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XSX소프트] 갈수록 어려워지는 콘솔 게임 최적화, 40프레임 모드가 대안될까? [84]
사쿠라모리 카오리P
(1076219)
추천의 달인 추천흡수기 유게이 유저정보
출석일수 : 4722일 LV.182
96%
Exp.추천 14 조회 24381 비추력 808726
작성일 2023.07.01 (13:02:26)
IP : (IP보기클릭)14.32.***.***
추천 14 조회 24381 댓글수 84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2309685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5 | 4467 | 2024.04.12 | |
2308063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9 | 21574 | 2024.03.13 | |
2307616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0 | 14802 | 2024.03.07 | |
2306450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7 | 15842 | 2024.02.20 | |
2306353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8 | 16174 | 2024.02.17 | |
2306308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22 | 23505 | 2024.02.16 | |
2305607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8 | 19627 | 2024.02.06 | |
2301423 | XSX소프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7 | 12109 | 2023.12.04 | |
2299786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8 | 19940 | 2023.11.10 | |
2299547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7 | 3370 | 2023.11.07 | |
2298428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3 | 18988 | 2023.10.21 | |
2297148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3 | 12800 | 2023.10.03 | |
2296184 | XSX소프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7 | 13846 | 2023.09.20 | |
2296182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5 | 4405 | 2023.09.20 | |
2296012 | 루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 | 7351 | 2023.09.19 | |
2295055 | XSX소프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3 | 12949 | 2023.09.07 | |
2293991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0 | 14359 | 2023.08.24 | |
2293990 | XSX소프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4 | 17076 | 2023.08.24 | |
2293758 | 루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24 | 22453 | 2023.08.22 | |
2293757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6 | 4183 | 2023.08.22 | |
2293423 | XSX소프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52 | 46815 | 2023.08.16 | |
2293088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7 | 14193 | 2023.08.09 | |
2293026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56 | 36206 | 2023.08.08 | |
2292695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0 | 16056 | 2023.08.02 | |
2291198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25 | 21325 | 2023.07.07 | |
2290880 | XSX소프트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4 | 24381 | 2023.07.01 | |
2290713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57 | 27485 | 2023.06.29 | |
2290434 | 기타 | 사쿠라모리 카오리P | 15 | 15993 | 2023.06.24 |
(IP보기클릭)122.44.***.***
파판16을 보면 그건 아닌거같습니다
(IP보기클릭)112.218.***.***
해석을 어떻게 하신지 모르겠습니다만... 원글: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하려다보니 최적화가 엉망이다. 답글: 파판16 같이 플스 독점작도 최적화가 엉망인 걸 보면 멀티 플랫폼 출시 문제가 아니다. 딱히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요?
(IP보기클릭)182.218.***.***
PC를 살까 갸웃거리는데 NVIDIA 이 나쁜놈들 가격 정책이 심합니다. 이래서 경쟁이 중요...
(IP보기클릭)39.7.***.***
40fps가 허접해 보이지만 30과 60의 중간값임
(IP보기클릭)175.223.***.***
40프레임 모드 체감상으로 상당히 괜찮습니다.
(IP보기클릭)182.218.***.***
PC를 살까 갸웃거리는데 NVIDIA 이 나쁜놈들 가격 정책이 심합니다. 이래서 경쟁이 중요...
