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다 보니 발매 후 간간히 플레이하다 이제서야 2회차 엔딩까지 봤네요
3 녹턴 매니악스 이후로 간만에 즐겨보는 신작이라 기대를 참 많이했었는데..
다소 뒤늦은 소감글 한번 올려봅니다
1. 그래픽
광활한 맵 표현과 매력적인 악마들, 각종 화려한 이펙트 등 기대 이상이었고 정말 좋았는데
빈번히 일어나는 프레임 드랍만 아니면 더 만족스러웠을 것 같습니다.
2. 음악
초반부 다아트 음악도 사막같은 맵 분위기에 잘 맞아서 맘에 들었었고 다른 맵들 bgm도 좋았습니다.
필드 전투 및 이벤트전이나 보스전 음악도 괜찮게 잘 뽑은 것 같습니다. (특히 콘스, 시바전)
3. 악마들
멋지고 이쁜 애들도 많고 기대 이상으로 너무 잘 뽑아줘서 대만족했습니다
4. 스토리
1회차 뉴트럴 진엔딩 - 2회차 카오스 엔딩으로 마무리 하고 이제 3회차 로우 엔딩만 남겨두고 있는데
뭔가 몰개성한 캐릭터들도 그렇고 붕 떠있는게 몰입이 잘 안 되는 느낌입니다.
특히 플레이 하다보면 초중반부 보스전까지 치룬 중요 캐릭이 갑자기 급공기화 되는점 (특히 여와 야쿠모)
별 언급도 없다가 갑자기 급발진하더니 각성하는 다자이,
역시 마찬가지로 거의 공기 수준이다가 갑툭튀 하더니 창세를 외치는 유즈루
뭔가 스토리가 영 부실하다고 느껴질 수 밖에 없는게 이 캐릭들이 왜 갑자기 이렇게 변했는지
사상의 변화라던가 납득할만한 계기 같은게 있어야 하는데 전혀 보여주지도 않다보니
게임 전체적으로 개연성 자체가 너무 없는것 같습니다.
3 녹턴 때도 그렇게 구체적으로 보여주진 않았지만 그래도 치아키나 이사무 같은 애들은 하다보면
왜 얘네들이 이렇게 변할 수 밖에 없었는지 나름의 계기나 결정적인 이유가 있어서 대충 납득이 되는데
5의 캐릭터들은 전혀 그런게 안 느껴지더군요.
메인 스토리 이벤트에서 이런걸 잘 다뤄줘야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게끔 해줄텐데 영 부실했습니다.
엔딩의 경우는 진엔딩만 놓고 보자면 여운이나 뭔가 해낸 것 같은 느낌이 없고 의문점을 남겨 아쉬웠는데
이건 대놓고 완전판 내놓겠다는 걸로 보여줘서 이것만으로는 역시 뭔가 모자라단 느낌이 컸습니다.
5. 악마 제작 후기
재료들 이리저리 합체하고 스탯 굴려서 만들어보니 나름 잘 뽑은 것 같긴한데 지금 보니 좀 아쉬운 면이 있네요
앨리스 대마맥은 전용기 소모가 적어서 딱히 필요없었고 주살 플레로마 or 충격흡수 넣고 올흡 내성도 괜찮은듯
빙결계는 고레벨 쪽에 가브리엘이 있지만 머메이드가 더 이뻐서 따로 제작
세인트 세이야~ 전용기가 물리 소위력 15연타라 데미지도 높고 꿰뚫는 투기 들어가면 딜뽕맛 좋습니다.
다만 관통기가 아니기 때문에 투기 없이는 써먹기 힘든 점
더불어 연타계 고질적인 딜 분산 문제로 2인 이상 시엔 체감이 확 떨어집니다.
그래도 이쁘다보니 애정으로 커버 가능
둘 다 전격 속성 특화인데 전용기 차이 때문에 오딘은 물리, 제우스는 전격 특화로 만들었습니다
오딘 관통 속성에 궁그닐 연출도 멋지고 데미지도 높아서 주력으로 사용
제우스 역시 관통 속성에 연출 데미지 모두 시원한 맛에 인수라 전에서도 주력으로 잘 사용했습니다
진리의 번개는 굳이 안 넣어도 되는데 가끔 번개 스킬 감상용으로 추가
전통의 죽파장
3 매니악스 시절과 비교하면 만능에서 주살로 바뀌었는데 특대라 데미지도 높은 편이고
인수라 전에서도 가끔 나와서 써주면 좋았습니다 (특히 픽시)
인수라전 포함 시 본게임 필수 악마 + 덤으로 이쁘기까지
전용기 파이널 누드가 스킬적성 다 찍으면 효율이 극강이라 랜더마이저 조차 필요없는 수준이고
내성도 좋아서 DLC 사면 꼭 데리고 다녀야 하는 동료마
3 녹턴 시절에도 깡패였는데 이번에도 사기급으로 돌아온 시바신
시원하게 팔상발파 갈기던 때도 좋았는데 이번작도 만능 특대기 + 방깎2라 성능은 훌륭합니다.
