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 관련된 공략글이 거희 없고 플레이 하시는 한국 유저분들이 매우 적기 때문에 공략글을 한번 써봅니다.
하이 이상의 매치와 랭크기준으로 플레이 이후에 작성하며 키사장이라고 kotl을 떠올리시는 기억이 바뀌실꺼라고 생각됩니다.
-High, Very High매치까지 적용가능하며, 5인큐 vs 5인큐 같은 상황만 아니면 충분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 글을 쓴 이후에 언제 내용이 업데이트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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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에 앞서서 빛의 수호자(kotl)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빛의 수호자의 장점
- 소환수를 중심으로 한 푸시조합의 안티푸시 역활을 충분히 수행한다.
- 각 스킬들이 준 궁극기급 스킬들로 강력한 기본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다.
- 리콜을 활용하여 운영플레이가 힘든 영웅을 운영가능한 캐리영웅으로 탈바꿈 시켜줄 수 있다.
- 마나가 부족한 영웅들에게 움직이는 마나샘 역활을 한다.
- 가시멧돼지, 팀버쏘우 등 사방팔방 뛰어 다니는 영웅의 강력한 카운터가 될 수 있다.
빛의 수호자의 단점
- 궁극스킬 또한 준 궁극기급 스킬이라 타 영웅의 궁극기급 강력한 스킬이 존재하지 않는다.
- 유일한 데미지 스킬인 Q스킬은 모아서 쏘는 방식이기 때문에 라인전 이후의 단계에서 맞추는것이 힘들다.
- 유일한 스턴스킬인 마나릭(W스킬)은 확정 스턴이아닌 조건부 스턴이다.
- 차크람 매직(E스킬)은 마나샘 역활을 하지만 일부영웅(폭풍령, 강령사제 등)을 제외하면 마나관리하면 충분히 마나가 안 부족하고 아케인부츠 정도의 마나 수급만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게임에 영향을 안 끼치는 판이 많다.
위와 같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언급하지 않은 장단점도 존재합니다. 주로 위의 장단점은 스킬의 장단점을 중심으로 언급하였으며, 아래의 스킬의 설명에 대해서 이해기 쉽도록 미리 언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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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빛의수호자(kotl)의 정석 스킬트리는 존재하지 않다고 보는게 올바릅니다. 매판마다 플레이 방식에 따라서 스킬찍는 순서는 언제든지 바뀌며, 흔한 kotl충들의 Q선마 스킬트리를 애용하지 말라는 말로 시작하면서 스킬트리 대신에 각 스킬에 대한 설명을 한 후에 각 스킬의 상황별 우선순위에 대해서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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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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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ease Illuminat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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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s the channeling on Illuminate and releases the spell with damage currently built-up. |
Q(천상의 빛, Illuminate)
대부분의 빛의 수호자에 대한 공략의 스킬을 보면 Q를 최우선시 하며, Q를 선마하는 경향이 큽니다. 그 이유는 kotl의 유일한 공격 스킬 이며 광역으로 마스터 기준으로 마법의 500피해를 입히는 강력 스킬이 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폿으로 설 경우 강력한 데미지로 인해서 캐리를 키우기 위해서 크립을 맞추지 않으면서 적 영웅에게만 Q를 맞출 필요가 생깁니다.
