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도 명맥이 이어지는 남코의 RPG, 테일즈 시리즈의 첫작인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의 PS1판입니다.
정확하게는 1995년 말에 슈퍼패미컴으로 첫 등장했으며
이후, 리메이크를 거쳐 PS1으로 1998년에 다시 발매되었습니다.
다양하고 강력한 프렌차이즈를 많이 갖고 있는 남코지만 RPG쪽은 딱히
네임밸류가 강력한 게임이 없었는데, 이 작품을 시작으로 남코의 RPG 게임하면
떠오를 정도로 유명한 시리즈물이 되었습니다.
2006년쯤에 우연히 PSP판 풀보이스 에디션을 접하게 되었는데,
너무 재밌어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플레이했던 기억이 납니다.
PS1판은 슈퍼패미컴판이랑 별 차이가 안 나는줄 알고 거르고 PSP판
풀보이스 에디션, 크로스 에디션만 클리어했는데, 알고보니 PSP판이
PS1판을 거의 대부분 계승하고 있다고 해서 플레이해보고 싶어서
집어왔습니다. '∇')
PS1 전반기 케이스는 사이드를 요런식으로 끼워두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PSP판 클리어 한 이후에 GBA판도 궁금해서 플레이했던 적이 있는데
그래픽은 비슷하지만, 전투가 너무 느리고 답답해서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PS1판도
비슷하겠지 했는데, GBA판은 그래픽 스타일만 PS1판과 비슷하고 슈패판을 베이스로
만들어서 답답한거라고 하더군요. 뭣보다 GBA판은 슈패판보다 전투가 더 느려서
도저히 못해먹을 물건이라 생각합니다. ;ㅅ;
슈패판과는 이름과 기본 베이스만 같을뿐, 그래픽부터 시작해서 게임 디자인
전반적으로 전혀 다르기 때문에 이식작이 아닌 리메이크작으로 분류됩니다.
인카운터율이 너무 높은 부분이 수정 되었고, 전투 시스템이 대폭 개선되어서 굉장히
쾌적하게 바뀌었습니다. PS1의 높은 성능으로 도트 그래픽 색감이 아주 좋아졌고
폴리곤 그래픽도 적절히 사용하였으며 로딩도 상당히 쾌적합니다. 슈패용 게임을
로딩 잔뜩 추가해서 성의없게 이식했던 당시 스퀘어 게임들과는 확실히 비교됩니다.
당시 남코는 가정용 게임기로 이식같은 걸 굉장히 성의있게 하는 회사였죠.
첫작이지만 스토리, 캐릭터, 전투 시스템, 게임 디자인 등 빠지는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이후 테일즈 시리즈는 전투 시스템이 복잡해져서 머리가 아픈데, 판타지아는 조작이
상당히 심플한 편이라 금방 익숙해지고 전투 자체도 아주 재밌습니다.
물론 이건 슈패용 판타지아와 PS1용 첫작인 데스티니를 거쳐서 개선된 점이긴 하죠.
팬심에 슈패용 판타지아와 데스티니 PS1판을 해본적이 있는데, 전투가 너무 답답해서
도저히 적응이 안되서 포기했습니다. 인카운터율도 토 나올 정도라고 하니 앞으로도
안 할것 같네요.-ㅅ-);
슈패용은 당시 롬팩임에도 오프닝에 보컬곡을 수록해서 꽤나 화제를 모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게임 자체도 재밌기 때문에 20만장 정도의 판매고였고, 이후 PS1판은
성의 넘치는 리메이크에 힘입어 70만장을 넘겼습니다. 전 이제야 해보지만 이 정도
완성도라면 충분히 납득할만한 판매량이 아닌가 싶네요.