내성도 준수한 편
본 게임 부동의 화염계 원탑
전용기가 화염 특대 전체 + 관통기라 내성 볼 필요도 없이 부담없이 사용할수 있는 점이 베스트, 기술 연출도 굿
기본 물리 파마 주살 내성인 점도 훌륭하며 약점인 빙결만 보완해주면 더할나위 없습니다.
화염계인데 얘는 힘과 체 위주로 성장하고 마 스탯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향은 좀 발라줘야 됩니다
빙결계 원톱 이쁜이
초중반까지 이뻐서 잘 데리고 다니다가 결국 잊혀졌는데 아쉬워서 후반부용으로 다시 한번 제작
마하부흐바리온 넣어도 되는데 연타계가 데미지가 더 높게 나와서 개인적으로는 이쪽을 주로 씁니다
전용기는 연출 감상용 + 힘의 도눔으로 주인공 및 동료마들 물뎀 증가
회복계 스페셜리스트
전용기가 상한 초과 회복이라 기가 플레로마까지 조합하면 1000대는 그냥 넘겨서 파티 생존율도 높아지고
여기에 보조까지 해주면 금상첨화, 주력으로 사용할만합니다. 엠소모가 극심해서 향은 필수
목소리도 그렇고 귀여워서 자주 데리고 다녔네요
회복계의 스페셜리스트 2
전용기는 중간 회복인데 마 수치가 높아서 풀회복 가능하고 라스타캔디 효과까지 있어서 주력으로 쓸만합니다.
중반부에서도 잘 써먹었는데 다시 만들어서 써보니 인수라전에서도 좋았습니다.
덤으로 이쁘기까지
회복계의 스페셜리스트 3
전용기 성능이 회복계에 디버프 상태이상 해제로 훌륭한 편이라 인수라 전에서도 주력으로 쓸만합니다.
데메테르, 이둔과 더불어서 회복 보조용으로 만족스럽게 사용
전통의 죽줄
전용기가 중위력 연타계라 데미지도 높고 마수치가 워낙 높은데다 성장도 마 위주라 주력으로 쓸만합니다.
합체할때 돈 좀 들여서 재료작 하고 만들어주면 금상첨화
전용기가 특대기가 아니라서 좀 아쉬웠으나 부가 효과로 공방-1이라 나쁘진 않은편
그럴 일은 없겠지만 아몬처럼 관통 + 특대기였으면 완전 사기 수준 됐을텐데 아쉽네요.
마 수치가 워낙에 높고 전용기에 요화열풍 정도만 넣어줘도 충격계 쪽에선 주력으로 쓸만합니다.
더불어 인게임 이벤트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편이고 일단 이뻐서 만족
전용기 목소리가 중독성 있어서 가끔 생각날 때 감상용으로 씁니다
주살 특대기라 데미지도 높은 편이고, 무거운 공기로 상태이상 유발용으로도 좋아서 나쁘진 않은편
인수라 보스전 세팅
동료마들 힘의도눔 - 지모의 만찬으로 계속 압박해주고 혼돈의 이치로 턴소모
애들 죽으면 후루노 코토다마 스킬로 부활+소환, 이 정도만 해줘도 무난한듯 싶습니다.
일단 세번 정도 잡긴 잡았는데 나중에 한번 더 제대로 세팅해서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6. 마치며
프레임 드랍과 스토리 면에서 개인적으로 다소 아쉬운 면이 있었지만 정말 재밌었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매니악스 버젼이 나오길 기대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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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진행중이지만, 3에비해 스토리는 확실히 아쉽네요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를 잘 보여줘야하는데, 갑자기 급발진하니 공감이 안가더라고요 그냥 특정 신의 지혜를 갖고 있기때문에 자연스레 그쪽으로 끌리는거라 합리화하면서 스토리 보고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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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점도 많지만 정말 시간가는 줄 모르게 잼있게 하고 있습니다. 다들 욕하는 길찾기도 여기저기 돌아다니는걸 좋아해서 너무 즐겁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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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3 매니악스처럼 나중에 보충 설명이라도 나오면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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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구석 다니면서 파밍하는 맛도 있고 하나의 컨텐츠로 생각하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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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진행중이지만, 3에비해 스토리는 확실히 아쉽네요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를 잘 보여줘야하는데, 갑자기 급발진하니 공감이 안가더라고요 그냥 특정 신의 지혜를 갖고 있기때문에 자연스레 그쪽으로 끌리는거라 합리화하면서 스토리 보고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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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3 매니악스처럼 나중에 보충 설명이라도 나오면 좋을것 같습니다 | 21.12.15 08: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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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점도 많지만 정말 시간가는 줄 모르게 잼있게 하고 있습니다. 다들 욕하는 길찾기도 여기저기 돌아다니는걸 좋아해서 너무 즐겁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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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구석 다니면서 파밍하는 맛도 있고 하나의 컨텐츠로 생각하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 21.12.15 08: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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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뉴트럴 루트에서 진입 가능한 분기인데 서브퀘 진행이 좀 필요하긴 합니다 | 22.01.01 10:10 | |