여기서 Q를 마스터하지 않고 1레벨, 2레벨만 찍는다고 가정하면 Q데미지는 200, 300으로 400,500데미지에 비해 절반정도의 피해를 입히지만 적 크립중 제일 피통이 적은 원거리 크립의 초기 Hp는 300이라는 것을 고려했을때, 강력한 피해를 크립을 포함해서 공격하더라도 아군 캐리가 파밍할 여건을 제공할 수 있으며 동시에 라인은 비록 밀지만 크립과 동시에 적 영웅을 공격한다라는 방법이 생깁니다. HP 300인 원거리 크립은 7분 30초에 HP 10이 증가하여, 7분 30초 이후에는 원거리 크립도 캐리에게 파밍할 수 있도록 줄 수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외에도 계속해서 상대에게 거희 쿨타임마다 Q를 맞출 경우에는 힐링 셀브나 탱고 같은 체력회복 아이템으로 커버 안되는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저절로 타워 허그하는 상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적 병영크립을 공격하지 않고 적 영웅만 공격할 수 있는 상황이 저절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할 때 주된 경고 사항은 "풀차지"공격력이 강하기 때문에 언제나 풀차지로 쏘려고 하지 말고 적을 "최대한"맞추기 위해서 사용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Q를 1, 2레벨만 찍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3, 4레벨 스킬의 Q는 타영웅의 1레벨 궁극 혹은 2레벨 궁극급의 강력한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Q스킬 외에도 다른 스킬들도 타 영웅의 1, 2레벨급의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kotl은 타영웅과 달리 언제나 스킬을 선택하는 위치에 놓입니다.
차후 시간이 날 때 Q를 쏘기 위한 좋은 위치와 함께 Q를 이용한 강력한 갱킹 방법에 대해서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업데이트 날짜 : 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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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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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마나릭, Mana Leak)
마나릭은 혈귀를 플레이하거나 만나본 유저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혈귀 궁극의 마나 소모형입니다. 이 스킬에 걸린 상대는 이동하면 마나가 매우 빠른 속도로 빠지기 때문에 상대하는 라인이 솔로로 왔을 경우 1레벨부터 찍어서 상대방을 못 움직이게 하고 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스킬은 스킬레벨을 올릴수록 사거리가 550/700/850/1000으로 1레벨과 4레벨의 시전 사거리가 매우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고레벨 마나릭은 혈귀 궁과 동급 혹은 그이상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혈귀의 궁극과 동일하게 0.1초에 300거리 이상 이동할 경우에는 효과를 내지 못합니다.
스카이레스 메이지와 브리슬백, 팀버소우 같은 한번에 대량의 마나를 소모하거나, 계속해서 먼 거리를 이동하는 적에게 사용할 경우 효과는 극대화됩니다. 위의 노트 내용처럼 포스 스태프를 사용할 경우 전체마나의 30%를 소모 시키기 때문에 포스 스태프를 애용하는 kotl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턴 발동 타이밍은 이동으로 MP가 0이 된 순간이 아닌 마나릭이 걸린 상태에서 MP가 0이 된 순간이기 때문에 마나릭에 걸린 적을 디퓨절 블레이드를 들고 공격해서 마나를 0으로 만들거나 닉스의 마나번이나 사일런서의 커스 오브 사일런스같은 스킬을 사용하여 마나를 0으로 만들 경우에도 스턴이 발동됩니다. 그리고 스턴 지속시간은 1.5/2/2.5/3으로 매우 긴 스턴시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Q와 함께 적극 활용할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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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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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차크라 매직, Chakra magic)
대부분의 초보유저들도 적극 활용하여 최대 효율을 낼 수있는 차크라 매직입니다. 차크라 매직 마나 사용량은 위처럼 25/45/65/85이며 kotl은 최소 이 스킬을 사용할 마나를 보유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시 요령은 아군의 마나가 50%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대상 영웅에게 사용해 주는 것입니다. 대부분 영웅들은 초반에 마나가 매우 부족하며 스킬을 적극 활용하기 힘듭니다. 그외에도 일부 영웅들은 극후반에도 마나 관리를 싸움도중에도 해줘야 하는데 그런 부담감을 매우 줄여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그리고 한타이후에 아군의 마나를 채워줌으로써 만전의 상태로 회복시켜 줍니다.
그리고 Q와 W와 달리 대부분의 경우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Q W, E스킬 올릴려고 고민할 때 제일 만만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비해서 후반으로 갈 수록 아군의 마나는 일정 관리를 하면서 플레이 하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 수록 빛을 잃는 스킬입니다.
