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에서는 필연적으로 상대방이 자신의 소중한 몬스터와 라이프를 노리게 되는데, 이때 공격을 무효화하는 효과는 유용합니다.
[공격 무력화] 처럼 공격 자체를 무효화할수 있고,
[분단의 벽] 처럼 공격력을 내려서 공격을 무의미하게 만들거나,
[미러포스] 같이 몬스터 자체를 분☆쇄 하여 공격할 수 있는 여지를 없애버리는 경우도 있고,
[그래비티 바인드] 같이 공격 자체를 제한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예 공격 자체를 못하게 만들면 어떨까요? 바로 공격 대상을 제한하는 효과를 이용하면 여러분도 혈압의 마술사가 될수 있습니다.
보통 " ~ 밖에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공격 대상이 되지 않는다~" 류의 텍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상대 몬스터가 특정 몬스터만 공격할수 있도록 유도해 주기 때문에, 단순히 보면 공격 어그로를 끌어주는 용도에 그치지 않지만, 이 효과의 진수는 바로 이 효과에 따른 특수재정으로, 이 효과를 가진 카드가 2개 이상 존재할시에는 서로의 효과가 무한루프를 일으켜, 상대방은 공격할수 할수 없다는 결과만 남게 되는 룰이 존재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루아군의 설명을 들어보시죠.
(자매품으로 GX 닥터 컬렉션 센세의 발키리어 락, 제알 캐시의 고양이 락과 앜파의 곤젠자카 센세작 초중무사 락도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두면 편한 상식은.
A)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다. (지샤-Q)
B)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고 (스태플랜)
C) 상대 필드의 몬스터는 공격 가능한 경우, 이 카드를 공격해야 한다. (휴프노시스터)
= 다 같은 말입니다. 모로가도 공격할 선택지를 제한하는 효과면 OK입니다.
A) 상대는 이 카드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오샤레온)
B)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다. (지샤-Q)
= 위 효과는 비슷해 보이지만 A)는 자신이 공격 대상에서 빠져나오는 것이고, B)는 자신에게 공격을 끌어당기는 것입니다. A나 B나 2장 이상이 존재하면 공격교란 효과가 무한루프를 일으켜 여전히 락은 성립되지만, A는 추가적인 다른 몬스터가 전개될 경우 공격을 떠넘길수 있는 몬스터가 존재하게 되므로 그 몬스터 한정으로 공격을 할수 있게 됩니다. (여전히 A 몬스터는 공격 대상으로 삼을 수 업습니다)
이제 이 효과를 탑재하고 있는 몬스터/마함의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지속적인 락을 발생시킬 수 없는 카드는 제외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오아시스의 사자]는 아무리 복수의 카드가 있어도 일반 몬스터가 있어야 공격 대상에서 벗어나고 일반 몬스터 자체는 지킬 수 없기 때문에 락 발생이 불가능하고, 상대가 일방적으로 일반 몬스터를 공격해서 파괴할수 있기에 제외하였습니다. 한편 [해피의 애완 미라지 드래곤]이나 [아티팩트-아킬레우스] 같이 지속적인 운영이 불가능하거나, 락 효과가 일정 턴 내에 끝날 경우도 제외헀습니다.
* 공격대상 제한 효과는 볼드체로 따로 처리했습니다.
* Ctrl + f 를 활용하면 원하는 레벨/종족/속성의 몬스터를 찾기 수월해 집니다
---------------------------------- A) 비조건 락 몬스터 -------------------------------
단순히 2장을 전개하면 락을 형성할수 있으며, 추가로 몬스터를 전개해도 상대는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일단 조건이 있어도 다른 몬스터를 지켜줄수 있는 락이 형성될수 있으면 이쪽에 수록하였습니다.
[마지 개구리]
효과 몬스터/물/물족/레벨 2
공격력 100 수비력 2000
카드군:개구리
이 카드의 카드명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데스 개구리"로 취급한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서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의 덱/묘지에서 "마지 개구리" 이외의 "개구리"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1장을 패에 넣을 수 있다.
Note: 개구리 카드군의 특성으로 인해 버티기 및 카드 지키기가 용이하며, 전개를 통해 마지 개구리를 2장 이상 꺼내면 습지초원이나 뿔 개구리, 잠 개구리, 떡 깨구리 등의 보조를 용이하게 해줄수 있습니다. 이런 류의 카드들 중에서 수비력이 높은 것과 샐비지가 용이한 물족인 것도 또하나의 장점입니다.
[젠틀루파]
효과 몬스터/빛/파충류족/레벨4
공격력 1200 수비력 1000
상대 몬스터의 공격 선언시,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다.
Note: 보통 공격 제한 몬스터만 넣으면 전개력이 떨어지기 쉽상인데, 기습적인 전개를 통한 락 형성과 전개력을 높여줄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공격봉쇄 덱을 노려볼 때 상당히 쓸만한 카드.