(IP보기클릭)211.234.***.***
아이폰보면 꼭 그렇진 않는듯 비싸도 좋다고 사주니 | 23.07.01 13:35 | | |
(IP보기클릭)27.119.***.***
자사 전세대 경쟁에서도 지는 4060의 위엄 | 23.07.01 14:10 | | |
(IP보기클릭)183.98.***.***
지금 pc살꺼면 4060이 어이없게 나와서 그냥 4070이상으로 가는게 그나마 나을듯. 스타필드, 시스카2 같은 pc로도 진득하게 즐길 게임 많이 나올 예정이라 저도 오랜만에 데스크탑pc 한번 업글 예정입니다. | 23.07.01 14:21 | | |
(IP보기클릭)175.211.***.***
저처럼 고민 버리시고 4090 사셈. 고민은 시간만 잡아먹음 | 23.07.01 14:32 | | |
(IP보기클릭)182.218.***.***
사놓고 일주일에 몇시간 못하는데 몇백 태우고 싶지 않아서요 ㅠ 집에 맥만 있어서 아예 새로 맞춰야합니다. 스타필드 하이퀄리티로 하고 싶은데 나중에라도 한글화 되고 게임 잘나온다면 그때 사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 23.07.01 14:40 | | |
(IP보기클릭)121.169.***.***
4090이 최고 가성비인 세대죠 | 23.07.01 20:08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121.153.***.***
(IP보기클릭)223.38.***.***
그런데 의외로 TV쪽이라던지 그런쪽으로는 HDMI2.1의 보급이 최근 4~5년사이 디스플레이 교체한 가정에서는 알게모르게 제법 보급이 되었을듯 합니다 그외에 HDMI2.0이라도 최근 프로젝터쪽이 2.1이 귀한데 그 2.0기즌의 2.0b 정도에서도 120hz는 나름 잘지원 된답니다 다만 HDMI의 규격이 약간 애매하게 갈렸던기시기에 케이블부터 여러문제가 생겨서 그랬던듯 합니다 ㅜㅠ | 23.07.01 13:21 | | |
(IP보기클릭)182.218.***.***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보고 OLED TV보면 가격이 너무 혜자라 살만해지더라구요 ㅋㅋ | 23.07.01 14:41 | | |
(IP보기클릭)124.54.***.***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2.44.***.***
돈아끼면 뭐하냐
파판16을 보면 그건 아닌거같습니다 | 23.07.01 13:18 | | |
(IP보기클릭)118.235.***.***
파판16이야말로 플스 독점 출시인데 아닌거 같다는건 무슨 | 23.07.01 14:07 | | |
(IP보기클릭)112.218.***.***
Iridikron
해석을 어떻게 하신지 모르겠습니다만... 원글: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하려다보니 최적화가 엉망이다. 답글: 파판16 같이 플스 독점작도 최적화가 엉망인 걸 보면 멀티 플랫폼 출시 문제가 아니다. 딱히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요? | 23.07.01 14:14 | | |
(IP보기클릭)211.229.***.***
독점작인 파판 최적화 조진거 얘기하는건데 아닌거 같다는게 뭐가 문제인가요... | 23.07.01 14:15 | | |
(IP보기클릭)112.154.***.***
늘 같지만 그냥 콘솔은 가성비를 위해 PC중옵 정도 GPU를 넣구요. 제작사는 비쥬얼을 우선시 하니까 그래픽 상옵에 30프레임을 선호하는겁니다. 안이럴려면 콘솔GPU가 PC상위 그래픽카드 정도 되야되는데 가격이 엄청 뛰겠죠. 콘솔의 성능이 지금의 2배 3배가 되도 그래픽땟깔이 엄청 좋아지지 여전히 30프레임으로 갈것같습니다. 와 이제 머리카락도 구현하고 얼굴도 실사에 가까우니 60프레임가겠네!! 했더니 리소스 엄청 잡아먹는 RT가 똭. | 23.07.01 14:34 | | |
(IP보기클릭)172.226.***.***
평소에 책좀 읽으세요 | 23.07.01 15:05 | | |
(IP보기클릭)23.19.***.***
현세대와 구세대기의 가장 큰 차이가 RT와 SSD 인데, 가시적인 RT를 빼면 그냥 해상도 올라간 게임 느낌밖에 없어서 아무래도 RT가 좀더 강해진 제품이 필요할 것 같아요 | 23.07.01 15:10 | | |
(IP보기클릭)118.235.***.***
플게에서 파판16 최적화 좋다고 하던데요 | 23.07.01 15:21 | | |
