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스위치라서 환불도 안되는데 돈 내고 베타 테스트 하는 X같은 기분을 느낀건 둘째 치고 제대로 토의해야 할 것들은 해야겠음.
평소에는 존댓말로 쓰는데, 어지간히 빈정 상했기 때문에 제대로 게임성 갖춰지면 그 때 전부 고쳐서 쓰겠음.
20가지 정도 생각나는데, 우선적으로 고쳐야 할 것부터 써 놓고 천천히 추가해야겠음.
댓글로 의견 달아주면 각 항목별로 추가함.
1. 방어 스텟
너도 나도 죽창 대결. 무의미한 방어력. 최대 명중률이 너무 낮은데, 내가 어떻게 해 볼수 없는 가드율도 있음. 그리고 회피,가드 성공시 선턴 우선권 주는 것은 아예 삭제가 필요함. 한가지 죄목으로 2중 처벌당하는 기분임.
2. 너무 강력한 협력기술
가장 심각한 문제점. 맵 당 횟수제한 같은게 필요해 보임. 범위도 조절 필요함. 결국 죽창이기 때문에 협력 기술간의 개성도 부족함. (데미지 쌔고 한방에 죽일 수 있는게 최고)
3. 부족한 캐릭터 수
탐사대원은 5명인데 전체 캐릭터 수가 너무 적어서 결국 조합이 거기서 거기임.
4. 시스터 강제
제대로 된 힐러가 결국 시스터 하나 뿐이라서 무조건 대려가야 함. 3번과 같은 원인을 공유하고 있음.
5. 개성이 부족한 캐릭터들
2, 3번이 원인이 되어서 발생한 증상. 결국 전체 공격기로 도배해버리니 각 캐릭터별로 개성을 전혀 느낄 수 없음.
6. 전투 보상으로 받는 아이템도 개성이 없음.
디아블로마냥 엄청난 아이템 효과들을 원하는게 아님. 그런데 지금 아이템들 보면 모든 캐릭터들이 스텟 놀이만 하고 있음. 결국 5번과 연관되어 가면 갈수록 재미가 없어짐.
7. 광휘도 증가/감소에 대한 장단점 강화 필요
광휘도가 낮을 시, 최대 명중률이 줄어든다던가. 적 공격을 회피하기 어려워진다던가 이런 요소가 필요해 보임.
8. 멸망의 시계 조건 변경
게임이 지루해 지는 이유 중 하나가 멸망의 시계 조건에 보물상자, 몬스터, 민들레를 전부 넣어놨기 때문임. 각 맵마다 퀘스트를 부여하는 식으로 가면 어떨까 싶음.
예 : 맵 탐색 90%, 보물상자 X개 이상 열기, 몬스터 X마리 이상 처치.
그리고 맨날 똑같은 퀘스트만 부여하지 말고, 랜덤으로 중간보스 등장하는 것도 필요함.
9. 마우스 지원
도대체 개발엔진을 뭘 썼길래 그 쉬운 마우스 이벤트 하나를 못 넣고 있는건지 의문임.
10. 멍청한 필드 AI
코 앞에서 은신 썼는데 못 찾는건 개그요소로 넣은걸로 이해함.
11. 리젠된 적에 대한 보상
10번과 비슷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있긴 함. 은신을 쓰는 이유는 결국 리젠된 적을 잡아도 이득이 전혀 없다는 것임. 소량의 경험치와 부패된 소모품정도는 줘야 한다고 생각함.
12. 버프 중첩 보스전 입장
보스전 들어갈 때, 이전같은 막강한 도핑은 안되지만 여전히 버프 중첩해서 입장 가능함.
13. 신규 스킬 습득시 조사대원을 소모
이상한 곳에서 신박한 기능을 넣어두니 놀라울 따름. 다른 조사대원이 스킬을 교육시킨단 개념인거 같은데, 왜 퇴직하는지?
14. 크리티컬 확률 제한
1번 항목과 비슷한 문제이긴 함. 크리티컬 자체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강력한데, 턴까지 뒤로 밀어버림. 그래서 크리티컬 최대 확률을 25%로 제한해 둔 것 같음.
15. 어중간한 선제 공격권
기습을 걸어서 선제 공격을 해도 몬스터 속도 스텟이 어지간히 높은건지 내가 먼저 공격을 못 함.
16. 부실한 회차 요소
결국 조사대원 5명만 인계 가능해서 나머지 인원들은 전부 버리고 가야 함. 그리고 저주받은 장비도 좋은 시스템은 아님. 심지어 이건 어떻게 고쳐야 할 지 감도 안잡힘. 과감하게 삭제하고 6번 항목이랑 같이 리뉴얼 해야 할지도 모르겠음.
17. 짜증만 유발하는 징크스
다키스트 던전에서 기벽 시스템을 가져온 것 같음. 그런데 기벽은 긍정적인 기벽과 부정적인 기벽이 확실하게 나눠져 있음. 돈이 꽤 들어가고, 운빨도 필요하지만 확실하게 캐릭터가 육성된다는 느낌을 줬음. 필요하면 고정시키고, 불필요하면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임. 기벽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다양함. 그런데 미스트오버는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애매한 것들도 많고, 내가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돈밖에 없음. 심지어 수십만 골드 때려 박아서 교정했어도 언제든지 바뀔수 있는 위험이 있음. 결국 치명적인 결함이 아니면 교정하기를 포기하고 결국 유저는 징크스 = 패널티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음.
18. 낙인 딜러 부족
낙인을 거는 직업은 많은데, 정작 낙인을 활용하는 딜러는 한명 뿐임.
19. 말려죽이려고 작정한 함정들
음양사 함정 해제 스킬이 30%확률로 실패했었는데 최근 패치로 100% 해제 가능해짐. 그래도 저건 아니라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