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라멜 가이드(번역본)
-자사라멜 플레이스타일
자사라멜은 거대한 낫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끌어들이는 데 특화된 중거리 교전 캐릭터이다.
적을 밀어내는 기술 또한 준수한 성능을 자랑하며 상대방의 위치를 원하는 대로 비교적 편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후방 링아웃 능력 또한 매우 강력하다.
적을 끌어들이는 기술: 66A, 6AA, 6AB, 3A(B), 4A, 6BB, 2B. SC A+B (소울차지 시 뛰어난 성능을 자랑)
적을 밀어내는 기술: 44A, 4B+K, wrB+K, 4A+G.
후방 링아웃 기술: CH 3AB, 44A+B, 4A+G, 6A+GB, CH 4B:B, CH 4B+K.
* 거리 조절을 통해 상대방의 선택을 제한하는 플레이가 자사라멜의 핵심이다
-끌어들인 후 상황
잡기나 하단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카운터를 노리거나 저주 스택을 쌓을 수 있다.
잡기: 4A+G / 6A+G ~
하단: 1A, 1B, 2K, 1K, 2B+K and SC 1AB.
빠른 견제기: AA, A6, 2A, BB, KK, 3K, 2K.
콤보 시동기(막히면 불리): 3B, 3AB, 46B, b:K, 66B+K.
가붕기: 2A+B, B+KK, CE.
상대방의 반격을 받아치는 카운터: 4B:B CH, 6K LH, 4K LH, CE.
저주 스택: 6K, 3K, B+KK, 6A+GK, CE
-타임 스탑 (TS: Time Stop)
자사라멜은 특정 공격을 통해 상대방에게 저주가 걸 수 있다. 저주 스택은 보라색 오브의 형태로, 최대 3개까지 쌓을 수 있다.
라운드가 끝나면 저주는 초기화된다.
히트 시 저주: 6K, 3K, 6A+GK, SC 2A+B
히트/가드 시 저주: B+KK, RE K, CE
최소 1개 이상의 저주를 쌓았을 시 특정 기술을 이용하여 저주를 사용 TS를 발동시킬 수 있게 된다.
TS의 지속 시간은 저주의 개수 및 기술의 히트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TS 시동기: 1BB, 66A+BB, 46BB, RE B
*TS표기법: ‘TS’ 뒤에 숫자는 저주 스택을 의미한다.
ex) 1BB TS2 = 1BB 타임 스탑 2스택 발동
저주 스택/시동기에 따른 TS의 프레임 및 확정타
(프레임 데이터가 없어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추후 프레임이 밝혀지면 업데이트 예정)
1BB 히트 시:
TS1 = +6
TS2 = +16
TS3 = 66A+B 확정
1BB 가드 시:
TS1 = -12
TS2 = 딜캐 없음
TS3 = +6.
66A+BB 히트 시:
TS1 = BT B+K 확정
TS2 = BT BB 확정
TS3 = G, 2A+B 확정
66A+BB 가드 시:
TS1 = -14
TS2 = 딜캐 없음
TS3 = +6
46BB 히트 시:
TS1 = 66B 확정
TS2 = 66A+B 확정
TS3 = 2A+B 확정
46BB 가드 시:
TS1 = 딜캐 없음
TS2 = 적은 이득 프레임
TS3 = +12(?)
RE B 히트 시:
TS1 = 3AB 확정
TS2 = 66A+B 확정
TS3 = A+B 확정
- 저주 스택 쌓는 법
라운드 초반에 스택을 쌓는 것이 이상적이며,
이를 위해 확정으로 저주를 쌓을 수 있는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66A(중거리, 중공격 횡베기)와 6B+KA 히트 시 6K가 확정으로 들어간다.
B+KK는 홀드 시 가붕이며 상대가 공격을 가드 했을 경우 저주 스택이 쌓인다.
기본적으로 발동이 느리지만 기상 공방에 좋고 가드로 캔슬 후 다른 패턴으로 압박을 이어나갈 수 있다.
22B나 3B로 벽히트(w!) 시 3K가 확정으로 들어가 빠르게 저주를 쌓을 수 있다.
22B w!~3k w!~3k : 저주 2스택에 +5프레임. 후속으로 B+KK 히트 시에는 추가 저주 스택을 쌓을 수 있다.
6K와 3K는 빠른 발동을 자랑하는 견제기로 히트 시 저주가 쌓인다. 근접 상황에서 딜캐 또는 상대의 공격을 끊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6A+GK 앞 잡기 성공 시 저주가 쌓인다. 4A+G 뒤 잡기를 푸는 상대에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RE K와 CE는 가드 시에도 저주가 쌓인다.
- TS 후속 상황
라운드가 끝나면 저주는 사라진다. TS의 효과적인 사용은 아래와 같다.
