없었으면 경우에 따라 제한적으로 쓸만한 수준, 즉 2티어를 벗어날 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용합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티어가 올라갈 수 있는 한계이며 티어와는 별개로 널리 쓰일 일도 없다는 것 또한 명백합니다.
일단은 대공포도 없고 전투기도 없기 때문에 방공능력이 전무하며, 텐잔x2가 아니라 텐잔+바라쿠다를 쓰더라도 결국 뇌뇌폭의 부족한 광역딜링은 커버가 힘들고, 심지어 스킬이 공격스킬만 2개라 스킬작 난이도도 높은데다가, 남들은 잘 안쓰는 텐잔을 애용한다는 특성상 장비강화 난이도도 올라가게 되거든요. 결국 평범하게 범용성이 높은 다른 정규항모들을 우선적으로 키우기 마련이고, 셋팅해주기도 까다로워서 우수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쓰는 사람은 별로 없는 함순이입니다. 전장에서는 능력있고 멋진 누님인데 강화시켜보면 깬다는 점은 덤이고요.
아카가
정규항모x2가 강제된다는 특성과 적이 점점 세지면서 빠른 청소가 힘들어진다는 점이 결합되서 점점 평가가 내려간 케이스입니다. 간단히 요약해서 쫄처리에는 후열을 2기 이상 넣게되면 1전함+1힐러가 필수 수준이라 설 자리가 없고, 보스 상대로 2정규항모를 기용할거면 아카가보다는 엔터+아크로열이나 엔터+러스티가 더 인기있기 때문에 입지가 애매합니다. 고해역 보스전에선 최소 1전함은 필수니까 3항모는 택도 없는 소리고요. 다만 후드+아카가의 속도전 시너지를 바탕으로 아직도 어느 정도의 입지는 있는 편입니다.
물론 한섭기준으로는 성능으로 손해볼 일은 없고요. 오히려 적이 약하기 때문에 아카가가 아닌 단일 채용으로도 충분히 속도전 효과를 볼 수 있는 단계입니다.
쇼호
개장 전에는 유니콘의 하위호환에 불과하지만, 개장 후에는 제공지원 스킬을 통해 차별화가 가능해지는 친구입니다. 대표적인 채용케이스가 보스전에서 힐러가 필요할때인데, '쇼호 공습으로 항공버프 발동 -> 엔터 폭격' 이런 식으로 힐러를 채용해서 생기는 딜로스를 어느 정도는 보완해줄 수 있거든요. 전뇌인 유니콘과는 달리 뇌폭이라 어느 정도는 자체딜도 기대할 수 있고요. 물론 어차피 유니콘이나 쇼호나 딜보다는 쿨감에 집중하는 유저가 더 많지만요.
다만 쫄처리 부대에서는 명백히 유니콘이 우월한 편입니다. 일단 팟을 어떻게 짜던 유용한 장전지휘와는 달리 쫄처리 팟은 1/1~2/2 사이의 멤버로 돌리는게 일반적이라 제공지원은 쫄처리 팟에서는 거의 효과볼일이 없고, 전투기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방공능력이 딸린다는 단점도 두드러지게 되거든요. 그래도 대공포가 있기 때문에 방공능력 자체가 안좋은건 아닙니다. 전투기+대공포를 가진 유니콘의 방공능력이 너무 좋은 것 뿐이죠.
에레버스 & 테러
운빨X망겜의 현신 그 자체인 친구들입니다. 20초마다 60%의 확률로 발동하는 스킬에 딜의 대부분을 의존하는 특성도, 스킬탄막 구조상 기함자리를 먹어야 하는데 몸이 너무 약해서 제발 다른 후열함이 대신 맞아주길 빌게되는 특성도 모든게 기도메타 그 자체죠.
