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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격겜툰 (8) - 닌텐도의 이단아: 격투게임 대난투 DX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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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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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보니 내가아는 그 스매시브라더스가 아닌디..
14.05.21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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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카트라이더가 아이탬전/스피드전으로 나뉘는거처럼 대난투도 케쥬얼모드/마니아모드 요래 나눠서 한쪽은 원래 대상연령이 부담없이 즐길수 있게하고 한쪽은 치열한 격투게임으로 만들어줬음 하네요. 팬층이 꼬이는게 제작사입장에서 문제일수도 있지만 저런건 잘 활용해서 굴려먹을 생각을 해야지!
14.05.22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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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봤습니다. 모르던 이야기에 대해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네요~
14.05.21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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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보니 내가아는 그 스매시브라더스가 아닌디..
14.05.21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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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키비가 아니라 커비에요 ㅇㅅㅇ;; 커비팬 1인. | 14.05.21 19: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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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긴 아는데 왠지 키비로 알고 있어서; 어쨋든 다음부터는 주의할게요 | 14.05.21 19: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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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란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었군요.
14.05.21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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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그런 느낌이 있죠. | 14.05.21 19: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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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 x와 dx의 차가 어마어마하군요(...) 어쩐지 dx가 아직도 현역이구나 했더니 이 정도로 다른 게임이면 그럴 수 밖에 없겠네요. 그런데..키비가 아니라 커비 아닌가요..?
14.05.21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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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나게 차이가 나죠. 그리고 대난투 x를 dx로 가깝게 만든 프로젝트 M이란 것도 있어요 (커비 부분은 죄송합니다) | 14.05.21 19: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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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아까부터 키비라고 하시는데 이거 일부러 그런건가요? 커비였던거 같은데
14.05.21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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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발음은 '커ㄹ비' 정도 되는거 같네요. 전 어렸을때 부터 왠지 키비로 알고 있어서; | 14.05.21 19: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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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봤습니다. 모르던 이야기에 대해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네요~
14.05.21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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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게 읽어주셨다니 감사합니다. | 14.05.21 19: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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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대난투 신작은 아예 E3에서 고수들 불러 대회까지 연다고 하니 어떻게 나올지는 기대가 되네요
14.05.21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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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왔으면 좋겠네요. | 14.05.21 19: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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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그래서 오랜만에 대난투한다고 처음 x를 잡았을때 왜케 재미가 없지 한거군요......;
14.05.21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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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가 없는건 아니지만 DX를 잡고 X를 해보면 좀 느리다는 느낌이 들수가 있죠 | 14.05.21 19:4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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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오랫동안 키비라고 불렀습니다. ㅠㅠ | 14.05.21 19: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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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 수정했네요. 전 왠지 그동안 키비로 알고 있었어요. | 14.05.21 19: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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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을 보는내내 굉장하다는 느낌뿐... 게임을 해본적은없지만 위에 설명을 보고 게임영상을 보니 알겠어요~
14.05.21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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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제대로 볼수 있게 된다면 대단한 점들이 많이 보이죠 | 14.05.21 19:50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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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계속 이야기 되고 있는 이슈죠. 콘솔 게시판에서 이 이슈가 나온걸 보고 한번 다뤄봤습니다. | 14.05.21 19: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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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알던 닌텐도 게임이 아니야!
14.05.21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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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게임중에서 이단아(?) 라고 할수 있는듯 해요. | 14.05.21 19: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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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만화 질 봤습니다 근데 자꾸 커비를 키비라고 하시는게 약간 신경쓰인...
14.05.21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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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표기를 할지 몰라서 일단 제가 하던 식으로 했네요. 앞으로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14.05.21 19: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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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코어팬들은 시스탬의 1%만이라도 자신들에게 불리하게 돌아가면 화를내버릴까요
14.05.21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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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팬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 14.05.21 2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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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저런 하이스피드 배틀엔 취약해서 대난투X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대쉬시 일정확률로 넘어지는거 이건 진짜 개같았음
14.05.2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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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격투게임 웹에서 제일 많이 지적받는 부분이 바로 넘어지는거죠 | 14.05.21 20: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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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럼 때문에 많은 캐릭터가 주것슴돠 ㅜㅜ | 14.05.21 21: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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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의 변수는 아이템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지라 컨트롤을 방해하는 랜덤변수는 까여야 마땅함 | 14.05.21 23: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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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는 훌륭한 격투게임이죠.
