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후네 케이지의 Wired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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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 업계에 구체적으로 어떤 조언을 하고 싶은가?
내가 일본 게임 업계를 욕할 때마다 사람들은 나보고 말하는 게 너무 모호하다고들 한다. 하지만 그게 내 말의 핵심이다. 일본이 끝난 건 경쟁에서 뒤쳐졌다는 걸 인정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일본은 여전히 자기들이 예전에 잘났으니까 미국 게임은 별로라고 생각한다. 일본은 먼저 패배를 인정하고 그 위에서 기반을 다져나가야 한다.
한국 제품 이야기도 하고 싶다. 왜 일본에 한국 제품이 없는가? 일본인들은 한국 제품이 일본 것보다 나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세계를 보면 한국 제품이 일본제보다 더 잘나간다. 일본은 한국이 싸움에서 이겼다고 인정하지 않는다. 모두 한국 차와 한국 TV를 산다. 한국제는 싸면서도 질이 좋다. 그게 사람들이 파나소닉 대신 삼성 것을 사는 이유다. 그런데 일본은 인정 안 한다.
그리고 일본은 아시아 다른 나라의 게임이나 미국 게임이 자기 것보다 안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세계를 통틀어 미국 게임은 가장 잘 팔리고 가장 재밌다고들 한다. 그런데 일본 게이머와 개발자들은 여전히 이걸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일본은 못 이기는 거다.
일본 회사 중에서 제대로 하고 있는 곳이 있다 생각하는가? 누가 노력하고 있나?
내가 노력하고 있다(웃음). 세계를 노리는 회사들로는 GREE와 DeNA가 있다. 그들은 이기려는 의지가 있고 세계에 나가 성공하고 싶어한다.
GREE와 DeNA가 아직 서양에서 이긴 건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일본에서 성공하기 시작한다면 다른 일본 퍼블리셔들은 결국 자기들이 일본에서 졌다는 걸 깨닫게 될 것이다. GREE와 DeNA가 세계의 다른 나라에서도 성공하는 걸 본다면 결국 뭔가 해야 한다는 것도 깨달을 것이다.
나는 일본 게임을 좋아해서 그런 이야길 들으면 가슴이 아프다.
일본 게임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요즘 게임을 좋아하는 건 아니지 않나? 옛날 게임들이지. 때로는 새 게임 중에도 좋아하는 게 있겠지만 주로 옛날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가. 당신에게 좋아하는 영화 감독이 있다고 하자. 그 사람이 만든 새 영화는 맘에 들지 않아도 어쨌든 한 번 보러가긴 할 거다. 마찬가지다. 어쩔 때는 히트하기도 하지만 예전에 비하면 그건 히트도 아니다. 팬이니까 보는 거지 팬이 아닌 사람은 보지도 않을 거다.
사람들이 일본 게임에 너무 친절한 것 같다. 예전 정도의 기준에 못 미치면 거칠게 대해야 한다. 일본 게임은 예전 같지 않다고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 그런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상 일본 게임 제작자들은 그저 과거의 영광에만 취해있을 거다. 서양 사람들이 등을 돌리고 있는 걸 받아들이지 못 할 거다.
캐나다 사람이 GDC에서 한 이야기에 대해 들었다. 일본인이 그 사람 보고 일본 게임 어떻게 생각하냐고 하니까, 엿 같다고 답했다지 않았나. 그런 게 필요한 거다. (혹시 몰라서 역주: FEZ 개발자 이야기임.)
가혹한 일이지만 솔직해져야 한다. 일본인들이 그런 혹평을 듣고 당황하지 않는 한 새로운 게임이 더 나아질 일은 없을 것이다. 당황해서 변해야 한다고 느껴야만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닌텐도가 성공을 이어가는 점은 어떤가?
나 자신이 닌텐도 팬이라 조금 편향되어있을 순 있지만, 닌텐도는 대단한 회사다. 항상 독창적인 걸 만들어낸다. 하지만 최근에 하는 것들은 시대에 조금 뒤떨어진 것 같다.
