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본격적인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60초간 준비시간이 주어집니다.
시간은 12시방향 맨 위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향할 곳은 골드 룬이 나오는 지점입니다.
총 4군데에서 골드 룬이 나옵니다.
골드 룬은 오른쪽 클릭으로 누를 시 골드를 보상으로 줍니다.
미니맵에 노란색 동그라미를 그린 지점이 골드룬이 나오는 위치입니다.
미드에 2개, 아군과 적군의 세이프 레인 근처에 1개씩 등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세이프레인의 아군이 세이프레인 정글 위치로,
미드의 골드룬은 2개 중 미드가 선 곳에 오프레인의 아군이 섭니다.
60초의 준비시간이 끝나면 골드룬이 나오게 됩니다.
맛있게 먹어줍시다.
이제 게임 시작 전에 정한 레인의 위치로 되돌아갑시다.
아마 제 말대로 세로 레인(오프 레인)을 고르셨다면 그 쪽에 서서 크립을 따라가주시면 됩니다.
도타 입문가이드 2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구매할 아이템을 쉬프트+클릭으로 골드바 위에 띄웁시다.
이렇게 하면 빠르게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타의 기본적인 아이템들은 본진의 우물이란 지역에서 구매, 판매할 수 있습니다.
처음 게임을 시작했을 때 캐릭터가 있던 곳입니다.
여기에는 짐꾼이라고 플레이어에게 아이템을 조달해주는 유닛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마다 1개씩 갖고 있으며, 플레이어의 레벨이 오름에 따라 진화합니다.
짐꾼이 우물에 있는 상태에서 아이템을 오른쪽클릭으로 구매했다면 자동으로 짐꾼의 인벤토리에 구매한 아이템이 들어갑니다.
골드바 근처에 화살표 버튼이 있을 겁니다. 그걸 누르면 짐꾼이 제 캐릭터에게 아이템을 옮겨서 줍니다.
단,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짐꾼이 적군에게 죽게 된다면 짐꾼이 부활할때까지 해당 아이템을 꺼내올 수 없습니다.
또한 적 팀원 전부에게 골드를 주니 안죽게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템을 구매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기본 아이템에 대해 숙지해봅시다.
사진에서 빨간색 네모를 친 아이템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아이템들입니다.
0. 순간이동 주문서
순간이동 주문서는 아군의 구조물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아이템창 옆에 위치해있으며 단축키는 T키입니다.
죽으면 자동으로 1개를 지급해줍니다. 보통 레인에 빠르게 복귀하라고 주는 겁니다.
1. 마나물약
마나물약은 복용시 지속시간동안 캐릭터의 마나를 느리게 채워줍니다.
다만, 지속시간동안 공격을 받으면 효과가 취소됩니다.
2. 요정불꽃
순간적으로 플레이어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회복되는 양은 저렙 기준으로 많은 편입니다.
유일하게 사용 즉시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체력 회복량은 가장 낮습니다.
3. 쇳가지
쇳가지는 원래 인벤토리에 있으면 모든 능력치를 1씩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사용하게 되면 지정한 위치에 나무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나무로 길막을 한다던가 시야를 가려 생존하는 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다만 초심자는 지팡이 조합템으로 사용하거나 쇳가지로 만든 나무에 목담과를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4. 감시 와드, 관찰 와드
도타에는 총 2개의 와드가 있습니다.
감시 와드(파랑색 와드)는 돈을 주고 사야하며, 지속시간동안 은신한 적이나 와드를 드러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반면 노랑색 와드는 공짜입니다. 맵의 언덕같은 곳에 꽂아 시야를 확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랑색와드는 캐리가 살 필요는 없습니다. 대체로 서포터가 사는 편입니다.
5. 마력이 깃든 망고
인벤토리에 지니면 체력 재생을 늘려주며 사용 시 즉시 마나를 회복시켜줍니다.
마나 물약보다 당연히 효율이 떨어집니다.
7. 목담과
레인전의 대표적인 체력 회복 아이템입니다.
근처의 나무 1개를 대상으로 지정하면 나무를 파괴하고 지속시간동안 체력을 재생시킵니다.
피격시에도 회복 효과가 종료되지 않으며 체력 회복 아이템 중 총 회복량이 가장 높습니다.
숨겨진 효과가 하나 있는데, 쇳가지로 심은 나무를 대상으로 사용 시 그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체력회복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체력이 70%이하일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8. 현시의 가루
간혹 상대중에 은신 캐릭터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현시의 가루를 구매해줍시다.
사용 시 플레이어 캐릭터로부터 일정 거리에 있는 적에게 현시의 가루 디버프를 겁니다.
현시의 가루 디버프가 걸려있는 적은 아군이 적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둔화됩니다.
은신 캐릭터를 잡고 싶다면 현시의 가루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9. 마법 막대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택이 1개 증가합니다.
사용 시 체력과 마나를 회복합니다.
스킬을 많이 사용하는 적이 있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10. 벌목도끼
사용한 후 나무를 지정하면 해당 나무를 파괴합니다.
나무 사이로 숨어들때 길을 만들기위해서 사용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기본적인 아이템에 대해 배웠으니 이제 레인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도타의 레인 운영전의 핵심은 최대한 크립을 타워 사거리 근처로 가져간다입니다.
단, 타워 사거리 내에 적의 크립을 두면 안됩니다.