[초중무사 지샤-Q]
효과 몬스터/땅/기계족/레벨4
공격력 900 수비력 1900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패에서 레벨 4 이하 "초중무사"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②: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다.
Note: 자체 전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초중무사 덱뿐만 아니라 공격 봉쇄 덱을 작정하고 짤 때도 주요 락 요원이 될 수 있습니다. 각종 초중무사의 서포트를 받을 수는 있지만 덱 특성상 묘지에 마/함이 없을 것을 요구하기에 초동 전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 잡는 마인]
효과 몬스터/어둠/악마족/레벨4
공격력 1000 수비력 1600
①: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②: 이 카드의 수비력은, 이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앞면 수비 표시 몬스터의 원래 수비력의 합계만큼 올린다.
Note: 자체 효과로 인해 수비력 뻥튀기를 해서 안전성을 올릴수 있고 만만하게 꺼낼수 있지만, 악마족 서포트는 의외로 없고 특수소환 수단이 없으면 공격 표시로 내놓아야 하기에 이에 대비한 카드(스텀블링, 추가 전개카드)를 준비시켜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차원 에스퍼 스타 로빈]
효과 몬스터/빛/전사족/레벨10
공격력 3000 수비력 15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다른 자신의 몬스터를 상대는 카드 효과의 대상으로 할 수 없으며, 공격 대상으로도 할 수 없다. 또한,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할 경우,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 선언시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묘지에서 앞면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이 카드는, 필드 위에서 벗어났을 경우 게임에서 제외된다. "이차원 에스퍼 스타 로빈"은 필드 위에 1장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Note: 1장 전개할수 있는 제한을 자기고 있는데다가 레벨은 최상급 몬스터라 다루기 어렵지만, 효과 대상내성도 줄수 있고 [야수전사 퓨먼]으로 서치 및 샐비지가 가능합니다.
[미러클 플리퍼]
효과 몬스터/빛/마법사족/레벨 2
공격력 300 수비력 500
"미러클 플리퍼"가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일반 소환/반전 소환/특수 소환을 할 수 없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앞면 표시의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이 카드가 전투에 의해서 파괴되었을 경우, 이 카드를 상대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다. 이 카드가 마법/함정의 효과에 의해서 파괴되었을 경우, 상대 필드 위의 몬스터 1장을 파괴한다.
Note: 파괴 보험 효과가 있지만 이쪽도 1장 전개 제한이 있습니다. 참고로 뒷면 표시의 몬스터를 지키는 건 불가능하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라미드 스핑크스]
특수 소환 몬스터/땅/암석족/레벨10
공격력 2500 수비력 2500
카드군: 트라미드, 스핑크스
이 카드는 통상 소환할 수 없으며, "트라미드" 카드의 효과로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①: "트라미드 스핑크스" 이외의 자신 필드 앞면 표시의 "트라미드" 카드가 전투 / 효과로 파괴되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②: 자신 필드에 다른 "트라미드" 카드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자신 묘지의 필드 마법 카드의 종류 × 500 올리고, 상대 몬스터는 "트라미드 스핑크스"밖에 공격할 수 없다.
Note: 특수소환 몬스터인데다 조건이 나름 까다롭지만, 필드 마법의 효과로도 소환이 가능한데다 스탯이 높아 1장만 나와도 어느정도 밥값을 할수 있기에 견제효과만 신경써 주시면 트라미드 덱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여차하면 [수호신 엑조드]로 엿바꿔 먹을수 있는것도 포인트.
[디포머 마그넨 U]
효과 몬스터/땅/번개족/레벨3
공격력 800 수비력 800
카드군: 디포머
이 카드는 이 카드의 표시 형식에 따라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공격 표시 : 상대 필드 위에 앞면 표시의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는 공격력이 가장 높은 몬스터밖에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수비 표시 :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사실상 공격제한 효과밖에 없고 그것도 수비표시 한정이라 표시형식 변경 카드라는 약점이 하나더 생겨서 디포머 카드군이라는 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디포머 카드군이란 것이 운에 영향을 받는 전개도 있고 같이 쓸수있는 스태플랜과의 요구 표시형식이 반대기에 이를 유의해야 하지만, 서포트 카드와 함께하면 디포머 덱의 조커로써 사용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배터리 리사이클]로 2장을 동시에 샐비지 및 [디포머 스크램블로] 전개가 가능한 점도 주목.
[디포머 스태플랜]
효과 몬스터/땅/기계족/레벨4
공격력 1400 수비력 1000
카드군:디포머
이 카드는 이 카드의 표시 형식에 따라서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공격 표시 :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고, 이 카드가 전투에 의해서 파괴되었을 경우, 이 카드를 파괴한 몬스터의 공격력은 300 포인트 내려간다.
●수비 표시 : 이 카드는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이 카드가 공격받았을 경우, 그 데미지 계산 후에 상대 필드 위에 앞면 공격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 수비 표시로 하고, 이 카드의 표시 형식을 공격 표시로 한다.
