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링크 : https://azurlane-tcg.com/guide.html
일부 오역, 의역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카드 게임 용어는 유희왕 등 다른 카드 게임쪽에서 익숙한 단어로 표기했습니다.
<벽람항로 트레이딩 카드 게임> (약칭, ALCG) 은 벽람항로를 배경으로 새로이 개발된 TCG 오프라인 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원작의 함선 미소녀들이 카드 형태로 지휘관을 지킵니다. 지휘관은 전술에 따라 카드를 조합해 자신만의 덱을 만들어 다른 지휘관과 겨루게 됩니다.
카드의 종류 및 덱 구성
이 게임에는 총 네가지의 카드 유형이 있습니다.
※ 기함 카드 : 덱에서 가장 중요한 특수 카드로, 양면에 일러스트가 있습니다.
기함만이 가진 고유의 강력한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위기의 상황에 각성하여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함선 카드 : 기함과 함께 전장에 배치할 수 있는 카드.
보통 덱의 주력 카드로 사용됩니다.
※ 이벤트 카드 : 기함 카드와 함선 카드를 보조하는 카드.
전투에 배치되지는 않지만 강력한 스킬을 지녔습니다.
※ 큐브 카드 : 함선의 비용을 나타내는 카드, 함선 카드를 배치할때나 이벤트 카드를 발동할때 필요합니다.
덱에 포함되지 않고, 큐브 덱에 별도로 배치됩니다.
덱 세트 구성
※ 기함 카드 : 1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덱 세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덱 세트 : 덱 세트의 카드는 50장이어야합니다.
덱 세트의 카드 색상은 기함과 동일해야합니다.
한 덱 세트에 같은 번호의 카드는 총 4개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 큐브 카드 :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드 정보 및 카드 스테이터스
※ 기함 카드는 코스트(비용)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게임 필드
게임 준비 사항
※ 덱 세트를 셔플하고 덱 배치 영역에 놓고, 큐브 덱을 큐브 덱 배치 영역에 놓습니다.
※ 기함 카드는 정면으로 위를 향해 기함 배치 영역에 놓습니다.
※ 가위바위보 등을 통해 선공, 후공을 결정합니다. 승자는 선공 혹은 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덱 세트 맨 위에서 5장의 카드를 뽑습니다. 이때, 패를 멀리건할 기회가 한번 주어집니다. (모든 카드를 덱으로 돌려 넣고 셔플한 다음 다시 카드 5장을 뽑습니다.)
※ 덱 세트에서 기함에 표시된 내구의 숫자와 동일한 숫자의 카드를 기함 내구 영역에 배치합니다.
※ 후공 플레이어는 큐브 카드를 한 장 뒷면 표시로 코스트 영역에 놓습니다.
※ 게임 개시시, 선공 플레이어가 먼저 턴을 시작합니다.
게임의 흐름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올때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각 페이즈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일련의 연속 단계를 '턴'이라고 합니다.
①리셋 페이즈→②스탠바이 페이즈→③메인 페이즈→④배틀 페이즈→⑤엔드 페이즈
①리셋 페이즈
기함 카드, 함선 카드, 큐브 카드를 모두 활성화 합니다. (가로에서 세로로)
②스탠바이 페이즈
덱 세트에서 카드를 1장 뽑습니다. (선공 플레이어는 첫번째 턴때 뽑을 수 없습니다.)
큐브 카드를 1장 코스트 영역에 정면으로 놓습니다.
③메인 페이즈
임의의 순서로 임의의 횟수만큼 다음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패에서 카드를 발동한다.
기함 카드 또는 함선 카드의 스킬을 발동한다.
카드 발동
자신의 패에 있는 함선 카드를 전장 어디에든 카드의 코스트를 지불하여 낼 수 있습니다. (그림 1 참조)
내려는 위치에 이미 함선 카드가 존재할 경우, 기존에 배치된 함선 카드를 후퇴 영역에 배치하고 그 위치에 새로운 함선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림 2 참조)
손에 든 이벤트 카드는 해당 코스트를 지불하여 발동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 지불 방법
코스트는 코스트 영역에 있는 일정 수의 큐브 카드를 활성화서 휴면 상태로 변경하는 것으로 지불합니다.
변경하는 갯수는 카드에 표시된 코스트와 동일해야 합니다.
뒷면으로 표시된 큐브 카드를 코스트로 사용할 경우, 해당 큐브 카드는 큐브 덱으로 돌려넣게 됩니다.
