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Xenoblade_Chronicles/comments/3kkz82/character_strategy_guide_2_melia/)
1. 파티내 역할: 에테르 데미지 딜러
처음 멜리아를 영입할때 스킬 구성을 보면 마치 서포터인 것 같으나
이건 흔하디 흔한 딜러가 파티에 가입하려고 위장 행세를 한 것일뿐
그 실상은 아주 강력한 에테르 기반 데미지 딜러입니다.
2. 운영 방식
멜리아는 후반 왕귀형 캐릭터입니다.
핵심 스킬들이 다 후반에 주어지며 초반 스킬들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스킬이 갖춰지면 보통 이런 식으로 운영합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베이스가 될 서먼 기술 1개 사용 후 바로 서먼 카피
이렇게 서먼 2개를 베이스로 깔아두고(파티 조합에 따라 어떤 서먼을 베이스로 깔아둘지는 고민을 해야 합니다)
쿨이 되는데로 서먼 - 탤런트 - 서먼을 반복합니다. 탤런트 쓰고 나서 바로 서먼할 쿨이 있는지 확인하면서 하시면 됩니다.
쿨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다른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또한 멜리아는 유리몸이기 때문에 어그로 관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그로 관련 기술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멜리아는 탤런트가 매우 독특하고
제노1의 AI는 탤런트를 잘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멜리아는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 해주는게 좋습니다.
3. 중요 아츠
(1) 서먼 어스
버프로 사용시 물리 데미지를 15% 경감시켜주며, 중첩하면 30%를 경감시켜 줍니다.
멜리아의 핵심 데미지 딜링 기술입니다.
탤런트 아츠로 발사할 경우 단일 대상에게 강력한 독 데미지를 입힙니다.
독 데미지는 지속 데미지이며 지속 데미지는 어그로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첫 한방은 직접 타격이기 때문에 약간의 어그로는 있습니다)
따라서 어그로 관련 기술이 없는 멜리아에겐 완소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서먼 아이스
서먼 어스와 비슷하지만 물리 데미지 대신 에테르 데미지를 경감시켜 줍니다.
멜리아의 두번째 핵심 데미지 딜링 기술입니다.
서먼 어스와 마찬가지로 지속 데미지이지만 서먼 어스보다는 좀 더 약하며 대신 범위 스킬입니다.
(3) 서먼 플레어
서먼 플레어도 지속 데미지입니다. 다만 어스와 아이스에 비하면 딜이 많이 약합니다.
범위 스킬이지만 아이스에 비하면 범위가 작습니다.
버프는 근력을 증가시켜주는데 멜리아 본인에게는 별로 필요없는 버프입니다.
하지만 어그로를 발생하지 않는 지속 데미지라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4) 서먼 볼트
에테르 스탯을 20% 뻥튀기 시켜주는 버프로 에테르 위주 파티에게는 완소 버프입니다.
멜리아 본인에게도 좋은 버프이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다만 서먼 볼트는 탤런트로 발사할 경우 강력한 직접 데미지를 입히기에 어그로 관리에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5) 서먼 윈드
속도를 10% 뻥튀기 시켜줍니다. 탤런트로 발사시 서먼 볼트와 비슷하나 약간 더 약합니다.
보통 서먼 볼트와 서먼 윈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베이스로 깔아두게 됩니다.
파티 조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서머닝 카피
직전에 사용한 서먼을 똑같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똑같은 버프를 중첩시키는데 좋습니다.
(7) 마인드 블래스트
넓은 범위에 오라를 해제하고 아츠를 봉인하며 준수한 데미지도 입히는 완소 스킬입니다.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평타보다 아츠 위주로 공격하는 적을 완전 바보로 만들 수 있습니다.
(8) 스피어 브레이크 - 스타라이트 니
적이 다운에 면역이 아니고, 멜리아의 공격이 적중한다면
강제로 적을 다운시켜버리는 완소 스킬입니다. (브레이크를 필요로 하지 않음)
한번 다운시키면 다른 파티 멤버들도 브레이크 없이 다운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다운 연계하기에도 좋습니다.
4. 탤런트 아츠
멜리아의 탤런트 아츠는 상당히 독특한데 서먼만 걸려있으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먼은 동시에 총 3개까지 걸 수 있으며
탤런트 아츠로 발사할땐 가장 최근에 걸린 서먼부터 사용하게 됩니다.
버프창에서 오른쪽에 걸려있는 서먼부터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 운영방법에도 적었지만
전투 시작시 서먼A - 서먼 카피로 서먼A를 베이스로 깔아둔 후
(보통 볼트나 윈드를 베이스로 깔아두지만 이 부분은 취향이며 파티 조합에 따라 효율이 다릅니다)
아무거나 서먼 > 발사 > 서먼 > 발사 > 서먼을 반복하는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탤런트 아츠 발사를 할때마다 10~15% 가량 탤런트 게이지가 충전됩니다.
100% 충전될 경우 엘리먼트 버스트 상태가 되며 버스트 중에만 사용할 수 있는 아츠가 개방되고
탤런트 발사 데미지가 2배로 뻥튀기 됩니다.