하지만 10이라는 경항모급의 연비와 어찌됐든 게임시스템상 전함계통에 포함되기에 부포가 달려있고 그게 생각보다 반응성이 좋다는 점을 이용해서 만만한 스테이지를 1/1로 돌리는 데에는 최적화된 함선입니다. 난이도가 좀만 높아져도 기함 침몰로 패배가 뜨게되지만 얘들이 침몰할 정도면 경항모도 어차피 거기서 거기고, 진짜 전함을 꺼내게되면 연비가 올라가니까요. 주로 기름보다는 시간이 문제인 유저들이 저해역이나 이벤 노멀을 밀때 애용하는 친구들입니다. 기름에 집착한다면야 뭐 노한돌 흰딱 쓰는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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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티어표가 까이는 주된 이유가 모가미 0티어 같은 케이스입니다. 보다시피 3월 27일자 티어표인데, 그 날 나온 함선을 바로 0티어에 박았으니까요. 하다못해 일단 1티어에 박아넣고 좀더 굴려본 다음에 0티어로 올리던가 해야 말이되지... 암튼 뭐 현재까지 평가들을 종합해보면 2티어 중순들과는 급이 다르다는건 명백하고, 0티어냐 1티어냐를 가리는 것만 남아있는 정도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성능이 어떤지는 저도 며칠전에 겨우먹고 렙업시키는 중이라 잘 모르겠고요. | 18.04.08 1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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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뢰특공은 보통 보스전용이기에 최상위급인 神通가 있다면 사용되지 않는다고 보셔도 됩니다. 대체제로는 경순 -> 神通, 阿武隈 / 구축 -> コメット, グリッドレイ 이렇게 있으며 버프성능과 자체성능 모두 神通가 최상급입니다. | 18.04.08 22: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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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죄송한데.. 한자랑 일본어를 모르겠어요.. 한섭유저라서 | 18.04.08 2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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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진츠(개), 아부쿠마, 코멧, 그릿드레이(번역명 모르겠는데 카메라 들고 있는 R등급 구축)입니다. | 18.04.08 23: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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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구축 어뢰쇼를 하고 싶으면 넣을 수도 있다는 거지, 그게 딱히 좋다는게 아닙니다. 애초에 구축팟은 어떻게 짜더라도 보스상대 딜은 잘나오는데 비해서 잡몹처리 능력이 심각하게 딸리는게 문제인데, 카게로는 그 장단점을 더 극단적으로 만들 뿐이거든요. 단적으로 말해서 2구축 1부포 경순의 어뢰딜이 3구축보다 실질적으론 더 강합니다. 경순을 넣으면 경순이 잡몹을 처리할동안 구축은 어뢰를 모으고 보스가 뜨면 모아둔 어뢰를 전부 쏟아붓는 식으로 효율적인 역할분담이 가능한데, 3구축이면 잡몹처리가 도저히 안되서 잡몹한테 어뢰를 조금씩 소모할 수 밖에 없고, 결국 보스가 떴을때 바로 어뢰풀딜을 쏟아부을 수가 없거든요. 즉 구축어뢰팟은 효율성이 아니라 애정의 영역이예요. 그것도 애정과 성능사이가 아니라, 애정과 예능사이의 지점에 걸쳐있는 팟이죠. 그리고 멤버인 아야나미/유다치/카게로 중에서 아야나미랑 유다치는 기본적인 자체 스펙이 좋기 때문에 어디다 끼워넣든 쓸만한 반면, 카게로는 3구축 어뢰팟이 아닌한 써먹기가 힘들죠. 참고로 이나마도 함순이가 적은 한섭기준으로 그렇다는 거고, 일섭기준으로 따지면 어뢰팟을 짜고 싶으면 어뢰딜을 극적으로 올려주면서 평타도 보완해줄 수 있는 진츠가 있고, 구축팟을 짜고 싶으면 어뢰딜은 좀 손해보더라도 구축팟의 단점인 평타를 극적으로 보완해줄 수 있는 개장래피가 있기 때문에 카게로는 애정과 예능의 사이도 아니고 아예 예능의 영역으로 들어갔습니다. | 18.04.09 03: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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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감사합니다. 그리고 SR 순양함 개조 문제는 확실히 골아프긴 해요. 닝핑, 진츠, 모가미 그리고 곧 추가될 엑세터까지... 엑세터는 뭐 애정캐니까 제낀다 쳐도, 기존의 4개만 놓고봐도 드랍 운이 없는 사람은 개조해줄 금딱도면 자체가 부족할 수 밖에 없죠. | 18.04.09 04:3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