Note: 마그넨과는 다르게 수비 표시에서의 전투 교란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라 다른 공격제한 카드가 뽑히지 않았을때 1턴 정도는 버텨줄수 있으며, 이때문에 수비벽으로 나름 써보...기엔 링크 몬스터의 추가로 입지가 위험해졌습니다. [디포머 스코픈] 의 효과로 특소를 할수는 있지만 엔드 페이즈에 터지기에 다른 소생 카드들을 병용해 줘야 합니다. 마그넨과 같이 표시형식에 약하다는 것 또한 주의.
[휴프노시스터]
효과 몬스터/바람/사이킥족/레벨4
공격력 1300 수비력 1400
①: 서로의 펜듈럼 존 카드의 수에 따라서, 이 카드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1장 이상: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800 올린다.
●2장 이상: 이 카드가 펜듈럼 소환된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하는 데미지 스텝 개시시에 발동한다. 그 몬스터를 파괴한다.
●3장 이상: 상대 필드의 몬스터는 공격 가능한 경우, 이 카드를 공격해야 한다.
●4장: 이 카드가 전투 또는 이 카드의 효과로 몬스터를 파괴했을 경우에 발동한다.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Note: 요즘 듀얼에서 양옆의 마함존에 카드를 놓는다는 것은 유저의 습관이나 덱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분위기의 주도 및 꺼낼 타이밍을 보고 전개하는 것이 중요. 하지만 효과를 전부 만족할 수만 있다면 무서운 가성비의 카드로 변신합니다. 메인 덱보단 사이드 덱에서의 채용이 어울릴 것 같은 카드. [아포트]를 사용하면 한번에 패의 2마리를 전개할수 있습니다.
[다이너레슬러 킹T렛슬]
링크 몬스터/땅/공룡족/링크3
공격력 3000 마커 ↙↓↘
카드군: 다이너레슬러
소환 조건: "다이너레슬러" 몬스터 2장 이상
①: 이 카드가 전투를 실행할 경우, 상대는 데미지 스텝 종료시까지 마법 / 함정 카드를 발동할 수 없다. ②: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③: 상대 배틀 페이즈 개시시에, 상대 필드의 공격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배틀 페이즈 중, 상대는 그 몬스터로 공격 선언하지 않으면, 다른 몬스터로 공격 선언할 수 없다. 공격 선언하지 않았을 경우, 대상 몬스터는 그 배틀 페이즈 종료시에 파괴된다.
Note: 자체 스펙이 좋고 3번 효과는 다른 카드와 조합시 사실상 확정 파괴를 할수 있게 할수 있습니다. 그와 별캐로 이족에서는 3000의 공격력으로 신나게 공격을 해줄수 있기에 약소 몬스터는 깡공력으로 떄려버리고 자기보다 강한 몬스터는 공격억제+효과파괴로 대응할수 있는 카드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다이너레슬러덱을 짜야 하지만 그쪽의 서포트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
[샤크 포트리스]
엑시즈 몬스터/어둠/어류족/랭크5
공격력 2400 수비력 1800
소환 조건: 레벨 5 몬스터x2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에, 선택한 몬스터는 1번의 배틀 페이즈 중에 2회 공격할 수 있다. 또한,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효과는 그럭저럭이지만 레벨 5를 2개 조달해야 하고 다른 수단이 없으면 4장이나 써야 하고, 1번 효과도 그렇듯이 다른 카드와의 연계가 필수적입니다. 카드군은 아니지만 샤크 카드군의 전개로 어떻개든 꺼낼수는 있지만 공격 봉쇄 하나만 노리기엔....
---------------------------------- B)일부 락 몬스터 -------------------------------
2~3장만 전개하면 여전히 락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부터는 일부 카드군, 혹은 종족 등의 제약이 걸려있어 추가 몬스터의 전개시 락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매지션즈 발키리어]
효과 몬스터/빛/마법사족/레벨4
공격력 1600 수비력 1800
이 카드가 앞면 표시로 필드 위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앞면 표시의 마법사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GX에서의 그 죄수할배가 썻던 카드입니다. 마법사족만 지켜줄수 있기에 DNA수술을 쓰지 않는 이상 마법사족 덱에서만 쓸수 있고, 그쪽 덱에선 마법족의 마을, 흑의 마도진 같은 카드들과 조합하여 상대를 귀찮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만...락 성향의 마법사족을 운영하기는 아직...그래도 일단 마법사족의 지원은 나쁘지 않기에 나름 서포트 카드를 구겨 넣으면 어떻게든 재미덱으로 운영할 정도는 됩니다.
[블록 스파이더]
효과 몬스터/땅/곤충족/레벨1
공격력0 수비력 100
"블록 스파이더"의 ②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곤충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할 수 없다. ②: 이 카드가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블록 스파이더" 1장을 특수 소환한다.
