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드립니다.
여러분 덕분에 오른쪽으로 갔습니다.
지인으로부터 물려받은 티코 한마리...
96년생인 그는 15만키로 주행후 자동차 인생을 마감할뻔 했지만 단돈 10만원에 내 차지가 되었다.
사실 무료로 준다는걸 이 세상 공짜가 어딧어..라며 10마넌 쥐어주고 옴
10만원에 구매한 사유는 폐차장에서 부른 금액이 10만원이였기 때문에..
녹색 검색창에 검색하면 이런게 뜬다..
아쉽게 이 차량은 오토라 18키로 밖에? 안된다..
리스토어 비용은 1년타면 회수하겠네....수동이라면 하이브리드 뺨때릴텐데...
처음 나와 상봉한 티코는 세월의 무게를 그대로 아니 추가로 받은듯... 엔진빼곤 성한곳이 없었음
본넷은 가뭄에 찌든 논바닥마냥 페인트가 보기싫은 속살까지 보여주기 시작했다.
그래도 나름 슈퍼티코라고 전신에 몰딩범벅인데 오래되서 들뜸현상이 발생하여 더 추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전 차주도 의식했는지 들뜬 부위를 그냥 피스로 박아버렸는데 이걸보고 내가 널 부활시키겠어..라고 다짐하게된 이유가 되었다..
요즘은 녹색 검색창에 검색하면 동명의 아이스크림 따위에 밀려서 잘 보이지도 않는 티코...
뭐 길에서도 잘 안보인다. 그래도 아직 전국에 등록된 티코가 아직 4000대가 남아있다네..
받자마자 시작한건.... 도어트림 복원 아니 재탄생...
얼룩도 심하고 무엇보다 비닐재질의 그것이 너무 보기 싫어 과감하게 뜯어버렸다...
회색으로 보이는 저것이 티코의 조촐한 도어트림인데.. 회색부분은 두꺼운 비닐제질로 손으로 당기면 비닐처럼 뜯긴다;;;
신품으로 찾아봐도 이미 티코부품은 구할길이 없다.
그럼 만들지 뭐...
옥사장표 레자와 스폰지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후~~~
자칫 심심할수있기에 문양을 넣어준다~~~
이태리 장인의 바느질 한땀한땀... 실패다 다시하기를 반복...
공업용 본드로 마무리.. 뒷모습이 뭐하지만 내게 필요한건 앞이니까...라며 자기 위안을. ...삼고로 이런걸 전문적으로 하는 루가시트라는 업체를 통해서
진행한다면 티코 몸값의 20배는 줘야할테니 꾹 참고 몸으로 떼운다.
그럴싸하게 나왔다... 이건 식은죽먹기였지만...? 손잡이 난이도가 별이 5개.. 뭐 중요한건 성공했다는거 ㅎㅎ(진심 포기하고 싶었음)
손잡이 부분은 굴곡이 심하여 여러조각 붙여넣기로 도전했는데 가장 힘들었던 힘든작업으로 기억된다.
몰딩과 범퍼제거후 한달을 그렇게 방치되었다..
슈퍼티코에서 민자티코로 전환수술을 하기위해선 민자범퍼가 필요하고 양쪽 문쪽에 난 몰딩용 구멍을 모두 용접해야하는 대수술이 필요했다...
나중엔 정비소에서도 귀찮은듯... 시간을 끌기 시작했지만 서두르면 망치는법 시간은 무제한으로 드렸더니 정말 원없이 시간이 흘러갔다.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해서 나중엔 부품 하나하나 뜯어다 먼저 시작했음..
그 와중에 손잡이가 너무 낡고 거슬려.. 최신트랜드?에 맞춰 크롬을 입혀봄...
단품가격보다 도장비가 몇배는 비싼 작업이였다... 물론 비싼이유는 플라스틱에 크롬작업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그러길 1주일....
이제 리스토어가 되었다.. 정말 먼지가 무지막지 나오는작업
완벽한 도장을 위해서 유리를 모두 제거하기로 했다.. 물론 비요은 상승;; 그 와중에 앞유리는 깨져버림...
퍼티자국은 과거의 상처이기도 하지만... 몰딩 제거후 용접으로 인해 매꿈의 흔적이다...
그 사이 범퍼를 구했다..
뒷 범퍼는 일본에서 공수했는데 일본 스즈키 알토웍스의 뒷 범퍼이다.. 원래 티코의 원형이 스즈키 알토 웍스인지라 딱 들어맞는다..
문제는 앞범퍼 전국을 수배하다 앞 범퍼를 못구해서 좌절하던 가운데 미사용 신품을 개인이 소장하고 있어 냅다 달려 사왔다...
판매자가 오로지 직거래만 고수하여 참 힘들었음.
앞범퍼 국산 뒷범퍼 일본 스포일러는 지 몸뚱아리...
90년대 자동차의 상징 오토 안테나도 제거후 용접해버렸다.
여기서 안테나가 지~~~잉 올라오던게 참 민망했는데 속이 후련해졌다.. 그런데 오토안테나가 레어탬이라는걸 뒤늦게 알게되었다;;
속병이 무서운법 실내도 탈거한다.
이왕 손댄거 대쉬보드도 무광으로 도장이 들어갔다.
초벌도장후 모습... 이대로도 이쁜듯...원래 적색이였던 녀석이라 이렇게 도장하지 않으면 원하는 색상이 나오질 않는다.