④배틀 페이즈
배틀 페이즈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선공 플레이어는 첫번째 턴에 배틀 페이즈는 없습니다.
⑴ 공격 단계
1. 활성화된 기함 카드나 함선 카드를 휴면 상태로 변경하는 것을 조건으로 플레이어는 상대의 기함 카드 혹은 함선 카드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턴에 배치된 함선은 해당 턴에 공격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상이 공격 가능한 범위 혹은 상태에 있을때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격 가능한 범위와 상태에 대해
공격 범위의 개념 :
* 일반적으로 후열에 있는 카드는 상대의 후열에 있는 카드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함끼리의 공격은 공격 범위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원거리' 스킬을 지닌 일정 카드는 이런 제한을 넘을 수 있습니다.
* 공격 범위는 전열, 후열만 적용됩니다.
상태 정보 :
* 플레이어는 상대방의 활성화 상태의 함선 카드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 상대방의 기함 카드는 활성화 상태에서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2. 공격 단계의 플레이어는 손패와 전장에 배치된 카드를 원하는만큼 사용하여 자신의 전투중인 카드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전장의 기함 카드 혹은 함선 카드를 사용하여 지원할 경우 : 전투중인 카드와 인접한 활성화 상태의 기함 카드 또는 함선 카드를 사용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지원하는 카드는 휴면 상태로 전환됩니다. 함선 카드는 해당 카드가 배치된 턴에도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손패에 있는 카드를 사용하여 지원할 경우 : '손패'라고 표시된 카드를 후퇴 영역의 지원 구역에 놓고 지원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지원 상태를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지원 카드 위 혹은 상대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곳에 지원카드를 일시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지원에 대해
* 다른 카드를 사용하여 전투중인 카드를 지원하여 함께 작전을 수행하는 것을 '지원'이라고 합니다.
* 지원 범위가 '손패' 혹은 '전장'(또는 둘다)라고 표시된 카드만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 지원을 할때는, 지원 카드의 지원 수치를 더해 일시적으로 카드의 전력이 상승합니다.
* 지원 효과는 이번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만 유효합니다. 전투가 끝나면 지원받은 카드의 전력은 기본 수치로 복구됩니다.
⑵ 방어 단계
공격받는 플레이어는 임의의 순서로 다음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공격받는 함선을 지원한다.(공격 단계와 동일한 방법으로)
*손패중 '반격' 효과가 있는 카드를 사용
⑶ 전투 단계
전투를 진행한 두 장의 카드의 전력을 비교하여 전투의 승패가 결정됩니다. 공격자의 전력이 공격받는 카드의 전력보다 크거나 같으면 공격자가 승리합니다.(동점일 경우, 공격자가 승리)
⑷ 전투 결과 단계
전투 결과를 확인한 후, 다음 순서에 따라 전투 결과가 처리됩니다.
※ 일반적으로, 지원으로 전투에 간접적으로 참여한 카드는 전투 결과와 상관 없이 전장에 남게 됩니다.
공격자가 승리했을때
공격받은 카드가 함선 카드인 경우, 패배한 함선 카드를 후퇴 영역에 놓습니다.
공격받은 카드가 기함 카드인 경우, 공격받은 플레이어는 기함 내구 영역에 있는 기함 내구 카드를 1장 손패에 넣습니다. 이때, 기함 내구가 0이 되어 손패에 넣을 수 없으면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공격받은 카드가 승리했을때
공격한 카드가 패배하더라도 후퇴 영역에 놓이지 않고 전장에 남게 됩니다.
또한, 공격한 기함이 패배하더라도 공격한 플레이어의 기함의 내구는 감소되지 않습니다.
절대 반격에 대해
기함 내구 카드가 손패로 들어올때, 해당 카드에 '절대 반격'스킬이 있다면, 플레이어는 해당 카드를 손패에 넣지 않고 상대방에게 해당 카드를 공개하고 해당 스킬을 발동할 수 있다.(공개하지 않고 손패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 '전투 종료시', '격파시', '피해 발생시' 등의 스킬 효과를 처리합니다.
이때 동시에 처리할 카드가 여러장 있을 경우, 해당 턴의 플레이어가 원하는 순서대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⑷전투 결과 단계'가 끝난 후, 또 다른 공격을 하고 싶을 때는 '⑴공격 단계'로 돌아갑니다.