PS1판의 가장 큰 장점은 듀얼쇼크를 공식적으로 지원해서 아날로그 조작 및
진동이 됩니다. 전투뿐만 아니라 이벤트 신에서도 부들부들 떨리는게 손맛이
좋습니다. 지금이야 PSP판이 더 쾌적하지만 진동은 오로지 PS1판에서만
느껴볼 수 있습니다. 저도 PSP판과는 다른 손맛을 느껴보고 싶어서 이번에
시작했습니다. :)
슈패판에서 게스트 캐릭터였던 스즈는 PS1판에서 정식으로 동료가
됩니다. 11살 꼬맹이라 리치는 짧지만 기본타가 3타에 기술들이
알짜배기라 조작 캐릭터로 써도 상당한 재미를 느낄수가 있습니다.
판타지아를 엄청 좋아하지만 PSP판은 휴대용이라 TV에 연결해서 하는데
제약이 많아서 아쉬웠는데, PS1판은 콘솔용이라 TV 연결해서 큰 화면으로
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듀얼쇼크로 진동도 느끼면서요.
스위치같은 기종으로 한번더 가정용 버전으로 발매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은 이미 PSP판 풀 보이스 에디션과 크로스 에디션을
두번이나 클리어 했는데, 워낙 재밌는 게임이라 몇년만에 다시 해도
지겹지 않고 여전히 재밌네요.
최근에 나오는 테일즈 시리즈는 전투 시스템이 복잡해서 적응을
못하겠습니다. 재미를 느끼기 전에 패드를 놔버리는 느낌..ㅠ
게임을 구해왔으니 구동을 합니다.
PS1판은 프로덕션 i.g에 의뢰해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오프닝이 추가되었습니다.
오프닝곡도 다른 가수를 기용해서 좀 더 부드럽게 편곡했는데, 정말 명곡입니다.
테일즈 시리즈 주인공 중에 가장 좋아하는 크레스.
상당히 전형적인 성격의 주인공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가장 무난하게 받아들여지는 캐릭터가 아닌가 싶네요.
전설의 시작
비극이 시작되어 모험하게 되는 주인공들.
하드웨어 성능 향상으로 슈패판보다 UI가 세련되어졌습니다.
PSP판과 가장 큰 차이는 주인공 캐릭터들 등신대가 2등신입니다.
PSP판은 이터니아가 발매된 이후에 이식되어서 그런지 이터니아처럼
3등신으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작업량 문제로 적들은 그대로..-.-;
요건 풀보이스 에디션입니다. UI가 한층더 세련되어지고, 게임기 화면비에
맞게 와이드 비율로 바뀌었습니다. 그래픽을 제외하면 PS1판과 전투 시스템
감각은 똑같습니다.
요건 최후에 발매된 테오판인 크로스 에디션입니다. UI가 더 보기 좋게 바뀌었고,
전투 시스템이 개량되어서 정말 쾌적합니다. 특히나 마법 사용시 암전 스톱이 되던
답답함이 개선되어서 전투가 정말 신납니다. 이 버전 베이스로 가정용판 한번 더
이식해주면 안되겠니...남코..
다시 PS1판으로 돌아와서...PS1 성능에 맞게 그래픽을 다시 제작했기
때문에 다소 색이 튀는 느낌의 슈패판과는 다르게 2D 그래픽 색감이
보기 좋습니다. 지금봐도 나쁘지 않습니다.
메인 스토리 외에 소소하게 연출되는 서브 이벤트 연출도 재밌습니다.
맵 그래픽은 폴리곤 그래픽으로 전부 바뀌었고, 덕분에 화면 전환이
부드러워서 눈이 피곤하지 않습니다. 전투때도 그렇고 폴리곤 그래픽을
적재적소에 잘 사용한 것 같아요.
테일즈 시리즈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페이스 챗은 전부 풀 보이스로
수록했습니다. 자막이 같이 나오면 더 좋을텐데 그 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이 게임을 클리어 해본적이 있는 사람들은 치를 떠는 모리아 갱도.
몇 번 클리어 해본적이 있는 게임이라 진행이 빠릅니다.
레벨 노가다는 모리아 갱도보다는 어둠의 동굴이 더 좋습니다.
