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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소프트] 엑스박스 원 인디 동시발매 규정 논란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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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무료라이센스 얹어주는데 이 정도는 개발사가 감수해야지. 루리웹은 모든 게 다 공짜이길 바라나?
13.12.19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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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box에 참여해서 개발킷 2대+유니티 무료 라이선스 받고 규정을 지킬 것이냐, 참여 안 하고 마음대로 할 것이냐인 것 같은데 그렇게 무리한 요구 같지는 않습니다.
13.12.19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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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타기종도 동시에 발매하고 싶으면 마소가 아닌 다른 업체에게 지원을 받아야겠죠 기브앤테이크니까.
13.12.19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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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가 게임 산업을 버리길 마음속으로 바라시는 게 아니구요?
13.12.19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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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 될 것도 없죠 이 정도도 따르기 싫으면 계약 안하면 그만
13.12.19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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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가 게임산업 버리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구나
13.12.19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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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가 게임 산업을 버리길 마음속으로 바라시는 게 아니구요? | 13.12.19 2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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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미친 개드립을 다 보겠네 | 13.12.19 2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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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에달리는 추천수보소 | 13.12.19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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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았네 만수르 새끼가 꼴린대로 생각하지마라 모자르냐? 가던길 가라 | 13.12.22 0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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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box에 참여해서 개발킷 2대+유니티 무료 라이선스 받고 규정을 지킬 것이냐, 참여 안 하고 마음대로 할 것이냐인 것 같은데 그렇게 무리한 요구 같지는 않습니다.
13.12.19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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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ID@Xbox를 통해서만 셀프퍼블리싱이 되는건지 아닌지 잘 모르겠는데요 그게 아니라면 지원 안 받고 나중에 내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어차피 계약서에 다 써있었을 것인데 여력 가늠하고 계약했겠죠. | 13.12.19 2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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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소스가 문제라면 동시에 출시할 필요없이 엑원에 먼저 출시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 다른 플랫폼으로 출시하면 되지요. 다만 본 프로그램으로 지원을 받는 대신에 타 플랫폼에 먼저 출시하지는 말라는 정책 같습니다. | 13.12.19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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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의요구 이전에 인디개발사가 생기게된 이유를 들으면 그런 말 못할겁니다. 인디개발자, 즉 인디펜던드 디벨로퍼 는 말 그대로 퍼블리셔(EA등등)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가 원하는 게임을 자기가 원하는곳에 자기가 원할때 내고 싶어서 생긴 집단이죠. 즉 마소는 개발킷이랑 유니티 라이선스 줄테니까 우리쪽에 먼저 내던지 적어도 동시 발매해라.. 라고 공짜로 인디 개발자들에게 압박을 주는겁니다. 이게 어떻게 무리한 요구가 아니게 되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딱 봐도 마소의 거저 먹으려는 행위가 보이는데. | 13.12.20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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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마소 엑원 정책은 이번에도 그렇고.... 하나만 고치면 다른것보다 우월할텐데 그걸 므르는 느낌 인디 게임 하나라도 소니에게 뺏기고 싶지 않은 마음은 알겠는데 인디 여건이 안될텐데 그럼 좋은 정책으로 끌여들어야 하는거 아닌가...
13.12.19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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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 빼고 나머지는 좋다고 하네요. | 13.12.19 2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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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동시에 내라는 거지....걍 엑박 먼저 내라는 거잖아.
13.12.19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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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이 딸리는 인디개발사는 무조건 엑박용으로 먼저 내라는 규정이네
13.12.19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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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타기종도 동시에 발매하고 싶으면 마소가 아닌 다른 업체에게 지원을 받아야겠죠 기브앤테이크니까.
13.12.19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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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정하게 세상에 공짜는 없기에 인디제작사들 입장에서는 좀 박해도 마소의 결정이 문제시 되는건 아닐겁니다. 이미 우리는 이번세대에서 돈퍼줘서 남좋은 일한거를 일본제작사들에게 수차례봣지요
13.12.19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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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무료라이센스 얹어주는데 이 정도는 개발사가 감수해야지. 루리웹은 모든 게 다 공짜이길 바라나?