대쉬보드를 도장했더니 새것같다... 앞유리가 없다보니 먼지가 쌓인게 흠이지만 누가봐도 새거다...
바디도장도 끗.
새로사온 후미등이나 전조등만 조립하면 된다.. 아 범퍼도..
앞유리 조립후 대쉬보드... 정말 누가봐도 그냥 새차다... 이쁘게 꾸민다고 대쉬보드에 칼라를 넣는순간 밤에 절벽을 만나게된다..
대쉬보드가 앞유리에 비춰져 운전시 시아를 가림 이게 아마 차 튜닝하는 초보들이 가장 많이하는 실수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다.
타이어와 휠도 교체... 휠너트 사는걸 깜빡했다...;;;
오디오도 교환중... 순정오디오가 20년전 물건인지라 라디오와 카세트 테이프밖에 안된다.. 이왕 하는거 블루투스 오디오로 교체했다.
오디오를 갈았는데도 소리가 시원찮다.. 스피커를 뜯어보니 혼자 6.25를 치뤘는지 상태가 너무 안좋다.. 교환대상
옥사장표 스피커인데 좋은건 아니지만 기분탓인지 훨씬 빵빵하고 잘들린다... 물론 티코의 안습한 문 두깨로 인해 차 밖까지 잘들린다.
시트를 교환하기 위해서 카시트를 완전히 탈거...
시트 탈거한건 좋았는데 일이 자꾸 커진다...
이거하고 몸살났다... 바닥은 어찌나 더러운지.... 척결 대상이다..
사진상에 보이는 허접한 핸들커버도 겨우구한것이.. 티코용 악세사리도 안판다...
조립하고나니 봐줄만 하다...
아까 조립하려고 보니까 바닥이 너무 안습하여 ... 바닥공사도 시작한다..
미리 맞춰온것들이지만 그래도 잘 안맞는다.. 그래도 조립하고나니 깔끔...
거의다 끝났다...
선팅하고... 경보기와 원격시동장치 장착~~
티코의 경우 원격시동장치가 필수였다.. 엔진이 카뷰레이터 방식인지라..예열없이 운전하면 차가 많이 싫어한다 초기 예열필수라서 원격 시동장치를
구매했더니 확실히 소리가 좋아졌다... 다만 시동켤때 알림음이 상당이 쪽팔린다. 뽁뽁 그것도 경박스럽게
동네에 위치한 셀프세차장...
이곳을 자주이용하는 이유는 하부세차도 가능한 유일한 세차장이라는점~~~
완성후 주차~~ 뿌듯하다..
그리고 너무 힘들다 ㅎㅎ 이틀은 누워있었습니다.
차가 작아도 정말 작아요 작은차 큰고생입니다.
번호판을 바꿀까 하다가 귀차니즘에 포기 무엇보다 아파트 입구에서 번호판 바꾸면 방법셔터가 안올라가는 문제가...
티코 리스토어한다고 타던 새차를 팔았네요;;;
리스토어 비용으로 약 300만원정도 지출되었습니다.
아직 조큼 남았는데 보험넣고 이것저것 하다보면 +100마넌정도 추가 지출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눈에 안보이는 엔진+하체+미션 모두 손본상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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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금 몰 보고있는거지..... 그저 엄청나서 입만 떡 벌리고 봤네요. 대.다.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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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티코 2016년식이네요 완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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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진짜 경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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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문은 슈퍼티코라고 전동입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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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대당하다 ...마지막 레이 비교샷 보니 확실히 작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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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금 몰 보고있는거지..... 그저 엄청나서 입만 떡 벌리고 봤네요. 대.다.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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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1세대가 부럽지 않네요 ㄷㄷㄷㄷ | 16.08.17 0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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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대당하다 ...마지막 레이 비교샷 보니 확실히 작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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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경차만 3대라 모닝은 처분하였답니다 ㅎ 사진상에 레이터보도 저의 붕붕이 ㅎ | 16.08.15 18: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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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순간 소울인줄알았네요 | 16.08.15 19: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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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티코 2016년식이네요 완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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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문은 슈퍼티코라고 전동입니다 ㅎ | 16.08.15 14: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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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이군요 ㅎㅎ | 16.08.15 15: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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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번 올리고 또 올리면 되요 | 16.08.15 13: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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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드립니다. | 16.08.15 14: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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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빨강색을 싫어해서 색상변경요 | 16.08.15 16: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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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한참 농담할땐 각쿠스 뒤에 따라면다녀도 기름게이지가 안줄어든다는 소문이있었죠.. | 16.08.16 08: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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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밖에 현X카드 CF처럼 카드쥐고 손내밀면 차체 날아간다고 했었죠.. | 16.08.16 0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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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걸면 전복되고 껌 밟으면 멈춘다고 들었습니다. | 16.08.16 14: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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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헤이~ 하나만 알고 계시는군요. 티코는 뒤로 살짝 당겼다 놓으면 기름 필요없이 갈수 있었죠. 티코를 뒤로 살짝 당기는건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죠. | 16.08.16 17: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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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국딩 때 차들이 각그랜저 같은거 제외하고 같은 배기량 기준으로 지금 차들보다 연비가 좋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맞는지 모르겠군요. | 16.08.16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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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15년이 넘었으나 매연저감장치를 달지 않은 2.5톤 이상 경유차의 한해서입니다. 티코는 중량이 700kg 남짓에 가솔린이라 서울 진입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 16.08.16 16: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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