다만 어둠의 동굴에 제대로 들어가려면 모리아 갱도를 클리어해야
하기 때문에 모리아 갱도를 피할수가 없습니다.
이 게임의 진정한 보스라 할 수 있는 투기장의 리리스.
나락쓸기 콤보, 카즈야 10단 콤보, 류의 진승룡권
등을 써와서 몇번 바닥에 누웠네요..-ㅅ-);;
현재 최종보스만을 남겨두고 거의 클리어 했습니다.
PSP판에는 없는 진동을 느껴가면서 하니 더 재밌습니다.
테일즈 시리즈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의 PS1판입니다. 예전에 새벽
알바할때 남는 시간 뭐할거 없나해서 해봤던 PSP판이 너무 재밌어서 인상에 남은 게임인데,
잠깐 해봤던 슈패판은 시스템이 너무 불편해서 포기했고, PS1판도 비슷하겠거니 하고
그냥 넘겼었는데 알고보니 PSP판이 PS1판을 거의 대부분 가져온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TV 화면으로 패드잡고 플레이해보고 싶어서 하나 집어왔습니다. PSP판 풀보이스
에디션이 나중에 이식된거라 개량된 점이나 추가요소가 있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 비슷해서
쾌적하게 진행되는게 좋습니다. 듀얼쇼크 지원으로 진동이 가능해서 PSP판과는 다른
손맛이 느껴지는 점이 PS1판의 장점이 아닌가 싶네요. 이제 다오스 잡으러 갑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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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츠케테 유어 드리임~ 갓갓 판타지아 갓갓 테오데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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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 오브 이터니아로 루리웹 시작했습니다.. 판타지아는 제 인생 최고의 명작중 하나이고ㅠㅜ 루리웹 테일즈 게시판 관리자까지 하게 만든 시리즈인데 어라이즈 빨리 발표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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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OST가 상당히 좋았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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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만 해도 남코는 유저들에게 서비스 하나라도 더 못집어넣어서 안달이 나던 계념 충만한 회사였는데.. 지금 나오는 테일즈 시리즈는 하나라도 더 빼서 못팔아먹어 안달이 난 모습이니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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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크게 임팩트 없는 테일즈 시리즈 지만 맨첨에 슈패로 첨 나왔을땐 정말 파판과 버금가는 블록버스터급 대작 느낌이었죠,, 저도 확실히 첫작인 판타지아가 가장 임팩트가 있었고 기억에 남았던거 같네요, 이때만 해도 정말 뭔가 진짜 대작같은 느낌이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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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수백번도 더 들어온 명곡! | 21.02.27 11: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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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그 오프닝곡을 슈패에서 처음나올땐 미디파일로 가사까지 녹음을 해서 동굴에서 노래소리들리는것 같았음 ㅋㅋㅋㅋ | 21.03.05 2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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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둥 어라이즈가 다가온다 두둥 | 21.03.08 0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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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판타지아, 데스티니 리메이크 두개가 최고였습니다. 나머지는 고만고만하네요.ㅎㅎ | 21.02.27 11: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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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다오스를 단순히 악으로만 설정한게 아니라 그렇게 행동하는 당위성이 어느정도 이해가 가게 설정해놨습니다. 슬픈 캐릭터죠. 판타지아 리메이크는 저도 꼭 나와줬으면 합니다. ㅠㅠ | 21.02.27 1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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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작품 오프닝곡은 귀에서 피 나올 정도로 들은것 같습니다. ^-^);; | 21.02.27 11: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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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랑 판타지아는 오프닝곡과 장면 연출까지 기가막히죠. 두 작품 덕에 테일즈 시리즈의 애니 오프닝은 전통이 되기도 했구요. 그런데 초기 두작품에 비빌만한 오프닝을 가진 후속작들이 없는것 같습니다. | 21.02.27 1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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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엄청 잘 만든 게임인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재밌는 작품이 명작인데, 이 작품은 충분히 명작소리 들을만하다고 생각하네요. | 21.02.27 1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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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테일즈 시리즈는 엔딩본게 없는데, 이 게임은 다시해도 엔딩까지 달리게 만드네요. 완급 조절이 정말 잘되어 있는 게임입니다. | 21.02.27 1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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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에디션이 전투 속도가 더 빠르고 효과 그래픽도 좀 더 화려해졌으며 기본 공격이 3연타에 마법 암전 정지가 없어서 정말 물 흐르는듯한 전투가 되어 있습니다. 강추합니다! | 21.02.27 11: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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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어버드로 아이템 찾아 돌아다니는 부분도 정말 재밌습니다. | 21.02.27 11: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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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사람한테 뭐 빌려주고 못 돌려받는 경우는 비일비재한 일이죠..ㅠ | 21.02.27 1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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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콘솔로 크로스 에디션 버전 이식해줬으면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ㅠ | 21.02.27 1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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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만 그런건 아니군요.