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에 이어서...
초보 시절을 벗어나 메인덱이 나름 갖춰진 상황이라면 무작정 있는 6성의 전부 2정을 향해 가는 것보다는 덱 전략 폭을 넓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즉, 나한테 없는 것을 메꾸는 게 유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딜러에 관심들이 제일 많으실테니 딜러를 살펴보겠습니다.
포지션이 동일한 6성이 나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에이야를 키웠는데 케오베가 나왔다면 키워야 할까요? 은재가 있는데 쏜즈가 나온다면?
W가 나왔는데 피아메타를 뽑았다면? 슈바르츠가 있는데 파죰카에 투자를 해야할까?
물론 다 키우면 좋고 종국엔 그렇게 되겠지만 이 글의 타겟은 파밍 재화의 수요가 갑자기 늘어나는 시기의 독타들이다보니 다 키운다는 선택지는 당연히 안되겠죠.
자신의 전략 폭이 늘어나는 쪽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자신의 플레이스타일도 깊히 관여하겠지만 어찌됐건 할 수 있는 게 많아지는 방향으로 가는 게 더 재밌어진다고 봅니다.
예제를 들어볼까요...
신맵 힐록카운티 물류센터입니다. 일반 맵이니 12배치 8편성에 보스는 없습니다.
1번에는 잡몹 + 캐스터
2번에는 불법사
3번에는 화염방사기
4번에는 캐스터 + 가고일(석상)이 나옵니다.
맵 기믹인 돌기둥은 잠깐 잊고, 각 적진 입구를 입구컷한다고 생각해봅시다. 딜탱힐 다 해먹는 적폐는 나한테 없다고 생각할 때, 4 방향을 최소한의 자원으로 막아야하니 이론상 2 배치씩 할당되어야 하겠네요. 8편성을 딜탱힐의 라인막이로 구성한다치고 4편성은 뱅가드로 코스트 뽑는다고 치면, 어떤 딜러를 어디에 배치해야 유리할까요?
1번과 2번입니다.
1번은 이 맵에서 적이 가장 빨리 나오고 여러마리가 나오는 곳입니다. 물몸인 잡몹들이 나오지만 10지 기믹인 굴절 (마저 70/침묵 가능)을 달고 나옵니다. 마딜은 별로 효과적이지 않겠네요.
딜러편이니까 딜러 위치를 생각해봅시다. 어지간한 디펜더나 놔도 b는 어지간해선 한방에는 안 뚫릴 겁니다. 그러면 저지가 뚫리기 전에 딜링을 하는 게 중요하겠네요.
이론적으로 유리한 포지션들은:
킬뱅(돌격수) - 비그나, 백파계열
1저지가드 - 드레드노트(스카디계열), 파이터
스킬가드(소드마스터) - 커터, 가드첸킬뱅류는 가드보다 허약하지만 저렴한 대신 스킬을 켰을 땐 공격력이 가드급으로 강해집니다. 맞을 일이 없는 위치이기 때문에 제격입니다.
1저지가드는 강한 물리딜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위기협약 제약이 적의 체력 100% 이런거라면 딜러 자리를 확보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력이 많기 때문에 한칸 전진해서 저지수를 1 더해줘도 괜찮지만 체력만 높기 때문에 디펜더에 비해선 허약하니 주의.
같은 1저지가드지만 헬라그 계열은 그닥 어울리지 않습니다. 맞아야 딜링이 되는 포지션이고 또 너무 코스트가 큰 편입니다.
스킬가드라고 써놨지만 지속 딜링을 뽑는데에는 커터가 제일 유리합니다. 바이비크는 CC기 중심이고 타찬카, 첸, 아이린은 폭딜형입니다. 만약 이게 보안파견이고 저기서 몹이 꾸준히 나온다면 아이린은 괜찮을 수 있겠네요.
단, 캐스터가 나오면서 한대씩 칠 수 있으니 c는 b보다 먼저 배치되어야 합니다. b에 뱅가드로 코스트를 벌다가 c에 딜러를 놓고 b를 교체하는 게 좋겠습니다.
d는 볼 것도 없지요. 잡몹을 처리해줄 물리딜이 필요하다고 했으니 3x4 명사수 계열자리입니다. 맞을일도 없고 프리딜 자리이니 b보다 늦게 배치해도 상관없습니다. 그 외에는 피아메타 3스킬 각 정도를 볼만하고, 맵 기믹에 따라 함정스페, 전술뱅가드(빈스토크계열) 자리도 됩니다.
이렇게 맵의 딜러 위치에 대해서 내가 c나 d 에 배치할 친구가 마땅치 않다? 그러면 그 포지션의 육성 우선순위가 조금씩 높아진다고 생각하세요. 저런 배치가 자주 나오는 거 같고 내가 다른 식으로 대응이 안되는 거 같은 느낌이 반복된다면 그 포지션을 키울 때입니다.