(IP보기클릭)112.154.***.***
CPU사양이 확 뛰어서 자신있게 60프레임 120프레임 이야기 했지만 결국 남는 리소스 전부 효과에 몰빵하고 30프레임... | 23.07.01 15:39 | | |
(IP보기클릭)23.19.***.***
잘못 아시는 것 같아요. CPU만이 아닌 GPU도 받쳐 줘야 하거든요. 못만들면 RT조차 넣지도 않았는데 720p에 고정 60도 유지 못하는게 현실인 시점이기도 하고요. | 23.07.01 15:44 | | |
(IP보기클릭)118.235.***.***
FF16은 퍼포먼스 모드는 최적화가 망했습니다. | 23.07.01 16:32 | | |
(IP보기클릭)223.62.***.***
전세대가 글픽대비 씨퓨 성능이 메인스트림인 불도저계열이 아닌 임베디드용으로 나온 재규어 기반이라 한창 낮아서 하신말입니다. 심지어 중간에 gpu성능이 2배이상오른 낀세대들니 나왔지만 씨퓨쪽에 발목잡혀 프레임 한계가 명확했으니까요 그에반해 현세대기는 일단 기본성능은 어느정도 보장된 젠기반인데 결국은 그래픽적 요소 업글로 다 끌어다간다는 의미신듯 | 23.07.01 20:55 | | |
(IP보기클릭)59.5.***.***
| 23.07.04 11:28 | | |
(IP보기클릭)125.181.***.***
(IP보기클릭)175.223.***.***
40프레임 모드 체감상으로 상당히 괜찮습니다.
(IP보기클릭)112.154.***.***
PC로 40프레임해보면 30보다 60에 가까운 느낌이죠. 근데 VRR 120 말고 그냥 40프레임지원해주면 좋겠어요. | 23.07.01 14:37 | | |
(IP보기클릭)221.149.***.***
(IP보기클릭)125.181.***.***
그런 페널티가 있는 데도 XBOX의 최적화는 X가 아닌 S로 하죠. 님이 찬양하는 필 스펜서의 위대한 판단으로. | 23.07.01 13:24 | | |
(IP보기클릭)23.19.***.***
현세대 들어오면서 그나마 PC게임처럼 모드 선택지가 있는 게임들은 약간 괜찮긴 하죠 | 23.07.01 13:25 | | |
(IP보기클릭)211.112.***.***
검토/ 조사 | 23.07.01 13:26 | | |
(IP보기클릭)39.7.***.***
40fps가 허접해 보이지만 30과 60의 중간값임
(IP보기클릭)118.235.***.***
몰라서 그런데 딱 45가 중간이 아니라 40정도면 타협 이라 봐야해서 중간이라 생각하면 될까용 | 23.07.01 16:28 | | |
(IP보기클릭)182.229.***.***
40fps는 1초당 40프레임 또는 1프레임당 40분의 1초(25ms)라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30fps(1프레임당 33.33ms), 40fps(25ms, 33.33에서 8.33ms 감소), 60fps(16.67ms, 25ms에서 8.33ms 감소) ↑이런식으로 생각해보면 30→40→60fps까지 각각 8.33ms만큼 동일하게 차이가 나서 40fps가 중간이라고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23.07.01 16:55 | | |
(IP보기클릭)133.106.***.***
(IP보기클릭)118.33.***.***
(IP보기클릭)23.19.***.***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222.99.***.***
(IP보기클릭)112.171.***.***
(IP보기클릭)211.105.***.***
(IP보기클릭)106.131.***.***
그냥 그걸 하나 안하나 판매량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판단이죠 뭐. | 23.07.01 21:48 | | |
(IP보기클릭)211.49.***.***
(IP보기클릭)14.5.***.***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211.234.***.***
저도 스팀덱 쓰면서 40~45프레임 첨 써봤는데 생각보다 괜찮더군요 30보다는 훨씬 눈이 편하고 부드러움 | 23.07.01 13:54 | | |
(IP보기클릭)59.16.***.***
(IP보기클릭)14.4.***.***
이글은 콘솔전체이야기임 | 23.07.01 15:38 | | |
(IP보기클릭)180.66.***.***
(IP보기클릭)121.169.***.***
문제는 업스케일링 끝판왕이 기술독점중이라 당분간 최적화가 힘들듯해요 | 23.07.01 20:13 | | |
