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킥 5: 이터널 후기>
어렸을 적 오락실에서 현역으로 원 코인 클리어 해본 사람으로서
리메이크 게임의 발매 소식은 무척 기뻤습니다.
지금껏 플레이 해본 결과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현세대에 맞게 잘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니, 그 내용을 아래 쭈욱~나열해 보겠습니다.
[장점]
● 그래픽과 배경음을 실시간으로 전환 가능
- 이건 뭐... 광고에서 어필한 바와 같이 옛날 오락실 느낌을 낼 수 있는 그래픽과 배경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어레인지 배경음도 원작만큼 좋고 그래픽도 깔끔, 일신됐습니다. 추억의 게임을 만들려면 이렇게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하다가 이따금씩 L버튼(전환)을 누르게 되죠. 바꾸는 거도 은근히 재밌습니다. 결국은 리메이크 버전으로 하게 되지만...
● 동시 2인 플레이가 백미!
- 원작에 없던 건데 이게 진짜 재밌습니다. 물론 같이 즐기는 거니 재미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
게임을 잘 못하는 친구와 할 때 버스 태울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컨대, 내가 먼저 보스전에 돌입하면
상대가 어디에 있든 보스전 입구 쪽으로 이동됩니다. 또한 문을 밀 때 같이 밀면 더 빨리 열 수 있습니다.
원래 마녀의 빗자루를 탈 경우 무적이 아닌데, 잠시 동안 무적 판정(보스의 공격 제외)이 됩니다.
따라서 빗자루를 타지 않은 다른 친구도 수월한 플레이가 되죠.
※ 동시 2인 플레이의 활동을 염두했는지 원작보다 제한 시간이 늘어나서 사탄의 발에 깔리는 일(타임 오버)이 적습니다.
● 타워링 모드
- 새롭게 추가된 강제 종스크롤 방식으로써 협동 모드와 VS 모드가 있습니다.
밑에는 화염이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그냥 위로 쭉쭉 올라가야 하는 형식인데요.
패미컴 게임, '아이스 클라이머' 게임과 유사한데 강제 스크롤입니다. VS모드가 피 터집니다.
협동 모드도 한 사람이 먼저 올라 가면 상대가 화면에 끼어 죽기 때문에 우정 파괴 게임이 되죠.ㅋ
[단점]
● 할아버지(겐조)를 빨리 구하는 방법이 안 됨
- 이게 미구현인 건지 모르겠지만, 첫 판에서 시크릿 아이템을 먹고 올 골드 클리어 조건을 만족하면 세 번째 판에서
겐조를 구할 수 있습니다. 빨리 얻는 방법인데 일반 유저에게는 어렵죠. 초회판이나 한정판을 구매하면 주는 '스페셜 북'을 보면
상세 설명이 되어 있는 걸 보면 분명 버그인 것 같습니다.
● 테마 음악이 짤림
- 사이킥 5는 음악이 꽤 좋은 게임인데요. 각 캐릭터마다 중독적이며 매력적인 배경음이 있습니다. 그런데 원작에서는
앞머리 구간과 반복 구간이 있는데 앞머리 구간이 삭제되었습니다. 음악이 3할인데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 타일(벽) 속에 숨어있는 아이템 부재
- 이건 의도적인지 모르겠습니다만, 3번째 판 초반 구간 타일(벽) 속에 아이템들이 숨어 있는 시스템이 있는데요.
이게 다른 곳의 숨겨진 보너스 아이템 등은 구현되어 있지만 이 구간은 구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구간의 숨겨진 아이템이 구현되어 있는 걸 보면... 제작진이 일부러 뺀 것 같습니다.
★ 총평 ★
이 게임을 처음 플레이하거나 초보 유저의 편의를 위한 튜토리얼이나 추가 요소가 인상적입니다.
원작은 어려운 데다가 에너지 개념이 없습니다.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난이도에 따라 하트 게이지(HP) 제공을 해줍니다.
물론, 설정에서 난이도 - 하드 모드 선택 시 원작과 동일한 하트 게이지가 없는 목숨 개념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저마다 문을 미는 힘이 각각 다른데, 아키코(여아)나 할아버지(겐조)가 문을 밀 경우 힘이 약해서 하루 종일 밉니다.
유저가 이 개념을 모르면 문이 안 열리는 줄 알고 포기하게 될 테니 문 게이지 바를 추가해 준 친절함이 돋보입니다.
새롭게 추가된 캐릭터들은 토르처럼 '망치 던지기' 스킬이 있습니다. 일자로 나열된 항아리를 단번에 깰 수 있어 쾌감이 장난 아닙니다.
캐릭터들 중 강아지가 있는데, 매우 빠른데 반해 힘이 약합니다. 그리고 이 캐릭터로만 지날 수 있는 구간이 있어 독특한 설정이 재밌죠.
서바이벌이나 타임 어택 모드 추가는 어차피 하드 유저를 위한 거고, 저는 타워링 모드를 본작보다 더 재밌게 플레이 할 정도로 추천합니다.
손님 접대용 게임으로 집어 넣은 것 같아요. 짧게 짧게 끝낼 수 있고... 협동 모드는 대놓고 협동은 개뿔~ 경쟁 모드가 됩니다. ㅋㅋ
한국에서 만든 게임이니 만큼 애정이 있어 솔직한 후기를 장단점으로 나열해 봤습니다.
아직 게임을 구매하지 분들에게 제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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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리마스터와 리메이크는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메이크는 원작의 전체적인 콘셉트를 유지할 뿐 세부적인 리소스가 새롭게 다시 만들어서 다른 거죠. 감독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샘 레이미 감독의 '이블 데드' 작품(원작)과 페데 알바레즈 감독이 리메이크한 작품의 연출과 내용, 흐름, 음악이 똑같지 않듯... 게임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요즘 나오는 도트 그래픽 그대로 원작을 에뮬레이션 한 게임과 달리 리메이크의 작품은 다를 수 있다 봅니다. 완전 똑같은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리메이크가 아닌 원작 기판이나 에뮬레이터를 돌려야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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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브라더스 스페셜 때 보다는 더 잘 리메이크 겸 이식 했다고 생각들었는데, (자유롭게 원래 그래픽과 리메이크 그래픽 체인지 가능 등) 저런 단점들이 있어서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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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브라더스 스페셜 때 보다는 더 잘 리메이크 겸 이식 했다고 생각들었는데, (자유롭게 원래 그래픽과 리메이크 그래픽 체인지 가능 등) 저런 단점들이 있어서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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