Note: 아직은 리즈시절의 사와타리가 가지고 있던 그 카드로, 이쪽은 곤충족 한정으로 락을 걸어줄수 있습니다. 자체 전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락 걸기가 쉽고 로우 레벨이라 유우야가 했던것마냥 [원포 원], [모노마넨도], 지폭소 등을 통해 쉽게 특수 소환을 할수 있기에 굳이 곤충족 덱이 아니더라도 2장만 필드에 내서 락을 걸기는 쉽지만, 추가 전개를 위해선 곤충족 몬스터만 채용하거나 종족 변환 카드가 필요합니다.
[선봉 대장]
효과 몬스터/땅/전사족/레벨3
공격력 1200 수비력 400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패에서 레벨 4 이하의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②: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전사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유명한 그 카드로 능동적인 전개 효과를 쓸 수 있기에 락 효과를 쓰기에도 좋고, 굳이 락이 아니더라도 여러 덱에서 채용 가능하며 전사족이라 증원을 쓸수 있고 비슷한 류의 카드도 많아서 다른 카드의 채용이 수월합니다. 워낙 사용법 자체가 쉬운지라 딱히 할 말은 없는 카드.
[일렉여치]
효과 몬스터/빛/번개족/레벨 1
공격력 0 수비력 0
카드군:일렉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다른 "일렉"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으며, 카드 효과의 대상으로 할 수도 없다.
Note: 일렉 덱이 약소 몬스터로 각종 제한 효과를 걸면서 괴롭히는 덱이기에 이들을 지켜줄수 있는 카드는 좋습니다. 다만 번개족 카드가 전개 쪽의 서포트가 부족한게 옥이 티라서...
[킹 고블린]
효과 몬스터/어둠/악마족/레벨 1
공격력 0 수비력 0
카드군: 고블린
자신 필드 위에 이 카드 이외의 악마족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를 공격할 수 없다. 이 카드의 공격력/수비력은 필드 위의 이 카드 이외의 악마족 몬스터의 수 × 1000 포인트가 된다.
Note: 한떄 자체 덱이 있었을 정도로 포텐션 하나는 뛰어나지만 그 외의 효과는 별로 없고, 범용 악마족 서포는 부족한 편이라 어둠 속성/레벨 1이라는 점/공격력 0 등에 집중해야 합니다. 악마족이기에 [악마의 통곡]으로 쉽게 덤핑이 가능한 점은 참고.
[나츄르 모스키토]
효과 몬스터/땅/곤충족/레벨 1
공격력 200 수비력 300
카드군:나츄르
자신 필드 위에 이 카드 이외의 "나츄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이 카드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이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나츄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의 전투에 의해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대신에 상대가 받는다.
Note: 나츄르도 일렉과 비슷하게 퍼미션 등으로 버티면서 상급 싱크로로 떄리는 덱이고, 그때동안 버텨주거나 하급 몬스터로 어떻게든 비벼볼 효과를 주는 건 상당히 흥미로운 효과입니다. 다만 모스키토만 2장 있어야 하는 효과에 비해 나츄르 전개요원들은 먼저 자기들이 소환되 있어야 하기에 그냥 공격 봉쇄 덱에서 이런 효과를 늘여놀고 할게 있는 몬스터 정도로 생각해 두시면 편합니다.
[정기를 흡수하는 골탑]
효과 몬스터/어둠/언데드족/레벨3
공격력 400 수비력 1500
자신 필드 위에 이 카드 이외의 언데드족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를 공격할 수 없다. 언데드족 몬스터가 특수 소환에 성공할 때마다, 상대의 덱의 위에서 카드를 2장 묘지로 보낸다.
Note: 부가적인 효과도 락덱 계열에서 쏠쏠하게 써먹을수 있고, [언데드 월드]라는 전용 종족변화 카드도 있기에 써먹기는 확실히 좋습니다만 일반적인 언데드 덱에서의 범용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다만 전용 덱을 써주면 상당히 (상대 입장에서)귀찮은 카드로 써먹을수 있기에 재미로 써먹을 정도는 됩니다.
[황혼의 첩자-신게츠]
효과 몬스터/어둠/전사족/레벨4
공격력 1500 수비력 100
카드군: 첩자
"황혼의 첩자-신게츠"의 ②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첩자"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할 수 없으며, 효과의 대상으로도 할 수 없다. ②: 이 카드가 전투 또는 상대의 효과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황혼의 첩자-신게츠" 이외의 "첩자"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Note: 첩자 카드군 한정으로 보호 효과를 주는 첩자로, 첩자 자체가 재밌는 효과들과 전개 효과가 많은데다가, [복면첩자 에비스] 등 필드에 끈질기게 들러붙어 귀찮게 할수 있는 카드도 있습니다.
[머메일-어비스랑]
효과 몬스터/물/어류족/레벨4
공격력 1200 수비력 1800
카드군:머메일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물 속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또한,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자신 필드 위의 물 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은 300 포인트 올린다.