^-^);; 오프닝 애니메이션 퀄리티가 시리즈 중 최상급이죠. | 21.02.27 1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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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스위치나 콘솔로 이식된다면 높은 확률로 한국어 지원할것 같은데, 이식해줄런지..ㅠ | 21.02.27 1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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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판이 리메이크가 잘 되어서 70만장 넘게 팔렸다고 하네요. 전투 파트 뜯어고친건 정말 신의 한수였습니다. | 21.02.27 11: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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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PS2로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리메이크를 했을때 엄청난 완성도에 혀를 내두른적이 있는데, 유능한 인재들이 테일즈 만드는 팀에 많이 유입되어서 그런 완성도가 나올수 있었나 봅니다. 재밌는 일화네요.^-^ | 21.02.27 2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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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의 후지시마 코스케는 그저 빛이었죠. | 21.02.27 2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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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관리자까지 하셨군요.ㄷㄷ 높은 완성도의 테일즈 시리즈를 다시 한번 보고 싶습니다..ㅠㅠ | 21.02.27 21: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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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리에 박힌 가사..ㅋㅋ | 21.02.27 21: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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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만 해도 남코는 유저들에게 서비스 하나라도 더 못집어넣어서 안달이 나던 계념 충만한 회사였는데.. 지금 나오는 테일즈 시리즈는 하나라도 더 빼서 못팔아먹어 안달이 난 모습이니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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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다이와의 합병도 있고, 시대의 흐름도 있고, 어떻게든 유저들의 지갑을 한번이라도 더 털어가려고 하는 행태가 아쉽습니다. | 21.02.27 2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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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크게 임팩트 없는 테일즈 시리즈 지만 맨첨에 슈패로 첨 나왔을땐 정말 파판과 버금가는 블록버스터급 대작 느낌이었죠,, 저도 확실히 첫작인 판타지아가 가장 임팩트가 있었고 기억에 남았던거 같네요, 이때만 해도 정말 뭔가 진짜 대작같은 느낌이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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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리메이크를 했을때 이거 만든 사람들 정말 대단하다라고 느껴질 정도로 엄청난 완성도에 감탄한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나온 테일즈 시리즈는 그 정도까지의 완성도는 못 느끼겠더라요..ㅠ | 21.03.07 18: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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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을 달면 격겜 커맨드로 할수 있죠. 어려울거 같아서 아직 사용해 보진 않았습니다.^-^); | 21.03.07 18: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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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패판을 베이스로 해서 완전 리메이크한건 아주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21.03.07 18: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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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1판은 최근에 했는데 역시 명작이라 엔딩까지 꾸준히 달리게 되네요. :) | 21.03.07 18: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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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70 정도되고 시공창파참이 있으면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만, 방심하면 한순간에 누워버립니다. ㄷㄷ | 21.03.07 1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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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정말 오랜만에 즐겼는데, 다시 해도 정말 재밌는 명작입니다. | 21.03.07 1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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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와 판타지아 오프닝곡은 지금도 자주 듣습니다. 명작에 어울리는 명곡들이죠. | 21.03.07 18: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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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버전도 있었군요. 옛날 게임이라 세이브 포인트가 적긴 합니다.ㅎㅎ | 21.03.07 18: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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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원래 있는 세이브 포인트가 꺼져있어요 그 세이브가능한 6망성별이 그냥 검정색으로 불이 꺼져서 세이브가 불가능해요 그걸로 난이도 올려서 경험치팩같은거 파는 과금이었죠 | 21.03.07 18: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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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휴대폰답게 과금 요소가ㄷㄷㄷ | 21.03.07 19: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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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플레이 했을때는 밤을 새서 하곤 했었습니다. 