14.05.2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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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 14.05.21 20: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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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대난투스매시브라더스 x네요. 제가 wll를 산 이유&가장 끌린 게임이였죠. 케릭터들이 다 와서 패싸움이라 그만큼 끌리는 게임이 없었죠. 근데 지금 생각해보니(라기엔 아직도 하는데?)별로 벨런스가 맞는건 아니였던거 같아요, 친구놈은 메타나이트 사기라는 거 어디서 알아와 1번 연타를 누르지 않나. 동생은 뭔 툰링크로 링크를 쳐바르지 않나. 전 커비로 분홍빛 악마를 실현시키지 않나.... 흠. 여러가지로 재밌는 게임입니다. 철권 이지선다나 그 외에 여러가지 모르는 사람들이 하기에 적격입니다. 저도 모르는데 친구들한테 그 분홍빛 앙마 그만 쓰라 하거든요. 결론은. 격겜이 아니더라도 뭐..... 친구들이랑 하기에 적격인 게임이란 말입니다. 물론 DX 플레이어들처럼 좀 하드코어한 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반발하시겠지만요 ㅎ
14.05.2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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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도 사실 게임 자체적으로는 좋은 게임이에요. 저도 재밌게 했고요. DX 후속작으로 나와서 받지 않아도 될 지적들을 받았던거 같음 | 14.05.21 20: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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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나이트 1번 연타는 대난투X 막 입문한 분이 하기에 정말 좋죠. 적어도 다른 캐릭터에 비해서는. | 14.05.21 2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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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의 카비와 함께 제 인생 최고의 게임 시리즈인데... 한국에선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정말 아쉬울 따름이네요ㅠ E3가 너무 기다리느라 목빠지겠어요-
14.05.2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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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조금 안알려졌죠. 그래서 사실 이번화 그리면서 걱정했는데 다행이네요. | 14.05.21 20: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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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겜이나 엠겜에서 가끔씩 지나가는 영상으만 봤을때 가벼운 캐주얼 게임인듯 했는데 생각보다 깊이가 있군요
14.05.2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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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알게되면 꽤 심오하게 되죠 | 14.05.21 20: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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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바도없고 콤보도 없는데 무슨 격겜이야 했는데 영상보니 그런마음이 확 사라지네요
14.05.2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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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이야기가 있지만 일단 그렇게 받아들이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 14.05.21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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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에서 쓰이는 웜보 콤보라는 단어의 시초가 저 중계라고 하죠 ㅎ
14.05.21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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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그렇게 알고 있네요 | 14.05.21 2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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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해피 피트는 뭘까요 ㅎㅎㅎ 흑형들의 단어선택은 참 재미있어요 ㅎㅎ | 14.05.21 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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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발발이라는 뜻인데 저기 맞고 있는 폭스 플레이어 ZHU가 자기 콤보 비디오를 올릴때 항상 그 이름으로 올린다고 해서 happy feet이라고 했다고 하네요. | 14.05.21 20: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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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렇군요 ㅎㅎ 감사 | 14.05.21 20: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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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멋진 콤보는 오히려 X에서 더 늘어난 느낌이라 묘함(...) 고수만 쓸 수 있는 편법콤보 대신 제대로된 기술을 섞어서 쓰는 콤보가 늘어났다는 느낌...?
14.05.21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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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그런면도 있긴 하죠. DX도 콤보는 있지만 개별적으로 때리는 히트가 더 많으니 | 14.05.21 2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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웜보 콤보가 대난투에서 나온 말이였군요!
14.05.21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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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영상에서 나온 말이라고 하네요 | 14.05.21 20: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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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가.. 너무 어렵긴 했음.. 초보자가 하기에는 친구집에서 같이하다가 개발리고;;;; 에휴
14.05.21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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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하다 보면 그 특유의 맛이 있죠 | 14.05.22 0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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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 경기영상 보면 내가 하는거랑 딴겜ㅋㅋㅋ
14.05.21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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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도 그렇지만 직접 저런 사람들 상대해 보면 또 차원이 달라짐 | 14.05.22 0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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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비의 단점이 캔슬이 안되는거 말고도 꽤 많죠 DX에서는. X와서는... 다른 캐릭터가 너프 먹으니까 어쩌다 보니 올라온 느낌...