Spirit For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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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zalor turns his body luminescent temporarily, gaining various abilities. Illuminate is now channeled by a separate spirit, and gains the Blinding Light and Recall abilities. | |||||||
Duration: 40 (Indefinit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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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영혼의 형상(Spirit form)
도타의 스킬중에서 매우 특이한 궁극기입니다. 공격력을 강화한다든지, HP최대치를 늘러준다든지, 대상에게 특정효과(스턴이나, 침묵등)을 주면서 피해를 입히는 효과라고 하면 이 스킬은 두 스킬을 사용가능하게 만들며, 기본스킬중 일루미네이트의 공격력이 아닌 활용범위를 넓혀줍니다. 고로 이 스킬은 다른 영웅의 궁극 스킬들과 차별되어있습니다.
지속시간은 40초, 쿨타임은 80/70/60초로 안 죽을 경우에 궁극기의 스킬을 사용 불가능한 시간은 40/30/20초로 실질적 쿨타임은 매우 짧지만 Q스킬의 활용범위와 두 스킬 사용 여부는 한타에서의 kotl의 존재감을 좌우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쓰면서 많이 쓸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Q, W, E라는 준 궁극기급 스킬로 인해서 타 영웅 궁극 스킬에 비해서 매우 연약한 스킬입니다. 스킬의 레벨업 당 효율이 일반스킬과 비슷하기 때문에 스킬렙은 다른 영웅들 처럼 11, 16레벨 달성시 필수적으로 올린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주의 사항으로 스피릿 폼에서 Q스킬을 사용도중에 스피릿 폼이 풀릴 경우에 풀리는순간만큼 차지되어있던 Q가 발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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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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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리콜, Recall)
리콜은 대상이 된 아군 영웅이 5/4/3초 동안 피해를 입지않으면 kotl의 위치로 소환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활용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역적과 영웅이 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군 영웅과의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만나는 사람과 같이 게임하게 되는 공방이나 솔로 랭크같을 경우에 활용하기 힘든 스킬입니다.
활용 방법은 파밍 지역에 아군영웅을 소환시키면서 여행의 장화로 빠르게 이동시켜주면서 아군 캐리 영웅을 키워주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아군 이니시에이터를 대상으로 사용하여 갑자기 튀어나오는 아군 이니시에이터로 깜짝 이니싱이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죽을 위기에 처한 아군 영웅이 적 시야에 보이지않고 도망치고 있을때 세이브 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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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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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블라인딩 라이트, Blinding Light)
3/4/5초 동안 80%의 높은 미스율을 유발시킵니다. 그외에도 400거리를 0.4초동안 이동시키기 때문에 마나릭에 걸린 대상에게 마나가 빠지게 만들 수 있으며, 꽤나 넓은 범위를 밀치기 때문에 적의 진영 붕괴를 일으킬 수 있는 스킬입니다.
블라인딩 라이트를 최대한 활용하는데 집중해야 할 점은 마나릭을 이용한 마나소모시키기나 적 진영붕괴가 아닌 주요 적 캐리에게 걸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효과는 BKB에 의해서 막히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적 캐리에게 사용하는데 주력하는것이 아닌 적 진영붕괴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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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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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일루미네이트(스피릿폼), illuminate(Spirit Form))
궁극 상태에서의 Q입니다. 기본 상태에서의 Q와 달리 kotl이 채널링 상태로 되며 쏘는것이 아니라 스킬을 사용할 경우 피해를 입지 않는 분신을 소환하여 분신이 대신스킬을 사용합니다. 분신을 소환해서 공격한다고 표현했지만 블레이드 메일에 의해서 피해를 입습니다.
기본 상태의 Q와 달리 채널링위치는 시전하는 위치에서 지정한 대상으로 쏘기 때문에 도망칠 경우 도망치는 경로에 Q를 시전해놓고 쫓아올 경우에 적에게 거희 혹은 풀차지한 피해를 입혀서 역관광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밀리는 라인에 사용해서 kotl이 공격 받을 수 없는 위치에서 풀차지한 Q를 사용하여 라인을 밀 수도 있습니다.
아가님 셉터의 효과인 낮일 경우에 피해량의 75%만큼 아군의 HP회복기능은 나이트 스토커와 달리 그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없는 효과로 보는것이 마음 편합니다.