엘리먼트 버스트는 탤런트 아츠를 발사할때마다 확률적으로 꺼질 수 있습니다.
텐션이 높을 수록 잘 안꺼집니다. 따라서 멜리아에게는 텐션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5. 추천 아츠
서먼을 4개를 쓰는 빌드가 있고 5개를 쓰는 빌드가 있는데 5개 쪽이 좀 더 쿨타임이 여유롭습니다. 4개는 빡빡합니다.
여기선 5개 빌드를 소개합니다.
서먼 어스, 서먼 아이스, 서먼 플레어, 서먼 카피
서먼 볼트 또는 서먼 윈드 중 택일
스피어 브레이크, 스타라이트 니, 마인드 블래스트
이렇게 8개의 아츠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6. 장단점
(1) 장점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에테르 딜러입니다.
강력한 버프도 제공합니다.
강제 다운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멜리아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체인 어택입니다.
체인 어택에서 탤런트 아츠는 일종의 조커 카드입니다. 어떠한 색상에도 끼어들 수 있으며 진행 중인 색상을 바꿔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멜리아의 탤런트 아츠는 서먼만 지니고 있다면 얼마든지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서먼 3개를 유지 중일때 체인 어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조커 카드 3장들고 체인 어택 시작하는거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멜리아는 체인 어택의 여왕님입니다. 어떤 파티에 끼더라도 멱살잡고 체인 어택을 캐리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후반왕귀형 캐릭이기에 처음 영입했을때는 별로 안좋습니다.
주요 스킬들이 모두 열심히 레벨업을 해야 생깁니다.
유리 몸입니다. 가장 낮은 피통을 지니고 있으며 속도 수치도 낮아 회피도 기대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라이트 아머 밖에 못 입습니다.
따라서 어그로 관리 잘해주셔야 합니다.
독특한 탤런트 아츠 때문에 AI에게 맡기면 엉망이 됩니다.
7. 어울리는 파티원
* 5점 만점 기준으로 멜리아랑 얼마나 어울리는지 측정
(1) 슈르크 - 2점
이전에 적은 슈르크 가이드에도 나와있지만
슈르크와 멜리아 둘 다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 해줘야하는 캐릭이다보니 같이 쓰기 어렵습니다.
(2) 라인 - 4점
어그로를 잘 잡아줍니다.
라인 입장에선 체인 어택시 색깔에 자유로운 멜리아가 큰 시너지가 됩니다.
(3) 카르나 - 4점
카르나는 에테르 기반이기에 서먼 볼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카르나가 체인 어택에서 활약하려면 멜리아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뛰어난 힐링 능력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역시 궁합이 잘 맞습니다.
멜리아로 지속 데미지 3종 셋트 걸고 카르나가 힐해주면서 그냥 버티고 있으면 몹들 알아서 다 죽어나갑니다.
(4) 단반 - 4점
라인이랑 같습니다.
(5) 리키 - 4.5점
강력한 에테르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어 멜리아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어그로를 끌어도 잘 버틴다는 점도 좋고
무엇보다 멜리아랑 같이 지속데미지 걸고 춤출 수 있다는게 좋습니다.
(6) 7번째 멤버 (이름은 스포라서..) - 4.5점
어그로를 잘 끌어주는데 나름 에테르 기술도 보유하고 있어서 시너지가 좋습니다.
체인 어택도 다른 파티에선 좀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 이런 점도 멜리아가 커버해줄 수 있습니다.
8. 추천 파티 조합
멜리아 본인에게는 미안하지만.. 참 애석하게도
슈르크만 빼고 어디에 껴놔도 다 어울립니다.
그래도 그나마 대표적인 조합들을 적어보자면
멜리아 + 단반/라인
그냥 지속 데미지 걸고 놀고 있으면 됩니다.
멜리아 + 단반/7번째
미친듯이 빠르게 파티 게이지가 차기 때문에
체인 어택 난사하시면 됩니다.
멜리아 + 리키/카르나
에테르 팀입니다. 도트걸고 힐받으면서 춤추고 있으면 알아서 다 죽습니다.
멜리아 + 리키/7번째
마찬가지로 에테르 팀이며 카르나보다 빠르게 파티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9. 추천 젬, 스킬 등
속성 강화 젬 - 독이랑 냉기 추천
에테르 업
그 외엔 생존 위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어그로 관리가 잘 안된다면 아츠 어그로 감소도 좋습니다.
7번째의 4번째 스킬트리에 있는 "원기 대폭발" 스킬을 가져오면 텐션 증가때문에 좋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헤비아머 착용 스킬도 가져오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속도가 낮아서 투자해도 회피는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어그로 관련 스킬도 가져오면 좋습니다.
*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해줄 필요가 있는 두개 캐릭터(슈르크, 멜리아)에 대한 가이드를 작성해봤습니다.
* 그 외 캐릭들은 AI에게 맡겨도 충분히 잘 싸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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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이나 카르나 스킬 중에 헤비아머 착용이 있습니다 링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20.06.03 14: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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