Note: 어비스 카드군뿐만 아니라 물속성 보효 효과를 추는 어비스로, 물속성도 전용 덱을 짜주면 물소성만 지켜줄수 있다는 단점이 크게 부각되지 않습니다. 머메일 카드군을 통해 전개를 높일수 있다는 것도 장점.
[위크토리아]
효과 몬스터/빛/천사족/레벨4
공격력 1800 수비력 1500
1턴에 1번, 상대의 묘지에 존재하는 드래곤족 몬스터 1장을 자신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다른 천사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천사족에서는 그 유명(?) 한 디클레어러가 있기에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줄수 있고, [신의 거성-발할라]와 조합하면 한턴만에 락을 형성할수 있습니다.
[진정한 오샤레온]
효과 몬스터/물/파충류족/레벨5
공격력 2000 수비력 800
상대 필드 위에 마법/함정 카드가 존재하는 한, 상대는 이 카드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또한, 이 카드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었으면, 그 수치만큼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준다.
Note: 상대 필드의 마함을 세기에 분위기를 보면서 꺼내야 하고, 상급 몬스터라 바로바로 꺼내는게 힘들지만 1장만으로 락을 걸수 있고, 관통 효과로 어중간하게 꺼낸 전개 요원들을 파괴시키고 관통뎀을 줄수 있습니다.
[커맨드 나이트]
효과 몬스터/화염/전사족/레벨4
공격력 1200 수비력 1900
자신의 필드 위에 다른 몬스터가 존재하는 한, 상대는 이 카드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또한,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존재하는 한, 자신의 전사족 몬스터의 공격력은 400 포인트 올린다.
Note: 동명의 카드 혹은 다른 전투회피 몬스터와의 조합으로 락을 형성할수 있고, 소소한 공격력 증가 효과는 다른 전사족의 하급을 때려죽일 수준을 되게 해줍니다. 서포트가 좋은 전사족이라는 것도 장점.
[홍희 치루히메]
효과 몬스터/땅/식물족/레벨8
공격력 1800 수비력 28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식물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또한, 이 카드가 상대에 의해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덱에서 "홍희 치루비메" 이외의 식물족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할 수 있다.
Note: 상급 몬스터라 꺼내기 불편하지만 한장으로도 높은 수비력 + 유언 효과로 버틸수 있고, [론 파이어 블로섬] 을 이용한 전개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분보그 007]
펜듈럼 몬스터/땅/기계족/레벨7
공격력 500 수비력 500 ◀10 10▶
카드군: 분보그
펜듈럼 효과: ①: 자신은 "분보그" 몬스터밖에 펜듈럼 소환할 수 없다. 이 효과는 무효화되지 않는다.
①: 이 카드의 공격력은, 자신 묘지의 "분보그" 카드의 수 × 500 올린다. ②: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분보그"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할 수 없다. ③: 이 카드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경우,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은 만큼만 전투 데미지를 준다.
Note: 003 + 지폭소, 혹은 004의 효과로 쉽게 여러장을 꺼낼수 있고 펜듈럼 서포트 카드의 지원도 받을수 있습니다만, 레벨 7이라서 일반적인 공격 봉쇄 덱에서 채용하기엔 무리가 따릅니다.
[요선수 우겸신주]
펜듈럼 몬스터/바람/암석족/레벨4
공격력 0수비력 2100 ◀5 5▶
카드군:요선수
펜듈럼 효과: ①: 1턴에 1번, 다른 한 편의 자신 펜듈럼 존에 "요선수" 카드가 존재할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펜듈럼 스케일은 턴 종료시까지 11 이 된다. 이 효과의 발동 후, 턴 종료시까지 자신은 "요선수" 몬스터 밖에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한다. 이 카드를 수비 표시로 한다. ②: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다른 "요선수"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할 수 없다.
Note: 앞면 수비로 돌릴수 있는 효과가 있고 자체 수비력도 괜찮기에 일반적인 공격 봉쇄 덱에서도 나쁘지 않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요선수 마/함 전개는 펜듈럼 존의 전개에 집중되어 있기에 다른 전개 카드를 사용해야 됩니다.
[사이버스 클락 드래곤]
융합 몬스터/어둠/사이버스족/레벨7
공격력 2500 수비력 2000
소환조건: "클락 와이반" + 링크 몬스터 1장 이상
①: 이 카드의 융합 소환 성공시에 발동할 수 있다. 그 소재의 링크 마커의 합계만큼만, 자신의 덱 위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낸다. 다음 턴의 종료시까지, 다른 자신 몬스터는 공격 할 수 없으며, 이 카드의 공격력은 이 효과로 묘지로 보낸 수 × 1000 올린다. ②: 자신 필드에 링크 몬스터가 존재하는 한, 자신 필드의 다른 몬스터를, 상대는 공격 / 효과의 대상으로 할 수 없다. ③: 융합 소환한 이 카드가 상대 효과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마법 카드 1장을 패에 넣는다.
