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선이다 뭐다 정치적인 이슈에 관심이 많다보니, 게임도 그런 쪽으로 읽히는 것 같습니다. 쓰고보니 이거 약간 헛소리 같기도 하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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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와 헤이덤의 대립 관계는 분명 암살단과 템플러의 관계 탓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전형적인 부자 간의 의견대립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이 부분이 근저에 깔려 있고 암살단과 템플러로서의 대립은 겉치레같기도 할 정도입니다.
도식적인 이분법이지만 아버지인 헤이덤은 보수주의자이자 공리주의자입니다. 체제의 안정을 중시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속에서 개개인의 자유보다는 집단 전체의 보존을 추구하죠. 그 근본에는 인간에 대한 불신이 박혀있습니다. 인간은 탐욕적인 동물이기에 사회(템플러)가 그들의 억제자 역할을 해야한다는 논리죠. 반면 코너는 진보주의와 자유의지주의에 가깝습니다. 타협을 거부하고 약자(원주민, 식민지주민)의 권리보호와 압제타도를 목표로 하죠. 근본에는 인간에 대한 믿음이 깔려있습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자유를 최대한 누리는 세상을 원합니다.
물론 진보와 자유의지주의, 보수와 공리주의가 무조건적으로 묶이진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정치로 보면 자유의지주의는 보수(혹은 기득권)에 부합하고, 공리주의는 진보(노동계층)에 부합합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서 달리 해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미국의 경우 건국 초기부터 '자유'라는 테마가 무척 강조된 사회입니다. 최근 오바마 정부가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진보와 공리주의가 부합되는 면이 강조되긴 하지만, 18세기 건국 초기만 해도 이야기가 달랐죠. 식민지 주민들은 지나친 조세에 반발하면서 독립을 주장한 거니까요.
아무튼, 헤이덤은 현실에 기반을 두고, 코너는 이상에 기반을 뒀습니다. 당연한 것이, 헤이덤은 현실을 인식한 '어른'이고, 코너는 아직 꿈을 꾸고 있는 '아이'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역사에 if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코너는 정말 뼈저린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마치 오이디푸스 신화를 떠올릴만한 부친살해의 패륜을 저질렀고, 형제같은 친구를 죽이고, 자신의 부족마저 추방되었으며, 진짜 원수(워싱턴)는 입장 상 손을 댈 수 없는 지경에 놓입니다.
3는 그야말로 비극적인 결말의 전형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진짜 이대로 끝날 것이냐'는 문제가 남습니다. 분명 코너는 실패를 겪었습니다. 믿었던 것은 그를 배신했고, 그는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일단 자신이 원하던 것은 전부 말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끝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진보냐 보수냐, 이상이냐 현실이냐는 답이 없는 문제니까요.
3의 마지막에서 코너는 비로소 자기 유년기를 졸업한 것입니다.(<유년기의 끝> 혹은 <건담 더블오>를 보신 분들이면 알만한 표현이겠죠.) 저 개인적으로는 3 이후에 브라더후드처럼 코너 자신이 지금의 실패를 딛고 진정한 암살자이자 독립된 개인으로 성장하는 이야기를 보고 싶군요. 기껏 모델 만들어놓고 3에 한 번만 쓰고 버리진 않을거라고, 유비소프트의 우려먹기 정신을 믿습니다:)
ps. 최근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을 다룬 명작 소설인데, 시대가 시대인지라 도입부가 지루한 것만 빼면 매우 뛰어난 작품입니다. 만약 코너의 이야기가 이어진다면, 이미 독립이 끝난 미국보다는 혁명의 소용돌이가 시작될 프랑스가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영화 <늑대의 후예>를 보면 프랑스로 넘어간 인디언도 나오죠? 불가능한 이야기 같지는 않습니다.) 관심있는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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