스킬 찍을 때Tip
좀더 오래 Q를 차지하여 적에게 피해 입힐 수 있을 것 같을경우 Q를 찍습니다.
적이 멈추길 바랄 경우 W최소 1개를 찍으며 W를 사용하기 위한 거리를 확보하기 힘들 경우 W레벨을 찍습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에 자신의 마나가 부족한 경우에 E를 찍어줍시다.
궁극 스킬은 한타가 발생하거나 곧 발생해야할 경우에 1레벨을 찍어주며, 이후 Q, W, E 스킬의 레벨을 올릴 필요가 없는 시점에 스킬레벨을 올려줍니다.
스킬에 찍는 우선순위는 다 동일하다고 보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스킬을 찍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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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아이템까지 변경)
시작 아이템
무력의 장갑, 머리 장식(or 무력의 장화*2), 짐꾼(or 관찰 와드), 목담과
초반 아이템
전투팔찌(or 혼의 항아리), 평온의 장화(혹은 여행의 장화)
핵심 아이템
메칸즘, 관찰 와드, 감시 와드
상황별 아이템
에이토스의 지팡이, 용기의 메달, 바이스의 낫, 아가님의 홀, 고스트 셉터, 포스 스태프, 율, 네크로미콘
시작 아이템 :
무력의 장갑을 건틀릿이라 부르면서 설명하자면, 건틀릿은 힘3을 올려주는 초반의 효자 아이템입니다. 그외에도 상위 아이템인 전투팔찌(브레이서)와 혼의 항아리로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에 와드와 짐꾼(커리어)를 모두 다 구매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건틀릿을 한개만 구매하고 와드와 커리어 둘다 구매합시다.
그외에 바로 올릴 초반 아이템에 따라 건틀릿2개와 건들릿1개, 서클릿 1개 중에서 1택해서 구매합시다.
초반 아이템 :
전투팔찌와 혼의 항아리는 단지 취향의 차이로 별로 큰 차이는 나지 않으며, 만약 아군 중 한명이 혼의 항아리를 구매할 경우에는 시작할 때 건틀릿 2개를 구매하더라도 전투팔찌로 맞춥시다.
평온의 장화는 이동속도가 여행의 장화를 제외할 경우에 제일 빠르며, 피해를 입거나 때려서 옵션이 꺼지더라도 다른신발보다 제공하는 자체 이동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외에도 일정시간만 피해를 안 입거나 공격을 하지않으면 115골드 치유물약 먹는 정도의 효과가 나타나고 가격도 제일 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신발입니다.
그외의 신발로는 위상변화의 신발과 , 여행의 장화가 있으며 이 세 신발중 여행의 장화가 가장 좋지만 가장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구매를 하지않거나 구매를 할 경우에는 스스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추천아이템에는 적지 않았지만 위상변화의 신발은 kotl에게 있어 약간의 취향을 타는 아이템이 됩니다. 자체 평타 공격력을 증가 시켜주는 데다가 전투도중의 이동속도는 최고로 빠르고 효과를 사용후 크립과 충돌이 되지않기 때문에 꽤나 좋은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평온의 장화의 HP리젠효과와 가격차이를 생각했을때 이 둘의 차이는 단순한 취향차이라고 할 정도로 비슷하므로 위상변화의 신발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혼의 항아리는 다른 아이템과 달리 0스택일 경우에 근처에 적이 한명이 죽었을 경우에 스택 2개, 1개 이상일 경우에는 1개의 스택을 얻습니다. 이때, 가장 가까이 붙어있는 아군에게 스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군에 한개 이상의 항아리는 불 필요합니다. 게다가 대부분 항아리를 선호하는 영웅들(퍼지, 나이트 스토커 등)은 kotl보다 혼의 항아리의 활용하기 편하고 대부분 근접영웅이라 혼의 항아리를 충전하기 쉽지않기 때문에 포기하고 전투팔찌로 가도록 합시다.
