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전 이 게임에 대한 첫인상으로 이제까지 전혀 해보지 못한 새로운 농구 게임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건 무엇보다 새로운 컨트롤 때문이었습니다. 과거의 컨트롤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손이 기억하는 과거를 떨쳐내고 새로운 컨트롤에 힘들게 적응해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점점 컨트롤에 익숙해지자 게임의 다른 요소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제가 느끼고 있는 걸 한 마디로 얘기하면, 정말 지금까지 이렇게 살아 있는 농구 게임이 있었나 하는 겁니다.
제가 이렇게 표현하는 건 바로 "리얼타임 AI"와 "리얼타임 피직스" 때문입니다. "리얼타임"... 말그대로 "실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의미죠.
레이업 동작 들어가면서 스틸되고, 안전빵이라고 생각했던 레이업이 마지막에 위크 사이드에서 튀어 나온 수비수에게 블락되고, 천하무적인 업앤언더 동작 중에 스틸되고, 돌파하다 수비수와 맞부닥쳐 그 자리에서 어이없게 공을 낚아채이고, 공을 살리겠다고 라인 밖으로 나가 공을 안으로 집어 던졌는데 상대선수 맞고 우리편 공으로 선언 되고, 상대 선수가 공을 리바운드 하다가 완벽히 잡지 못해 손에서 툭 튀었는데 옆에 있던 우리 선수가 그 공을 잡고, 패스한 공이 상대 수비수 손에 맞고 공중으로 튀길래 '젠장 스틸당했군'하고 생각한 순간 우리편이 그 공을 잡고, 뒤에서 끝까지 따라가 블락을 했는데 골대로 들어가기 직전에 블락한 것이라 골텐딩 판정나고....
이런 것들 중 일부는 예전 농구게임에도 다 있었다구요? 아닙니다.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의미에서 이런 현상은 이제까지 존재한 적이 없습니다.
개발자의 말대로 과거의 농구 게임들이었다면 이미 공을 누가 잡을지 모든 것이 시나리오대로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 준비된 애니메이션이 발동되고요. EA 농구든 2K 농구든 말이지요. 하지만 엘리트11에서는 상황 조건이 어떤지에 따라 정말 공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점은 위에서 열거한 몇가지 개인적 경험 현상들은 이론상 빙산의 일각이라는 점입니다. 제가 위에 열거한 현상들 이외에 더 많은 다른 현상들이 앞으로 게임을 하면서 무수히 일어날 겁니다.
농구 게임을 판단할 때 플레이 영상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엘리트11의 경우 영상을 아무리 본 다 한들, 모션의 퀄러티나 AI의 움직임 같은 것 이외엔 이 핵심적인 걸 몸으로 직접 느낄 수가 없습니다. EA 개발자가 직접 게임을 해보라고 했던 말의 의미는 바로 이거였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동시에 전 이 게임이 매우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2k 농구가 실제 인간의 동작을 훌륭히 흉내낸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농구라면, 엘리트11은 실제 농구가 가진 무한대의 예측 불가능성을 훌륭히 흉내내고자 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입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끊임없는 이 예측 불가능성. 저는 게임이 살아 있다는 표현밖에 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예측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재미. 무척이나 신선합니다. 예측하기 시작하면 게임이건 뭐건 간에 재미가 없어집니다.
차기작이나 그 다음작에서 허접한 모션들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 위에서 말한 예측불가능성이 발휘되는 실시간 물리엔진과 AI를 더 개선하고, 기타 자질구레한 것들을 다듬는다면 정말 엄청난 게임이 될 거라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라이브10도 훌륭한 게임이지만, 엘리트11은 잠재성이 무한한 "무서운" 게임이라는 생각입니다.
그건 무엇보다 새로운 컨트롤 때문이었습니다. 과거의 컨트롤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손이 기억하는 과거를 떨쳐내고 새로운 컨트롤에 힘들게 적응해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점점 컨트롤에 익숙해지자 게임의 다른 요소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제가 느끼고 있는 걸 한 마디로 얘기하면, 정말 지금까지 이렇게 살아 있는 농구 게임이 있었나 하는 겁니다.
제가 이렇게 표현하는 건 바로 "리얼타임 AI"와 "리얼타임 피직스" 때문입니다. "리얼타임"... 말그대로 "실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의미죠.
레이업 동작 들어가면서 스틸되고, 안전빵이라고 생각했던 레이업이 마지막에 위크 사이드에서 튀어 나온 수비수에게 블락되고, 천하무적인 업앤언더 동작 중에 스틸되고, 돌파하다 수비수와 맞부닥쳐 그 자리에서 어이없게 공을 낚아채이고, 공을 살리겠다고 라인 밖으로 나가 공을 안으로 집어 던졌는데 상대선수 맞고 우리편 공으로 선언 되고, 상대 선수가 공을 리바운드 하다가 완벽히 잡지 못해 손에서 툭 튀었는데 옆에 있던 우리 선수가 그 공을 잡고, 패스한 공이 상대 수비수 손에 맞고 공중으로 튀길래 '젠장 스틸당했군'하고 생각한 순간 우리편이 그 공을 잡고, 뒤에서 끝까지 따라가 블락을 했는데 골대로 들어가기 직전에 블락한 것이라 골텐딩 판정나고....
이런 것들 중 일부는 예전 농구게임에도 다 있었다구요? 아닙니다.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의미에서 이런 현상은 이제까지 존재한 적이 없습니다.
개발자의 말대로 과거의 농구 게임들이었다면 이미 공을 누가 잡을지 모든 것이 시나리오대로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 준비된 애니메이션이 발동되고요. EA 농구든 2K 농구든 말이지요. 하지만 엘리트11에서는 상황 조건이 어떤지에 따라 정말 공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점은 위에서 열거한 몇가지 개인적 경험 현상들은 이론상 빙산의 일각이라는 점입니다. 제가 위에 열거한 현상들 이외에 더 많은 다른 현상들이 앞으로 게임을 하면서 무수히 일어날 겁니다.
농구 게임을 판단할 때 플레이 영상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엘리트11의 경우 영상을 아무리 본 다 한들, 모션의 퀄러티나 AI의 움직임 같은 것 이외엔 이 핵심적인 걸 몸으로 직접 느낄 수가 없습니다. EA 개발자가 직접 게임을 해보라고 했던 말의 의미는 바로 이거였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동시에 전 이 게임이 매우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2k 농구가 실제 인간의 동작을 훌륭히 흉내낸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농구라면, 엘리트11은 실제 농구가 가진 무한대의 예측 불가능성을 훌륭히 흉내내고자 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입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끊임없는 이 예측 불가능성. 저는 게임이 살아 있다는 표현밖에 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예측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재미. 무척이나 신선합니다. 예측하기 시작하면 게임이건 뭐건 간에 재미가 없어집니다.
차기작이나 그 다음작에서 허접한 모션들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 위에서 말한 예측불가능성이 발휘되는 실시간 물리엔진과 AI를 더 개선하고, 기타 자질구레한 것들을 다듬는다면 정말 엄청난 게임이 될 거라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라이브10도 훌륭한 게임이지만, 엘리트11은 잠재성이 무한한 "무서운" 게임이라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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