다시 해도 재밌네요. :) | 21.03.07 18: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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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토는 광역기에 공격력이 좋고 데리고 나오는 잡몹도 아주 걸리적거려서 속전속결로 때려잡지 않으면 어려운 편이죠. 대신 체력이 약해서 좀만 때리다 보면 의외로 쉽게 잡습니다. | 21.03.07 18: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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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터가 여탕 훔쳐보다가 얻는 칭호죠.ㅎㅎ | 21.03.07 18: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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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님 때문에 좋아하는 작가라 이 게임에 더 몰입할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 | 21.03.07 18: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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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패판이 음성지원이나 그래픽은 참 좋은편인데 첫작이라 그런지 밸런스나 전투의 쾌적함은 좀 떨어져서 아쉬웠는데 플1판은 그 부분을 거의 다 개선해줘서 좋았습니다. | 21.03.07 18: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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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슈패 시절까지만 해도 음성이 나오면 뭔가 엄청난 기술력이 투입된거 같은 느낌이었으니깐요. ^0^ | 21.03.07 18: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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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전투때 꼬박꼬박 음성 대사가 나오는 것도 신기했죠. | 21.03.07 18: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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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에디션 버전으로 플레이하면 정말 쾌적하게 즐길수 있습니다.ㅎㅎ | 21.03.07 18: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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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아 리메이크 꼭 해줬으면 좋겠네요..ㅠㅠ | 21.03.07 18: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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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그 시대를 살아온 사람들이 쭈욱 기억해줄 오프닝이 아닐까 싶어요. | 21.03.07 18: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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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으로 이제는 그런 서비스요소가 거의 다 DLC로 대체되었지만 예전 남코는 초월이식의 대명사나 마찬가지였죠. | 21.03.07 18: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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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남코의 유명세도 있었고, 전작이었던 데스티니가 PS1에서 꽤 히트친 상태였기 때문에 기대하는 사람이 많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완성도는 데스티니 이상이었으니 추억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거라고 봅니다. :) | 21.03.07 18: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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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페리아는 게임 분위기가 좋아서 저도 좋아합니다. 앞으로 나올 신작은 완성도가 정말 좋았으면 하네요. | 21.03.07 18: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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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6작품 정도는 엔딩을 봤는데, 특히 기억에 남는건 판타지아와 데스티니 리메이크 정도네요. 베스페리아는 분위기가 참 좋지만 전투가 좀 지루한 느낌입니다..ㅠ | 21.03.07 18:5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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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돌이쭌
슈패판은 그 오프닝 보컬이 상당히 화제였었죠.ㅎㅎ | 21.03.07 18: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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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한 대사인데 동료들 반응은..ㅎㅎ | 21.03.07 18: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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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당시에는 게임책 공략을 보거나 막무가내 플레이 하던 유저들이 많았죠. 그럼에도 엔딩보는 근성을 낼수 있었던건 게임이 재밌어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21.03.07 19: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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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고들기 요소가 좀 있고, 옛날 게임이라 힌트가 적어서 공략이 좀 필요하긴 합니다. :) | 21.03.07 19: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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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2도 재밌었죠. 한국어 음성으로 즐길수 있는 유일한 테일즈 시리즈... | 21.03.07 19: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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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코피코항도 있죠.ㅎㅎ | 21.03.07 19: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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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기술이죠. 저도 기억합니다! | 21.03.07 19: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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