14.05.21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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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면이 있죠. 어떻게 보면 카비 제작자가 만들었으니 케쥬얼 캐릭으로 갈려는 느낌일려나요 | 14.05.22 0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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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어 리스트에 대해서도 언급해주셨으면 하지만 너무 분쟁글이 될려나요?
14.05.21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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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는 제가 아는데 DX는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꽤 여러 캐릭터들이 top 8에 올라가긴 하죠 | 14.05.22 0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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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L캔슬 하는 영상보고, 낮점후 급강하 하는줄 알고 연습했는데... 처분하고 나선 알게된 ㅠㅠ
14.05.21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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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트브 같은 곳에 강좌 영상같은게 있긴 하죠 (그걸 알고 플레이 하는건 아니지만) | 14.05.22 02: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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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영상 보니까 움직임이 클라스가 다르네요. 진짜 내가 알고 있는 대난투가 맞나 싶을정도로 ㄷㄷ
14.05.21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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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크닉 같은걸 마스터 하면 빠른 캐릭터인 폭스 같은 경우 최대한 1.5배 정도 더 빨라지는 컨트롤 효과가 있거든요 ㄷㄷ | 14.05.22 02: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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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이런 비화가 있었군요 ㅋㅋ 잘 읽었슴다 이번 대난투는 E3때 대회개최한다고 들었는데 어느쪽으로 방향을 잡을지 기대되는군요 ㅎㅎ
14.05.21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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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어떤쪽이던 잘 됬으면 좋겠습니다. | 14.05.22 02: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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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 팬인데 이런 비화가 있을줄이야 =ㅂ= 커비 대신에 제로슈트사무스로 했었다면 추천수가 대폭 올라갔을텐데...
14.05.21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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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비가 그리기 쉬우니까요. 다른 애들로는 이번화 엄두도 못냈을듯 | 14.05.22 02: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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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잘만 쓰면 엄청나게 되죠. 실제로 EVO 2013 우승한 유저도 카비 쓴적도 있고 | 14.05.22 02: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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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브로 대난투했는데 친구끼리 4인용했는데 현실 대난투가됬음 -_-; 재미짐
14.05.21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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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브 대난투는 정말 현실 대난투가 될 가능성이 높져 | 14.05.22 02: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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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내가 하던 대난투는 조팝싸움 이였구나....동영상 쩌내
14.05.21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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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쥬얼 게임이 저정도로 끌어 올려진게 참 신기하죠 | 14.05.22 02: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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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알던 그 게임이 아니야..
14.05.21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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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의 대난투 DX와 보통 플레이어들의 DX는 완전 다른게임이죠. 그래서 그런지 고수가 한명 섞여있다면.... | 14.05.22 0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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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가 격겜이 아니라는 사람들은 좀 닥쳐주시죠? 닌텐도: 뭐 임마?
14.05.22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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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어떻게 보면 그렇네요. 하지만 저 발언 이후로 제임스 첸은 바로 '트위터로 닌텐도에게 대난투 DX를 EVO에 허락해준거에 감사하는 메세지를 보내주세요!' 했죠. 그리고 '차기작도 살게요' 라는 메세지도 보내달라고 부탁했죠 | 14.05.22 02: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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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런데 날라가다, 란 표현이 신경쓰여요. 사투리 발음은 그렇게 나지만 날아가다가 맞는 표기법이에요. 정보 중심적인 만화라서 이야기해봅니다.
14.05.22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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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부터 주의하도록 할게요. (일단 정보 중심적이라기 보다는 팬심으로 그리는거긴 하지만 일단 주의하겠습니다.) | 14.05.22 0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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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엌ㅋㅋㅋㅋㅋ 내가 한 대난투는 뭐였지 ㅋㅋㅋㅋㅋㅋ 거리 재는 거랑 가드타이밍 보니 이건 뭐 신세계네요 ㅋㅋㅋㅋ 그리고 오랜만에 보는 큐브패드 버튼이네요 큐브패드 완전 마음에 들었었는데
14.05.22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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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는 정말 케쥬얼 플레이랑 프로 플레이랑 심하게 차이나는 게임이죠. 큐브 패드는 보기에 좀 요상했지만 익숙해지면 참 좋져. | 14.05.22 06: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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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게임유저지만 굉장히 재미있게 읽고있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정확히 목숨한개 차감에 기준이 뭔가요? 무조건 스테이지 밖으로 떨어져야만 게임오버(?)가 되는건가요?
