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layruneterra.com/ko-kr/news/game-updates/patch-5-1-notes/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저희 팀이 달성하기 위해 시도한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로 드래곤의 분노를 가라앉히기
● 저주가 퍼지는 것을 막기
● 사미라를 약탈 전술로 돌려보내기
● 슈리마 제국을 부활시키기
● 메타를 뒤흔들고 편의성을 개선하기
● 챔피언의 길 일부 지역 개선하기
2월 8일 4:00에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게임플레이 방식 업데이트
카드 조정 사항
하향
마법공학 우월성
기존: +1|+1 및 여파 두 번
신규: +1|+0 및 여파 두 번
장로 드래곤의 근원은 덱에 엄청난 은혜를 부여했으며, 지역의 덱 구성 비용을 웃도는 위력을 손쉽게 발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제 생존력을 낮추기 위해 전체적으로 체력 증가 효과를 감소시켰으며, 은혜가 공격 및 방어 역할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지의 활기
기존: +1|+1 및 강인함
신규: +1|+0 및 강인함
화염의 힘
기존: +1|+1 및 공포
신규: +1|+0 및 공포
꼬리 천 개 사이넨
기존: 비용 6
신규: 비용 7
근원 변경에 더해서, 장로 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부 추종자들은 너무 큰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종종 장로 덱 이외의 덱에서도 그렇습니다.) 공격력을 낮춤으로써 장로의 근원을 포함하려는 덱에는 그 비용이 상당하다는 느낌을 주고자 합니다.
성난 화염불꽃
기존: 8|4
신규: 6|4
모르가나
기존: 레벨 업: 여덟 번 이상 대상으로 지정
신규: 레벨 업: 열 번 이상 대상으로 지정
모르가나가 계속해서 여러 방면에서 유용한 챔피언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1레벨의 위력은 현재 메타에서 모르가나가 설 자리를 지키기에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2레벨의 위력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 덱에서 모르가나의 위력을 모두 끌어내려면 더 공을 들이도록 했습니다.
제압
기존: 모든 주문 사용 불가
신규: 저주가 아닌 모든 주문 사용 불가
주문을 사용하지 못하게 막는 제압의 효과는 다른 저주와 훌륭한 시너지를 냈지만, 한편으로는 덱 구성에 있어서 대응할 방법마저 막아버리기도 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주문이 많지 않은 덱은 제압의 영향을 훨씬 덜 받게 되고, 제압은 저주의 위력을 증폭시키는 용도로 쓰이기보다는 메타에 따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마력척결단 심판관
기존: 3|2, 강인함
신규: 2|2, 강인함 없음
제압을 생성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된 마력척결단 심판관은 나쁘지 않은 능력치를 가지고도 강한 효과를 제공하며 그간 메타를 주도하는 힘이 되어왔습니다. 이 변경 사항을 통해 마력척결단 심판관이 데마시아 덱에 당연히 포함되어야 할 대상이 아닌, 좀 더 고민할 여지가 있는 대상이 되기를 바랍니다.
증오의 가시
기존: 항상 껍데기 하나 소환
신규: 게임을 시작할 때 내 덱에 이블린이 있는 경우에만 껍데기 하나 소환
증오의 가시는 그간 이블린 전략의 핵심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그림자 군도 챔피언과 함께 사용될 때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 때문에 이블린은 설 자리를 잃었습니다. '아군 하나를 처치하고 피해를 3 입히는' 카드는 꼭 게임에 남기고 싶지만, 껍데기 보너스가 너무 쉽게 주어진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이블린은 증오의 가시를 필요했던 형태로 사용할 수 있고, 그 이외의 챔피언은 확실한(하지만 그렇게 다재다능하지는 않은) 제거 선택지를 가지게 됩니다.
유미
기존: 2|2
신규: 2|1
유미가 사용되는 포착 불가 덱은 지나치게 탐욕스러운 후반 지향 덱들을 덮치는 것으로 메타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덱을 상대할 때에는 너무 쉽거나 어려운 극단적인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덱의 위력은 조금 줄어들지만 바람직한 메타 포식자의 역할에서 배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상향
장로 드래곤
기존: 10|10
신규: 12|12
장로 드래곤의 근원이 가지는 위력을 조금 줄이면서 장로 드래곤 자체는 여전히 큰 위협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따라서 그 위력을 직접적으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2레벨 장로 드래곤 역시 상향하려고 했지만, 본인은 현재 능력치를 유지하고 싶은 모양입니다.
용맹한 알라티스
기존: 7|6
신규: 7|7
알라티스는 용의 은혜 변경으로 인한 하향에 용맹하게 맞서려 했지만, 데마시아에서 가장 훌륭한 용에게 그건 너무 가혹한 처사였습니다.