(IP보기클릭)180.66.***.***
dlss ㅠㅠ | 23.07.01 20:39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83.98.***.***
정수배가 아닌 프레임으로 고정하면 tearing을 감수하고 쓰거나 vsync를 해야해서 지연이 발생해서 안되죠. 60의 가장 작은 정수배 프레임이 30이니까. | 23.07.01 14:19 | | |
(IP보기클릭)59.19.***.***
티비는 주사율이 고정임 표준주사율만 됨 모니터도 마찬가지지만 그 범위가 넓은거고 120에서 40프레임도 40프레임으로 표시하는게 아님 111 222 333 444 555 이런식으로 표시하는 거임 일단 알기로는 이런식임 그래서 어던 사람들이 vrr로 표시되는 프레임이 높다고 착각하는거 본편이 30프레임인데 vrr쓰니까 70~80프레임 나온다고어느게시판에서 설레발 친 게임이 있자늠 그래서 60프레임에서 40표현하려면 11 2 33 4 55 6 77 8 이런식이 왜어서 30프레임때보다 더 눈 아파짐 | 23.07.01 14:47 | | |
(IP보기클릭)223.62.***.***
그렇게 되는군요 | 23.07.01 16:07 | | |
(IP보기클릭)221.163.***.***
(IP보기클릭)183.98.***.***
파킴치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주사율이 60hz라서 그렇습니다. 60fps면 주사율 만큼 부드럽게 나오고. 30fps면 그 딱 절반으로 일정하니까 그나마 볼만한 최소 지표죠. 주사율이 고정안되면 화면 모니터 업데이트 주기와 프레임 업데이트 주기가 어긋나서 화면 티어링이 발생하거나. 모니터 업데이트 주기를 기다려야 해서 프레임 손해와 지연이 발생하죠. 120hz 디스플레이는 정배로 떨어지는 주사율이 120/60/40이 되니까 40fps 이야기를 하는 것이고. | 23.07.01 14:16 | | |
(IP보기클릭)211.48.***.***
파킴치
기존 LCD 디스플레이들이 가변주사율이 아닌 고정주사율인데 60hz라서 그래요.. CRT모니터는 기본적으로 가변주사율이었기 때문에 프레임에 대한 이슈는 별로 크지 않았었음. | 23.07.01 14:26 | | |
(IP보기클릭)118.235.***.***
아 그래서 45가 아니라 40인가요? | 23.07.01 16:29 | | |
(IP보기클릭)125.177.***.***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20.93.***.***
(IP보기클릭)222.118.***.***
(IP보기클릭)14.50.***.***
(IP보기클릭)220.126.***.***
(IP보기클릭)172.226.***.***
(IP보기클릭)211.36.***.***
큰화면도 똑같습니다 40프레임 좋아요 | 23.07.01 14:45 | | |
(IP보기클릭)118.33.***.***
75인치 neoqled 사용자인데 40프레임과 30프레임은 체감상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 23.07.01 18:09 | | |
(IP보기클릭)121.143.***.***
LG C2 티비 쓰는데 30프레임도 할 만 합니다.. 오히려 화면이 클 수록 성능모드에서의 그래픽 품질이 처참하게 보여서 별로더군요 | 23.07.03 03:30 | | |
(IP보기클릭)211.193.***.***
(IP보기클릭)123.109.***.***
디스플레이 보급문제일겁니다. | 23.07.01 15:12 | | |
(IP보기클릭)121.184.***.***
현존하는 모든 디스플레이가 VRR을 기본 지원하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30의 배수가 표준인 것 | 23.07.01 15:56 | | |
(IP보기클릭)182.222.***.***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42.24.***.***
(IP보기클릭)222.108.***.***
(IP보기클릭)221.158.***.***
(IP보기클릭)222.106.***.***
(IP보기클릭)118.235.***.***
마지막이 실현되면 정말 슬프겠네요.. | 23.07.01 16:29 | | |
(IP보기클릭)172.226.***.***
(IP보기클릭)11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