전투팔찌 옵션은 힘3, 올스텟3, 공격력 3증가로 힘 영웅일 경우에 공격력 9, 아닐 경우에는 공격력 6을 올려주는 꿀같은 아이템입니다. 총합 힘 6이 증가하여 HP가 114나 증가하기 떄문에 캐리들 뿐만 아니라 서폿들에게도 사랑받는 아이템입니다. 가격에 비해서 스텟자체 증가량이 적지만 옵션이 강력한 그 상위템인 장고(지구력의 북)또한 선택적으로 갈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여러개를 들고 있어도 좋은 사기적인 아이템입니다.
체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여러개 구매해서 체력을 확보합시다.
핵심아이템 :
메칸즘을 포함했지만 다른 서폿이나 안티캐리들이 메칸즘을 갈 경우에는 빠르게 양보합시다. 2300골드는 서포터에게 있어서 다른 아이템을 올릴 수 있는 매우 큰 금액입니다. 그 금액으로 상황별 아이템을 올리도록 합시다. 그만큼 KOTL은 상황별 아이템은 각각 상황을 볼 수있는 안목을 요구합니다.
성장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KOTL은 서폿이기 때문에 와딩을 핵심아이템으로 뽑았습니다.
상황별아이템 :
초반, 핵심 아이템은 거희 평이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타 서포터를 할 경우에도 저렇게 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이템 옵션을 꺼내면서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았으나 이후 아이템들은 dota2wiki에서 가져온 아이템 옵션 설명과 함께 설명합니다.
에이토스 - 에이토스는 대부분 비둘기(스카이레스 메이지)제외하고 가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 할정도로 매우 취향이 타는 물건입니다. 350 체력증가 + 25 지능 증가는 지능 영웅에게 매우 꿀같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과 옵션이 슬로우이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선택을 꺼려하기 때문입니다.
Crippl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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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ws the target's movement speed. | ||||||
Movement Speed Slow: 60% Duration: 4 Range: 1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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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스펙의 액티브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도주하는 상대에게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며 근접스킬이없는 근접영웅을 뚜벅이로 만듭니다. 그리고 사거리 1200의 거리와 쿨타임 10초 지속시간 4초로 슬로우라는 다른 액티브 효과에 비해서 밀리지만 밀리지 않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쿨타임 부분에서 다른 메즈 아이템과 비교했을때 율 23초, 바이스 35초, 오치드 18초로 위의 다른 아이템은 블링크 대거 쿨타임 12초보다 길고, 상대가 블링크 대거로 도망치기전에 다시 사용해서 도주를 막을 만한 아이템인 율과 바이스는 각각 23초, 35초로 블링크 대거를 2번, 3번쓸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반면에 로드 오브 에이토스같을 경우에는 쿨타임 10초로 블링크 대거보다 쿨타임이 더욱 짧아서 나무 속 같은 곳으로 도주하지 않는 이상 손쉽게 추격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1200이라는 사거리는 블링크 대거의 최대 이동거리와 동일하며 걸린 상태에서 대거를 사용하여 도망치더라도 이미 60%이동속도 4초간 슬로우로 인해서 시야보이는 곳으로 도망쳤을 경우 도망칠 수 없게 만듭니다.
그리고 다른 메즈 스킬보다 압도적으로 긴 사거리인 1200은 맞추기가 힘들거나(미라나 화살) 효과가 미미하거나(스나이퍼 샤프넬) 궁극기인데도 데미지가 없거나(템플어쌔신 트랩)하지 않는 이상 사거리가 더 길은 스킬은 없으며 같은 스킬사거리로는 바운티헌터의 트랙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위의 엄청난 에이토스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별로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3100골드라는 비싸지는 않지만 싸지는 않은 금액과 제일 큰 효과를 발휘하는 상황은 적을 짜르거나 적을 압도하는데 도망치는 적을 잡거나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크게 갈립니다.
용기의 메달 - 가격도 매우 저렴한 1075골드에 안하는 금액에 적지만 약간의 마나재생능력뿐만아니라 방어력도 상당히 높은 량을 제공합니다.(비록 아이템 액티브효과를 사용하면 방어력 효과가 없어지지만)
Valo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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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uces the armor of you and your target. Lasts 7 seconds. | ||||||
Armor Reduction: 6 Range: 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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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 6감소는 데졸레이트의 방어력 7감소와 1밖에 차이 나지않으며 1000이라는 긴 사거리와 함께 다른 방어력 감소 아이템의 재료아이템 밖에 안되는 값싼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평타 딜을 많이 안 넣지만 적군의 방어력을 깍는 엄청난 옵션으로 뽑을 가치는 높습니다.