노련한 기능장
기존: 5|3
신규: 5|4
노련한 기능장은 많은 환호를 받으며 등장했지만, 전장에서의 사용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크게 포식하거나 아니면 굶주리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약간의 추가 체력이 주어졌으니 약탈 기회가 한정적일지라도 플레이할 때 사정이 좀 더 나을 겁니다.
배낭형 비행정 밀렵꾼
기존: 유닛의 공격력이 6 이하일 경우 구속
신규: 항상 구속
매복 덱에서 배낭형 비행정 밀렵꾼은 그 제약 때문에 불안정한 예상 밖의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배낭형 비행정 밀렵꾼의 상향은 슈리마에 고려할 만한 다른 제거 선택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매복 유닛들이 언제든 상대를 구속할 수 있게 되면서 조금 더 위협적인 존재가 될 것입니다.
카이사
기존: 4|4
신규: 5|5
카이사의 힘은 출시 당시와는 변동이 있었습니다. 카이사를 예전처럼 압도적으로 만들 생각은 없지만, 약간의 매력을 더해줄 수는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추가 능력치로 인해 카이사가 KDA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생존력을 일부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굴꾼 바바라
기존: 3|2
신규: 3|3
바바라는 전장을 휩쓸고자 하는 슈리마 덱의 든든한 지원자여야 하지만, 낮은 체력 탓에 그 원대한 꿈에 다가가기 어려웠습니다. 약간의 상향을 통해 바바라가 몇몇 게임을 훔치고 우리의 마음도 빼앗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닐라
기존: 레벨 업: 카드 16장 뽑기
신규: 레벨 업: 카드 15장 뽑기
최근 닐라는 이전만큼 즐거워 보이지는 않지만, 여전히 굉장히 든든한 카드입니다. 많은 변경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닐라가 더 자주 기쁨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디르
기존: 5|4
신규: 5|5
우디르는 크게 성장하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추가 체력은 우디르가 더 수월하고 즐겁게 승리로 향하는 길에 머물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매복 덫 함정
기존: 이 라운드에 약점 노출 상태 일시 부여
신규: 약점 노출 상태 부여
이 카드는 출시될 때부터 약간의 논쟁거리였기 때문에, 변신 덱에 있어서 좀 더 현실적인 선택지로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공격 토큰이 없는 라운드에서 함정을 발동시키는 것도 너무 아쉬운 상황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모래 언덕의 장군
기존: 4|4
신규: 5|4
모래 언덕의 장군은 해오름이 전장을 장악하는 데에 있어서 든든한 지원군이지만, 그 자신은 공격 및 방어 교환에서 이득을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공격력이 늘어나므로 모래 언덕의 장군이 연계할 기회가 있을 때 더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미
기존: 레벨 업: 주문 6번 사용
신규: 레벨 업: 주문 5번 사용
나미는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들어섰지만, 여전히 메타의 심연에 가라앉아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나미의 힘을 일부 돌려주고자 합니다. 이제 나미가 지속 가능한 수준의 위력을 보이기를 바랍니다.
과거 탐구
기존: 세계 룬을 모두 보유하고 있을 경우 비용 2로 카드 1장 뽑기
신규: 세계 룬을 모두 보유하고 있을 경우 비용 1로 카드 1장 뽑기
라이즈 덱의 경우, 라이즈가 전장에 있다는 건 필요한 과거 탐구 카드들을 뽑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승리하기 전에 라이즈가 사망해버리면 우울함에 잠긴 채 다음 라이즈를 찾기 위해 많은 마나를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번 패치는 라이즈가 사용되는 대다수의 게임에는 큰 영향이 없겠지만, 게임 막바지에 라이즈에게 가장 곤란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는 줄어들 것입니다.
조정 사항
사미라
기존: 소환 또는 타격: 손에 {천부적 재능} 1장을 생성하거나 이미 보유 중이면 비용을 1 감소시킵니다.
신규: 약탈 또는 타격: {천부적 재능}이 없으면 손에 1장을 생성합니다.
최근 있었던 하향으로 인해 사미라의 약탈 전형에 공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사미라의 추종자들을 특별하게 만드는 약탈 재발동 효과에 기대는 방향으로 사미라의 힘을 약간 돌려주고자 합니다. 사미라 본인에게 더 다양한 스타일을 주는 것으로 시작해서, 늠름한 멋쟁이를 변경해 덱이 더 꿈처럼 멋진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천부적 재능
기존: 비용 2
신규: 비용 1
늠름한 멋쟁이
기존: 비용 3, 1|4, 약탈: +3|+0을 얻습니다.
신규: 비용 4, 2|4, 약탈: 이 유닛의 공격력이 두 배가 됩니다.
매몰된 태양 원판
기존: 전장에 있는 상태에서 초월체 아군이 레벨 업할 경우에만 초읽기 진행
신규: 이 게임에서 초월체 아군이 레벨 업할 때마다 초읽기 진행
탐험가들의 방문에 힘입어, 매몰된 태양 원판이 힘을 되찾을 방법을 주고자 했습니다. 원판을 복원하는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면 말입니다.