2번은 화염구를 던지는 불법사가 등장합니다. 간과하기 쉽지만 불법사나 화염방사기는 굴절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방어력 B, 마저 B 라서 쉽게 녹지는 않겠군요.
c와 마찬가지로 a에서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다만, 오래 서있지는 않습니다. 중간 정도되는 방어력과 마저를 생각하면 1번과 반대로 DPS 보다 폭발력이 중요합니다. c 왼쪽 언덕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1번 적과 딜이 분산되기 때문에 어지간한 피는 a 에서 다 깎아줘야합니다.
띄엄띄엄 오는 적에 대해서 꾸준한 단일 딜링을 가한다면
스킬가드(소드마스터) - 커터, 가드첸, 아이린
데킬라계열 - 추후 무에나 추가
인형사 스페셜리스트
상인 스페셜리스트
정도가 되겠습니다. 물론 자체 폭딜이 가능한 각종 6성 가드들의 스킬을 써도 됩니다. 다만 포지션 고유의 딜 포텐은 아닙니다.
3번은 화염방사기맨이 나옵니다. 그런데 길 (X) 은 화염구가 날라와서 배치 하기가 껄끄럽습니다.
화염방사기맨의 특성을 살펴봅시다. 굴절이 없습니다. 마저도 D 군요. 소각피해를 주는 1칸 좀 안되는 (주변 8칸) 짧은 원거리 공격(스킬 취급)을 가합니다. 불지르기는 한방딜이 세다기보다는 시전이 굉장히 오래걸리는 대신 소각 피해가 아프지 불 자체는 그렇게 아프지 않습니다. 기절 시키면 초기화됩니다. 그리고 죽으면서 터집니다.
즉, 화방딜을 처리할 전략이 여러가지가 되는 기믹 몹이라는 뜻입니다. 하드모드나 위기협약 제약 같은 걸로 강화되기 아주 쉬운 타입입니다.
1. 쎄게 마딜을 때리기
마딜을 모았다가 쏠 수 있는 미스틱 캐스터 (에벤홀츠계열) 이라면 강한 마딜을 한번에 날릴 수 있습니다.
2. 기절 시키거나 스킬을 날려서 딜 분산
애쉬가 제일 쉽겠지만 한정이고 이격 크루스, 클릭 등으로도 끊을 수가 있겠습니다.
화염구가 안 날라올 때 쾌부를 놔서 화방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레드는 둘 다 되겠네요.
3. 그냥 맞아서 딜타임을 벌기
소각피해는 1200의 마딜입니다. 힐러가 있다 칠 때, 불지르기까지 포함하면 대충 1300~1500 정도의 마딜을 버틸 수 있는 오퍼를 a 에 두면 버텨진다는 뜻이겠네요. c 에 둘 딜러가 DPS 쪽이거나 해서 시간이 필요할 때 (ex. 엑시아 3스) a 가 차라리 맞아줘서 전진을 막으면 되지 않을까요?
c가 죽여줄 때까지 최대 1200 마딜을 힐로 어찌저찌 버틸만한 언덕 오퍼
진법캐스터 - 카넬리안계열: 마저가 높음
샷건스나 - 수첸계열: 피통이 2천 대
추격자/후크마스터 + 도베르만 - 언덕 배치가 가능: 피통이 2천 내외
언덕캐로 불을 맞는다고? 싶지만 이런 전략(https://www.youtube.com/watch?v=sj6svyFMO1I) 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기믹캐일수록 내 오퍼풀이 넓다면 여러 전략이 가능합니다.
4번은 캐스터가 조금 나오다가 석상이 나옵니다.
캐스터가 까다로운 점은 b를 지나쳐서 그냥 위로 지나간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위에는 화염구 때문에 배치를 할 수가 없죠.
캐스터가 지나가버리기 때문에 내 딜러가 약하다면 시간을 끌 방법이 따로 필요합니다.
1. 감속 서포터 / 메이
2. c나 b 에 후크마스터를 놓기
이론적으로 3번 라인을 막는 오퍼들한테 부담을 안 나눈다고 하면 이런 식으로 캐스터의 진로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석상의 경우 튼튼하면서 냅두면 아픈 골치아픈 기믹의 적입니다. 이 맵에서 딜포텐을 최대한 끌어올려야하는 크게 두가지 전략이 유효합니다.
1. 침묵+마딜로 잡기
다만, 이 맵에서는 1번에는 라플란드가 b나 c자리에 강요됩니다. 다른 침묵은 쓰기가 좀 어렵겠네요.
2. 드론 취급으로 잡기
날기 시작하면 지상 딜링이 불가능해지고 저지도 안되지만 드론 취급으로 인한 몇가지 특성이 생깁니다.