13.12.19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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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아니라 엑원을 까고 싶은 겁니다. | 13.12.19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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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12.19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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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 될 것도 없죠 이 정도도 따르기 싫으면 계약 안하면 그만
13.12.19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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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논란이 될꺼리도 아닌거같네요 ㅡㅡ
13.12.19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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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MS가 엑박원 + 유니티에 자금까지 제공한다 해도 깔 놈은 깔듯. 각종 지원받고 엑박원 선 출시 or 지원 안받고 다른 플랫폼 출시. 딱히 무리한 것도 아니라고 보는데. 멀티 뛸 여력 안되면 ID@Xbox 미참여 하고 인디로 내던가..
13.12.19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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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을읽어보니 소니는 언제든 상관없이 출시시킬수있다고하내요. 문제가되는게 뭐냐면 이런식으로 마소의지원을받아 엑원쪽으로 먼저 출시하는 게임들이 많아지면 소니도 마소와같은 정책을 사용할거라는대에있다고말하구요. 인디를 죽이는 대기업친화정책인거같은대.. 별로 논란거리가되는거같지않아 섬칫하내요.
13.12.19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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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불만이면 엑원 개발킷 + 유니티 무료라이센스 포기하고 알아서 출시하면 될 뿐입니다 인디를 죽이긴 개뿔을 죽이나요. 강제로 하는 것도 아닌데 | 13.12.19 2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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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가 마치 인디를 죽이는 것마냥 여론을 형성하려는 악성댓글이죠ㅡㅡㅋ | 13.12.19 2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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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친화정책이라니요 ㅋㅋㅋ ID@Xbox는 인디 개발자만 가능합니다ㅋㅋㅋㅋㅋㅋ 대기업이면 그냥 직접 개발킷 사서 개발하죠 | 13.12.20 0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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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댓글이라.. 전 본문 번역한것뿐이없습니다. 싫으면안하면 그만이라고들하시지만 그건 소비자들을 위해서도 제작자들을위해서도 선택지가하나줄어드는건대, 싸워서 이길 수있는 권리라면 싸워야지요. 소비자가 소비자스스로의 권리를 위해 싸우는건 당연한건대 악성댓글 취급하사나 불편하내요. 저 정책자체는 인디를죽이지않겠지만 큰틀안에봤을땐 궁극적으로 죽일수도있겠다싶어 달은 사견입니다. | 13.12.20 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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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165만원이나 하는 유니티 상업사용 라이센스 + 엑원 개발킷 2대를 공짜로 주는데 마소가 저런 것조차 요구해선 안된다는 말인가 ㅡㅡㅋ 그냥 호구처럼 퍼줘야만 된다는 말인가 ㅡㅡㅋ | 13.12.20 0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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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를 죽인다"라는 정책에 이미 30개가 넘는 메이커가 가입한 게 함정 | 13.12.20 0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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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ID@Xbox do announce the schedule for retail Xbox One devkits, this problem will largely evaporate..본문에 다른 인디개발자가달은 댓글이며 이런논란거리는 엑원측 리테일 개발킷의 스케쥴을 발표하게되면 사라질거라말하지만 이것도 엑원측은 플스쪽보다 늦게출시되거나 엑원의 스케쥴에맞춰 플스에나올게임마저도 늦춰지는걸 전재로 하는 가정입니다. 어딜봐서 이게 소비자 친화적인정책인가요. | 13.12.20 0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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싫으면 가입 안하고 개발킷 + 유니티 무료지원 안 받으면 그만인데 말이 안 통하는듯 | 13.12.20 0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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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어스팀//요구를하는건 대기업측에선 당연한거라생각합니다.. 그걸 욕하고싶은마음은없어요. 다만 소비자측에서도 우리쪽으로 유리하게바꿔달라..라고하는건 소비자로써도 당연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인대 대기업이 호구도아닌대 그런걸 왜해주냐..