바이스의 낫 - 어떤영웅이든간에 마찬가지로 돈이 없어서 뽑기는 힘들지만 뽑는다면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도타를 어느정도 하신분들은 다 알겠지만 어떤 유저께서 바이스<이더리얼이라고 하셨기 때문에 옵션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바이스에 대해서 약간의 설명을 하겠습니다.
바이스의 낫은 힘 10 + 민첩 10 + 지능 35 + 마나리젠 150%증가로 가지고 있는 소유자에게 엄청난 마나 회복속도를 제공하여 가지고 있으면 아가님의 홀을 들고 있는 스카이래스 메이지같은 경우가 아닐 경우에는 마나 관리를 하지 않더라도 마나가 부족하지 않을정도로 엄청난 마나회복량을 제공하지만, 액티브효과와 비교했을 때에는 별것아닌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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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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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스의 낫 헥스는 쿨타임 35초, 마나소모량 100, 사거리 800에 지속시간 3.5초를 가지고 있는 완전무력화 메즈입니다. 헥스라는 메즈 스킬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기본 이동속도 100을 가지고 있는 스킬도 사용할 수 없으며 대부분의 패시브마저도 무효화시켜버리는 유닛으로 바꿔버립니다.(바이스의 낫만 예외로 140) 하지만 이동속도 522로 고정시키는 헤이스트나 이동속도를 650으로 고정시켜버리는 라이칸 궁극상태일 경우에는 이동속도가 고정상태이기 때문에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 이동속도가 100으로 줄어든 것이기 때문에 신발을 신으면 그만큼 빨라지지만 신발은 안 신은 영웅보다도 압도적으로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무효화 되는 대표적인 것은 평타회피류 스킬과 아이템들이며, 페이스리스 보이드의 백트랙같은 트리거형 회피스킬이나 브리슬백의 등딱지 같은 트리거형 데미지 감소 스킬은 무효화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퍼지의 랏이나 레쉬락의 궁극기 같은 토글형 스킬들도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켜져 있는 상태에서 걸릴 경우 끌 수가 없습니다. 그외에도 무효화 되는 것은 라디언스의 도트 범위데미지, 잼의 투명감시시야도 무효화됩니다.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BKB를 사용하기 이전에 사용시 BKB를 사용할 수 없는건 당연하지만 높은 가격때문에 극후반에 서로 여러개의 바이스를 들고 있는 관경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아가님의 홀 - 6.81패치에서 kotl의 아가님홀의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아가님의 홀 효과를 요약하면 무한궁 지속 + 낮동안 공중시야 + 낮동안 Q의 데미지 75%만큼 힐입니다. 아가님의 홀을 선호하지만 궁이 무한 지속이기 때문에 궁극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이유하나만으로 선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핵심아이템이 아닌 상황별 아이템에 넣었으며 실제로도 무한 스피릿폼 지속제외하고는 활용하자니 길게 싸우면 낮시간이 끝나버리고 낮시간을 노리고 플레이하기에는 정말 행동 동선 하나하나 팀 전체가 계획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기 때문에 낮상태는 그냥 덤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고스트 셉터 - 초반아이템에서 언급한 것처럼 kotl에게 제일 중요한건 생존력입니다. kotl자체의 HP가 높은 편이 아닌데다가 여러가지로 귀찮은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종종 kotl을 선 포커싱하는 평타캐리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고스트 셉터를 들어서 생존을 도모하도록 합시다. 후반가서 돈이 되면 이더리얼을 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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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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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니쉬상태(고스트 상태)에서는 40%의 마법 추가 피해를 입기 때문에 너무 많은 마법 피해영웅이 있을 경우에는 더 비싸지만 포스 스태프나 율스태프로 대체합니다.