플레이어가 더 이상 공격을 하지 않을 때는 '④배틀 페이즈'를 종료하고, '⑤엔드 페이즈'를 진행합니다.
⑤엔드 페이즈
이번 턴 혹은 이번 턴 종료시에 발동되는 스킬을 처리하고 상대 턴이 진행됩니다.
각성에 대해
기함이 가진 '각성' 효과는 카드에 표시된 타이밍에 발동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각성' 능력을 사용시 기함 카드는 뒷면으로 뒤집어지고 남은 게임동안 뒷면 표시로 진행됩니다.
본문
[정보] TCG) 초보자 가이드 [3]
추천 4 조회 1700 댓글수 3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50 | 전체공지 | 루리웹 공동대표 진인환 입니다. | 8[RULIWEB] | 2024.06.21 | ||
29659 | 공지 | 퀸 엘리자베스 일주년 기념 스킨 (5) | SubRose | 3 | 92257 | 2018.09.09 |
29584 | 공지 | 벨파스트 성우분 내한 예정 (3) | K_wind | 8 | 95434 | 2018.09.07 |
29573 | 공지 | (스압) 아주르레인 1주년 이벤트 정보 공개 (3) | 소녀의탐구자 | 2 | 68172 | 2018.09.07 |
29007 | 공지 | 캐릭터 소개 - 꼬마 벨파스트 (3) | starport2 | 4 | 95281 | 2018.08.29 |
28112 | 공지 | 신규 이벤트 - 백의의 소악마 (8) | starport2 | 5 | 104409 | 2018.08.06 |
1676 | 공지 | 게시판 글 작성시 지켜주셔야 할 사항들 | 앙코 | 5 | 86012 | 2017.10.26 |
1383 | 공략/팁 | [공략] 건조에 대한 간단한 설명 (10) | 루에트 | 14 | 171063 | 2017.10.15 |
159633 | 잡담 | SubRose | 17 | 21:29 | ||
159631 | 정보 | SubRose | 1 | 131 | 21:00 | |
159628 | 정보 | SubRose | 3 | 405 | 19:03 | |
159623 | 정보 | SubRose | 3 | 826 | 17:02 | |
159613 | 정보 | SubRose | 2 | 189 | 13:02 | |
159597 | 정보 | SubRose | 1 | 148 | 2024.06.20 | |
159586 | 공략/팁 | SubRose | 6 | 663 | 2024.06.20 | |
159580 | 잡담 | SubRose | 2 | 203 | 2024.06.20 | |
159579 | 잡담 | SubRose | 1 | 194 | 2024.06.20 | |
159559 | 잡담 | SubRose | 7 | 668 | 2024.06.19 | |
159545 | 정보 | SubRose | 6 | 687 | 2024.06.18 | |
159542 | 정보 | SubRose | 3 | 488 | 2024.06.18 | |
159517 | 공략/팁 | SubRose | 6 | 726 | 2024.06.17 | |
159490 | 잡담 | 매드마우스 | 7 | 655 | 2024.06.15 | |
159486 | 잡담 | 신근 | 5 | 941 | 2024.06.15 | |
159471 | 정보 | SubRose | 4 | 1212 | 2024.06.14 | |
159470 | 잡담 | SubRose | 4 | 664 | 2024.06.14 | |
159464 | 팬아트 | SubRose | 4 | 601 | 2024.06.14 | |
159457 | 정보 | SubRose | 1 | 291 | 2024.06.13 | |
159449 | 정보 | SubRose | 5 | 689 | 2024.06.13 | |
159446 | 정보 | SubRose | 3 | 288 | 2024.06.13 | |
159445 | 질문 | Libicocco | 320 | 2024.06.13 | ||
159444 | 잡담 | SubRose | 5 | 515 | 2024.06.13 | |
159442 | 공략/팁 | SubRose | 4 | 516 | 2024.06.13 | |
159441 | 영상 | SubRose | 2 | 167 | 2024.06.13 | |
159440 | 공략/팁 | SubRose | 3 | 501 | 2024.06.13 | |
159439 | 공략/팁 | SubRose | 3 | 315 | 2024.06.13 | |
159437 | 잡담 | USS_Laffey II | 421 | 2024.06.13 |
(IP보기클릭)39.121.***.***
(IP보기클릭)115.21.***.***
아직 일본판 발매 얘기도 없긴한데 정식 발매는 아무래도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 23.11.13 20:23 | |
(IP보기클릭)39.121.***.***
감사합니다 | 23.11.13 20:3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