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편단신입니다.
오늘 새벽 MLB가 드디어 개막했네요. 아쉽지만 중계는 엠스플 독점이라 네이버나 다음, 스포티비에서는 중계를 못보는 실정인 것 같은데....
코리안 메이저 리거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이번글에 설명드릴 내용은 게임성에 관여를 하는 슬라이더 항목입니다. 저는 더쇼 뿐만아니고 NBA 2k, FIFA시리즈, NHL등도 슬라이더를 만드는데요, 애초에 이 슬라이더 항목을 처음에 손을 댄 이유는 사실 1차적으로 제가 해당 게임을 좀 더 즐겁게 즐기려고 했었습니다.
처음에 슬라이더 항목에 손을 댄 작품이 NBA 2k6이었던것 같군요. 벌써 10년전이네요. 저는 원래 게임을 사면 시작하기 앞서 게임의 옵션을 모두 뒤져보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슬라이더 항목이라는 것을 발견했는데,,,,,,정보를 좀 얻으려고 했더니, 웬걸...국내에서는 이 슬라이더를 만들거나, 손을 대는 사람이 전무하고 해외 일부에서만 사용하는것을 알았고...고민하다 저는 에라~없으면 내가 한번 해보자. 하는 마음에, 처음 시작을 했던것 같습니다. 슬라이더에 눈을 뜨고 나니 NBA를 시작으로 MLB 2k도 손을 대게 되었고 피파까지 만들기 시작했네요.ㅎ 2k6부터 쭉 혼자만 맞춰서 재밌게 해오다가, 2009년 즈음인가.... 나는 괜찮은데 사람들도 재미있어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일부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공유를 하게된게 처음 슬라이더를 공유한 것 같은 기억이 있습니다.
우선 슬라이더의 각 항목을 설명드리기 전에,,,,
슬라이더는 게임의 즐거움에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사람들이 슬라이더 슬라이더 하는데 나도 해야하나? 라는 생각 크게 안하셔도 되구요, 기본 아우트라인을 잡은 스포츠게임에서 디테일한것은 유저에게 자유도를 주는것이 바로 이 슬라이더 입니다. 고로, 유저분들께서 굳이 이 슬라이더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요즘 더쇼 게임방송도 자주가는 편인데, 슬라이더에 대해서 많은분들이 물어봐주시거나 쪽지로 질문을 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 제가 이번글을 통해 슬라이더의 각 항목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글을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유저분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더쇼의 각 항목별 슬라이더는 0-10까지 총 10단계에 걸쳐서 동작합니다.(NBA 2k같은경우는 0-100까지 100가지 수치라 개짜증나는데 MLB는 그나마 낫습니다.)
자 한번 둘러봅시다.
*모든 기본 수치는 5에 맞춰져 있습니다.(DAFAULT)
Dynamic Difficulty Sensitivity - 5
*이 항목은 투타 난이도를 다이나믹으로 놓아두었을때 적용되는 항목으로서 난이도 다이나믹은 유저의 실력에 맞게 자동으로 난이도가 변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들어 잘치면 히팅 난이도가 상승되는 그런것인데요, 이 항목은 바로 그 다이나믹 난이도의 민감도 부분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빠르게 난이도가 변경되며 난이도가 변경되는 타이밍이 둔감해 집니다.
Human Contact - 5
유저 컨택 수치입니다. 이 컨택은 타자의 전체적인 타격 능력치와 연관이 있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이 수치가 높아질수록 붕붕질보다 공을 좀 더 잘치게 됩니다. 전반적인 유저의 타격 능력치를 결정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은 VISION(선구안)과 DICIPLINE(공에대한 집중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 항목은 CPU쪽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Human Power - 5
타격 파워 항목입니다. 이 수치가 높아질수록 홈런이 나올 확률과 희생플라이시에 좀 더 깊숙하게 때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미하지만 단타보다는 extra base hits가 나올확률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번작은 3,4로 놔도 홈런이 잘나오는 것 같습니다. 파워 항목은 좀 민감한 항목 같습니다. 고민이 많은 항목이예요.
Human Timing - 5
이 타이밍 항목은 유저가 배트를 휘둘렀을때, 타이밍에 대한 항목입니다. 이 항목이 높아지면 배트를 휘둘렀을때 조금 타이밍이 어긋나도 좋은 타이밍에 맞는 식으로 보정을 더 해줍니다. 이 항목이 낮아질수록 유저는 배트가 공에 정확히 맞는 타이밍이 정교해집니다. 그리고 낮아지면 잘쳐도 파울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며 공이 정타로 맞을 확률도 낮아집니다.