Note: 꺼내기는 약간 불편하지만 종족관련 서포트 및 전개가 탄탄한 사이버스 족이고, 2번 효과를 락에 사용하면 공격력 뻥튀기 효과를 쓴 다음턴 최상급에게 맞아죽지 않으며 다른 몬스터들에게 효과대상 어그로까지 끌어줄수 있습니다. 보험 효과로 마법 카드를 서치하는 것도 매우 귀중한 효과지만 어찌되었건 사이버스 덱 특화 몬스터라 2번 효과는 판세를 굳힐 때의 변칙적인 수로 쓰는 것이 이상적.
[고스트릭 알카드]
엑시즈 몬스터/어둠/언데드족/랭크3
공격력 1800 수비력 1600
카드군: 고스트릭
소환조건: 레벨 3 몬스터 × 2
상대는 이 카드 이외의 "고스트릭"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및 뒷면 수비 표시의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 위에 세트된 카드 1장을 선택하고 파괴한다. "고스트릭 알카드"의 이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자신 묘지에서 이 카드 이외의 "고스트릭"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 1장을 선택하고 패에 넣을 수 있다.
Note: 레벨 3의 몬스터의 조달은 그리 어렵지 않고 보통 지켜주기 어려운 뒷면 표시의 코스트릭 몬스터를 지켜 주기 때문에 정석적인 운용으로도 유용. 고스트릭 덱을 돌릴시에 도움이 될수 있는 보험 효과도 가지고 있고 세트카드 견제 효과도 장기전에서는 나름 쏠쏠합니다.
[고스트릭 서큐버스]
엑시즈 몬스터/어둠/마법사족/랭크2
공격력 1400 수비력 1200
카드군: 고스트릭
소환조건: 레벨 2 몬스터 × 2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필드 위의 "고스트릭"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의 공격력의 합계 이하의 공격력을 가지는, 필드 위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여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를 파괴하고, 자신 필드 위에 "고스트릭"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하는 한, 그 몬스터 카드 존은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자신 필드 위에 이 카드 이외의 "고스트릭"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상대는 이 카드를 공격 대상으로 할 수 없다.
Note: 고스트릭 카드군은 대체로 뒷면 수비표시로 전개를 이어 나가기에 엑시즈 몬스터를 빠르게 전개하거나 저레벨 몬스터를 서포트 카드로 운용하여 빠르게 동명의 카드를 전개하는 방법을 쓸수 있습니다. 알카드와는 달리 회피 계열의 교란이라 자신들만 있어야 하는 것에 주의. 다만 부가 효과는 모였을 경우에 장기전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프린세스 코롱]
엑시즈 몬스터/빛/천사족/랭크4
공격력 500 수비력 2200
소환조건: 레벨 4몬스터 x 2
이 카드가 엑시즈 소환에 성공했을 때, 자신 묘지의 "장난감상자"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자신 필드 위에 이 카드 이외의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상대는 이 카드를 공격 대상으로 할 수 없고, 카드 효과의 대상으로도 할 수 없다. 또한, 자신 필드 위의 일반 몬스터가 전투 또는 카드 효과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덱 / 묘지에서 일반 몬스터 1장을 고르고 앞면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Note: 전용 카드 [장난감상자]로 쉽게 소환이 가능하며 난이도 자체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랭크 4의 소재 조달은 그리 어렵지 않기에 동명의 카드를 올려놓기도 쉽고, 코롱의 자체 효과도 전개에 도움이 되는데다 효과의 대상도 막아주기 때문에 방어성능 자체는 우수.
[스카아 워리어]
싱크로 몬스터/땅/전사족/레벨5
공격력 2100 수비력 1000
카드군: 워리어
소환 조건: 튜너 + 튜너 이외의 몬스터 1장 이상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다른 전사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또한, 이 카드는 1턴에 1번밖에,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Note: 보험용 전투 내성과 하급 정도와는 싸울수 있는 공격력을 보유. 전사족 몬스터라 [선봉 대장]과의 연계가 뛰어나며 [러시 워리어] 와의 연계가 가능한 것이 장점.
---------------------------------- C)조건부 락 몬스터 -------------------------------
대부분 자기 이름을 지정해 공격 어그로를 끄는지라 단순히 2장을 전개하면 공격 집중 효과가 없어져 버립니다. 따라서 자력의 반지, 포그 블레이드 등 다른 공격제한 몬스터를 조건에 맞는 몬스터에 두거나, 다른 카드들과의 연계가 필수적입니다.
[어둠의 후작 배리얼]
효과 몬스터/어둠/악마족/레벨8
공격력 2800 수비력 24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어둠의 후작 베리얼" 이외의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으며, 마법 / 함정 카드의 효과 대상으로도 할 수 없다.
Note: 다른 공격제한 몬스터만 있으면 되지만 상급인 점이 불편합니다만, 효과 대상의 어그로도 또한 끌어줄 수 있습니다. 몬스터 효과에는 대상 어그로를 끌수 없는점에 유의.
