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150판 정도 한 거 같네요.
위닝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판이고 다들 수준이 높아요.
800, 900짜리 분들하고도 붙어봤고, 300대의 약한 분들하고도 했습니다. 제 실력은 중급은 무난히 잡고, 상급 분들을 간혹 잡아내는 수준입니다. 한국분은 딱 한 명 만나봤네요.
마스다 케이는 자기 고집을 버리고 더 속도감 있는 위닝을 추구했고 그 결과 2015에서 모든 것이 가벼워졌습니다. 그로인해 생긴 장점은
대단히 박진감 넘치고 속도감있는 축구가 가능해졌다는 거죠. 실력이 비슷하거나 날두를 잘 막는다고 가정할 때 치고박는 싸움이 가능합니다.
나름 재밌고 2013을 하던 분들도 위화감이 없을 겁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미들을 거치지 않는 빠른 역습 전략이 난무하고, 너무나 쉽게 쓰루로 뻥뻥 뚫리니.. 미들의 치열한 싸움을 하기 보다는 좋은 선수 한 명 앞에 두고
한 방 찌르는 것만 노리게 됩니다. 무엇보다 패싱이 쉬워졌다고 해야 하나 무한 패싱으로 수비가 쉽게 허물어지고 그로인해 미들에서 만들어 간다는 느낌이 아닌 어떻게 하면 쓰루 안맞아야 겠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러빙님은 게임성이 깊어졌다 하지만.. 뭐랄까..
절대 깊어졌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마치 매니악한 영화를 보다가 갑자기 대중 상업 영화를 본다는 느낌이 드는데.. 빨라지고 반응성도 좋아졌고, 버그라 할 만한 것도 없지만.. 수비가 너무 쉽게 뻥뻥 뚫립니다.
날두는 드리블 칠 때 수비로 거의 막기 힘듭니다.
고수들과 해봐도 제가 만약 날두나 강한 공격수를 가졌을 경우 80프로는 못 막더군요.
이것이 좋은 점이 될 수도 있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초기에 입문자들이 할 경우 8대0 9대0 이 나오는 일이 많을거라는 겁니다. 일본인 하고 하면서 한번도 디스를 건적이 없는데 전반 4대0 정도 되자 끊어버리더군요.
사실 게임 자체는 모든 면에서 세련되고 좋아졌습니다. 마이클럽도 괜찮구요. 하지만..
게임이 다시 치달과 쓰루, 공격수들의 천국이 되어 버린 느낌이 듭니다. 제가 측면 수비수로 한번 드리블로 치고 가면 고수라도 못막더군요.
딱 둘이서 2대1 패스 한번 하고 측면이 텅텅 비어버렸습니다.
날두는 더 심한데 비슷한 위치에 서 있으면 절대 쓰루를 못막고 멀찌감치 뒤에 있어야 겨우 막습니다. 그것도 2014 처럼 협력 수비가 되고 몸으로 튕겨내는 것이 안되다 보니 물고기 마냥 미끄러지듯 빠져 나갑니다.
또한 크로스로 날아오는 헤딩골이 전작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잘 들어갑니다. 수비가 같이 붙어서 뛰어도 넣더군요.
전술은 더 단순해지고, 게임은 가벼워졌습니다.
사실 큰 기대를 했지만.. 너무 많이 나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분명 2014의 수비 시스템은 절대 나쁜 게 아니었습니다. 치달과 쓰루, 기타 골루트들을 많이 없애버렷고, 그결과 게임이 조금 느려진 감은
있지만 빌드업이 되고 사실적인 축구게임이 되었습니다.
그걸 계승 발전 시켜야 하는데 적당히 타협한 거 같고, 이번작은 유럽이나 북미 사람들이 하기에 더 편하게 하도록 만들어진거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대중성에 무게중심을 두었습니다.
제가 위닝을 욕하려고 적는 글이 아니라 발전을 위해 적은 거구요.
저의 2105에 대한 최종 소감입니다.
분명 완성도는 전작과 비교해서 월등한데 게임성 측면에서는 B- 를 주고 싶습니다. 개혁을 하다가 망하자 슬그머니 예전으로 돌아간 느낌.
다음작은 더 좋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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