Human Foul Frequency - 5
유저 파울 빈도 항목입니다. 이 항목은 타이밍 항목과 컨택 항목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 항목이 0이라고 해서 파울이 아예 안나오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Human Solid Hits - 5
이 항목은 타격이후 그 타격의 공의 방향이 라인드라이브성 vs (원문그대로 살립니다)CHOPPER 혹은 POP UP hits가 되느냐의 빈도입니다. 이 항목이 높으면 공이 직선타가 많이 나오며 낮으면 뜬공,빗맞는공등이 많이 나옵니다. 낮으면 낮을수록 좋으냐? 그것도 아닙니다. 너무 높으면 맞는 족족 직선타만 양산되어 현실성이 떨어집니다.
Human Starter Stamina - 5
유저 선발투수의 체력 항목입니다. 높으면 에너지가 적게닳고 낮으면 에너지가 빨리 소진되어 지치는 타이밍이 빨리 옵니다.
Human Reliever Stamina - 5
유저 구원투수(마무리포함)들의 체력 항목입니다. 설명은 위와 동일. 0 혹은 1이 낫습니다. 원포인트 릴리버들 체력은 15-20구 내외에서 닳아야 하는것이 맞으니까요...
Human Pitcher Control - 5
유저의 투수 컨트롤 항목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이 항목이 높으면 투수의 공의 질이 좋아져, 공이 컨트롤이 잘 됩니다. 항목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체적인 투수의 투구실력의 오버롤과 연관된 항목입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높으면 쉽고 낮으면 어렵습니다.
Human Pitcher Consistency - 5
유저의 투수 일관성 능력입니다. 이 항목이 낮을수록 1.제구목표로 했던 곳에서 벗어난다. 와일드 피치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타자몸에 맞는 공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 컨트롤이 무너져 볼을 던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입니다.
CPU Contact - 5
CPU컨택 수치입니다. 이 컨택은 타자의 전체적인 타격 능력치와 연관이 있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이 수치가 높아질수록 붕붕질보다 공을 좀 더 잘치게 됩니다. 전반적인 타격 능력치를 결정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은 VISION(선구안)과 DICIPLINE(공에대한 집중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 항목이 높아질수록 컴 타자가 나쁜공에 덜 속습니다. 낮아질수록 나쁜공에도 배트질을 하게 되구요.
CPU Power - 5
유저 설명과 동일
CPU Timing - 5
유저 설명과 동일
CPU Solid Hits - 5
CPU Reliever Stamina - 5
CPU Pitcher Control - 5
CPU Pitcher Consistency - 5
CPU Strike Frequency - 5
CPU Manager Hook - 5
CPU Pickoffs - 5
Fastball Pitch Speed - 5
Off speed Pitch Speed - 5
Fielding Errors Infield - 5
Fielding Errors Outfield - 5
Throwing Errors Infield - 5
Throwing Errors Outfield - 5
Fielder Run Speed - 5
Fielder Reaction - 5
Fielder Arm Strength Infield - 5
Fielder Arm Strength Outfield - 5
Baserunner Speed - 5
Baserunner Steal Ability - 5
Baserunner Steal Frequency - 5
Wind - 5
Trade Slider - 5
이번작에 새로생긴 슬라이더입니다. 프랜차이즈를 할 때 CPU 각 팀간의 트레이드 빈도에 관한 슬라이더 항목입니다. 높으면 더 많은 트레이드가 일어날 것이고 낮으면 트레이드가 많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치며...
제가 10년이상 슬라이더를 만들 수 있는 원동력도 남에게 보여주는것이 우선이 되는것이 아닌 우선 기본적인 제 개인적인 재미에 포커스를 두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남 눈치를 볼 필요가 없거든요. 나는 이 수치가 맞고 나한테는 재미있기 때문이죠....ㅎㅎ누구에게 맞추어,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었다면, 눈치를 많이 봤을겁니다. 수치 하나하나에도 이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이건 어떨까? 하면서 말이죠...
누누히 말하지만, 슬라이더에 정답은 없습니다. 더불어 저는 게임을 잘하는 편도 아니구요..(올스타 홀옵 왔다갔다하며 스포츠게임에서 최고난이도는 하지 않습니다.) 위 항목을 인지하시고 게임하시면서 조금만 맞춰보신다면, 본인에게 맞는 수치와 설정을 하실 수 있으세요.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게임에서는 이런것도 제공하고 있으니 지나치지 마시고 여러분들도 개개인에 맞게 설정해서 더 재미있게 즐기세요."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게임 스트레스 받지 말고 즐겁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다들 환절기 감기조심하십시요.
By 일편단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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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ULT에 가면 제 슬라이더가 검색이 됩니다. DANSHIN CLASSIC 으로 되어있을거예요 | 16.07.30 17: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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