일본인으로서 닌텐도가 자랑스럽다. 자랑스러워할만한 회사다. 하지만 지금 페이스북과 소셜 게임을 보자. 닌텐도는 누구에게나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가지고 있고, 이걸 소셜-모바일 공간에 가지고 간다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아마 닌텐도가 돈이 없는 회사였다면 진작에 그랬을 거다. 하지만 가진 돈이 충분히 많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 새로운 승리법을 만들어내려고 하고 있다.
당신은 지금 3DS 게임을 만들고 있지 않나?
소셜과 모바일 게임도 만들고 있다. 3DS 게임도 만드는 이유는 소셜/모바일 플랫폼과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두 플랫폼이 제공하는 게임플레이는 완전히 다르다. 모바일 게임은 버스를 타고 가며 2분 만에 플레이할 수 있지만, 3DS는 게임플레이를 진짜 즐기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더 필요하다. 즉 게임 디자인과 경험이 완전히 다르다. 어느 쪽이 더 낫다는 게 아니라 두 방식 모두 필요하다.
일본 게임 제작자들이 서양 개발자들과 일해야 할까?
일본이 일본의 힘만으로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 일본의 모두가 서양 개발자들과 일해야 한다. 서양인들에게 돈을 대주고 만들고 싶은 거 만들라고 하는 데서 그치지 말고, 실제로 함께 일하면서 함께 아이디어를 내고 어떻게 새로운 걸 만들지 논의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좋은 쪽으로 화학반응이 일어날 것이다. 더이상 일본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건 없다.
과거의 일본 게임을 좋아했고 일본 게임에서 배운 미국 개발자들은 그것을 미국 시장에 맞게 바꾸어 적용해왔다. 하지만 일본에선 예전의 일본 게임 밖에 배우지 않고 지금의 미국 게임이 재밌다는 걸 인정하지 않는다. 외국에서 배우는 게 전혀 없다. 옛날 일본 게임에서만 배우니까 일본에서밖에 안 팔리는 거다.
이젠 일본에서조차도 잘 안 팔리고 있다. 패배를 인정하고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서양 사람들에게 배우기를 청하고 그걸 일본에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 사람들이 거절하지는 않을 거다. 일본 게임에 대한 존중이 있으므로 배울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일본에도 서양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플레이하고 비평하는 건 쉬운 부분이다. 서양 개발자를 존중하게 된다면 나는 그들을 교육시켜 서양 개발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게 시작이다.
일본이 잘하고 있는 게 있나?
부지런하다. 열심히 일한다. 아마 미국보다 더 많이 일할 것이다. 문제는 방향이 잘못된 것이다. 방향이 잘못되면 불필요한 것에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다. 리더십이 부족해서다. 올바른 방향으로 간다면 정말 좋은 게임이 나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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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들려봐도 얕은 지식과 궤변은 여전한 루리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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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 한마디가 날카로운 촌철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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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깐 제발 미쿠같은 게임좀 만들지마 ~!! 진짜 미쿠라는 게임 보고 있으면 주먹으로 미쿤지 미.친.년인지 아구창 날리고 싶어진다구.. 아 정말 닭살과 오글거림에 토 나올꺼같아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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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고있고 바람직하다기보단 최소한 일본에만 멈추지않고 다른 나라(아마 GREE와 DeNA라면 중국과 한국이겠지만)에서 성공한(이것도 완성도 높은것보단 일단 수익에서 성공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배우려고 하고 실제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하고 있는것같아요 솔직히 그것마저도 안하는 일본 게임 회사들이 너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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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니생각이고 니머리카락 수보다 많이팔린타이틀이야 멍멍탕드립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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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들려봐도 얕은 지식과 궤변은 여전한 루리웹. | 12.04.14 0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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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깐 제발 미쿠같은 게임좀 만들지마 ~!! 진짜 미쿠라는 게임 보고 있으면 주먹으로 미쿤지 미.친.년인지 아구창 날리고 싶어진다구.. 아 정말 닭살과 오글거림에 토 나올꺼같아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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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니생각이고 니머리카락 수보다 많이팔린타이틀이야 멍멍탕드립치지마 | 12.04.14 0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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