라고 당연하게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은것같아 놀란것뿐입니다. | 13.12.20 0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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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공짜가 어딨나. 편의점가서 공짜로 단팥빵 하나를 달래봐라. 이건 뭐 소비자가 징징대면 다 받아줘야 하나. | 13.12.20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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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한쪽이 유리한 조건일때 동등한 조건으로 하기 위해 하는것이고. 이미 혜택을 주고 그 댓가가 있는건데 혜택 하나 받고 더 받겠다는건 도둑놈 심보지 당연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아닙니다. 마치 카드사에서 연회비 얼마를 내면 각종 혜택을 준다고 하면 연회비도 면제해달라고 하는 소리 같네요. | 13.12.20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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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편의점가서 단팥빵 하나를 달라는 징징거리는 소비자로 보입니까? 다시 번역해드리죠. "Having this tilted contract where Sony allows you to launch wherever, and Microsoft only allows you to launch at the same time is problematic for indies who say, 'well Sony has the better deal but I want to launch on both platforms. So we're going to go with the Microsoft deal.' That's problematic because it will essentially force Sony to do the same in return. Well, as indies we should be fighting to get everybody the best deal." 소니는 언제든지 출시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 엑원에선 동시발매만을 요구하는 상반된 계약이 문제가 되는게 뭐냐면, '소니가 더 좋은 정책을 갖고있음에도 양쪽기종으로 내고싶으니 난 엑박쪽 정책을 따라야겠다'라는 인디 개발자가 많아짐에 따라 소니도 똑같은 정책을 요구할거라는겁니다. 인디개발자로써 모든 소비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만들어줄수있게 싸워야합니다. | 13.12.20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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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KA//아... 제가 정신병자면 블램비어측의 Rami Ismail 인디 개발자도 정신병자이고 저 개발자와 동조하는 사람들은 다 정신병자가 되겠군요. 정신병자 되기 쉬운 세상입니다 그려 | 13.12.20 0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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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을 다시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공짜를 요구한게 아닙니다. 저 개발자는 이러한 마소의 정책이 몰고올 상황들을 우려한것이구요, 저또한 소비자로써 라미란 개발자의 말에 공감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런글을 쓴겁니다. 뭐 악성댓글이니 정신병자이니.. 오해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맘대로 오해하셔도 상관없지만.. 제가하고싶은말이 곡해되어 들어주시는건 좀 마음이 아프내요. 좋은밤들되셔요. | 13.12.20 0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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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꽁짜 안받고 만들면 된다는데 참 답답하시네요. 소니도 계약시 개발툴을 꽁자로 주고 요구하는게 없나요? | 13.12.20 0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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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관자_@@// 난 엑박쪽 정책을 따라야겠다'라는 인디 개발자가 많아짐에 따라 소니도 똑같은 정책을 요구할거라는겁니다. 하기 싫은사람은 안하면 그만이겠지만 어느분 말씀대로 30개가 넘는 메이커가 가입했다 하지 않습니까. 지금의 정책이 몰고올 파장력에 대해 우려를 하는겁니다. 물론 우려한바가 현실로 다가오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런 우려가 아예 종식된다면 다행이겠지만서두요. 다시말하지만 마소의 결정을 문제시 삼고싶은게 아닙니다. 소비자로써의 우려를 놀부심보로보는 분들에게 놀란것뿐이지요. 소니의 정책은 잘 모르겠습니다. | 13.12.20 0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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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책이니까 30개가 넘는 메이커가 계약한거죠 -_-; 님이 나쁘게 생각한다고 모두가 그렇게 생각할거란 착각을 버리삼 | 13.12.20 0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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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의 세계//애초에 블램비어의 개발자의 인터뷰를 통해 쓰여진 뉴스이며 전 개발자의 우려가 얼토당토없지는 않다 싶어 동조하는것이구요. 초점을 정책 자체에 맞추시는 분들이 많으신것같은대, 저 개발자는 정책자체를 완전히 거부하는것이아니라 정책이 몰고올 파장력을 문제시 삼는겁니다. 애초에 개발자의 말을 번역해서 사견을 단건대 이게 어떻게 저 혼자만의 생각인가요.. | 13.12.20 0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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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급력? 