[오샤레온]
효과 몬스터/물/파충류족/레벨3
공격력 1400 수비력 800
이 카드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공격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오샤레온" 이외의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이 카드가 전투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의 덱에서 공격력 500 이하의 파충류족 몬스터 1장을 패에 넣을 수 있다.
Note: 역시 다른 공격제한 몬스터만 있으면 편하지만, 공격대상 회피계열과의 조합은 불가능하니 이를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파충류족이기에 [킹그렘린]과의 조합도 가능합니다.
[벌키리 나이트]
효과 몬스터/화염/전사족/레벨4
공격력 1900 수비력 12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벌키리 나이트" 이외의 전사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이 카드가 전투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 묘지의 전사족 몬스터 1장과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자신의 묘지에서 레벨 5 이상의 전사족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할 수 있다.
Note: [선봉 대장]과의 조합이 발군. 서포트가 풍부한 전사족으르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장미 기사]
효과 몬스터/어둠/전사족/레벨3
공격력 1000 수비력 1000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패에서 레벨 4 이하의 식물족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②: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식물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식물족 몬스터에 자력의 반지를 조합하는 것으로 공격 락을 성립시킬 수 있습니다.
[심록의 마궁수]
효과 몬스터/땅/전사족/레벨3
공격력 900 수비력 1400
자신 필드 위에 식물족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이 카드를 공격할 수 없다. 자신 필드 위의 식물족 몬스터 1장을 제물로 바칠 때마다, 필드 위에 존재하는 마법/함정 카드 1장을 파괴한다
Note: 종족 변화 카드를 이용하면 1장으로도 공격을 막을수 있고, 농성에 알맞은 지속 파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시의 요정]
효과 몬스터/땅/식물족/레벨4
공격력 300 수비력 2000
상대는 이 카드를 파괴하지 않는 한, 곤충족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다. 이 카드와 전투를 실행한 몬스터는 데미지 스텝 종료시에 수비 표시가 된다
Note: 곤충족 몬스터에 자력의 반지를 조합하는 것으로 공격 락을 성립시킬 수 있습니다.
[여왕 친위대]
효과 몬스터/땅/전사족/레벨4
공격력 1700 수비력 1200
이 카드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얼루어 퀸"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얼루어 퀸에 자력의 반지를 조합하는 것으로 락을 성립시킬수 있지만 절차가 복잡한데다 얼루어 퀸 자체가 링크/엑시즈 몬스터의 등장으로 힘이 약해진 감이 있습니다.
[마돌체 슈바리에]
효과 몬스터/땅/전사족/레벨4
공격력 1700 수비력 1300
카드군: 마돌체
이 카드가 상대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이 카드를 덱으로 되돌린다. 또한,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마돌체 슈바리에" 이외의 "마돌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상대는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마돌체 슈바리에] 이외의 다른 마돌체 몬스터에게 자력의 반지를 장착하는 것으로 락을 성립할수 있습니다.
[머시너즈 스나이퍼]
효과 몬스터/땅/기계족/레벨4
공격력 1800 수비력 800
카드군: 머시너즈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머시너즈 스나이퍼" 이외의 "머시너즈"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다.
Note: [머시너즈 스나이퍼] 이외의 다른 머시너즈 몬스터에 자력의 반지를 장착하는 것으로 락을 성립할수 있습니다. 또한 [머시너즈 기어프레임]으로 서치 및 [머시너즈 솔저]로 전개가 가능합니다.
[벌키리 나이트]
효과 몬스터/화염/전사족/레벨4
공격력 1900 수비력 12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벌키리 나이트" 이외의 전사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이 카드가 전투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 묘지의 전사족 몬스터 1장과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자신의 묘지에서 레벨 5 이상의 전사족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특수 소환할 수 있다.
Note: [선봉 대장]과의 조합이 발군. 서포트가 풍부한 전사족으르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지맨-D]
효과 몬스터/빛/번개족/레벨 1
공격력 0 수비력 1900
카드군:전지맨
이 카드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전지맨-D" 이외의 번개족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전지맨 D] 이외의 다른 번개족 몬스터에 자력의 반지를 조합하는 것 혹은 [디포머 마그넨 U] 와의 조합으로 으로 공격 락을 성립시킬 수 있습니다. 소생 능력이 좋고 [9볼트]/[태양전지맨]으로 서치/덤핑 모두 가능한 전지맨 카드군의 특성을 맘껏 누릴수 있다는 것도 장점.
[극성장 튜르]
효과 몬스터/빛/전사족/레벨4
공격력 2000 수비력 2000
카드군: 극성
필드 위에 이 카드 이외의 "극성"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가 앞면 표시로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카드를 파괴한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상대는 "극성장 튜르" 이외의 "극성"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Note: [극성장 튜르] 이외의 다른 "극성" 몬스터에 자력의 반지를 조합하는 것으로 공격 락을 성립시킬 수 있습니다. [신의 질곡 글레이프니르] 라는 카드군 한정 서치 카드를 이용할수 있다는 것은 장점.