14.05.22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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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스테이지에 돌아오지 못하고 끝까지 날라가거나 (위, 옆) 떨어지면 그렇게 되죠. | 14.05.22 08: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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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거 예전 한때 그랜드체이스랑 똑같은 경우네요. 모두가 할수있는 캐쥬얼 게임을 목적으로 개발됬는데, 버그가 혼용된 온갖 테크닉의 개발로 강제 격겜화 되어 코어층이 굳어져가는... 그랜드체이스는 이런 이유 때문에 코어유저가 일반유저가 쩍쩍 갈라져버렸었죠. 지금은 다뜯어 반RPG 화 시켜 격겜화를 전부 해소시켜 완전 캐쥬얼로 돌아갔지만, 테크닉을 운용하며 즐길줄만 알면 그 시절이 더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14.05.22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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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게임이 있었군요. 이 경우도 그 경우도 케쥬얼 게임에서 가끔씩 나오는 우연의 산물인가 싶네요 | 14.05.22 09: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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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체는 지금들어가면 어휴 나랑 재랑 캐릭은 같은데 움직임은 어휴... | 14.05.22 09: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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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작자들은 엘소드나 클로저스가서도 똑같은짓 하고있죠 | 14.05.22 2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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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아는동생집에 가서 대난투를 했는데 뭔 제가 아는거랑 다르더군요... 보니까 이런 컨트롤이 숨겨져 있었네요
14.05.22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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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거 말고도 숨겨져 있는 시스템+컨트롤들이 엄청 많죠 | 14.05.22 10:57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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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해요. | 14.05.22 1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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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여러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지금으로써는 잘 모르겠네요 | 14.05.22 1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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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난투에 키비라는 캐릭터가 있는게 아니었군... 저야 타격도 타격이지만, 기본적으로 격겜은 기술컨트롤 반응속도 동체시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심리전이 제일 우선이다. 라는 주의라... 대난투는 훌륭한 격겜인듯.
14.05.22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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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된 네이밍인 Kirby라는 캐릭이 있죠. 심리전 요소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화를 하나 그리고 싶네요. | 14.05.22 1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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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PS방에 갈때 가끔 정발된 X를 했었는 데 DX는... 위의 분의 말처럼 '이건 내가 아는 대난투가 아니야' 군요, ㄷㄷㄷ; 후속작에서는 음; 차라리 저 요소를 부활시키는 대신에 대전액션게임들처럼 비밀 옵션을 만들어서 코어팬들이 파고들수 있는 변수를 제어할 수 있는 옵션이 만들어진 다면 재밌겠네요
14.05.22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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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런 생각들은 했었어요. 레더 버전과 재밌는 버전으로 나누면 어떨까 | 14.05.23 04: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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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개인적으로 카트라이더가 아이탬전/스피드전으로 나뉘는거처럼 대난투도 케쥬얼모드/마니아모드 요래 나눠서 한쪽은 원래 대상연령이 부담없이 즐길수 있게하고 한쪽은 치열한 격투게임으로 만들어줬음 하네요. 팬층이 꼬이는게 제작사입장에서 문제일수도 있지만 저런건 잘 활용해서 굴려먹을 생각을 해야지!
14.05.22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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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작에서는 그렇게 해볼 생각이 있는듯 하더라구요 | 14.05.23 04: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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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격겜엔 약한 편이라서(....) X에서 느려진 템포는 상당히 반가웠습니다.아공의 사자도 최고였고 말이죠!(너무 아공의 사자만 하게 됐지만) 하지만 윗분들도 적으셨다시피 넘어지기는 좀 너무했습니다;서든데스 상황에서 넘어지기라도 하면...
14.05.22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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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항상 넘어지기는 너무하셨다고 하시더라구요. | 14.05.23 04: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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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이 이렇게 할 수 있는 게임이었구나;;
14.05.22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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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하는 사람이랑 몇번 해보면 신세계를 맛보게 됩니다 | 14.05.23 04: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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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이렇게 어려운 게임이었던건가 ㄷㄷ
14.05.22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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