모방의 계곡
기존: 비용 4, 이로운 효과 유지
신규: 비용 3, 이로운 효과 유지하지 않음
기존의 계곡은 이해하기 어려웠고, 비용 3으로서는 매우 강력하지만 비용 4로서는 너무 약했습니다. 패치 이후에는 비용을 줄이면서 카드의 위력과 복잡함을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언 (효과)
기존: 예언 후 덱 섞기
신규: 예언 후 덱 섞지 않음
예언 중 덱 섞기는 자주 등장하지 않는 이상한 규칙이지만, 이는 한편 수수께끼 차원문에 맞서고 섬광탄을 무력화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 규칙 변경으로 인해 일이 좀 더 예측한 대로 흘러갈 것입니다.
마스터 이
기존: 비용 3, 2|3
신규: 비용 2, 1|3
마스터 이는 비용 3으로 성능을 내기 어려웠기 때문에 비용을 낮춰 보려고 합니다. 게임 후반 위력을 쌓아 올리기 위해서는 여전히 마스터 이를 보호해야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좀 더 자주 그를 안전하게 빼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성한 회오리바람
기존: 비용 5, 유닛 하나에게 피해를 3 입히고 적 넥서스에 피해를 1 입힘
신규: 비용 6, 유닛 하나에게 피해를 3 입히고 적 넥서스에 피해를 2 입힘
신성한 회오리바람의 변경으로 인해 잔나의 메타 장악이 잦아들었지만, 이 때문에 덱의 주요 승리 수단을 잃게 되었고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영향이 있었습니다. 이제 또 다른 변경을 시도하고자 더 높은 비용으로 그 승리 수단을 돌려주려 합니다. 이는 덱의 비용 감소 능력과도 잘 어울릴 것으로 보입니다.
챔피언의 길 조정
도둑의 도구
도둑의 도구는 오랜 기간 실망스러운 위력을 보여왔습니다. 챔피언의 길에서 덱은 더 많은 시너지와 더 나은 일반적인 카드 수급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적의 카드를 차지하는 건 별로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니며, 보통은 손에 들고 있는 카드가 너무 많아지는 결과로 이어질 뿐입니다. 일단은 카드를 빼내려고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도둑의 도구는 챔피언의 길 진행 중 카드 목록에서 사라지며, 더 이상 마법공학 제작기 II로 생성할 수 없게 됩니다.
다리우스 덱 - 진홍회 신봉자
기존: 도둑의 도구
신규: 용의 이빨
나서스 덱 - 유물 사냥꾼
기존: 도둑의 도구
신규: 야만의 방패
바이 덱 - 노련한 수사관
기존: 도둑의 도구
신규: 그림자 토템
케인 덱 - 녹서스 탈영병
기존: 도둑의 도구
신규: 야만의 방패
아이템 등급
다양한 아이템이 그 위력을 더 잘 반영하도록 일부 등급을 조정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력 수준을 재조정하게 되지만, 특정 카드 종류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을 낮은 등급에 더 많이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성위의 눈
기존: 희귀급
신규: 일반급
불멸
기존: 희귀급
신규: 일반급
신비한 명상
기존: 서사급
신규: 희귀급
원소의 바람
기존: 희귀급
신규: 서사급
무장 해제
기존: 희귀급
신규: 일반급
야생의 감각
기존: 서사급
신규: 희귀급
상속
기존: 일반급
신규: 희귀급
사라진 양피지 (유물)
챔피언의 길에서는 무한으로 연계를 해도 괜찮지만, 사라진 양피지는 그중 일부를 너무 쉽게 만드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제 유물을 변경함으로써 이후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라진 양피지 (유물)
기존: 소환 시 주문 마나를 회복합니다.
신규: 사용: 주문 마나를 회복합니다.
장식 요소
이번 패치에 다음 장식 요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 스킨
불멸의 영웅 이렐리아
대장군 자르반 4세
세트
왕국의 영웅들
대전
2월 25일 룬테라 오픈 이후에는 토너먼트와 건틀릿이 동면에 들어갑니다. 2월 28일에 있을 5.2 패치가 적용되면, 더 이상 메인 메뉴에서 건틀릿과 토너먼트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랭크 대전은 계속해서 지원될 예정이며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작은 변경 사항
게임 현황
현재 레전드 오브 룬테라는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최근 공개된 영상과 FAQ를 확인해 주세요.
● 특별 상점에서 서사급 유물인 그림자의 사도가 판매 종료됩니다.
버그 수정
● 이탈리아어의 경우 상점에서 2023 월드 챔피언십 덱 세트의 선수들 이름이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운명의 여정 플레이어 아이콘의 이름이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IP보기클릭)118.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