포스 스태프 - 순수하게 액티브 효과하나만 보고 뽑는 아이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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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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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마나릭 부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마나릭에 걸린 영웅에게 사용시 최대 마나의 30%만큼 증발시킵니다. 그외의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영웅들이 포스 스태프를 활용하는 일반적인 방법과 동일하게 사용하시면됩니다.
도타를 처음 접하신 분들을 위해서 포스 스태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생존력을 부여해주고 아군 영웅을 살리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적 영웅이 생각지 못한 추가 이동을 시키게 만들어 어정쩡하게 다가오다가 이니싱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종종 블링크 대거 대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가격도 동일하기 때문에 블링크 대거와 비교해서 이야기하자면 블링크 대거와 달리 800거리 고정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거리 조절이 되지않고 보고 있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데다가 블링크의 최고의 장점인 블링크 사용전 투사체를 회피라는 기능도 없습니다. 게다가 마나 25가 들고 쿨타임이 20초로 블링크 대거보다 8초나 더 길죠.
하지만, 블링크 대거와 달리 아군에게도 사용해서 아군을 살려주는데 사용도 가능하며, 어정쩡하게 들어오는 적에게 사용하여 이니싱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아니라 블링크 대거와 달리 맞아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선 피해 후 회피가 손쉽게 가능합니다.
한줄로 요약해서 비교 결론을 내자면 블링크대거는 공격적이고 포스 스태프는 수비적이며 유틸성이 더 뛰어나다입니다.
--여기까지 수정해둠(2014.11.07)
율 - 트랭퀄부터 언급했지만 kotl에게는 이동속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동속도로 생각보다 할것도 많아지며 그외에도 궁상태에서 Q를 쓰고 율을 쓰고 떨어진 적에게 사용할경우 손쉽게 250-350의 피해를 입힙니다. 거기에 차크라 매직을 사용할 마나를 고려할 필요도 없을정도로 꽤나 높은 마나리젠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력한 공격용 아이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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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사용효과인 사이클론은 2.5초간 무적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점멸단검과 같이들 경우에 생존율을 대폭 올려줍니다.
네크로미콘 - 네크로미콘은 많을 수록 좋습니다.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네크로미콘은 현재 도타 대회에서 한 팀에 보유 가능한 갯수가 제한되어있는 아이템이며 실제로 계속해서 네크로미콘의 사기적인 성능을 너프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력한 효과로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각 소환되는 워리어와 아쳐의 효과를 보면
Necronomicon Warrior[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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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크로미콘 워리어는 빠른 공격속도를 자랑하며, 1레벨에는 약해서 거희 자폭데미지가 눈에 띄지만 2레벨, 3레벨에서는 강력한 힘으로 한타에서도 영향력을 끼칩니다. 사망시 죽인 영웅에게 입히는 데미지는 550/675/800데미지로 거희 라이온 궁극기 데미지를 입힌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빠릅니다. 투명상태의 적을 볼 수 있게 만드는 트루사이트는 3레벨 워리어만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공격속도로 마나 브레이크 패시브를 가격하기 떄문에 매우 강력한 공격을 보입니다.
Necronomicon Archer[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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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워리어는 어택만 찍어놓으면 된다고 하면 아처는 마나번(Q스킬)이라는 액티브 스킬을 하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포함한 자체 유닛 스펙은 워리어에 비해서 밀립니다. 그리고 워리어에게 있는 죽을경우 죽인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적이 미콘을 사용했을 경우에 가능하면 아처먼저 죽이고 남은 HP를 보고 워리어를 죽여도 될때 죽이도록 합시다.
하지만, 앞서 말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여행의 장화 - 타 영웅의 여행의 장화보다 엄청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동속도도 중요시 여겼던 점외에도 리콜이라는 스킬을 혼합해서 사용했을 경우에는 아군의 캐리의 전맵 파밍을 도와줄 수 있는 점외에도 리콜을 이용하여 이오처럼 1+1으로 갱킹 갈 수 있는 점도 있습니다. 활용법에 따라서 무궁무진한 활용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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