[헬폰 데몬]
효과 몬스터/땅/악마족/레벨2
공격력 1200 수비력 200
카드군:데몬
이 카드의 컨트롤러는 자신의 스텐바이 페이즈마다 500 라이프 포인트를 지불한다. 이 카드가 상대가 컨트롤하는 카드의 효과의 대상이 되어, 그 처리를 실행할 때, 주사위를 1회 던진다. 3이 나온 경우, 그 효과를 무효로 하여 파괴한다.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존재하는 한, 상대는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헬폰 데몬" 이외의 "데몬"이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 카드를 공격할 수 없다.
Note: 유지 코스트가 있지만 운에 따른 대상 내성이 있고, 다른 "데몬" 몬스터에 자력의 반지를 조합하는 것으로 락을 성립시킬 수 있습니다.
[드래곤의 마녀]
효과 몬스터/어둠/마법사족/레벨4
공격력 1500 수비력 1100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자신 필드 위의 드래곤족 몬스터를 상대는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필드 위의 이 카드가 전투 또는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 파괴될 경우, 대신에 패에서 드래곤족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낼 수 있다
Note: 종족 변화 카드를 이용하면 1장으로도 공격을 막을 수 있고, 코스트를 소모하는 효과 파괴 내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 D) 서포트 마법/함정 -------------------------------
[레어골드 아머]
장착 마법
이 카드를 장착한 몬스터를 컨트롤하고 있는 한, 상대는 장착 몬스터 이외의 몬스터에는 공격할 수 없다.
Note: "몬스터"에게는 공격할수 없으므로 여전히 직접공격 효과의 몬스터에 얻어맏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력의 반지]와는 다르게 능력치 감소가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조건부 락 몬스터를 서포트하거나 [암즈 홀], [파워 툴 드래곤] 등으로 서치할수 있다는 점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
[자력의 반지]
장착 마법
자신 필드 위의 몬스터만 장착 가능. 장착 몬스터의 공격력과 수비력은 500 포인트 내린다. 상대는 이 카드를 장착한 몬스터만 공격해야 한다.
Note: 이쪽은 모든 공격을 끌어당기지만 공수를 약간 낮춥니다. 비전투덱에선 자력의 반지를, 전투를 병용하는 덱에선 레어골드 아머를 우선시하여 채용하도록 합시다.
[팬텀 나이트 포그 블레이드]
필드의 효과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이 카드를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명의 ②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가 마법 & 함정 존에 존재하는 한, 대상 몬스터는 공격할 수 없으며, 공격 대상이 되지 않고, 효과는 무효화된다. 그 몬스터가 필드에서 벗어났을 때에 이 카드는 파괴된다. ②: 묘지의 이 카드를 제외하고, 자신 묘지의 "팬텀 나이츠"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는, 필드에서 벗어났을 경우에 제외된다.
Note: 위 두 카드와는 다르게 공격 대상에서 회피되기에 1장만으로 락을 성립시킬수 있습니다. 효과를 무효화한다는 점을 역이용해 공격을 유도하는 효과의 몬스터를 반대 성격으로 만들어 줄수도 있고, 비전투 덱에서의 범용적으로 상대 몬스터의 봉쇄에도 효과적.
(IP보기클릭)211.36.***.***
정성에 감탄하고 갑니다! 친절한 설명 고미워요 루아군!
(IP보기클릭)220.94.***.***
정성추 가장 실용성이 좋은 건 역시 바르디시 및 팬나 용병라인으로 유사서치가 가능한 팬텀 포그 블레이드군요 공격 제한보다는 효과무효 때문에 자주 쓰이는 것 같구만
(IP보기클릭)110.70.***.***
정성 ㅊㅊ (이건 정보보단 공략쪽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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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에 감탄하고 갑니다! 친절한 설명 고미워요 루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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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추 가장 실용성이 좋은 건 역시 바르디시 및 팬나 용병라인으로 유사서치가 가능한 팬텀 포그 블레이드군요 공격 제한보다는 효과무효 때문에 자주 쓰이는 것 같구만
(IP보기클릭)112.200.***.***
작정하고 전용 덱을 짜지 않는 이상 가장 효율적으로 쓸수 있죠. 애초에 함정 카드라 몬스터 카드처럼 전개에 머리 안썩혀도 되니... | 19.05.27 10:56 | |
(IP보기클릭)110.70.***.***
정성 ㅊㅊ (이건 정보보단 공략쪽이 아닐까요)
(IP보기클릭)112.200.***.***
으음...그냥 관련 카드들 리스트만 늘어놔서 정보....라고 착각해 버렸네요. 이동했습니다! | 19.05.27 11:03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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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벗어난X -> 묘지 | 19.05.27 14:46 | |
(IP보기클릭)112.200.***.***
죄송하지만 그쪽 룰은 잘 모르겠네요...다른 분들에게 물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 | 19.05.27 14:50 | |
(IP보기클릭)220.116.***.***
넵 감사합니다! | 19.05.27 14:5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