1) 라운드를 끝낼 수 있는 상황
2) 궁지에 몰려 사용하지 않으면 패배할 것 같은 경우
이때 저주는 3스택이 이상적이지만 상대방의 체력이 낮거나 링아웃이 가능한 위치에서는 2스택도 충분하다.
TS는 큰 틀에서 6가지 사용 방법이 있다.
1. 링아웃
함부로 저주를 소모하지 말아야 할 이유 중 하나로 캐릭터가 스테이지 가장자리에 위치할 경우 1BB 히트 시 확정으로 링아웃을 만들 수 있다.
1BB TS2 - 46B (전방 링아웃)
1BB TS3 - 44A+B (후방 링아웃)
1BB는 하단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링아웃을 의식하고 숙이는 경우가 생긴다. 이 때는 중단을 사용하여 상대를 링아웃 시킬 수 있다.
2. 중하단 이지를 통한 마무리 공격
상대방의 체력이 매우 낮고 저주가 쌓여있는 경우, TS를 이용하여 딜캐 없는 중하단 이지가 들어간다.
하단: 1BB TS2 - 46B / 1BB TS3 - 44A+B - BT B+K
중단: 46:BB ~
위 기술들은 막혀도 딜캐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저주 3스택의 경우, 가드 상황에서도 프레임이 유리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압박을 이어나갈 수 있다.
1B/46:B 히트 유무를 확인 후 상황을 이어나가는 것 또한 방법이다.
3. 더 강한 딜캐
46B는 i16 발동과 준수한 사정거리를 지녀 딜캐 및 헛친 상대에게 데미지를 줄 때 사용하는 기술이다.
46BB로 TS를 사용 시 추가 콤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16프레임 딜캐를 비교적 강하게 넣을 수 있다. 콤보는 저주 스택에 따라 달라진다.
(최대 데미지 x, 업데이트 예정)
46BB TS1 - 66B / 6BB
46BB TS2 - 66A+B
46BB TS3 - 2A+B - 6BB (끝거리 판정)
4. 콤보 시 추가타
콤보 시동기 및 어퍼류에서 시작되는 대부분의 콤보는 중간에 TS를 발동 시킬 수 있게 설계되었다. TS을 이용한 추가 데미지로 라운드를 가져가자.
스턴 콤보의 경우, 1BB는 카운터 판정으로 들어가며 상대방은 서 있는 상태로 TS를 맞게 된다.
추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나 이해를 위하여 간단히 예시를 들었다.
22B - b:K - 46B - 46:BB TS3 – 66 66A+B.
66B+K - b:K - 66A+BB TS3 - G - 2A+B - 6BB.
A+B -1BB TS3 - 6BK - 3AB.
이처럼 기존의 콤보를 개량하여 TS를 추가, 라운드를 끝내는 데 사용한다.
5. 리버설엣지 시 TS
저주 3스택을 확보한 경우, RE B로 높은 데미지의 콤보를 넣을 수 있게 된다. 고로 상대방은 RE B를 카운터 할 수 있는 횡이동 및 RE K를 사용할 확률이 높다.
이때 역 심리를 이용, RE A/RE K 및 백스텝을 활용하도록 하자. RE B / RE K의 콤보는 아래와 같다.
RE B TS3 - A+B - 66B - b:K - 46B - 66B.
RE K LH - 3B - b:K - 46B – 66B.
6. TS를 이용한 벽콤
평상시 TS를 사용하면 상대방과의 거리 때문에 특정 공격이 들어가지 않는다. 하지만 상대방이 벽을 등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거리가 줄어들어 공격이 들어가게 된다.
1BB TS2 – b:K w! - ~ : 하단 콤보로 3K가 두 번까지 확정으로 들어간다. 이때 두 번의 저주 스택이 다시 쌓이기 때문에 한 번 더 콤보를 시도할 수 있게 된다.
1BB TS3 – 3B - ~ : 최대 데미지를 뽑을 수 있는 콤보로, 1BB 콤보와 마찬가지로 3K가 두 번까지 확정으로 들어간다.
상대방이 1BB를 막는 경우(물론 막혀도 딜캐는 없다), b:K 및 3B로 압박을 이어갈 수 있다.
-TS 활용의 중요도?
몇몇 추가 패턴이 생기고 콤보 데미지 증가한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장치이다. 그러나 저주를 쌓아야만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자유자재로 거리를 조절하는 능력, 뒤돈 상태에서 나오는 패턴 플레이, 뛰어난 링아웃 능력, 그리고 게이지를 이용한 SC/CE를 제대로 활요하면 저주 없이도 충분히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
- 뒤돈 상황에서 자사라멜의 패턴 플레이
자사라멜은 BT(뒤돈 자세)에서의 중하단 이지가 매우 좋다. 추가로 이지가 히트 시 다시 한번 같은 상황이 반복되기 때문에 매우 활용도가 높다.