적 크립을 타워가 먹기도 하고, 적 크립을 빠르게 소진시켜서 아군 크립이 상대 타워 근처까지 이동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타워 사거리 근처에서 싸우는 건 어떤 이득이 있을까요?
1. 영웅 타격 시 타워가 공격한 영웅을 공격한다.
위 그림에서 붉은 색으로 타워의 공격범위가 보이실텐데,
알트 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여러분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알트키는 이외에도 캠프의 구역등을 보여줍니다. 이건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1번의 요소때문에 타워 근처에서 싸우다가 체력이 떨어지면 빠르게 타워로 도망쳐서
적의 추가적인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타워의 버프를 받을 수 있다.
방어력 3에 체력 재생 1은 초반에 귀한 버프입니다.
때문에 안정적으로 크립을 먹을 수 있습니다.
3. 아군의 빠른 합류를 기대할 수 있음.
도타에서는 T키를 누른 후, 아군의 구조물 주변에 마우스 클릭을 하면 텔레포트를 타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조물 주변에 있다면 텔레포트를 통해서 바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같은 이유로 타워 근처에서 싸우는 건 매우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크립을 타워 근처로 가져올 수 있을까요?
여러가지 테크닉이 있습니다. 우선 캐리가 주로 하는 테크닉을 살펴보겠습니다.
1. 크립 블로킹
위 그림처럼 크립의 진로를 일부러 막아서 크립의 돌격을 늦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게임 시작 후 60초가 되면, 아군 병영으로부터 크립이 나옵니다.
그 크립들의 진로를 방해해서 최대한 아군의 타워쪽으로 크립을 끌 수 있습니다.
길을 막아설때는 S키(이동 중지명령)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어려우실텐데, 이게 망한다고 게임이 크게 기울어지는 건 아니니까,
매 게임 초반마다 시도해보시는 것이 연습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크립 어그로
도타에서 A키(강제 공격 명령)을 누른 후 크립들의 공격 사거리 내에서 적을 클릭하면 적의 크립들이 아군 영웅을 공격하려 합니다.
그 크립들을 피해서 아군의 원거리 크립이 있는 곳까지 이동하면 적 크립은 어느순간 추적을 포기합니다.
이 상태에서 크립을 먹으면 됩니다.
이 크립 어그로는 적과 교전할때도 적용됩니다.
적 크립이 많은 상황에서 적의 영웅에게 공격명령을 내리면 적 크립들이 모두 자신의 영웅을 때리려 듭니다.
따라서 적을 때리고 싶다면 적 크립이 적을 때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3. 디나이
아군 크립의 체력이 50% 이하일때 아군 크립을 강제공격하여 죽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크닉을 디나이라고 부릅니다.
의도적으로 아군 크립을 미리 죽여 적의 골드수급을 차단하고 적의 크립을 당겨올 수 있는 테크닉입니다.
단, 디나이는 적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먹을 크립을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크립 어그로를 통해 자신과 가깝게 크립을 당겨서 먹는게 좋습니다.
디나이에는 너무 목숨걸지 않아도 됩니다.
디나이 1번만 성공해도 크립을 댕겨올 수 있기도 하고,
사실 디나이보다는 크립을 죽이는 게 더 중요합니다.
4. 막타만 치기
가장 중요한 테크닉입니다.
아무생각없이 적 크립을 때리면 상대가 디나이하기 유리하고, 또 빠르게 죽은 적 크립때문에 아군 크립이 적의 타워에 가깝게 이동합니다.
때문에 가능하다면 막타만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막타 치는 게 어렵다면 오른쪽 클릭과 S버튼을 연타해서 먹을 수 있겠다 싶을 때 S키 누르는 걸 멈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들 외에도 풀링이라는 대표적인 크립 당기기 기술이 있습니다.
다만, 캐리가 쓸 일이 없어서 과감하게 생략하겠습니다. 나중에 서포터 가이드를 작성할 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인전 몇 가지 팁만 드리겠습니다.
도타 2는 캐릭터의 스킬을 사용할 때 필요한 마나가 대부분 크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킬을 사용할때는 신중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위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킬 1번에 마나의 3분의 1이 날아가는 캐릭터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마나를 교전하지 않을때는 항상 50%이상은 갖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야지 적 영웅을 죽일 수 있는 각이 나올 때 재빠르게 적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리는 웬만해서는 크립 근처에 있는 걸 추천합니다.
(캐릭터와 크립이 한 화면에 잡힐 정도에 있어주시면 됩니다.)
크립 근처에 있어야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레인전이 밀린다 싶으면 경험치만 빼먹고 적이 빠르게 타워를 밀도록 유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인전에서 기수 크립은 웬만해서는 막타를 반드시 치도록 합시다.
사진에서 깃발달고있는 크립이 바로 기수크립입니다.
크립의 중요도는
기수 크립>원거리 크립>근접 크립입니다.
이는 크립을 잡았을 때의 보상이 순서대로 좋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수크립은 잡으면 자신에게 골드를 줄 뿐만 아니라 인근의 팀원 전부에게 골드를 추가로 줍니다.
자,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적의 타워를 부수기 전까지 레인전을 하면 됩니다.
타워를 부수기 전까지가 바로 도타의 초반부입니다.
이해가 잘 되셨나요?
한번 레인전을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자신의 플레이가
1. 크립 막타를 최대한 많이 먹었는가?
2. 크립을 최대한 타워 근처까지 끌어당겼는가?
를 평가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중반부에 어떻게 플레이하는 지에 대해 작성하려고 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