(1) 명사수 오퍼 특유의 드론 우선공격으로 딜 집중이 쉬워집니다.
(2) 드론에 강한 재능과 특성: 메테오, 아렌, 커터
사실 4성에 이런 오퍼들이 포진했다는 것부터가 드론 자체가 명일방주의 메인 기믹입니다. 이 얘기는 나중에 R8-8 맵이랑 써보겠습니다.
따라서 a 자리에 메테오+메이(혹은 고레어의 명사수)가 있다면 의외로 가고일은 쉽게 잡힙니다. 엑시아가 있다면 메테오의 1스 디버프가 들어가면서 딜뻥이 쫙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드론은 여전히 싫고 딜찍누를 하겠다라고 하면 d 위치에 포트리스로 딜링 추가를 노려볼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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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로 이 맵이 적절했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나마 누구든 접근가능한 맵이라서 이 맵을 선택했습니다. 맵을 보면서 설명하면 쉬울까 했는데 더 복잡해진 느낌...
맵 기믹을 활용하면 더 쉽게 깰 수 있는 맵이라 와닿지 않으실 수도 있겠지만 맵 기믹에 따른 딜러 편성과 배치의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슈바르츠가 있는데 파죰카에 투자를 해야할까? 는 다음에 좀더 보충해보겠습니다.
세줄요약
1. 맵에는 종종 특정 딜러용 '각'을 일부러 만들어둔다. 특히 1저지 오퍼들은 이러한 '각' 전용인 경우가 많다.
2. 서브딜러는 1정 60렙즈음 찍어보고 2정해줄지 고민해보자
3. 기믹 파훼 카드는 하나씩 있으면 좋다?
(IP보기클릭)112.173.***.***
선생님.. 진도가 너무 빠릅니다. 벌써부터 드론말고 날라댕기는애들 나오고 하긴 고졸들은 이게 뭔말인지 모릅니다요.... ㅠㅠ 가볍게 국민 광산 1-7로 시작하는건 어떠십니까. 그외에 잔몹줄줄이맵이나 날라댕기는거 따로~ 지상 썐놈 따로~ 요런것들.
(IP보기클릭)14.36.***.***
교수님 청강생들 다 도망갔습니다.. 분석은 아주 좋은데 예시가 최근 스테이지라 여기 진입하신 분들은 아마 대부분 화력으로 어찌어찌 뭉갤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입문자 벗어난 분들에게 소개하기엔 5, 6지역 정도가 예시로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별개로 기믹별 분석 좋네요 굴절은 침묵으로 막힌다, 골렘 날면 드론 판정이다 이런 거 게임 내에서 알 방법이 없는데 한 번 모아볼까 싶네요
(IP보기클릭)112.173.***.***
공략과 팁이니 이해하기 쉬운거부터 쓰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건 좀 해봤다 하는 독타들도 복기 해볼만한거 같습니다. 당연히 알지만(이론상) 바로바로 그냥 배치하고 막고말지 하는 플레이가 늘 수밖에 없거든요. 요런 유용한 공략 써주시는 독타에게 감사를 드리며...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써주세요... ㅠㅠ 시작부터 복합적인건 뉴비들이 도망갑니다.
(IP보기클릭)112.173.***.***
선생님.. 진도가 너무 빠릅니다. 벌써부터 드론말고 날라댕기는애들 나오고 하긴 고졸들은 이게 뭔말인지 모릅니다요.... ㅠㅠ 가볍게 국민 광산 1-7로 시작하는건 어떠십니까. 그외에 잔몹줄줄이맵이나 날라댕기는거 따로~ 지상 썐놈 따로~ 요런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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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맵은 기억이 잘 안나서... 한번 저지역 위주로 찾아보겠습니다 | 23.02.15 00:23 | |
(IP보기클릭)112.173.***.***
꿈길1
공략과 팁이니 이해하기 쉬운거부터 쓰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건 좀 해봤다 하는 독타들도 복기 해볼만한거 같습니다. 당연히 알지만(이론상) 바로바로 그냥 배치하고 막고말지 하는 플레이가 늘 수밖에 없거든요. 요런 유용한 공략 써주시는 독타에게 감사를 드리며...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써주세요... ㅠㅠ 시작부터 복합적인건 뉴비들이 도망갑니다. | 23.02.15 00:29 | |
(IP보기클릭)14.36.***.***
교수님 청강생들 다 도망갔습니다.. 분석은 아주 좋은데 예시가 최근 스테이지라 여기 진입하신 분들은 아마 대부분 화력으로 어찌어찌 뭉갤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입문자 벗어난 분들에게 소개하기엔 5, 6지역 정도가 예시로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별개로 기믹별 분석 좋네요 굴절은 침묵으로 막힌다, 골렘 날면 드론 판정이다 이런 거 게임 내에서 알 방법이 없는데 한 번 모아볼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