BT 이지는 아래 콤보 후에 적용된다.
3B/22B/66B+K - b:K - 8B+K – 짧은 딜레이
또는
66B LH/44A+B LH - 8A+B – 8B+K
BT 이지선다
하단: BT 2K - 8B+K (다시 BT)
중단: BT BB - 46B - 8B+K (다시 BT)
상대는 이때 3가지 옵션이 있다.
상대가 누워있을 시: 뒤돌아서 8B+K
상대가 GI/RE 시: 뒤돌아서 횡이동 후 22/88B
- 게이지 사용
자사라멜의 CE와 SC는 둘 다 매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다른 SC와 마찬가지로 상대방을 밀쳐내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빠른 근접 캐릭터를 상대로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SC A+B: 넓은 범위의 상대방을 끌어들이는 가붕기. 백스텝을 밟는 적을 상대로 활용도가 높다. 가드 시 +8 프레임.
SC 1AB: 하단기로 발동이 매우 빠르며 1타 히트 시 2타 확정이다. 히트 시 +3 프레임.
SC 2A+B: GI 후 사용하면 좋은 기술로 히트 시 타격 잡기가 들어가며 저주 1스택이 쌓인다.
CE 또한 매우 강력하다. aGI(오토 가드임팩트)가 달려 있어 적이 공격을 튕겨낸다.
추가로 가붕이 달려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GI/RE를 뚫고 들어간다. 히트/가드 시 저주 1스택이 쌓인다.
저주 스택이 제대로 쌓이지 않은 경우에도 게이지를 잘만 활용한다면 단숨에 역전이 가능하다.
저주 스택이 쌓인 상태로 SC로 돌입할 경우 매우 강력하다. SC A+B로 상대를 끌어들인 후, SC 1AB 또는 1BB TS3 강력하게 압박이 가능하다.
- 자사라멜을 시작할 때 도움이 될만한 팁
너무 저주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움직임을 파악 후 동선을 최대한 제한하도록 하자. 상황에 따라 저주가 들어오면 그 때 TS를 활용해주면 된다.
저주를 쌓겠다고 종일 66A만 남발하는 건 결코 좋은 선택이 아니다. 66A는 상대방의 횡을 예측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앞서 적었다시피 TS는 라운드를 마무리할 수 있는 상황, 즉 상대방의 체력이 낮거나 링아웃이 보장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 외에도 당장 사용하지 않으면 라운드를 패배할 것 같은 상황에서 사용하면 된다. 이때 1BB를 잘 활용하여 역전의 발판으로 삼도록 하자.
자사라멜은 후방 링아웃이 매우 좋기 때문에 위치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하게 4A+G /6A+GB 잡기만으로 링아웃 이지가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견제기:
AA - i13,
2A - i13 , TC
A6 - i15 중단 횡베기
B/BB - i16 중단, 딜캐 x
3K - i15 중단, 딜캐 x
2K - i16, TC, 하단
중장거리 기술:
66A – 중단 횡베기, 히트 시 6k 확정
44A – 중단 횡베기 가드 시 밀쳐내기
4A – 상대방을 빠르게 끌어들인다
6BB – 중단, 준수한 사정거리, 끝거리 히트 시 LH
66B – 중단, 전진하며 발동, 딜캐x, CH 시 콤보
SC A+B – 특중 횡베기, 가붕
헛친 상대 딜캐:
상대 불리 프레임 대: 22B
상대 불리 프레임 중: 3B
상대 불리 프레임 소: 46B
딜캐:
i13 - 6K, AA
i14 - wrKB
i15 - b:K, 3K
i16 - 46B, BB
i18 - 3AB
i20 - 3B
GI 상황:
lv2 GI – 46B/ 상대의 역임팩을 기다린다
lv3 GI - 66A+B/66B+K/A+B/ 상대의 역임팩을 기다린다
가드 브레이크 상황:
66B+K – 중거리 시
3AB – 후방 링아웃
*(해외)자사라멜 디스코드: https://discord.gg/PjnaPuG
현재 철권7 컨텐츠를 제작하는 'Scallywag 93'과 함께 소울칼리버6 튜토리얼 및 자사라멜 공략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rOdl-wKFVjiUtUe590dZYw구독을 통해 지원해주세요.
자사라멜 콤보는 아래 링크에 게시하였습니다.
https://8wayrun.com/threads/zasalamel-combo-listings.20256/
출처: https://8wayrun.com/threads/zasalamel-faqs-and-introduction-guide.20263/
역자: 세르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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