인디게임들의 발매일 기준이 엑원중심으로 되는게 뭐 대단한 파급력인가요? 발매일은 메이커가 공식발표하기 전까지 어차피 소비자들은 알 도리도 없는게 발매일인데 | 13.12.20 0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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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Latifah 이 분은 그냥 말도 안되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있는 겁니다. 포기하세요. 실상은 이 정책으로 소비자도, 개발자도, 그 누구도 피해받지 않습니다. | 13.12.20 0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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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신은사랑입니다//제 상상의 나래가 아니라 본문내용이예요 ㅡㅡ;;;; 계속 똑같은 댓글만 달게되내요ㅠㅠㅠㅠ후우.. 그리구 저도 누구도 피해받지 않았으면 하는건 마찬가지입니다. | 13.12.20 0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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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의 세계//제가 위에 쓴댓글들 고대로 복불하겠습니다. "소니가 더 좋은 정책을 갖고있음에도 양쪽기종으로 내고싶으니 난 엑박쪽 정책을 따라야겠다'라는 인디 개발자가 많아짐에 따라 소니도 똑같은 정책을 요구할거라는겁니다. 인디개발자로써 모든 소비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만들어줄수있게 싸워야합니다." 이건 파급력이 아닌가요? "When ID@Xbox do announce the schedule for retail Xbox One devkits, this problem will largely evaporate..본문에 다른 인디개발자가달은 댓글이며 이런논란거리는 엑원측 리테일 개발킷의 스케쥴을 발표하게되면 사라질거라말하지만 이것도 엑원측은 플스쪽보다 늦게출시되거나 엑원의 스케쥴에맞춰 플스에나올게임마저도 늦춰지는걸 전재로 하는 가정입니다." 똑같은게임임에도 플스에 나온게임을 엑원으론 몇달뒤에나 즐길 수 있다거나 엑원의 출시일에 맞추느라고 소비자들이 좀 더 일찍 즐길 수 있는게임을 더 기달려서 즐긴다거나 하는 등등의 일은 파급력이 아닌건가요? | 13.12.20 0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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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일은 개발사가 발표하기 전까진 아무도 모르는건데... 어떻게 소비자가 자신이 이 게임을 몇달 늦게 즐긴다는 걸 알 수 있다는 거지 ㅡㅡ;; 이 분 완전히 벽 수준이네요... | 13.12.20 0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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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26264332// 소비자가 알 수 있다는게 아니고 본문의 인디 개발자가 달은 댓글에 있는 내용입니다. 소비자야 모르겠죠. 제가 하는말들은 그저 본문의 개발자들이 한말을 번역한것뿐이 없습니다ㅠㅠㅠㅠ | 13.12.20 0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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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개발자가 괜한 걱정한 거 - 끝 | 13.12.20 0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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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NEN//ㅠㅠㅠ 감사합닏다 | 13.12.20 0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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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벽이 따로없네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서까지 마소를 까고 싶은듯 | 13.12.20 0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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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있는 내용 갖고 왔구만 이분 혼자 생각이라고 까는 분도 답답 | 13.12.27 0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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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램비어 저 양반이 ID@Xbox 이전까지는 거의 안티MS 수준이었는데 저거 생긴 이후로는 적극적인 옹호론자로 바뀌었지요.
13.12.19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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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가 중립에서 벗어난거 같네요
13.12.20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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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듯... 빡원 한대 사고 그냥 맘대로 개발하고 맘대로 출시할 것이냐 아니면 빡원 두대받고 동시발매 강요할 것이냐 | 13.12.20 06: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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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의 횡포
13.12.20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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